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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2장 미네아 폴리스 기별과 1888년 이후의 지도자들
I. 지도력이 불 신실하다는 부당한 비난
1. 지도력 배반 논쟁
역사적 진리를 위하여 우리 문제 중에 솔직히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는 한 논쟁이 유감스럽게도 이따금씩 발생했다. 1888년 회기 이후에 항상 교회와 주로 지도자들이 사실상으로는 그 숙명적인 시련의 시간에 그리고 그 후에 1888년의 기별을 거절했다고 지적하는 자들이 빈번히 있어왔다. 이것을 누구나 그 진실성을 검토해 볼만한 일이다. 왜냐하면 아직도 고집스럽게 주장하는 자들이 이 운동의 지도자들이 그 때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기별을 거절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계속 불쾌하심을 초래했다고 주장하는 자들이 있기 때문이다. 그 주장과 단언에 의하여 주장하기를 오늘날 이 운동 전체가 거의 80년 후에 한 단체로서 베옷을 입고 재에 앉아서 그 운명의 시간이 1888년과 그 후에 미네아폴리스 기별을 결정적으로 거절한 어떤 이들의 죄를 회개케 하지 않는 한 그때까지는 하나님의 미소와 축복은 결코 재림 운동과 백성에게 임하지 않을 것이며 현재 상태로는 그 기별은 결코 완성되지 않을 것이라고 한다. 환언하면 그런 이들은 주장하기를 어떤 공공연한 고백과 행위를 통해서 소급해서 참회하라는 요구에 응하지 않는 한 늦은비와 큰 외침은 우리 위에 결코 임하지 않을 것이라고 한다. 만일 그것이 사실이라면 그것은 가장 신중한 생각이다. 이 점에 관하여 우리는 그런 소급하는 회개에 관한 진리는 발견하고 사실을 찾아보자.
2. 그런 비난의 중대한 함축
그런 주장은 어느 누가 퍼뜨린 중대한 비난이다. 만일 그것이 사실이 아니라면 그것은 가장 심각한 크기의 참람이요 언명이다. 특히 만일 그것이 예언의 신의 표현과 반복된 말로 논쟁에 있어서 그것이 발견된다면 더욱이 만일 참이 아니라면 1888년 이후 약 80년간 확고하게 된 오늘날 전체 교회에 대해 발언한 부당한 저주가 된다. 그러면 문제는 이것이다. 이 비난이 사실인가 만일 참이라면 진실을 확실히 세우기 위하여 어떤 역사적 증거를 명백히 제시함이 있어야 한다. 만일 그것이 참이 아니라면 예언의 신의 저서에 그런 심각한 논리를 지지가 있어야 한다. 그러나 만일 그것이 다만 개인적인 의견이나 인상이거나 추측이라면 거짓을 부인하고 감해 버려야 한다. 하나님은 항상 남을 겸비케하고 우리 자신의 죄와 항상 그릇된 태도를 회개하라고 부르신다. 개인적인 자백과 진정한 부흥과 개혁을 요구하신다. 그리고 이것은 우리 모두를 포함한다. 그런 신의 부르심은 명백하고 계속적이다. 그러나 그것은 오늘날 우리의 태도 때문이다. 항상 더 높은 경지에 달하는 것은 하나님의 끊임없는 부르심이다. 이것을 구하는 것은 명령이다.
3. 사망의 탄핵을 구성하다
다른 한편 이것이 참이 아니라면 비난을 광포한 자들은 먼저 1888년 이후 지도자들은 모두 잠자고 있다고 하는 자들의 이름을 비난한 것을 오늘날 교회에 명백한 자백을 해야 마땅하다. 더욱이 그런 근거 없는 주장으로 인하여 혼돈 되고 그릇 인도된 자들에게도 자백해야 마땅하다. 극단적으로 그것은 실제는 사망의 탄핵을 구성한다. 심히 심각한 일이다. 그런 우연성의 빛 중에서 증거를 달아보고 그 비난을 역사적인 사실들과 비교해 보자. 왜냐하면 그 사실들은 알 수 있기 때문이다. 그것들은 숨겨지지도 않고 모호하지도 않다. 그때의 기록들은 공개되고 이용할 수 있다. 우리 교회의 전체 출판된 문서들은 기록에 남아 있다. 책들, 소책자들, 정기 간행물, 논문들, 그리고 편지들 일기들과 다른 의사소통이 결정적인 예언의 신의 증언들과 함께 증거 한다. 후자는 결정적인 요인이 된다.
4. Olsen의 지도력은 분명하고 충성되다
첫째 1888년 대총회장, 서기, 재무는 모두 1888년 회기에 바뀌었다. 그러므로 지도력의 변경은 예리하고 명백하다. 1888, 10, 17에 George I. Butler, Uriah Smith, A. R. Henry는 해임되고, O. A. Olsen, Dan T. Jones, Harrmon Lindsay가 대치되었다. 1888년 이후 지도적인 그 운동 형성은 물론 대총회장 수입에서 대부분 지불했다. 우리는 결정적인 증거를 위하여 주로 그를 보아야 한다. Olsen의 영적 지도력에 관한 기록은 분명하고 충성되다. 그리고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넓은 분야를 그가 결정적으로 지지하고 빗나가지 않은 지도력을 행사하기 위하여 유럽에서 자기 책임을 완수하고 돌아오기 전에 S. N. Haskell이 예비적 1888 연구회와 총회의 임시 의장으로 봉사하도록 피선되었다. 그런데 Haskell은 1888년 회기 동안과 그 이후에 계속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결정적인 지지자였다. 그러므로 그 전환기의 최고 지도자들에 관한 한 Haskell, W. C. White, Olsen은 물론 그들 중 어느 누구도 혹은 3인 모두 미네아폴리스 회집에서나 그 후의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기별을 거절했다고 말할 만한 적당한 이유를 발견할 수 없다.
