|
출 처| 윤창용목사
저는 지난 주간 아주 재미있는 제목의 Article을 하나 읽었습니다. 제목은 「힐러리에게 암소를」이라는 제목이고, 부제로는 '세계화 경제를 넘어 자급의 삶으로'라는 것이 붙어 있는 글이었습니다. 저자는 독일의 생태여성주의 사상가인 마리아 미즈라는 분이 쓴 것으로 모든 것이 세계화로 치닫는 작금의 세계의 경제, 정치 형태에서 정말 이 세계에 필요한 것은 세계화가 아니라 제 3세계의 풀뿌리 국민들의 삶의 방식이 우리들에게 필요한 삶의 방식이라고 주장하는 책입니다.
그 책에서는 1995년 4월 북경에서 '유엔 세계 여성회의'가 열리기 몇 달 전 미국의 퍼스트 레이디인 힐러리 클린턴이 방글라데시를 방문해서 일어난 일화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힐러리는 방글라데시에서 생활이 어려운 사람들의 최소한의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서 소액의 사업자금을 빌려주는 그라민 은행(Grameen Bank) 운영상황을 돌아보기 방문을 했습니다. 방글라데시를 방문한 힐러리는 소액대출을 통해서 방글라데시 여성들의 생활이 향상되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마이샤하티라는 마을을 찾았습니다. 그리고 그곳 여성들과 회견을 가졌습니다. 세계 최대의 나라 미국의 대통령 영부인인 힐러리가 방글라데시 여성들에게 어떻게 살고 있느냐고 묻자, 힐러리 앞에서 방글라데시 여성들은 이렇게 말을 했습니다.
"네 이제 우리는 우리 자신의 수입이 있습니다. 암소, 소, 닭등 얼마간의 자산도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들도 학교에 다니고 있다"고 방글라데시의 여인들이 힐러리에게 자신있게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런데 그 말에서 끝나지 않고 방글라데시 여성들이 이제는 역으로 힐러리에게 물었습니다.
"자매님은 암소가 있습니까? " 힐러리 대답이 "저는 암소가 없는데요."
"그러면 자기 소득이 있나요?" 말하자면 힐러리 당신이 혼자서 벌어먹고 살 수 있느냐는 말입니다.
힐러리는 대답을 이렇게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실은 전에는 변호사로 돈을 벌었는데 지금은 남편이 대통령이 되어서 백악관으로 옮긴 다음부터는 제가 돈을 버는 일을 그만 두었습니다."
"그러면 아이는 몇 있나요?"
"딸 하나예요."
"아이를 더 갖고 싶진 않나요?"
"네. 하나나 둘쯤 더 갖고 싶긴 해요, 하지만 우리는 우리 딸 첼시와 함께 행복하게 지내고 있어요"
마이샤하티 마을 부인들은 이 대화가 끝난 뒤 서로의 얼굴을 바라보면서 중얼거렸습니다. "참 안됐네! 힐러리 부인은 암소도 없고, 자기 소득도 없고, 자식도 딸아이 하나뿐이라는군!" 그러면서 혀를 끌끌 차는 것입니다. 이 방글라데시 농촌 여성들의 눈에는 이미 힐러리는 결코 힘이 있는 여성이 아닙니다. 다만 동정의 대상일 뿐입니다. 방글라데시 여성들은 암소 한 마리와 닭 몇 마리와 아이들이 있으면 스스로 힘이 있다고 느끼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러면 우리는 이 에피소드에서 방글라데시 여성들이 순박하고 착하고 무지하다고 이야기하면 끝나는 것입니까?
이 여성들은 미국의 대통령 부인이 부자라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무엇이 이렇게 다르게 생각을 하게 한 것입니까? 바로 관점의 차이입니다. 방글라데시 여성들은 '밑으로부터의 관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은 무엇이 좋은 삶을 만들어내는지에 대해서 암소 한 마리와 닭 몇 마리, 공부하고 있는 아이들이 있으면 자신들의 삶이 좋은, 그리고 윤택한 삶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힐러리와 같이, 어쩌면 우리와 같이 '위로부터의 관점'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로서는 이해가 되지 않는 '밑으로부터의 관점'을 지니고 있는 분들입니다. 우리들은 가능하면 많은 돈을 가지고, 가능하면 많은 가구를, 좋은 차를, 좋은 집을 가지고, 좋은 옷을 입어야 하는 부유한 사람이고, 그래야 편안한 생활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방글라데시 여인들은 전혀 우리들과, 또 힐러리와 다른 관점을 가지고 있었던 것입니다. 어디를 보느냐 이것이 관점의 문제입니다.
