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4 장 : 이사야(2. 40-66장) 3 - 3
참고 : 이사야에 나타난 종의 노래에 대하여
전통적인 견해에 의하면 사 40-66장에는 네 편의 "종의 노래"가 실려 있다(42:1-4, 49:1-6, 50:4-11, 52:13-53:12). "종"이란 단어가 이 부분에서 언급되고 있다(41:8-9, 42:19, 43:10, 44:1-2,21, 45:4).
이 구절에서 "종"은 대부분 이스라엘 민족을 가리키고 있다. 그러면 종은 누구인가? 종은 개인을 가리키고 있는가? 아니면 선지자 자신인가? 혹은 이스라엘 민족인가? 우리는 49:1-6에서는 종과 전체 백성을 동일시 할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왜냐하면 여기에서 종은 "야곱을 다시 자기에게로 돌아오게 하며, 이스라엘을 자기에게로 모이게 하시려는"(49:5) 역할을 맡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위의 구절들을 읽을 때에 종의 개념이 수시로 단수에서 복수로 바뀌고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우리들은 이 구절을 읽을 때에 "공동체 안에서의 개인"이라는 성경적인 개념을 가지고 볼 수 있어야 한다. 이스라엘 자손들은 개인과 그가 속해 있는 공동체를 예리하게 구별하지 않았다. 그들은 개인과 공동체라는 용어를 상호 교대적으로 사용할 수 있었다. 그러므로 이사야는 종이란 용어를 사용할 때에 이스라엘의 각 개인과 공동체를 동시에 생각하고 있다. 선지자가 말하는 종은 선지자가 살던 그 시대에 살고 있던 "어떤 사람"인가? 아니면 장래에 있을 "어떤 사람"인가?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은 둘 다 맞는다고 대답할 수 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종은 역사의 매 순간마다 하나님의 백성이 담당해야 할 역할을 담당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면 종의 역할은 무엇인가? 이에 대해서는 네 편의 "종의 노래"를 살펴보면 알 수 있다.
1. 첫 번째 종의 노래 (42:1-4)
하나님의 신을 부여받은 종은 모든 민족들에게 "하나님의 공의로우심"을 베풀어주고 있다(1). 그는 조용히 일하면서(2) 약하고 불쌍한 자를 온유하게 대하며(3), 자신의 일을 성취하기까지 계속 일한다.(4)
2. 두 번째 종의 노래 (49:1-6)
종(이스라엘-3절)은 처음부터 하나님에 의해 부르심을 받고 있으며, 사명을 위한 하나님의 도구이다(1,2). 모든 것이 헛된 것처럼 보일 때에(4), 여호와께서는 이스라엘을 자신의 종으로 사용하셨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영적으로 각성시킴으로 다른 민족들까지도 영적인 각성을 할 수 있게 하셨다(5,6).
(여기에 나오는 종은 이스라엘 전체라기보다, 예언자 자신이나 공동체 내에 남아있는 소수의 의로운 "남은 자"를 가리키고 있는 것 같다)
3. 세 번째 종의 노래 (50:4-11)
종은 동족인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여호와의 위로하는 말씀을 선포하고 있다. 그는 날마다 여호와께로부터 교훈을 받는 일에 대하여 큰 즐거움을 느끼고 있다(4,5). 그러나 그의 청중들은 그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그를 멸시하고 천대하며 박해하였다(6). 그러나 종은 그의 사명을 포기하라는 제의를 단호히 거절하고(7-9), 하나님께서 자신을 변호해 주실 것을 확신하고 있다. 장차 그의 말을 거부하는 자들은 보응을 받게 될 것이다(10,11).
4. 네 번째 종의 노래 (52:13-53:12)
종의 주제는 "슬픔의 사람"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는 네 번째 노래에서 절정을 이룬다. 이 부분은 다섯 부분으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다.
(1) (52:13-15)
여호와께서는 그의 종이 장차 크게 높임을 받고 승리를 거두게 될 것임을 말씀하신다. 이 부분의 메시지가 이스라엘에게 전달되고 있기는 하지만 무엇보다도 장차 주변 국가들이 종에게 취하게 될 태도에 대해 묘사해 주고 있다.
종은 그들 가운데서 국제적인 역할을 맡게 될 것이다. 그들은 장차 그가 취하고 있는 생활 모습에 대해 잘 이해하게 될 것이며, 또한 그가 어떤 사람인가에 대해서도 분명히 깨닫게 될 것이다.
그들은 비하된 신분에서 영광스러운 신분으로 바뀐 것을 보고 깜짝 놀라게 될 것이다. 왕들도 그 앞에 부복하여 경배하게 될 것이다. 이 부분은 이스라엘의 고통이 끝나게 될 때에 있게 될 놀라운 변화를 강조하고 있는데, 그 때에 이스라엘은 모든 민족들 가운데서 본래의 위치로 높아지게 될 것이다. "열방'과 "열왕"에 대한 언급들을 유의해 보라.(15)
(2) (53:1-3)
이스라엘의 모습은 매우 유약하고 무기력하게 보인다.
그러나 여호와께서는 이스라엘을 모든 민족 가운데서 자신의 목적을 성취시키기 위한 도구로 선택하셨다.