5. W. C. White 6개월 간 실제적 대총회장
우리는 88총회 끝난 직후 W. C. White은 대총회장으로서 행사하도록 임명되었으며 일을 정리하고 사무를 지도했다. 그리하여 총회 대표자들이 저들의 본 일터로 돌아가서 저들의 지방 백성들을 대변하여 일하는 동안 그 중대한 6개월간 봉사했다. 화잇의 봉사는 사람들이 저들의 생각과 관계를 새로 정리하려고 애쓸 때 그 초기 6개월간 인도자였고 그리고 그 폭풍 같은 회기에 어떤 이들의 행동에 대하여 염려하고 혼돈하고 있는 고향 교회들에서 대표자들이 증거 하는 동안 그것은 쉬운 일이 아니었다. 그때는 불안한 때였다. 그런 환경에서 특히 임시직이라는 약점을 가지고 그는 이것을 충실히 이행했다. W. C. White은 처음부터 항상 어디까지나 충실하고 더 넓은 의미에서 끊임없는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장군이었다. 그는 온전히 처음부터 옳은 편에 있었다. 그는 굽히지 않고 엘렌 화잇과 함께 서서 그 회기 동안과 그 후에도 와그너의 손을 붙잡아 주었다. 그는 그의 모든 충만함 중에 계시는 그리스도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복된 진리를 받고 장군이 된 자들에게 화잇 부인에게서 격려와 지지를 받아서 전달했다. 이 미네아폴리스 기간 이후의 시작에 관한 검토를 그 전환기에 그의 영향력이 없이 완성할 수 없다. 왜냐하면 그는 임명된 임시 지도자였기 때문이다. W. C. White에 관한 기록은 명백하다. 그는 항상 미네아폴리스 기별을 육성하고 발전시켰다. 결코 흔들리지 않았다. 그 당시와 그 이후에 계속 그것이 6개월간이었다. 그리고 이제 O. A. Olsen은 잠간 놔두고 잠시 다른 지도자를 특히 주목하라.
6. 엘렌 화잇은 확실히 지도자였다
지도력에 있어서 최종적으로 SDA교회 창설자 중의 한분이신 엘렌 화잇의 위치를 생각해야 한다. 저술가, 설교가, 여행가, 재림 백성과 운동에 보낸 사자요, 상담자로서 그녀는 그가 1844년 12월에 첫 계시를 받을 때부터 그리고 1848년 성경 회원들과 1888년 미네아폴리스 회기와 1915년 그가 죽을 때까지 교회의 중대한 사건에 점점 결정적인 역할을 했고 4500개의 정기 간행물 논문과 약 90권의 책과 소책자들을 통해서 말해왔다. 그는 강력한 영향력이 있었다. 또한 건강, 교육, 절제 사업에 지도자로서 일하는 한편 그녀는 주로 영적 사업이었다. 부인은 조직에 관한 초기와 그 후의 문제 해결에 큰 역할을 했다. 부인은 그 중대한 미네아폴리스 총회 기간과 예비적 목회 연구회를 포함하여 10번 이상의 중요한 설교를 했다. 부인의 저서들은 특히 그 해 이후로 신성의 모든 충만함이신 그리스도의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뛰어난 원칙들과 준비들이 계속 확대되는 해석을 했고 대장으로서 꽉 차 있었다. 이것들은 Review, Signs, Instruction, Bible, Echo와 기타 간행물의 난을 통해서 기록되었고, 개인적 증언들을 탐구하는 것을 말하지 않고 그리고 1888년부터 그 이후로 5권의 각 시대총서와 정로의 계단, 실물 교훈들에 수록했다. 그것이 지도자로서 그의 저서와 증언이었다. 그리고 그의 끊임없는 구두의 표현들은 그것과 완전히 일치했다.
7. 다른 모든 이들보다 앞장 서 있었다
만일 엘렌 화잇이 한 지도자가 아니었다면 1888년 이후의 토론할만한 지도자가 없었다. 참으로 1888년 회기부터 그 후에 그가 죽을 때까지 엘렌 화잇은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를 영도한 다른 모든 디보다 앞장섰다. 그리고 그때나 지금이나 이 운동의 지도자들이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기별을 거절했다고 주장하는 자들은 그런 기소장의 맨 앞에 엘렌 화잇을 포함시킬 필요가 있다. 그것은 참으로 무거운 책임이다. 그리고 누가 감히 그 부인이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를 거절했다고 비난하는 자들에게는 엘렌 화잇이 오늘날 우리와 직접 같이 있지 않은 것은 다행하다하겠다. 왜냐하면 부인은 그런 비난을 그가 살아 계시다면 틀림없이 책망하실 것이기 때문이다.
