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 영역명 | 지속가능한 지구에 관한 북 제작하기 | 평가만점 | 30 | 학기 | 1 |
교육과정 성취기준 | 에너지 생산 방향에 대한 여러 입장을 검토해 본다. 우리가 취해야 할 에너지 정책의 방향은 어때야 하는지 생각해 본다. |
평가기준 | 상 | 에너지 부족 사태의 원인과 결과를 예상해 보고, 그 대책으로 추진하고 있는 각국의 에너지 정책에 대해 비교 평가하고 우리가 취해야 할 에너지 정책을 제시할 수 있다. |
중 | 에너지 부족 사태의 원인과 결과를 예상해 보고, 우리가 할 수 있는 에너지 정책을 말할 수 있다. |
하 | 에너지 부족의 심각성을 이해하고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태도를 갖기 위해 노력한다. |
교육과정 성취기준 | 인간의 생활 방식이 자연에 미치는 영향을 안다.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방법이 무엇인지 자료 분석을 통해 생각해 본다. |
평가기준 | 상 |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로 대두된 인간에 의한 생태계 파괴 상황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는 기술로서 과학에 대한 인간의 태도는 어때야 하는지 말할 수 있다. |
중 | 플라스틱 등의 쓰레기 문제를 해결하는 과학 기술을 어떻게 바라볼 수 있는지를 이해한다. |
하 | 플라스틱 쓰레기로 인해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음을 안다. |
평가 방법 | 서술·논술 구술·발표 토의·토론 프로젝트 실험·실습 포트폴리오 기타 |
평가 요소 | 현재 지구의 문제를 다양한 측면에서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개인, 사회, 단체의 노력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
평가요소 | 배점 | 수행 수준 |
평화와 공존에 관한 북 제작 | 30 | 5개 항목 만족 | 평가요소 5가지: 1. 지속가능한 지구를 위한 핵심 내용(에너지, 식량, 기후위기 등)을 모두 포함하였는가? 2.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효과적으로 조직하였는가? 3. 효과적인 표현 방법을 사용하고, 이에 대해 설명하였는가? 4. 지속가능한 지구를 지키기 위해 개인, 사회나 단체가 할 수 있는 노력에 대해 타당하게 서술하였는가? 5. 지속가능한 지구를 위한 창의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하였는가? |
26 | 4개 항목 만족 |
22 | 3개 항목 만족 |
18 | 2개 항목 만족 |
14 | 1개 항목 만족 |
10 | 위의 평가 요소를 모두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기본점수) |
| 미인정 장기 결석자: 영역 기본점수 (10점)의 차하점인 9점을 부여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