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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기준 |
유형 | |
참여자 구성 |
관계의 공식성 |
• 사적인 화법 • 공적인 화법 |
관계의 양상 |
• 대인 화법(일대일 관계) - 일상 대화 - 공식 대화: 방송 대담, 면담, 면접 등 • 대중 화법(일대다 관계) - 정보 전달적 화법: 설명, 강의 등 - 설득적 화법: 연설, 설교 등 - 오락적 화법: 레크리에이션 등 - 식사 화법: 축사, 기념사, 주례사 등 • 집단 화법(집단적 관계) - 토의, 토론, 다자간 협상 등 |
* 관계의 공식성
국가적으로 규정되었거나 또는 사회적으로 인정된 인간 관계를 공식적 인간관계라고 한다. 예를 들어 개인적으로 는 친구 사이일 수 있으나, 공식적으로는 방송의 진행자와 대담자로 참여하는 경우, 관계의 공식성 여부로 보아 공적인 화법으로 분류할 수 있다.
⑵ 의사소통의 목적에 따른 유형
분류 기준 |
유형 |
의사소통의 목적 |
• 정보 전달적 화법: 화자가 정보, 지식, 기술, 경험 등을 청자에게 알려 주려는 목적 • 설득적 화법: 화자가 의도적으로 청자의 태도 변화를 유발하려는 목적 • 오락적 화법: 청자의 기분을 전환하여 긴장감이나 무료함을 해소하려는 목적 • 관계의 유지 및 친교적 화법: 타인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유지하고 발전시키려는 목적 |
* 목적에 따른 네 가지 유형의 화법은 경우에 따라 서로 뒤섞이기도 한다. 설득적 화법에서 설득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전략적으로 정보를 먼 저 제시하는 경우도 있고, 오락적 화법을 적절하게 구사하여 친교를 다지거나 정보 전달의 효과를 높이는 경우 도 많기 때문이다.
⑶ 의사소통의 상황에 따른 유형
분류 기준 |
유형 |
의사소통의 상황 |
• 구체적 상황: 길 묻기, 설문 조사, 퀴즈 내기, 수업하기 등 • 일반적 상황: 대화, 면접, 토의, 토론, 협상, 발표, 연설 등 |
* 화법은 우리의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 따라 분류되기도 한 다. 이는 화자가 어느 시점이나 상황에서 무슨 말을 하게 되느냐를 기준으로 나누는 것이다. 이런 상황별 유형화는 목적에 따른 유형과 서로 겹치는 측면도 있으나, 구체적인 현장성이 강조된다는 점에 서 상황별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상황에 따른 유형은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요구가 달라짐에 따라 모습이 변하거나 새로운 유형 이 나타나기도 한다.
[01~02] 다음은 대화의 일부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환자: (걱정스런 표정을 지으며) 의사 선생님, 아까 명치 부분을 누르실 때 콕콕 쑤시던데, 심각한 건 아닌가요? 무슨 병인가요?
의사: (㉠고개를 갸우뚱하며) 혹시 명치 위쪽이 불편하지 않으세요? 숨을 크게 들이마시고 가만히 계세요. (진료 차트를 보며 심각한 표정을 짓고 있다. 한참을 말없이 살펴보며) 어디 다른 곳부터 먼저 봅시다.
환자: (답답해하며) 의사 선생님, 명치 부분에서 속이 쓰리고 신물이 넘어오는 것이 제일 불편 합니다. 어젯밤부터 잠을 못 잤거든요. 분명 십이지장 궤양인데 이것이 암으로 악화될 수도 있나요? ㉡최근 한국인의 암발생률이 점점 증가한다면서요.
의사: 가족 중에 암으로 고생하셨던 분이 계세요? 병명은 정확한 검사를 해 봐야 알 것 같습니다. 또 다른 불편한 곳은 없나요?
환자: 의사 선생님, ㉢평소에 왼쪽 다리만 자꾸 쥐가 나는데요, 무슨 이유가 있나요?