Ⅰ. Olsen의 지도력은 수년간 충성과 전진이었다
1. 그 문제를 이해하고 꽉 붙잡았다
이미 연구한 바와 같이 88년 총회에서의 와그너의 연구는 신성의 모든 충만함이신 그리스도 안에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복된 기별을 통해서 새로운 생명과 능력을 초래하여 받아들이는 모든 자들에게 영향을 끼쳤다. 복된 부흥과 개혁의 시기가 시작되었다. 투표로 지도자를 변경시킨 후 새 총회장으로서 스칸디나비아에서 돌아온 Olsen은 그 총회의 긴장과 강조와 파당에 포함되지 않았다. 많은 이들이 아직도 크게 당황하고 염려 중에 있었다. 그러나 Olsen은 논쟁 중의 그 문제의 영적 상태를 인식한 것처럼 보였고 그 해결에 아주 효과적인 지도를 했다. 그는 R&H 예배실과 베틀크릭 장막의 구제실과 계속적인 Campmeeting과 목회자 연구회 등 부흥집회에서 엘렌 화잇과 전심으로 협력했다. 여기에서 현저한 성령의 능력의 임재를 느끼며 보았다. 그리고 이것과 더불어 1888년 총회 이후 외방 선교 사업의 시작과 확장 등은 물론 건강, 교육, 자선 사업 등에 사업의 부흥이 있었다. 하나님의 사업은 놀랄만한 발전은 없었지만 전진했다.
2. 지도력을 신성한 신앙으로 여김
O. A. Olsen은 경건하고 침착한 성격을 가진 사람이었다. 그에게 있어서는 영적 지도력을 한 신성한 위탁으로 여겼다. 열렬하고 헌신적인 균형진 Olsen은 북미에서 그의 봉사를 시작했고 그 후에 스칸디나비아에서 봉사했고 거기에서 그는 그 중대한 해인 1888에 대총회장으로 부름을 받았다. Olsen의 조용하고 친절한 정신이 이 극한 때에 교회를 한데 묶는데 도왔고 88년 이후 9년간 그가 총회장으로 있는 동안에 미네아 폴리스의 기별을 전진시켰다. 그의 봉사는 그 폭풍의 회기에 기장 이후에 치료하고 연합시키고, 돕는 감화를 끼쳤다. 그는 그런 때에 적합한 자질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이것들을 그 목적을 위해서 사용했다.
3. 단지 의미론의 문제가 아니다
88회기사 산화한 후에 사람들은 미네아 폴리스레서 연구한 논쟁과 원칙들에 관하여 그 긴장된 주간들 00 할 수 있는 것보다 더욱 조용히 사색할 시간을 가졌다. 점차 옳은 편으로 돌아왔고 어떤 계속적인 분열이 있었으나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를 받아들인 수가 증가 되었다. G. I. Butler, J. H. Morison, I. D. Van Harn, W. H. Littlejohnm, R. A. Underwood와 다른 이들의 그 총회에서 우리아 스미스와 동행했다. 한편 와그너와 존스와 함께 엘렌 화잇, S. N. Haskell, W. C. White, R. M. Kilgore, W. W. Prescott, A. O. Tait, J. O. Coliss 다른 여러 사람들 그리고 O. A. Alsen이 미국에 도착했을 때 한께 섰다. 이들이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를 확실히 받아들이고 옹호한 어떤 이들 이었다. 아직 처음에 불확실하게 흔들렸던 다른 어떤 이들이 있었다. 그러나 시간이 감에 따라 비례가 변했다. 더욱 더 많은 미네아폴리스 기별을 받아들이고 그 안에서 기뻐했다. 그것은 어떤 이들이 논쟁하는 바와 같이 다만 의미론의 문제가 아니었다. 원칙들이 대조와 투쟁에 있는 분명한 기초였다. 그런데 우리는 교리나 이론으로서 확술상으로 실제로 강조하지 않고 이해하고 경험적으로 하지 않는다. 그러나 그것은 경고를 받았다. 수많은 고백과 교정이 후에 기록하겠지만 올슨이 지도한 동안 특히 첫 5년간에 있었다. 퇴보가 아니요 영적 전진이 있었다. 그러나 투쟁은 계속되었다.
4. 부흥과 개혁으로 특징됨
그러므로 사방에 증거가 있는 바와 같이 두 사상 사이에 투쟁은 80년대에 시작된 것도 아니요 90년대에 결말지은 것도 아님을 우리는 거듭 말한다. 참으로 그 반향은 오늘날도 남아있고 항상 있을 가능성이 있다. 그리스도의 의를 받으려면 사람이 성을 행하려고 노력해야 하고 선을 행해야 한다는 혼돈 된 철학을 어떤 이들이 주장했다. 그 그럴듯한 사상은 어떤 이들이 복종하기 어려웠다. 그러나 올슨이 행정 하던 해들에는 기독교의 이 주요 원칙 성령의 작용을 통해서 생애에 그리스도를 받아들임을 통해서 오는 칭의와 성화를 적용함으로 진정한 부흥과 개혁을 보았다. 그리고 모든 것은 믿음을 통해서 은혜로 말미암아서 왔다. 올슨의 보육 기간은 라오디게아의 자아 만족과 자기 신회에서 각성하는 때였고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기별을 점차 받아들임으로 새롭게 되는 때였다.
5. 대학들과 교회들과 캠프, 연구회에서 받아들임
큰 부흥을 증거 했고 반대했던 어떤 이들 중의 적지 않은 수가 유명한 고백을 한 것은 90년대였음을 잊지 말라. 그리고 이것은 올슨이 지도하던 때였다. 그러므로 올슨이 개인적으로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기별을 거절했고 진압하거나 그런 방향으로 협조하고 기울어졌다 하는 말을 정당화할 수 없다. 오히려 그대는 견실한 초기의 발전의 해였고 대학들과 교회들 기관들, 캠프미팅에 퍼진 해였다. 그리고 특별히 주목해야 할 것은 대총회의 보철이 증거 하는 바와 같이 그 10년 내에 대총회 총회기간이 여러 차례 있었다는 것이다.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는 지도적 성경 연구회에 현저하게 특징되어 있었다.
