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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체 발달 특성>
성장률이 완만해지면서 식욕도 감소함
신체의 움직임이 더욱 안정되고 유연해져서 능숙하게 속도를 조절하여 걷거나 뛸 수 있음 두 발 모아 점프하기, 균형잡기,
세발자전거 타기 등을 능숙하게 함
숟가락 사용이 능숙해지고 젓가락을 서툴게 잡기 시작함
소근육 조절 능력이 발달하여 그림 그리기, 쌓기 놀이가 비교적 능숙해짐
기본 생활을 위한 신체적 기술이 증진되지만 신발의 왼쪽 오른쪽을 구별하지는 못하고, 옷을 벗기는 하지만 바르게
입는 것은 어려워함 (앞뒤, 위아래 혼동)
양손을 사용한 신체적 기술이 증진되어 단추 끼우기, 가위질하기 등이 능숙해짐
<상호 작용 방법>
1. 성장률이 완만해지는 시기이므로 많이 먹는 것보다는 뼈와 근육의 성장을 돕는 질 높은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도록 지도한다.
2. 달리기, 뛰기, 말뛰기, 자전거 타기, 공차기 같은 대근육 기술을 연습하고 시도해볼 수 있도록 실내외의 충분한 시설과
넓은공간을 제공하여 놀이할 기회를 준다.
3. 신체적 움직임이 왕성하여 자신의 능력 범위를 벗어나는 활동을 시도하기도 하므로 안전한 놀이 환경을 제공하고 주의
깊게 살펴보도록 한다.
4. 음식 먹기, 옷 입고 벗기, 신발 신고 벗기, 놀잇감 정리 정돈하기 등과 같은 기본 생활 관리를 스스로 해 볼수 있도록
격려하고 힘든 것은 도와준다.
5. 소근육 발달이 좀 더 정교해지므로 크기가 작은 끼우기 놀잇감이나 양손 사용이 요구되는 끈 끼우기 놀이, 단추 끼우기
놀이와 가위질을 필요로 하는 놀이 등을 준비해 준다.
6. 왼손 사용의 선호 경향이 강하게 나타나는 유아의 경우는 억지로 오른손을 사용하도록 강요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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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성 발달 특성>
3세경에는 혼자 놀이를 많이 하고, 상호 작용이 많지는 않으나 같은 또래와 함께 놀이하는 빈도가 점차 증가함
같은 또래 간의 놀이 시에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적절한 언어로 표현하기 보다는 행동으로 표현하는 경우가 많음
성 구별 없이 놀이하지만 점차 동성 또래에 대한 접근이 빈번해짐
차례 지키기 등의 규칙을 학습하기 시작함
성인의 칭찬과 승인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행동함
3세경에는 사회적으로 용납되는 행동과 그렇지 않은 행동을 식별하기 시작하고 행동을 조절하기도 함
상상력이 풍부해져 일상의 상황을 극화하기 좋아하고 이를 위해 상징물을 사용하는 것이 증가함
2-3명이 상호 작용하는 소집단의 놀이가 가능해짐
3세경에는 복잡한 규칙을 따라야 하는 편 게임은 어려움
4세경에는 같은 또래와의 상호 작용이 활발해져서 함께 어울려 놀이하는 병행 놀이와 연합 놀이가 가능해짐
<상호 작용 방법>
1. 도움없이 할 수 있는 일은 유아들이 스스로 하도록 기회를 주어, 자기관리 기술과 독립심이 발달하도록 지도한다(스스로
옷 입고 벗기, 배변, 혼자서 먹기, 이 닦기, 손 씻기, 배변 관리, 장난감 정돈 등).
2. 아직 근육 조정이 미숙한 시기이므로 때때로 배변 실수를 하거나 음식을 흘리고 먹더라도 이해해주고, 안정된 마음으로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도록 돕는다.
3. 같은 또래와 놀 기회를 만들어 준다.
4. 3세는 아직 나누어 쓰기, 차례 기다리기 등이 서투르므로 같은 또래와 놀 때는 비슷한 종류의 놀잇감을 제공해주고
서로 바꾸어 놀거나 양보해볼 기회도 준다.