오늘 본문에 나오는 보아스도 시선을 밑으로부터 두고 있는 사람이었습니다.
먼저 보아스라는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살펴 보도록 합니다.
그는 베들레헴 성읍에서 넓은 밭을 가지고 있는 부유한 주지입니다. 나오미의 죽은 남편 엘리멜렉의 친족이고 나손의 손자였고 여리고의 기생 라합의 아들 살몬의 아들입니다. 그러니까 기생 라합의 손자뻘 되는 사람이 보아스입니다. 시리아 역에 의하면 그는 율법을 정통한 유력자라고 되어 있습니다. 말하자면 당대의 베들레헴 근교에 가장 유력한 분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어떤 분들은 성경에 나오는 유력한 사람들에 대해서 정말 그 이야기가 근거있는 이야기냐? 라고 묻는 분들이 있습니다. 물론 우리가 보아스에 대해 알고 있는 사실은 '그랬다더라'에 근거한 것입니다. 그가 유력한 사람이라더라, 나오미의 남편 엘리멜렉의 친족이라더라, 그런데 그 소문이 진짜냐? 아니면 과장된 소문이냐? 이 소문에 대한 평가는 룻의 사건으로 일목요연하게 드러납니다. 우리가 살면서 만나는 사람들을 보면 종종 실제 소문과는 다른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다분히 어떤 한 사람의 평가에 의해서 소문이 나는 경우입니다. 객관적으로 검증되지 않으면 다분히 주관적일 수밖에 없기 때문에 헛소문으로 비화될 소지가 있습니다. 미팅을 나가기 전에는 "애 그 남자 너무 잘 생겼다고 하더라" "어머, 그래 얼마나 잘 생겼는데?", "응! 완전히 배용준 빼닮았어. 그냥 배용준이라고 생각하면 돼!" 그래서 미팅을 했는데 만나고 보니 배용준이 아니라 배삼룡이 앉아 있습니다. 실망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야, 그 아가씨 정말 천사야 천사. 그렇게 순진하고 마음씨가 착한 여자는 처음 봤어." 소문이 그렇게 나면 모두들 궁금해하고 만나보고 싶겠지요? 그런데 정작 만나보고 와서는 이렇게 말할 수도 있습니다. "야, 그게 천사냐? 푼수지."
그런데 이 보아스라는 사람, 룻의 사건을 보면 그의 소문이 헛소문이 아니라는 것이 밝혀집니다. 그런 그가 보리 추수때가 되어서 자기 밭에 추수가 잘 진행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밭을 찾아 나왔습니다. 그러면 보통 주지와 같은 부유한 분들은 하늘을 먼저 봅니다. 오늘 추수하는데 비는 오지 않겠나? 비가 오면 보리가 썩을텐데..라는 생각이나 일꾼들이 보리를 얼마나 베었나? 올해 수확량은 얼마나 되겠나? 이런 것들을 알아보기 위해 하늘을, 그리고 쌓아둔 보리 타작들을 바라 볼 것입니다.
사람마다 직업이나 환경에 따라 쳐다보는 곳이 다릅니다. 저와 같은 목사들은 길을 다니다가도 교회가 있으면 교회만 바라보지 다른 곳은 잘 보지 않습니다. 사람이 처음 만나면 제일 먼저 눈을 본다고 하지 않습니까? 구두를 판매하시는 분들은 지나가는 분들의 구두를 보고, 옷을 파시는 분들은 지나는 분들의 옷을 봅니다. 또 배가 고프면 음식이 제일 먼저 눈에 들어옵니다. 그런데 보아스는 시선을 위로 보지 않고, 시선을 앞으로 해서 보리를 베어서 쌓아둔 것을 보지 않고 시선을 밑으로 해서 일꾼들을 보았습니다. 일꾼들과 인사를 나누다가 자기 밭에서 이삭을 줍는 젊은 여인을 발견하고 호의를 베푸는 것이 오늘 본문의 내용입니다.
오늘 본문 제목을 보아스의 시선이라고 했는데 보아스의 시선은 이와같이 '밑을 보는 시선'입니다. 불쌍한 사람들, 가난한 사람들, 불행한 사람들을 먼저 생각하고 그들을 보살피고 사랑하는 것입니다.
주석책 가운데에는 오늘 본문을 풀이하면서 보아스가 이성에 대한 호기심 때문에 룻에 대해 호의를 베풀었다고 말하는 주석도 있습니다. 룻이 미인이고, 정숙해 보이는 여인이었고, 게다가 이방여인이었기 때문에 더 관심을 가졌을 것이라고 말입니다.물론 틀린 이야기가 아닐 수 있습니다.
