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성원조覺性圓照 스님의 단제천부경檀帝天符經 번역문
一에서 시작하나 시작함이 없는 一이다. 그가 삼극(三極)으로 나누어지나 다함이 없는 근본이다. 하늘은 그 一의 하나이고 땅은 그 一의 둘이며 사람은 그 一의 셋이다. 一이 쌓이고 쌓이어 10으로 커지면서 다함없이 셋으로 변화한다. 하늘이 둘의 셋이고 땅이 둘의 셋이며 사람이 둘의 셋이라. 큰 셋이 합하여 여섯이 되어 일곱ㆍ여덟ㆍ아홉을 내며 셋ㆍ넷을 운용하여 다섯ㆍ일곱을 순환으로 이룬다. 一이 미묘하게 전개하여 만번 가고 만번 오면서 변화하나 그 근본엔 변동이 없다. 근본은 마음의 근본이니 태양보다 밝고 사람이 하늘과 땅의 중간에서 하나이다.
그 一에서 마치나 마침이 없는 一이다. 4) 대산大山 김석진金碩鎭 선생의 천부경天符經 번역문
‘한(一)’에서 비롯됨(一始)이니 비롯됨이 없는(無始) ‘한(一)’이다 세 극(三極)으로 나누어도(析) 근본은 다함이 없다(無盡本) 하늘(天)은 하나이면서 첫 번째(一)요, 땅(地)은 하나(一)이면서 두 번째(二)요, 사람은 하나(一)이면서 세 번째(三)다 하나(一)가 쌓여(積) 열(十)로 커가니(鉅) 어그러짐 없이(無匱) 삼극은 조화를 이룬다(化三) 하늘(天)도 둘(二)이요 셋(三), 땅(地)도 둘(二)이요 셋(三), 사람도 둘(二)이요 셋(三)이다 큰(大) 셋(三)을 합(合)하여 여섯(六)이 된다 일곱(七), 여덟(八), 아홉(九)을 낳는다(生) 셋(三)과 넷(四)으로 운행(運)하고, 다섯(五)과 일곱(七)으로 고리(環)를 이룬다(成) ‘한(一)’이 묘(玅)하게 커져(衍) 만(萬)이 되어 가고(往) 만(萬)이 되어 오나니(來) 쓰임(用)은 변(變)하나 근본(本)은 변하지 않는다(不動) 사람의 본심(本心)이 태양(太陽)의 밝은 데(昻明) 근본하니(本) 사람(人)이 하늘(天) 땅(地) 가운데(中)에 들어 하나가 된다(一) ‘한(一)’에서 마침(終)이니 마침(終)이 없는(無) ‘한(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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