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의도
경주 "교촌마을"을 주제로 한 베이글 브랜드 패키지이며, 교촌마을의 특징을 일러트스 그래픽을 활용하여 제작했습니다.
1000년의 배움터인 교촌마을의 숫자 ’1000’과 숫자 ’0’을 닮은 베이글을 모티브로 제작하였으며 현대적인 느낌과
옛것의 공존을 위해 뉴트로 한 디자인을 활용하여 교촌마을의 홍보 및 부흥을 기대합니다.
디자인 특징
제품과 어울리는 로고와 네이밍의 조화를 위해 숫자 '1000'의 '0'을 베이글처럼 보이도록 제작하였으며
교촌마을의 특징을 보여주기 위해 로고에 한옥을 부분적으로 보여줍니다. 또한 패키지 상단을 한옥의
처마처럼 보이도록 디자인했습니다.
디자인 효과
획을 활용하여 뉴트로 한 이미지를 전달합니다. 또한 한옥 일러스트와 패키지 상단의 한옥 처마를 통해
통일성 있는 교촌 마을의 정체성을 전달합니다. 베이글 정체성을 전달하기 위해 상단과 하단에 가운데가
뚫린 원형을 활용하여 베이글의 이미지를 전달하며 BG 베이글 가운데가 뚫려있는 형태를 패턴으로 사용했습니다.
디자인 프로세스
1. 내가 하고 싶은 브랜드 구상
2. 경주 시티 투어에 대한 아이템 3가지 도출 후 그중 "베이글" 선정
3. 베이글이라는 제품과 경주 교촌마을의 교집합 되는 점을 찾아 네이밍을 정하고 그중 '1000BAGEL - 천년의 배움터인 교촌마을의 숫자 ’1000’과 숫자 ’0’을 닮은 베이글이 연상으로 투표 및 결정
4. 네이밍선정 후 그에 맞는 로고 시안 A, B, C, D안 제작 후 결정
5. 로고 시안 A안, B안으로 확정 후 "경주 교촌 마을을 방문했을 때 구매 욕구 및 선물할 수 있게 교촌마을의 한옥과 베이글을 그래픽 모티브로
제작 후 2가지 패키지 시안 지기구조 제작. 최종 시안 결정
6. "패키지 측면 비워둔 자리 객관적인 요소 추가" 피드백을 받은 후 베이글 일러스트 및 영양정보 등 디테일한 정보 추가
7. 최종 지기구조 출력후 디피 및 사진 촬영
디자인 프로세스 도표
1. 브랜드 구상 -> 2. 경주 시티투어 아이템 도출 및 제품 선정 -> 3. 네이밍 -> 4. 로고 아이디어 스케치 및 결정
-> 5. 패키지 시안 제작 후 중간 출력 및 최종 시안 결정 -> 6. 디테일 수정/ 시안 출력 -> 7. 최종 시안 출력 및 사진 촬영
가장힘들었던 과정 - 5. 패키지 시안 제작
지기구조 제작 과정 중 저는 제일 많이 실수했던 날개 부분 라운드 및 사이즈 미숙으로 인해 접으면 버러지거나
닫히지 않아 아직까지 미숙하다고 느꼈습니다.
가장 뿌듯했던 과정 - 5. 로고 시안 제작
로고 만드는 것과 기획하는 것을 좋아해서 로고 만들 때 신나 게 집중해서 작업했던 거 같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시간 가는 줄도 모르고 작업해서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얻은 거 같습니다.
디자인 아쉬웠던 점
교촌마을의 명확한 그래픽 시스템을 도출하지 못한 거 같아 아쉽습니다.
그것을 패키지에 지속적으로 접목을 못 시켰다고 느낍니다.
디자인 마음에 들었던 점
로고에 교촌마을의 정체성인 1000년의 배움터와 한옥 및 베이글을 잘 녹여낸 거 같아 만족합니다.
최종 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