6. 연구회들과 정기 간행물에서 강조함
올슨은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를 강조하는 각종 목회 연구회를 부지런히 육성했다. 그는 이때에 우리에게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에 관한 매우 많은 부요한 보배들이 담긴 예언의 신을 육성했다. 이것은 확실히 거저랬다고 추측할 수 없다. 참으로 그것을 정반대였다. 그리고 와그너와 존스는 1888년 이후 10년간 교단의 주도적인 성경 교사였다. 이것은 교회의 지도적인 행실을 한 것이다. 그것은 거절이 아니었다. 그리고 와그너가 한때 영국에 체류하며 봉사했지만 1895년 4월에 편집 위원이 되고 1896년에 편집국장이 되어 맨 처음 논쟁에서부터 선언했다. 편집자들로서의 이 유리한 행위는 교단의 지도층이 지정하고 승인함으로 된 것이다. 존스에 관한 결정은 단체의 올슨은 이런 결정을 함에 한 역할을 했다. 그는 그때 대총회장이었으므로 확실히 올슨은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기별을 부인하지 않았다.
Ⅲ. 공직에서 위법 행위 했다는 비난의 심각함
1. 반역한 비난이 되다
1888년 이후 우리 지도층에 대한 명예 훼손 자들은 아마 이것을 생각해 보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미네아폴리스 기별을 거부했다는 비난은 실제로는 돌아가 신문들에 대한 명예 훼손이 된다. 그것은 진실로 진리에 반역사 지정된 신임에 대한 불충실, 지도층의 태만, 직무에 위법 행위라는 비난이다. 유감스럽게도 이 지도자들은 고소당할 때 변호하기 위하여 일어날 수 가 없다. 그들이 오늘날 살아있다면 저들은 쉽게 변호할 수 있을 것이다. 왜냐 하면 저들은 매우 유능하기 때문이다. 다른 이들은 지금 반드시 스스로 그것을 해야 한다.
2. 개조된 역사의 유감스런 계획
역사는 때때로 계획적인 선택에 의하여 개조되어 왔다. 즉 어떤 목적에 적합한 문맥이나 그런 인용 중에서 사용함으로 말미암아 한 특별한 이론이나 주장을 지지하기 위한 노력으로서 그러나 그런 일은 윤리적인 것도 아니요 정직한 것도 아니다. 예를 들면 일반적인 법칙을 만들거나 특별히 특별한 말을 적용하기 위하여 특별한 환경을 위하여 특별한 말이나 제한된 말을 적용하기 위하여 그것을 아마 무의식적으로나 몰라서 그럴 수도 있다. 그러나 그런 고안은 역사적 증거의 실제적 오용이 된다. 왜곡된 추론은 불가피한 결과이다. 그런 방법으로 인하여 그럴듯한 거의 모든 사상을 만들 수 있다. 그런 방법으로 진리가 삐뚤어진 사상으로 되도록 꾸며진다. 정직한 사람으로서는 역사적인 이야기를 그렇게 교묘하게 취급하는 일에 논리적 방법을 사용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런 논리를 만든 어떤 이들의 교묘함과 윤리의 부족, 1888년에 어떤이들로나 인용문을 인용함에 있어서 그는 의식적으로 어떤 이들이라는 말을 생략한다. 그것을 물론 확실히 의도한 바대로 그 사상은 전혀 달라진다. 다행히도 그 특별한 분야에 있는 우리 지도자들 주위의 한 분이 이 생략을 포착했다. 결과로서 그 사기꾼의 영향에 현저하게 감소되었다. 그러나 그런 경향이 건전하거나 의심스럽거나 모든 가능한 점에 봉사에 사용된다.
3. 본 교회를 고발함
그런 문제가 생긴 것은 저들이 엘렌 화잇이 1888년에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기별을 거절했다고 말한 어떤 이들에게 하신 경고, 책망, 호소를 인용했으나 다른 두 어떤 부류가 취한 중대한 부분을 몰랐다. 받아들인 어떤 이 전부에게 꼭 같이 포함시켜 이리하여 교회 전체를 포함시켰다. 그러나 전 교회를 탄핵함으로 진실에도 논리에도 불구 한다. 주의 사자가 자기의 말과 의도를 그렇게 오용하는 것을 오늘날 와서 본다면 뭐라고 말할 것인가 부인은 의심 없이 좀 더 말씀하지 않겠는가? 그녀의 과거의 행동이 그렇게 지시하지 않는가?
Ⅳ. Butler는 첨가된 빛으로서 미네아폴리스 기별을 받아들임
이 장은 1888년 이전에 11년간 대총회장을 했고 그 후에 수년간 가장 열렬하게 반대하던 자들 중의 하나였고 최초의 거절자 G. I. Butler 장로 만일 누가 그를 그렇게 부른다면 미네아폴리스에거 제시되었을 때 그것을 반대하도록 하는 데 가담했던 그 분이 그의 죽는 날까지 반대했다는 거치른 비난을 분명히 하지 않는 한 그 사명을 완수하지 못한다. 그러나 이 유감스런 비난은 간단한 연구만 해도 죄절 된다. 여기에 사실이 있다.