(3) (53:4-6)
왕들은 계속적으로 말하고 있다. 그들은 자신들이 이제야 비로소 이스라엘이 왜 고난을 당했는지를 알게 되었다고 선포하고 있다. 그들은 이스라엘이 고난당하는 것은 그들 자신의 죄 때문이었다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그 이상의 또 다른 이유가 있다. 고난은 종의 생활의 일부분이었으며, 하나님의 치유하심은 그의 전적인 사명을 통하여 장차 모든 민족들에게 알려지게 될 것이다.
(4) (53:7-9)
종(곧 메시아인 그리스도)이 고난을 당할 때에 취할 태도가 생생하게 묘사되어 있다. 그는 묵묵히, 불평 없이 빈정댐 없이 그리고 홀로 고통을 참으면서 고난을 당하고 있다. 그는 심문을 받고 죽음으로 끌려갔는데, 죄수를 묻는 무덤이 그를 향해 입을 벌리고 있다.
한편 그 주변에 있는 자들은 그의 죽음과 더불어 그의 족보도 완전히 끝이 나게 될 것이라고 단정하였다. 그러나 그것은 잘못된 생각이었다. 종은 이 모든 수치를 묵묵히 당하고 있는 것은 특이한 일이다. 왜냐하면 그는 자신이 이러한 고난을 당할 아무런 행동도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5) (53:10-12)
여호와께서는 자신이 곧 그 종을 높이실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그에게 임한 모든 것은 숙명적인 것이 아니었다. 놀라운 것은 여호와께서 친히 종의 고난에 동참하신다는 사실이다. 실제로 여호와와 그의 종은 사건 전체를 통하여 함께 행동하고 보조를 맞추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사건들이 갈보리 십자가에서 완성되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종의 노래를 통해서 놀라운 하나님의 구원 계획을 발견할 수 있다.
3] 이스라엘의 미래와 새 의무(58:1-63:6)
(1) 첫 번째, 두 번째 예언(58,59장) : 죄의 해결이 선행되어야 함을 강조함
a. 참된 경건의 회복과 그 축복(58장)
b. 이스라엘의 죄악이 하나님과 이스라엘과의 사이를 가로막음
하나님께서 친히 중재자가 되셔서 이스라엘을 구원하심(59장)
(2) 세 번째, 네 번째, 다섯 번째 예언(60-62장) : 회복된 시온의 영광과 사명
a. 회복된 시온의 영광
장차 바벨론에서 돌아오게 될 이스라엘 백성들의 모습을 종말에 있을 성도들의 승리와 영광의 모습과 비교하면서 장차 회복될 시온의 영광을 언급함.
b. 메시아의 사역과 이스라엘의 회복(61장. 눅4:17-21참조)
다가올 시온의 영광을 위한 메시아의 사역 - 그가 쉬지 아니할 것이라.
c. 이때에 백성이 할 일
복음 전파와 회개한 자들을 맞을 준비 - 너희는 쉬지 말라.
3) 여섯 번째 예언(63:1-6) : 악을 심판하시는 하나님.
4) 마지막 세 가지 예언들(63:7-66장)
a. 첫 번째 예언(63:7-64장)
과거 은총을 회상함. 고통 하는 이스라엘을 위해 도움을 구함
이스라엘을 향한 과거의 은총에 대한 감사(63:7-14)
죄 짐을 지고 고통 하는 이스라엘을 위한 도움의 기도(63:15-64장)
b. 두 번째 예언(65장) : 선지자의 기도에 대한 여호와의 응답
여호와께서 징벌을 내려야만 하는 이유(1-7)
신앙을 지키는 여호와의 종들은 구원받을 것이나 악인들은 심판 받을 것임(8-16)
구원과 심판 후에 올 새 하늘과 새 땅의 영광(17-25)
c. 세 번째 예언(66장) : 다가오는 구원에서 냉소자를 제외시킴
심판의 이유(1-4) - 거짓된 예배
하나님의 말씀을 인해 두려워하는 자들을 위로함(5-17)
최종적인 심판과 구원에 대한 약속(18-24)
3. 결론 및 요약
1] 이사야에서는 우리에게 다음과 같은 양자택일을 요구한다.
"여호와를 신뢰하고 구원을 얻을 것인가? 아니면 여호와를 거역하고 심판을 받을 것인가?"
하나님께서는 자신을 믿는 자들에게는 영광을 약속하셨고, 조롱하는 자들에게는 심판을 약속하셨다.
그는 사람의 지혜와 세상의 자원을 의지하는 것의 어리석음에 대하여 말하였다.
2] 하나님께서는 자기의 백성들에게 위선과 형식적인 예배에서 돌이켜 참된 경건을 회복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3] 이사야서에는 메시아를 통한 구원이 자세하게 나타나 있다.
종의 임무와, 수난, 그리고 그의 영광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고도 자세하게 언급되고 있다.
4] 이사야서의 후반부의 주제는 "포로된 자들을 심판으로부터 회복시키시는 하나님의 구원과 위로"이다.
그러나 패역한 자들은 위로를 받지 못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