의사: 쥐가 나는 것은 근육 경련 현상인데, 그것은 디하이드레이션이나 유산 축적, 국소 순환 장애, 또는 근섬유의 부분 파열로 일어날 수 있습니다. 환자분의 경우는 가슴과 복부 CT 촬영부터 하고 나서 다음 치료 과정을 ㉣의논해 보는 것이 어떨까요?
환자: 그거 괜히 불필요하게 비싼 검사를 하는 거 아닌가요?
의사: ㉤불필요한 검사를 일부러 하지는 않습니다. 여러 가지가 의심되는 상황이니 서둘러 검사부터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01 위 대화에 나타난 의사소통의 문제점을 지적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환자가 앞질러 생각하여 의사보다 먼저 말하기 때문에 의사가 정확히 진단하는 데 방해될 것 같아.
② 환자가 자신의 증상을 우선순위 없이 모호하게 표현하기 때문에 의사의 진단을 어렵게 할 것 같아.
③ 의사가 전문적인 의학 용어로 어렵게 설명할 때에는 환자가 그 말을 듣고도 무슨 뜻인지 잘 못 알아들었을 것 같아.
④ 환자가 의사의 진찰 과정에 불신을 갖고 의사의 검사 지시를 의심하기 때문에 치료가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을 것 같아.
⑤ 처음에 환자 자신의 병에 대해 물어도 의사가 이에 대한 답변 없이 계속 증상만을 질문하며 살펴보고 있어서 환자는 답답함을 느꼈을 것 같아.
원활한 의사소통의 방법과 화법의 성격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제시된 대화에서 의사소통의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는지 묻고 있다.
02 ㉠~㉤에서 알 수 있는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에서 비언어적인 표현이 화자의 심리 상태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요소임을 알 수 있다.
② ㉡에서 사회적 상황이 화자의 발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임을 알 수 있다.
③ ㉢에서 화자의 발화 의도를 고려하면 다음에 이어질 대화가 정보 전달적 화법에 해당함 을 짐작할 수 있다.
④ ㉣에서는 자신의 의도를 완곡하게 표현함으로써 상대방의 감정을 고려한 화법의 오락 적 성격을 엿볼 수 있다.
⑤ ㉤에서는 설득의 의도를 드러냄으로써 청자의 태도 변화를 바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상황 맥락과 사회·문화적 맥락이 담화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화자와 청자가 상호 교섭적으로 생성하는 메시지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는지를 묻고 있다.
도움자료
[2014 EBS 인터넷 수능]
화법과 작문 & 독서와 문법 -A
01강 화법의 본질
01 ② 02 ④
01 대화 내용 파악
위 대화에 나타난 의사소통의 문제점을 지적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화법의 유형 중 하나인 대화에 화법의 본질이 자연스럽게 포함되어 있는데, 의사와 환자의 대화에서 의사소통의 문제점 을 파악하고 원활한 의사소통 방안을 찾아내는 문제이다.
[정답이 정답인 이유]
② 환자가 자신의 증상을 우선순위 없이 모호하게 표현하기 때문에 의사의 진단을 어렵게 할 것 같아.
환자의 두 번째 말을 살펴보면, 환자는 자신의 증상 중 속쓰림이 가장 심한 증상이라고 정확하게 의사에게 전달하고 있다. 따라서 환자가 자신의 증상을 우선순위 없이 모호하게 표현했다고 볼 수 없다.
[오답이 오답인 이유]
① 환자가 앞질러 생각하여 의사보다 먼저 말하기 때문에 의사가 정확히 진단하는 데 방해될 것 같아.
환자의 두 번째 말을 보면, 의사의 진단이 나오기도 전에 자신 의 증상을 미리 판단하고 걱정하고 있다. 이런 행위는 의사의 정확한 진단을 방해할 수 있다.
③ 의사가 전문적인 의학 용어로 어렵게 설명할 때에는 환자가 그 말을 듣고도 무슨 뜻인지 잘 못 알아들었을 것 같아.
