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정론에 대해서 편견을 버리고 살펴보면 도움 되는 부분이 많습니다. ‘하나님의 기뻐하시는 선한 뜻’을 존중한다는 마음을 가지고 부담 없이 읽어 보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의 작성자인 우르시누스가 동 문답 54문에서 예정의 원인을 설명한 것을 아래에 타자 쳐 올립니다.
예정의 원인은 무엇인가
예정의 유효적 원인은 하나님의 기뻐하시는 선한 뜻이다. “옳소이다 이렇게 된 것이 아버지의 뜻이니이다”(마 11:26). 하나님께서는 우리 속에 뭔가 선한 것이 있는 것을 보시고 그것 때문에 우리를 택하신 것이 아니다. 우리 모두가 다른 이들과 마찬가지로 진노의 자식이었다. 그러므로 우리 속에 뭔가 선한 것이 있다면, 그것은 전적으로 하나님께서 이루신 것이다. 그러나 그가 우리 속에 이루시는 일은 모두가 영원 전부터 작정하신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기뻐하시는 선한 뜻이 우리의 선택의 유효적 원인인데, 이 뜻만이 지극히 자유로우며 은혜로우며, 또한 지극히 자유로이 시행되는 하나님의 자비하심인 것이다. 우리를 선택하심은 우리 속에 무슨 선한 것이 보이기 때문이 아니라 전적으로 은혜로 되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하고자 하시는 자를 긍휼히 여기시고"(톰 9:18), "너희가 나를 택한 것이 아니, 요 내가 너희를 택하여 세웠나니”(요 15:16), “그 자식들이 아직 나지도 아니하고 무슨 선이나 악을 행하지 아니한 때에 택하심을 따라 되는 하나님의 뜻이 행위로 말미암지 않고 오직 부르시는 이로 말미암아 서게 하려 하사 리브가에게 이르시되 큰 자가 어린 자를 섬기리라 하셨나니 … 그런즉 원하는 자로 말미암음도 아니요 달음박질하는 자로 말미암음도 아니요 오직 긍휼히 여기시는 하나님으로 말미암음이니라”(롬 9:11, 12, 16), “우리로 하여금 빛 가운데서 성도의 기업의 부분을 얻기에 합당하게 하신 아버지께 감사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골 1:12), "누가 너를 남달리 구별하였느냐? 네가 있는 것 중에 받지 아니한 것이 무엇이냐? 네가 받았은즉 어찌하여 받지 아니한 것 같이 자랑하느냐?”(고전 4:7),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사 거룩하신 소명으로 부르심은 우리의 행위대로 하심이 아니요 오직 자기의 뜻과 영원 전부터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에게 주신 은혜대로 하심이라”(딤후 1:9).
마찬가지로 유기의 유효적 원인 역시 지극히 자유로운 하나님의 기뻐하시는 선한 뜻이다. 우리 모두가 본질상 진노의 자식임을 볼 때에 만일 죄가 유기의 원인이라면 우리 모두가 멸망해야 마땅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유기의 원인은 사람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 있는 것이며, 또한 하나님의 자신의 영광을 드러내고자 하는 그의 뜻이 원인인 것이다. “하나님께서 … 하고자 하시는 자를 완악하게 하시느니라”(롬 9:18), “옳소이다 이렇게 된 것이 아버지의 뜻이니이다"(마 11:26). 그러므로 이 사람은 선택되고 저 사람은 유기되는 것은 하나님의 기뻐하시는 선한 뜻 이외에 다른 이유가 없는 것이다.
