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성복덕자 시십백업도 삼세오욕락 즉시백업보
17-11) 能成福德者 是十白業道 二世五欲樂 卽是白業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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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히 복덕을 성취시키는 것은 십백업도十白業道이다.
삼세二世의 오욕락五欲樂이 바로 백업白業의과보果報이다.
십종十種의 희고 꺠끗한 업業의길
십백업도(十白業道)은 이법理法을 달성하는 수단이다.
다섯개의 욕락欲樂은 금세와 후세에 있어서理法의 과보이다.
약여여분별 기과즉심다 시고여소설 어의즉불연
17-12) 若如汝分別 其過則甚多 是故汝所說 於義則不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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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일 그대의 분별과 같다면 그 잘못은 매우 크다
그러므로 그대가 말한 바는 그 뜻에 있어서 옳지 못하다.
만일 이와 같은 분별이 존재한다면 엄청난 잘못이 있게
되리라. 그러므로 이런 분별은 여기서 결코 성립하지 않는다.
금당부경설 순업과보의 제불 지불 현성소칭탄
17-13) 今當復更說 順業果報義 諸佛 支佛 賢聖所稱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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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또 다시 업에 순응하는 과보의 의미를 설명하리라.
(그것은) 모든 부처님들과 벽지불들,
또 현성賢聖들께서 칭찬하시고 찬탄하신 것이다.
다시 모든 부처님들과 벽지불들과 성문들에 의해 칭송되었고
이 경우에 적합한 사고방식을 나는 (이제) 설명하리
부실법여권 업여부재물 차성즉무기 분별유사종
17-14) 不失法如券 業如負財物 此性則無記 分別有四種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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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어지지 않는 法>은 채권과 같고
업業은 빚진 재물財物과 같다.
그것의 성품은 무기성無記性이고 분별하자면 네 종류다.
예를 들어 <없어지지 않는 것>은 채권債券과 같고
행위는 부체負債와 같은 것이다.그것 (=없어지지 않는것)은
계界로 말하면 네 종류이며 본성으로 보면 무기성無記性이다.
견제소부단 단사유소단 이시부실업 제업유과보
17-15) 見諦所不斷 但思惟所斷 以是不失法 諸業有果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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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제四諦의 관찰견해(見道)에 의해 끊는 바가 아니고
오직 사유수思惟修 수도(修道)로 끊어진다.
이런 부실법不失法으로 모든 업業이 그 과보를 갖게 된다.
(견도見道의 사제四諦 관찰을 통한 끊음인)
단斷에 의해 끊어지지않고 실로 수도修道에 의해서 끊어진다.
그러므로 없어지지 않는 것 부실업(=不失法)에 의해
갖가지 업의 과보가 生하는 것이다.
약견제소단 이업지상사 즉득파업등 여시지과구
17-16) 若見諦所斷 而業至相似 則得破業等 如是之過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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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일 사제四諦의 관찰견도(見道)에 의해 끊어져도
업이 비슷하게 이르른다면
업을 파破하는 따위의 그런 허물이 있게 된다.
만일 (그 부실법不失法이 견도見道의) 단斷에 의해
혹은 業의 이전移轉에 의해 끊어진다면
거기서는 업業의 파괴라는 오류에 빠지게 된다.
일체제행업 상사불상사 일계초수신 이시보독생
17-17) 一切諸行業 相似不相似 一界初受身 爾時報獨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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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체의 모든 행업은
비슷하건 비슷하지 않건 하나의 계(一界)에서
처음 몸을 받는 그 때에 그 과보가 홀로 생한다.
동류同類 또는 同類가 아닌 같은 계의 모든 業들이
결합할 때에는 그것 부실법(不失法) 하나만이 발생한다.
여시이종업 현세수과보 혹언수보이 이업유고재
17-18) 如是二種業 現世受果報 或言受報已 而業猶故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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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두가지의 業은 현세에 그 과보果報를 받는다.
혹은 과보를 받고 나서도 그 업은 아직 존속한다고도 말한다.
두가지 종류의 모든 業 하나 하나의 경우
현재 눈 앞에서 그 법이 生하기도 하지만
또는 (과보가) 익을 때(까지) 존속하기도 한다.
약도과이멸 약사이이멸 어시중분별 유루급무루
17-19) 若度果已滅 若死已而滅 於是中分別 有漏及無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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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은 과보를 건너고 나서 소멸하거나
혹은 죽고 나서 소멸한다.
거기서 유루有漏와 무루無漏를 분별한다.
그것(불실법)은 과보를 초월하고 나서
혹은 죽고 나서 소멸된다.
거기서 유루有漏, 무루無漏의 구별이 인지認知 될 것이다.
수공역부단 수유역부상 업과보부실 시명불소설
17-20) 雖空亦不斷 雖有亦不常 業果報不失 是名佛所說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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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록 공하지만 단멸이 아니고 비록 존재하지만 상주는 아니다.
업과 그 과보가 잃어지지 않음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것이다.
부처에 의해 교시된 업業의 부실不失이라는 法은
공성空性이나 단멸斷滅이 아니며
윤회하나 상주常住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