1. 1893년 의에 관한 빛을 받아들임
이미 언급한 바와 같이 개인 질병 때문에 1888년 총회에 참석치 못했다. 중풍으로 부인과 함께 고통을 겪고 있었다. Butler가 1893년 6월 13일 리뷰지에 솔직한 고백을 한 것은 많은 명상과 반성을 한 후였다. 여기서 그는 1888년 이후 5년간 은퇴 기간 중 교회사업과 그 자신의 생활에 큰 변화가 생겼다고 말했다. 그는 처음에 이 변화를 가져온 자들에게 그리고 그가 처음에 반대했던 미네아폴리스 기별을 제시했던 자들에 대하여 실랄하게 함을 머뭇거리는 것도 허용치 않았다. 그는 그 후에 솔직히 말했다. 나는 하나님께서 그 백성과 그 사업의 유익을 위하여 우리의 구원을 위하여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더욱 큰 운동과 그리스도의 의를 적용할 필요성이 크게 축복하셨음을 완전히 믿는다. 나는 이 주제들 위해 크게 중요한 크게 중요한 부과적인 빛이 비쳐온 것을 참으로 만족히 여긴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그것을 받아들인 자들의 유익을 위하여 크게 중요한 부과적인 빛이 비쳐온다는 것을 참으로 만족히 여긴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그것을 받아들인 자들의 유익을 위하여 크게 축복하셨다는 것을 완전히 믿는다.
2. 그가 이전에 대항해서 싸우던 것을 빛으로 인정함
Butler는 “나는 얼마동안 내가 여기에서 매우 자유스럽게 시인한 이문제들의 운동에 관하여 의심하는 한편에 서 있었다. 그가 솔직하게 말하기를 미네아 회집시와 그 후에 나는 애가 우리 백성 앞에서 빛으로 여기고 있는 것을 제시하는 데 인도하는 자들을 동조하지 않았었다”고 고백하였다. 그는 자기 신회의 찌꺼기를 제거하기 위하여 개인적으로 불 시험을 통과했다고 인정했고 말했다. 그것은 남자답고 겸비한 그리스도인의 고백이었다. 그는 과거의 잘못과 태도로 변명하지 않았다. 그는 분명히 솔직했다.
3. 1894년 Butler와 Jonse가 같은 강단에서 설교하다
더욱이 그 이듬해 플로리다 캠프미팅에 관한 Kigore의 보고서에 말하기를 존스 장로와 Butler 장로가 그 같은 야생 강단에서 매일 설교했다고 했다. 그것은 의미심장하다. Kilgore이 이같이 부언한다.
“모두 존스 목사가 온 것을 감사했고 저들을 위하여 매우 열심히 노력함에 대해 감사했다. 존스 장로가 2 번 설교했고 Butler와 내가 나머지 시간을 채웠다. 진실로 참석한 모든 사람들에게서 생기 있는 관심이 나타났다.”
그는 그 회집을 특징지운 영적 성장에 관해서 말한다.
4. 1902년 엘렌 화잇이 Butler의 영적 변화를 증언했다
Butler장로는 육제적으로 튼튼하고 영적으로 건강했다. 마지막으로 이 고백에 대항 절정이 엘렌 화잇이 1902년에 쓴 것에 나타난다. 주께서는 마치 욥과 모세를 단련하신 것처럼 그를 시험하시고 연단하셨다. 나는 Butler 장로에게서 자기 영혼을 하나님 앞에서 겸비케 한 사람을 본다. 그는 젊었을 때의 Butler 장로와는 다른 정신을 가지고 있다. 그는 예수의 발 앞에서 교훈을 배웠었다. 그의 고잦 당하는 안내를 위하여 매우 오랫동안 돌본 후에 그는 연단하고 정결케 하는 풀무불 속에서 나왔다. 나는 하나님의 종들 중의 한분으로서 나의 형제들 존경하고 사랑한다. 아직도 부족한가? 화잇 부인이 한 이 말은 Butler가 새 정신을 가졌다는 것, 1888년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기별의 반대자들을 지도하던 종전의 태도에서 혁명적으로 변한 사실을 확증한다. 그는 분명히 변화되었으므로 그 중대한 기별을 크게 중요한 첨가된 빛으로서 계속 지지자가 되어 그 때부터 끊임없이 지지했다. 그것을 인식하는데 실패하지 말자. 이 단순한 사실은 Butler가 죽을 때까지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를 반대했다는 아직도 가끔 그 이야기의 반향이 들려오는 어떤 이들의 논리를 완전히 중화시켜 버린다. 그러나 그는 하나님 앞에서 그 영혼을 깨끗이 했고 자신의 잘못을 교회 앞에서 고백했다. 총회로 그 반대자가 옹호자가 되었다. 아무도 그 이살 할 수 없다. 그리고 그는 1888년 이후에 처음에 반대했던 어떤 이들의 무리에게 같은 고백을 연속적으로 했던 자들 중의 한 경우였다.
Ⅴ. 반대자들의 고백은 비율을 철저히 다르게 했다
1. 어떤 이들의 수효와 범위
1888년에 반대했던 어떤 이들의 의도와 크기는 어떤 것인가? 그것을 아는 것은 바람직하다. 최근 Olsen이 틀림없이 88년에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와 기별을 처음에 반대했던 대표자들 중의 상술한 어떤 이들 중에 그 후에 고백한 자들의 수와 범위에 관한 가장 완전한 대의 편지들과 원고들에 기초되었다. 이것은 그가 엘렌 화잇의 유산 관리 위원의 의장으로 있을 동안에 그 철들을 접촉하여 만들었다. 그가 발견한 것은 한마디로 이렇다. 1888년의 미네아 폴리스 대총회에 등록된 약 90명 대표자들 중에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기별을 대항한 자들은 약 20명 이하 결과적으로 전체 참석자 중 1/4도 못된다. 저들의 이름은 알려져 있다. 그들 중에 있는 것은 처음에 저항하고 반대했던 자들의 비례 처음에 논쟁했던 자들 중의 대부분이 1888년 이후 10년 내에 고백했고 첫 5년 내에 대부분이 회개했고 그 후부터 반대를 그쳤다는 것이 문서로 입증되었다는 것이다. 그 단순한 사실은 일반적으로 알려지지도 않았고 그 의미를 이해하지도 못했다. 그러나 그것은 그 입장을 참으로 이해하는 데에 필수적인 요인이다.