의사는 환자의 근육 경련 증상에 대해 전문적인 의학 용어로 설명하고 있어서, 환자가 이해하기 어려울 것이다.
④ 환자가 의사의 진찰 과정에 불신을 갖고 의사의 검사 지시를 의심하기 때문에 치료가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을 것 같아.
환자는 의사의 검사 지시에 대해 불필요하고 비싼 검사가 아닌 지 의심하고 있어서 치료가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을 수도 있다.
⑤ 처음에 환자가 자신의 병에 대해 물어도 의사가 이에 대한 답변 없이 계속 증상만을 질문하며 살펴보고 있어서 환자는 답답함을 느꼈을 것 같아.
자신의 증상을 설명하고 병에 대해 물어보는 환자의 첫 번째 말에 대해 의사가 정확한 답변 없이 계속해서 증상만을 살피고 있다. 이런 의사의 반응은 환자를 당황스럽고 답답하게 할 것이다.
02 화법의 성격과 요소 파악
㉠~㉤에서 알 수 있는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화법의 구두 언어적 성격, 사회·문화적 성격 등을 실제 대화에서 확인하여 화자와 청자가 생성하는 메시지의 의미를 파악하는 문제이다.
[정답이 정답인 이유]
④ ㉣에서는 자신의 의도를 완곡하게 표현함으로써 상대방의 감정을 고려한 화법의 오락적 성격을 엿볼 수 있다.
㉣에서는 자신의 의도를 완곡하게 표현하여 상대방의 의도를 파악하려는 노력은 하였으나, 화법의 오락적 성격과는 관계가 없다. 즉 청자의 기분을 전환하여 긴장감이나 무료함을 해소하려는 의도가 담겨 있다고 보기 어렵다. 이 말은 CT 촬영의 결과를 통해 환자와 치료 과정을 의논하자는 제안으로 볼 수 있다.
[오답이 오답인 이유]
① ㉠에서 비언어적인 표현이 화자의 심리 상태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요소임을 알 수 있다.
의사는 고개를 갸우뚱하는 비언어적 표현을 통해 언어적 메시 지 이면에 숨겨진 자신의 심리를 노출하고 있다. 이러한 비언어적 표현은 대화에서 언어적 표현을 보완, 대치, 강조하는 역할을 한다.
② ㉡에서 사회적 상황이 화자의 발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임을 알 수 있다.
암 발생률이 점점 증가한다는 사회적 상황은 화자의 걱정을 더 욱 심화시키고 있어서, 화자의 발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임을 알 수 있다.
③ ㉢에서 화자의 발화 의도를 고려하면 다음에 이어질 대화가 정보 전달적 화법에 해당함을 짐작할 수 있다.
화자는 자신의 증상에 대해 묻는 발화를 통해 의사의 전문적인 설명을 듣고 싶다는 의도를 보이고 있다. 일반적인 상황이라면 이에 대해 의사는 정보 전달의 화법으로 설명하는 말을 할 것 이다.
⑤ ㉤에서는 설득의 의도를 드러냄으로써 청자의 태도 변화를 바라 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의사는 환자의 불신에 대해 설득적 표현을 구사하여 치료를 원 활하게 진행하려는 의도를 보이고 있다.
완곡어법
완곡어법은 어떠한 것을 표현할 때 듣는 이에게 불쾌한 것을 표현하지 않고 덜 공격적이고 동의할 만한 표현을 사용하여 말하는 표현법을 가리킨다. 또한 직접적, 노골적인 표현을 피하고 부드럽고 우회적(迂廻的)인 표현을 하는 것도 이에 속한다. 이렇게 완곡한 방식을 사용하는 목적은 화자 와 청자 간의 원만하고 평화스러운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서이다.
예) “좀 더 일찍 일어날 수 없겠니?”(더 일찍 일어나라. - 명령의 뜻을 완곡하게 표현함.)
“우리 얘기 좀 해 보지 않겠니?”(우리 얘기 좀 해 보자. - 청유의 뜻을 완곡하게 표현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