5. 상상 놀이가 활발해지는 시기이므로 다양한 극놀이용 놀잇감으로 소꿉놀이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이 시기에 많이 하는 놀이의 예 : 엄마 아빠 놀이, 병원 놀이, 음식점 놀이, 가게 놀이, 세차장 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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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서발달 특성>
영아기에 형성되었던 애착 감정은 그 강도가 약해지며 의존심으로 발전됨 행동을 통제하는 초자아,
양심의 발달이 이루어짐
3세경에는 2세 때와 같은 격렬한 정서 표현이 줄고 타인을 의식하게 되며 감정의 조절 능력도 생겨남
강력한 자율성과 주도성이 발달하게 되어 "나도 할 수 있어요", "나 혼자 할래요" 등의 표현을 많이 하고
성취하려는 욕구도 높음
사랑받거나 배척 당하는 상황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생겨나서 자기 가치에 대한 감정을 형성하게 됨
동물과 같은 구체적인 대상물에 대한 공포를 느끼며 4세경에는 실제로 보이지 않는
가상적 대상물(귀신, 유령, 도둑)에 대한 공포를 표현하기도 함
<상호 작용 방법>
1. 3세아들은 협동적이고 어른들의 마음에 들게 행동하려고 노력하지만 새로운 상황에서 수줍거나 당황할 때 손가락 빨기,
울기, 때리기, 아기같이 말하기 등의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는 것을 이해한다.
2. 유아가 사랑받고 있으며 자라고 있다는 긍정적인 느낌을 가질 수 있도록 대한다. 지나치게 아기 취급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나 모든 것을 독립적으로 하도록 요구하는 것도 무리이다.
3. 미술은 재료의 탐구와 창의적인 표현 활동이 주가 되어야 한다. 여러 가지 재료를 탐색하고 다양하고 재미있는
방법으로 표현할 기회를 주고 성인의 시각으로 완성된 형태를 요구하기보다는 유아의 독창적 표현을 격려한다.
4. 유아들이 음악 능력을 확장시킬 수 있도록 유아기에 적합한 여러 가지 음악을 감상할 기회를 많이 제공해준다.
5. 유아가 여러 가지 상황에서 공포를 표현하면 놀리거나 혼내기보다는 유아가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해준다. 개미나 잠자리 같은 곤충도 지나치게 무서워하는 경우는 키워보거나 그림책을 보며 친숙해지게 한다. 잘 설명해주고,
필요한 경우는 공포의 대상물(어두운 마루, 곤충, 이웃집 할아버지 등)과 친숙해질 기회를 만들어준다. '
-- 하지 않는다면 어두운 방에 가두어버리겠다', '이를 닦지 않으면 밤에 괴물이 너를 혼내줄 거야' 등과 같이 공포물을 이용하여 유아를 겁주거나 통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유아에게 해로운 대상(해충, 위험물, 낯선 사람 등)에 대해서는 적절하게 대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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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발달 특성>
언어에 대한 계속적인 탐구와 실험을 하는 시기로서 말하는 것을 즐기며, 사물의 이름이나 새로운 낱말을 알고 싶어함
어휘가 급증하여 3, 4세경에는 900∼1300개 낱말을 구사하게 됨
단순 문장(명사+동사)에서 접속사, 조사 등을 사용한 긴 문장을 말할 수 있음
의문문과 부정문을 사용하지만 부정확한 형태가 많음
'ㅅ', 'ㄹ' 등은 부정확하게 발음하는 경우가 많음(할머니→하머니, 사자→따자 등)
글자 모양을 식별하기 시작해서 낱자와 낱자처럼 보이는 것을 구분하기 시작함
쓰기를 시도하지만 아직은 대부분의 유아가 긁적거리기 형태(선, 원, 세모 등)이며 자기 이름, 친숙한 사물 이름 등을
그리듯이 쓰기 시작함
글자 쓰기에 관심이 많은 유아는 실제 글자 형태가 나타남
읽기에 관심을 보이지만 그림을 읽어야 하는 것인지 글자를 읽어야 하는 것인지 잘 구별하지 못하고, 책을 보며
의미를 비슷하게 꾸며 말하기 식으로 읽는 경우가 대부분임
초보적인 농담이나 수수께끼를 하기도 함
글자의 의미에 관심을 갖고 '여기 뭐라고 써 있어요?', '엄마 사랑해요라고 쓸 거예요'와 같이 글자를 써서 어떤
내용을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사용하려고 시도함
<상호 작용 방법>
1. 유아에게 이야기할 때는 분명한 발음으로 말하고, 유아의 말은 주의깊게 들어주며 자신의 생각을 잘 표현하도록 도와준다. 2.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잘 듣는 것을 배워야 하는 시기이므로 성인이 먼저 유아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모델을 보이고,
유아도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바른 태도로 경청할 기회를 준다.