2. 세 무리의 변화의 비율
이 바울의 변동은 필수적으로 그 모습을 전체적으로 변화시킨다. 그리고 새로운 전망을 제공한다. 그것은 사실상으로 교단 전체로서 최소한 이 운동의 지도층에서 미네아 폴리스 총회와 그 후에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 의 진리를 거절했던 논쟁을 결말짓는다. 그보다도 더욱이 어떤 반대자들 중에 어떤 이들이 남자답게 고백한 자들이 그 후 수십년간에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기별의 뛰어난 지도자들이 저항자들의 골자만이 계속 그것을 반대했다. 이들은 믿음을 떠났다. 더욱이 셋째 어떤 무리도 처음에 중도를 지키고 미결정 태도를 보이던 자들 중에 상당히 많은 바울이 머지않아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기별을 받아들였다. 이리하여 바울은 결정적으로 달라졌다. 그러나 물론 한 백성으로서 하나님이 기대하는 만큼 우리가 마땅히 했어야 할만큼 신성의 모든 충만함이신 그리스도 안에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더 큰 준비 안에 들어가지 못한 것은 비극적인 사실은 변하지 않았다. 그러나 그것은 어떤 이들의 바울과는 다른 문제이다.
3. 범죄한 영혼들만이 계산할 수 있다
결코 잊어서는 않 될 이 자복의 문제에 포함된 또 다른 기초 원칙이 있다. 오늘날 살고 이는 우리들은 우리의 영적 조상들의 죄에 대하여 책임이 없다는 기본적 진리이다. 저들 자신이 그 책임을 져야 한다. 화잇 부인은 같은 경우에 이 원칙을 제시한다. 이 시대에 사는 자는 자들을 십자가에 못 박은 자들의 행동에 대하여 책임지지 않는다. 범죄한 그 영혼은 죽으리라. 만일 회개하지 않으면 자기 자신의 죄 때문에 죽으리라. 그리고 이 분명한 원칙과 조화 있게 교회에 보내는 예언의 신의 모든 저서 중에 한 주의 기록도 없다. 현재 대총회 지도층과 오늘날 교단 전체가 미네아폴리스에서 범죄한 어떤 이들 개인들의 죄를 고백하라는 말씀이 없다. 우리는 그것을 할 수 없다. 그 정죄는 그 개인들만 포함해서만 기록되었다. 그것은 그것뿐이다. 그리고 이것은 그때 하나님의 기별을 저항하고 거절한 그 특정한 개인들 편에서만 개인 고백을 해야만 한다. 이것은 아래의 두 말씀을 보면 분명하다. 미네아폴리스에서 범한 그 죄는 빛을 저항하고 거절한 자들의 이름이 하늘 책에 기록되어 있고 그 범죄자들이 하나님 앞에서 완전히 겸비하게 서서 충분히 자복하기 까지는 그 기록이 남아 있을 것이다. “미네아에서 반대하는 이 일에 가담한 모든 자들의 말과 행동이 저들이 저들의 잘못을 자백 할 때까지는 저들을 대적해서 기록될 것이다. 미네아에서 범한 죄에 대하여 자백할 수 있고 용서받을 수 있는 자들만이 그 뒤에 가담한 자들이었다. 저들의 자백만이 하나님 앞에 저들을 깨끗케 할 수 있다. 그리고 이것은 그 치명적인 어떤 이들이 실제로 기록에 따라서 따랐던 과정이다. 미네아폴리스에서의 위기는 이제 지나간 역사이다. 수십 년이 흘러가 버렸다. 그리고 우리가 할 수 있는 아무 것도 그 사실을 변경시킬 수도 없고 그 기록을 변경시킬 수도 없고 어떤 이들이 범한 개인적인 죄를 고칠 수 없다. 그 당시 포함된 사람들 모두 오래 전에 그 장면이 지나가 버렸다. 우리는 우리 앞에 있는 그 슬픈 교훈으로 말미암아 유익을 받을 수 있을 뿐이고 그 당시의 반역적인 어떤 이들의 죄를 반복함을 피할 수 있다. 그것은 우리가 배워야 할 과거의 비주석 교훈에서 유익을 얻는 것은 필수적이다.