그러나 룻기 10절을 보면 보아스가 룻이 자기 침상 발치에 왔을 때 하는 말이 나옵니다. "내 딸아 여호와께서 네게 복 주시기를 원하노라 네가 빈부를 물론하고 연소한 자를 좇지 아니하였으니 너의 베푼 인애가 처음 보다 나중이 더하도다"
이 말을 미루어 짐작컨대 보아스는 나이가 많은 노년의 신사입니다. 젊은 이성에 대해 충동적으로 호기심을 일으킬 나이가 아닙니다. 게다가 보아스의 인품으로 보아도 그렇지 않을 사람입니다. 룻기 2장 20절에서는 나오미가 보아스에 대한 평가를 했는데 "그가 살아 있는 사람이나 죽은 사람에게 은혜 베풀기를 그치지 아니한 사람이라"고 했습니다. 죽은 사람에게까지 은혜를 베푸는 사람, 그런 사람이 보아스입니다. 그러니까 보아스가 이성에 대한 호기심 때문에 호의를 베풀었다고만 보기 어렵습니다.
만약 보아스가 평범한 유대인의 지주요, 부자였다고 하면 '처음보는 이방여인이 왜 내 밭에 들어와 이삭을 줍느냐'고 호통을 치며 이방여인을 쫓아냈을 것입니다. 그러나 보아스는 그 이방여인이 이방 모압에서 남편을 잃고 시어머니인 나오미를 모시고 시어머니의 고향으로 돌아온 사람이라는 것을 알고 2장 12절에서 이렇게 이야기 합니다. "여호와께서 네 행한 일을 보응하시기를 원하며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 날개 아래 보호를 받으러 온 네게 온전한 상 주시기를 원하노라"
이렇게 시선을 아래로 둔 보아스는 어떤 사람이었습니까?
1. 그는 사랑과 인정이 넘치는 사람이었습니다.
보아스는 룻이 먹을 것을 구하기 위해서 남의 밭에 와서 이삭을 줍는 것이 불쌍해서 온정을 베풉니다. 이렇게 시선을 밑으로 해서 어려운 사람들에게 사랑을 베푼 보아스의 핏줄에서 예수님이 탄생하게 됩니다.
예수님이야말로 정말 시선을 밑으로 두신 분이셨습니다. 하늘나라에 시선을 두시지 않으시고 인간의 몸을 입으시고 낮고 천한 이 밑의 땅으로 내려오신 것입니다. 시선을 밑으로 두셨기 때문에 이 땅에 사는 신음하는 당신의 백성들을 보신 것입니다. 상한 영의 탄식소리!, 특히 죄 짐을 벗지 못하고 멸망의 길로 가는 사람들을 보신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육신을 입고 이 땅에 오신 것입니다. 천 여 년 전에 그의 조상 보아스가 시선을 밑으로 해서 이방의 젊은 여인에게 사랑을 베푼 그 장소, 바로 그곳 베들레헴으로, 그보다 더 낮은 장소 마굿간 구유에 오신 것입니다.
모세도 시선을 아래로 둔 사람입니다. 그는 애굽의 왕자였습니다. 애굽의 파라오의 아들로서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두르며 살았던 사람입니다. 그런 그가 하루는 이집트 궁에서 어떤 애굽 사람이 자기 동족인 유대인을 치는 것을 보고 분을 못 이겨 그 애굽인을 쳐 죽이고 모래에 감춥니다. 그런데 도리어 유대인들에게 동족을 구하기 위해 한 행동이 의심을 사는 결과가 되고 맙니다. 그 두려움 때문에 그는 미디안 광야로 왕자의 신분을 버리고 도망을 합니다. 애굽의 왕자로 사람을 한 명 죽인 것 정도는 그 당시 아무 것도 아닙니다. 그러나 그는 양심이 살아 있었던 사람입니다. 자신의 행동이 감정에 치우쳐 우발적으로 일으킨 것이기 때문에 죄책감에 미디안 광야로 줄행랑을 치고 말았습니다. 그 광야생활 속에서 그는 양을 치면서 낮은 곳에 시선을 두는 훈련을 받았습니다.
미국에서 군의관들을 교육시킬 때, 중상을 입은 부상병들을 치료할 때 먼저 눈을 보도록 훈련을 시킨다고 합니다. 눈을 보면 그 부상병이 어느 정도 부상을 입었는지 알 수 있고 무엇보다도 그 눈에 담겨 있는 '나 좀 살려 주세요!'하는 호소를 읽으면 정성을 다해 치료를 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에 눈을 먼저 보게 한다는 것입니다.