그러나 정죄(定罪: damnation)의 원인은 죄인데, 이는 전적으로 사람에게 있다. 하나님께서는 유기된 자들을 정죄하심으로써 그의 공의를 선포하실 것이다. 그러므로 죄 때문이 아니면 그는 아무도 정죄하지 않으시고 아무도 유기하지 않으신다. 하나님께서는 오직 공의 형벌로서만 사람을 정죄하고자 뜻하시는 것이다. 죄가 왕 노릇하는 경우가 아니고서는 형벌이 일어나지 않는 법이다. 그러므로 정죄의 주요 원인과 근원인 마귀들과 사람의 자유의지에서 찾아야 할 것이다. 그들 스스로 하나님으로부터 분리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구원의 주요 원인은 하나님의 영원하고도 지극히 자유로운 선택에 있다. 그는 다른 사람들이 아닌 우리를 그리스도께 회심하도록 하셔야 할 아무런 이유가 우리에게 없는데도 모든 사람이 죄로 인하여 당하게 될 멸망에서 우리를 구원하신 것이다.
예정의 가장 최종적 원인은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심에 있다. 선택의 마지막 최종적 원인은 택한 자들을 그의 은혜로 구원하시는 데에서 하나님의 선하심과 자비를 드러내시는 데 있다. 그리고 그 다음 최종적 원인은 택한 자의 의롭다 하심과 그리스도로 말미암는 그들의 구원이다. 사도는 다음의 말씀에서 이 원인들 하나하나를 포괄하여 제시하고 있다: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이쁘신는 그가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송하게 하려는 것이라”(엡 1:5, 6). 또한 반대로, 유기의 가장 최종적 원인은 정의의 선언에 있다. 유기된 자들에게 있는 죄를 향한 하나님의 맹렬한 미움을 드러내는 데 있는 것이다. “만일 하나님이 그의 진노를 보이시고 그의 능력을 알게 하고자 하사 멸하기로 준비된 진노의 그릇을 오래 참으심으로 관용하... 셨을지라도 무슨 말을 하리요?” (롬 9:22, 23).
자카리아스 우르시누스,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해설』, pp.294~295.
첫댓글 아주 좋은 포스팅이에요. 수고하셨습니다.
성경에서 하나님의 뜻(경륜, 의도)을 찾다 보면 그 뜻이 하나님의 기뻐하심과 결부되어 있는 표현을 보게 됩니다(사53:10; 눅10:21; 엡1:5~9).
"사53:10 여호와께서 그에게 상함을 받게 하시기를 원하사 질고를 당하게 하셨은즉 그의 영혼을 속건제물로 드리기에 이르면 그가 씨를 보게 되며 그의 날은 길 것이요 또 그의 손으로 “여호와께서 기뻐하시는 뜻”을 성취하리로다"
아멘~ 어제 오늘 하나님의 기뻐하시는 뜻에 대해 묵상할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아파르 공감과 격려를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감해 주셔서 감사하고, 관련된 깊은 묵상을 올려 주셨던 것도 고맙습니다.
예정의 원인은 하나님의 기뻐하시는 뜻에, 유기의 원인은 하나님의 정의에 있음을 배웁니다.
다만 우리가 주님 손안의 진흙임을 기억하기 원합니다.
핵심을 잘 캐치하신 것 같습니다. 좋습니다.
주님 손 안의 진흙이기 때문에 토기장의 이야기가 성경에 있는 것 같습니다.
"예레미야 18:6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이스라엘 족속아 이 토기장이가 하는 것 같이 내가 능히 너희에게 행하지 못하겠느냐 이스라엘 족속아 진흙이 토기장이의 손에 있음 같이 너희가 내 손에 있느니라"
@장코뱅 공감합니다.
아파르님이 잘 이해를 하셨구요. 우르시누스는 글을 논리적으로 잘 쓰신 것 같습니다.
@천이다 공감합니다.
예정의 원인에 대하여 쉽게 그리고 논리적으로 잘 쓴 것 같습니다.
네, 우르시누스 글의 스타일이 그렇습니다.
만유의 주이신 하나님께서 그 기쁘신 뜻대로 만유를 주관하시는 것에 그저 감사와 긍정만 할 뿐입니다. 성부 성자 성령의 삼위일체 하나님께서는 각 위격의 뜻을 서로 존중하시는 분이심을 성경이 보여주고 있습니다. 우리도 당연히 하나님의 기쁘신 뜻을 이해하고 순종하여 하나님의 뜻을 이루어나가는 자들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아멘!
아멘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