4. 그 사실의 책잡힐만한 취급
전에 언급한 바와 같이 엘렌 화잇과 존스 두 분 모두 일치하게 말하기를 다만 어떤이들 만이 처음에 1888년의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기별을 거절했고 어떤이들 90명 이상 중에서 20명이 00 되었다. 1/4보다 조금 적었다. 그리고 올슨에 의하면 이 20명 중에 대다수가 자백했고 반대자들이 되는 일을 중지하고 받아들인 자들이 되었다. 더욱이 88총회에서 결정하지 못했던 3번째의 어떤이들 중에 다수가 오래지 않아 믿음의 의 진리를 받아들이고 강력한 지지자들이 되었다. 그리하여 수년 내에 첫째와 세째 무리의 바울이 결정적으로 믿음의 의를 받아들이는 편으로 변했다. 이것은 단순한 사실들이다. 1888년에 그 기별을 거절했던 어떤 이들에 관한 화잇 부인의 일찍이 한 말씀을 그 후의 그 비율이 받아들인 편으로 결정적으로 변할 때까지 적용할 수 있는 정적 상태로 계속 적용하는 것은 결론적으로 정확하지도 않고 정직하지도 않다. 지도측, 지도층의 대부분이 믿음의 의의 기별을 거절했다고 더욱이 그 후의 상태도 상관치 않고 주장하기를 고집하려는 것은 확실히 속임수이다. 그런 태도는 논쟁의 여지가 없는 명백한 역사의 사실을 위반한다.
5. 잘 알려진 증언
재료들의 편견 없는 검토를 통해서 이 모든 문제를 가장 완전히 연구한 사람들 A. G. Danels, W. W. Prescott, A. O. Tact, Oliver, Montgomery, L. H, Christian, A. W. Spalding, A. V. Olsen, Nowal Peace, A. L. White, R. H. Odom 이 저자를 포함해서 다른 이들은 모두 1888년 이후 지도층이 진리와 신임에 불충실했다는 비난을 하나같이 거부한다. 그리고 00한 연구자들에 대하여 이 견해를 분명히 지지하는 인간의 재료들보다 훨씬 뛰어난 완전한 증언을 하신 남은 교회에 보내는 택한 사자의 이름을 추가하지 않으면 안된다. 이 증언들에 따라서 우리 입장을 분명히 하고 안심한다.
Ⅵ. 14가지 점의 합계(결정적인 증거와 판단)
이제 우리 앞에 있는 증거의 일반적인 취재 범위와 더불어 교단 전체로서 그리고 특히 지도층에서 1888년과 그 후에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기별과 준비를 거절하지 않았다는 사실들을 증거 하는 14가지 점을 들어서 요약해 보자.
1. 미네아폴리스에서 지도적 대표자들이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가르침을 거부하는 가결을 하지 않았다
참으로 그 논쟁에 관하여는 여하한 종류의 총회의 가결도 하지 않았다. 엘렌 화잇과 A. T. Jonse가 모두 가가 분명히 말하기를 어떤 이들만이 그것을 거절했고 어떤 이들은 그것을 받아들였고 어떤 이들은 처음에 불확실한 상태에 남아 있었다고 했다. 그것은 지도자들이나 교회전체가 압도적으로 혹은 결정적으로 거절했다는 의미한다고 할 수 잇다.
2. 88총회에서 피선된 지도층은 그 회기의 투표에서 부재중인 총회장 G. I. Butler와 서기 Uriah Smith 대신에 신임 대총회장 O. A. Olsen와 서기 D. T. Jonse로 대치되었다. 입증한 바와 같이 올슨은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교훈을 전적으로 받아들이고 지지했다. 그러므로 피선된 수뇌, 1888-1897까지 이 운동의 책임의 책임 있는 지도자들은 분명히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를 거절하지 않았다. 올슨은 기독교 신앙의 이 큰 기초에 대한 그의 충성에서 결코 흔들리지 않았다.
3. 1888년에 그 기별을 거절한 어떤 이들의 상당한 부분이 1888년 이후 10년 내에 잘못을 고백하고 그 준비를 받아들이고 그 후부터 이 반대를 중지했다. 이리하여 거절하던 어떤 이들은 점점 그 수효와 비율이 줄어들므로 쇠약해 졌다. 저항하는 고립 지대만이 반대 태도를 고집하는 어떤 개인들과 더불어 남아 있었다. 그러나 그들은 거의 지도자의 부류에 포함시킬 수 없다.
4. 1888년 총회의 임시 의장 Stephan N. Haskel이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 문제를 받아들이고 옹호했다. 1894년에 그는 화잇 부인에게 다음과 같은 의미 있는 글을 써 보냈다. “그 싸움은 싸워서 승리를 얻었다.
5. 11월 4일 그 총회 끝난 후부터 1889년 봄 사이에 올슨이 스칸디나비아에서 그 사업을 끝내고 피선된 그이 세계 지도 책임을 행하기 위하여 미국에 도착하기까지 6개월간 W. C. White이 실제적인 총회장 역할을 했다. 이 기간 동안 W. C. White은 엘렌 화잇의 견해를 선포하는 대변자였다. 그리하여 저들을 위하여 부인에게 주신 하나님의 권면을 형제들에게 전달했다. 어떤 사람도 W. C.를 믿음의 의의 충분한 주장을 거절하거나 저항했다고 심각하게 비난할 수 없다.
6. 12년 동안 와그너와 존스가 큰 능력과 뛰어난 방법으로 미네아폴리스 기별을 가르치기를 계속했다. 북부, 남부와 동부에서 그러나 후기에는 덜 강조했다.
존스와 와그너는 지도적인 교단의 성경 교사들로서 교회들, 기관들 연구회들 계속되는 대총회들에 대총회의 피선된 지도자들이 파송했다. 이 분야들에서의 저들의 기별은 공중 집회에서 선포되었고 서적과 정기 간행물 형태로 출판된 저서를 통하여 인쇄인으로 보급히관으로서 우리 교회의 선전 기관인 교단의 출판소에서 이미 출판되었다(예를 들면 존스는 1893년 대총회 기간에 24 개의 연구회를 지도했고 1893년 대총회 회보에 모두 보도되었다).