이 사순절 기간 동안 우리는 이렇게 예수님의 시선과 같이, 보아스의 시선과 같이 낮은 데를 보며 불쌍한 사람들, 가난한 사람들, 불행한 사람들, 소외된 사람들에게 깊은 관심을 갖고 사랑과 인정이 넘치는 성도들이 되시길 바랍니다.
2. 마지막으로 보아스는 법도를 알고 지키는 사람이었습니다.
룻기 3장 12절 "참으로 나는 네 기업을 무를 자나 무를 자가 나보다 더 가까운 친족이 있으니"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이 말 뜻은 "나보다 룻을 더 가까이에서 보호해 줄 친족이 있으니 그에게 먼저 가서 도움을 청하라, 그러나 그가 도울 수 없거던, 혹 보아스인 내가 너를 도울 수도 있을 것이다"라는 말입니다.
사람을 도울 때 무작정 돕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은 아닙니다. 도울 수 있는 가장 최선의 방법을 생각하고 그것을 먼저 시행하는 것이 옳습니다. 여기서 "기업 무를 자(Kinsman Redeemer)"라는 해당하는 히브리어는 "고엘"입니다. 이 말은 되찾다, 혹은 무르다, 구속하다 등의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제도를 '고엘제도'라고 합니다. 이 제도는 하나님께로부터 할당받은 기업을 영구히 보전하고 혈족을 유지하며 다른 사람들에게 부당한 피해를 당했을 경우 이를 보상할 제도적 장치가 바로 '고엘'제도입니다. 이렇게 기업을 무를 고엘이 된 친척은 가난한 친척의 땅을 돈을 주고 다시 사 주어서 회복시켜 주어야 하고 피해를 입은 친척을 위해 대신 복수를 하거나, 죄 값을 대신받기도 하고 심지어는 어려운 친척을 위해 그가 여자라면 결혼까지 해서라도 대를 잇게 해 주어야 합니다. 그러니까 이 고엘은 아무나 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혈연관계가 먼저 있어야 하고, 자원해야 하고 무엇보다 재산이나 지위 등 능력이 있어야만 가능했습니다.
남편을 잃고 시아주버니를 잃고, 시아버지를 잃고 돌아온 룻에게 보호자인 '고엘'이 없는 줄 알았지만 하나님께서는 믿음으로 살려고 하는 나오미와 룻에게 베들레헴에서 가장 부자요, 가장 믿음의 넉넉한 '보아스'를 기업 무를 자 곧 고엘로 세우셔서 룻의 가정을 보호해 주신 것입니다. 보아스는 그 법도를 알고 있었던 사람입니다. 먼저 룻에게 고엘을 할 만한 가까운 친척이 있으니 그에게 가는 것도 괜챦다는 말입니다. 괜히 돈있는 척하면서 젊은 이성을 유혹하거나 자신의 허세를 드러내지 않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
세상에는 법과 질서가 있습니다. 믿는 성도들도 하늘 시민권을 가진 자로서 합당한 하늘의 도리와 법도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러한 법도를 알고 또 지키면서 세상을 살아가야 합니다. 이런 사람이 시선을 아래에 두는 사람입니다. 법을 지키려면 線을 지켜야 합니다. 선을 지키려면 선을 보아야 하는데 하늘에 선이 있습니까? 아닙니다. 선은 아래, 이 땅위에 그려져 있습니다. 보아스는 세상의 법도, 하늘의 법도를 잘 아는 사람으로 시선을 아래 둔 경건한 인품의 소유자였습니다.
한번 생각해 보십시오. 남정네가 혼자 자고 있는 이부자리에 외간 여인네가 끼어드는 것이 대단히 위험한 일입니다. 룻에게는 치명적인 타격을 입을 수 있는 일입니다. 왜냐하면 밤중에 아무도 모르게 진행된 일이기에 보아스가 룻을 범한 후에 그 일을 모른다고 딱 시치미를 뗄 수도 있는 일입니다. 결국 그러면 룻은 몸만 망치게 됩니다. 그러나 보아스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이요, 땅에 시선을 둔 사람인지라 그는 경건하게 처신했습니다.
저는 이 사순절 기간동안 우리 동광의 성도들은 시선을 아래로 두고 사는 성도들이 되길 바랍니다. 낮은 곳에 임하신 주님을 생각하며 우리도 낮은 곳에 시선을 두고 사는 성도들이 되길 바랍니다. 보아스와 같이 예수님과 같이 시선을 낮은 곳에 두며, 자기가 도와야 할 이라고 하면, 자신이 해야 할 일이라고 하면 지체없이 도움의 자리에 나섰던 보아스와 같은 인물들이 우리 동광 성도들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