3. 사물에 대한 호기심의 증가와 어휘력의 발달로 질문이 많아지지만 조리 없이 묻는 경우가 많다. 성급해 하지 말고
유아의 의도를 잘 파악하고 유아가 알아들을 수 있는 어휘를 사용하여 진지하게 대답해 준다.
4. 발음이 부정확한 경우 유아에게 정확히 발음할 것을 되풀이해서 강요하게 되면 오히려 말하기를 꺼려할 수 있다. 성인은
정확한 언어 사용의 모델을 보이고 유아가 즐겁고 자신있게 이야기할 기회를 자주 만들어 준다.
5. 발음이 호전되지 않고 평균 발달과 차이가 심한 경우에는 전문가의 조언을 듣도록 한다.
6. 주변 사물, 과자 봉투 등에서 자주 접하는 글자를 이용하여 놀이하도록 도와준다. (글자 오려서 콜라주하기, 같은 소리가
나는 말 이야기하기, 같은 모양으로 쓰인 글자 찾기 게임 등)
7. 책을 자주 읽어주고 유아가 그림을 보며 이야기해보도록 한다. 8. 유아용 쓰기 도구들을 준비해주고 긁적거리듯이 써 볼
기회를 자주 제공한다. 또한 유아가 낙서처럼 쓰더라도 고쳐쓰도록 요구하기보다는 자기 나름대로 써보도록 격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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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발달 특성>
자기 중심적으로 사고하는 시기임 '왜'라는 질문을 많이 하지만 실제적인 답을 기대하는 것이 아닌 경우가 많음
양의 차이와 위, 아래, 뒤, 밑 등의 공간 관계를 이해하며 지금, -하기 전에, -다음에 등의 시간 관계도 부분적으로
이해함
많고 적은 차이가 큰 수량의 경우를 이해하기 시작함
상징적 기능이 발달하여 사람, 장소, 사건에 대한 상징적인 표현과 사고가 가능함
사물을 초보적으로 분류하고 추론하는 능력이 생겨 형태, 색, 모양, 소리에 따라 구분하고 단순한 서열이 가능함
구체적 사물이나 행동이 제시되지 않을 때에도 상상하거나 추측하여 행동하는 것이 부분적으로 가능해짐
실제와 꿈이나 환상을 확실히 구분하지는 못하여 연극, 인형극 등에 나타나는 등장 인물이나 상황을 실제라고 믿음
<상호 작용 방법>
1. 유아들이 자연적인 호기심을 발휘하여, 주변 환경을 탐색하고 배우며 원인과 결과 관계를 실험할 수 있도록 충분한
자료와 시간을 제공해준다.
2. 정해진 답을 말하도록 요구하는 학습 상황보다는 유아가 직접 사물을 이용하여 탐구해보고 창의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놀이 상황을 마련해준다.
3. 구체적인 사물을 이용하여 색, 모양, 크기, 소리 등을 비교, 분류할 수 있는 활동을 준비해주고, 유아가 발견한 것을
언어로 표현하도록 도와준다.
4. 다양한 극놀잇감을 준비해 주고, 관련된 책을 읽어주거나 정보를 주어 극놀이가 정교해질 수 있도록 돕는다.
5. 상상의 세계를 극놀이나 미술, 춤, 구성 활동 등을 통해 창조적으로 표현하도록 격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