7. 무엇보다도 가장 결정적인 것은 화잇 부인은 그것을 거절하지 않았으며 그는 재림주의의 상징적 인물이었다. 그의 저서들은 우리 교회의 가장 대표적이며 권위 있는 서적이다.
이것들은 가장 아름답고 가장 이해하기 쉽게 쓰여진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로 물들여 있아. 화잇 부인은 미네아폴리스이서만 아니라 그 이후에 와그너와 존스와 더불어 부흥 집회에서 그것을 공공연하게 강조적으로 옹호했다. 그리고 이것은 정기 간행 물의 끊임없는 시냇물을 통해서 계속되었다. 대다수의 책과 개인적 증언을 통해서 그리고 이것을 1888부터 1915년 그가 죽을 때까지 결코 그치지 않았다. 그 부인은 1888년 그 이후 세대를 현저하게 대표한다.
8. 그것뿐만 아니라 화잇 부인은 결코 한번도 교단 전체나 이 운동의 그리고 지도층이 믿음의 의를 거절했다고 말한 것도 없고 그런 사상은 용인하지 않았다. 다만 어떤 이들만이 결정적으로 그것을 저항하고 거절했다고 했다.
그러나 부인은 그런 자들은 위해서 계속 일하고 호소했다. 그리고 그녀의 수고는 현저하게 성공적이었다. 응답하고 저들의 진행로를 변경한 자들은 소수가 아니었다. 그녀는 항상 교회의 승리에 흔들이지 않는 확신을 지속했고 하나님의 계획에 따라서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진리의 예정된 선구자라는 신뢰를 가졌다. 1907년에 부인이 기록하기를 우리는 성서적 그리스도인으로서 항상 유리한 입장에 있었다. 다시 하나님은 그 분이 항상 인도하시고 교훈하시는 한 백성을 가지시고 계시다.
9. 화잇 부인은 우리의 스미스, 조지 버틀러와 다른 이들의 여러 가지 고백을 인정하는 말씀을 했고 종전의 그릇된 태도에 대하여 남자답게 공중 앞에서 고백한 이 사람들을 전보다 크게 신뢰함을 표현했다. J. H. Morrison와 R. A. Underwood등 역시 그 후에 자백했다.
10. 그 뿐만 아니라 A. T. Jonse가 약 40년간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에 포함된 더 넓은 원리들을 더욱 널리 제시하도록 더 큰 무대를 제공하기 위하여 편집부장 직에 있었다.
그러한 일은 만일 지도층이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기별을 거절했다면 결코 있을 수 없고 이행할 수 없었다. 이런 처사를 한 것은 지도층이었고 지도층의 처사에 의한 공적이었다.
11. 엘렌 화잇의 주요 서적들 믿음의 의를 강조하고 가장 크게 육을 주는 서적들은 대쟁투를 제외하고 모두 1888년 이후에 썼다.
이 책들은 우리 교단의 출판소를 통해서 출판되었고 분포되고 우리 교회 기관지들에 광고되고 우리 지도자들에 의해 끊임없이 증진되었다. 그것은 만일 지도층에서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를 거절했다면 있을 수 없는 일이었다.
12. 또한 주목해야 할 것은 그 후에 아무런 결정도 어떤 총회에서나 책임 있는 위원회나 연구회에서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진리에 대하여 하지 않았다. 한편 1941년에 채택한 통일적인 침례증서에 취소할 수 없는 공액이 기록될 때까지 계속 긍정해 왔다. 그리고 SDA교회에 입문의 서약으로서 그 후로 표준으로 사용해 왔다.
13. 우리는 1930년에 만든 기록된 선언을 가지고 있는데 1888년 총회에 참석했던 충성된 사람들의 핵심에 관하여 화잇 부인과 와그너와 존스와 함께 서서 그 이후에 계속 지도적인 교회 책임을 졌던 분들에 관하여 이들 중에는 S. N. Haskell, W. C. Whit, W. W. Prescott, E. H. Gates, F. H. Weastphal, W. H. Edwards, Lewis Johnson, A. O. Tait, M. C. Wicox, Edward Hilliard, A. T. Robinson, G. B. Starr, W. S. Hyatt, W. B. White, W. C. Flaiz, William Covert, R. M. Kilgore, J. O. Coliss, T. H. Starbuck 등 다른 이들이 포함된다. 이들은 받아들였던 어떤 이들 중의 일부이다. 이들은 처음에 진리를 보지 못했던 어떤 이들을 충분히 상쇄한다. 이것은 그 회기에 약 90명 가량의 미네아폴리스 대표자 숫자가 90명이라는 사실의 빛 중에서 볼 때 이중으로 의미 있다. 지도층이 분명히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기별을 거절하지 않았다. 떠드는 소수가 반대했다. 확실히 과거를 잊어버리고 이제는 견해차이도 잊고 함께 모여서 전진하라는 오늘날과 그 도전 그리고 미래를 위함에 있다. 놀라운 일이 우리 위에 부과되었다. 자, 우리는 분열로 우리의 힘을 분산시키지 말고 오늘날과 그 도전 그리고 미래를 위함에 있다. 놀라운 일이 우리 위에 부과되었다. 자 우리는 분열로 우리의 힘을 분산시키지 말고 추측적인 논쟁으로 우리 증언의 효과를 약화시키지 말자. 하나님의 명령은 연합적인 노력이다. 우리 일은 하나님의 축복으로 완성될 것이다. 그리고 최후의 기조로서 그 충만함 중에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와 함께 승리할 것이다. 이 중에 참여하는 것은 우리 최고 관심사가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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