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Bitter gourd) =학명 /Momordica charantia L.
- 분류
- 속씨식물문 > 쌍떡잎식물강 > 박목 > 박과
- 원산지
- 인도 등 열대 아시아 지역
- 꽃색깔
- 황색
- 파종시기
- 4월
- 수확시기
- 6월 하순~8월 하순
- 제철시기=여름
여주(Balsam-pear)는 지방마다 여의주, 여지, 여자, 유주, 유자라 불리운다.
박과의 덩쿨성 채소이며 열매가 익으면 과육이 벌어지고 붉은 육질에 싸인 씨앗이 있는데 맛이 달아서 먹기도 한다.
열대아시아가 원산지이고, 쓴 성분인 모모루데신을 함유하고 비타민C 함유량이 채소 중에서 가장 높다.
비타민 C가 100gm 중에 120mg을 함유하고 있으며 이 비타민은 볶아도 파괴되지 않는 특징이 잇다.
건위작용이 있어 더운 여름을 나는데 효과적인 유용한 작물이다.
이용
채소볶음이 일반적이나 샐러드, 튀김, 고명, 야채국의 재료로 사용된다.
여주의 성분은 카라틴, 니룰린산, 시트릴린산으로 인슐린 내성관련 혈당을 낮추고 열을 가하면 비타민C가 환원되어 항산화 효과가 높다.
혈당억제 성분인 쓴맛의 성분과 불포화지방산 등 기능성 성분이 있어 건강채소로 활용이 넓어지고 있다.
슈퍼여주를 얇게 썰어서 말려 낮은 불에 오랫동안 볶으면 고야차를 만들어서 차로 마실 수 있다.
재배 특성
발아에 적절한 온도는 30도이고 고온다습성의 기후에 왕성히 생육하는 채소로 저온에 약하다.
많은 햇볕에서 과실의 비대가 좋으며 토양 적응성의 범위가 넓다.
개화 습성은 고온에서 암꽃이 많이 나온다.
열매의 모양과 색은 지역에 따라서 다르다. 과
실색이 옆은 녹색, 농록색, 흰색도 있고 돌기가 평탄한 것도 있고 날카롭거나 둥근것도 있다.
재배형태
노지재배는 파종이 2월부터 3월의 저온기이고 수확이 5월부터 7월의 고온기이다.
하우스재배는 파종과 정식이 9월부터 10월의 고온기이고 수확이 12월부터 4월의 저온기다.
밭의 준비
여주는 다른 채소류에 비해 재배가 용이하고 정식 1개월전에 유기질 비료를 밑거름으로 하면 된다.
적절하게 수분이 공급되면 과실비대가 좋고 열매의 색과 광택이 좋다.
파종 및 정식
여주는 씨앗이 경실이므로 종피에 상처를 만들어 물에 2시간 정도 담갔다가 상토에서 발아 시킨다.
배수가 좋은 상토를 만드는 것이 씨앗이 부패되지 않는다.
상토를 만들때 같은 양의 모래를 흙과 섞어서 사용하면 좋다.
박과 채소는 어린 모종을 정식하면 뿌리의 활착이 좋고 초기 생육이 왕성하게 된다.
본잎이 2매 전개 되었을때가 이식 적기이며 정식은 얕게 하고 깊게 심지 않는다.
관리
덩쿨성 채소이므로 지주대를 세워준다.
초기에 맺힌 열매는 따주어서 줄기의 자람을 강하게 만드는 것이 좋다.
수분을 많이 필요하는 식물이므로 관수에 주의하고 생육 중기 이후에는 질소성분의 유기질 비료를 사용하여 웃거름을 준다.
수확
꽃이 달린 후 열매를 수확하는데에는 고온기에는 약 12일, 저온기에는 약 35일이 걸린다.
열매의 비대에 기온의 영향이 매우 크다는 것이다.
농록색의 과실을 수확하여야 하므로 일찍 수확을 하여야 한다.
수확이 늦으면 종자를 싸고 있는 종의가 붉게 되어 숙성이 일어난다..
병충해
건조하면 흰가루병이 발생하기 쉬운데 방제가 어려우므로 잎을 따 주어야 한다.
연작을 하면 말할병이 발생한다.
그외에 진딧물, 진드기, 스립스류가 발생하므로 약제를 살포해서 방제한다.
고과(苦瓜),ニガウリ,인도) Karavella 태국) Mara 프랑스) Margose, Momordiqe
특징
잎은 어긋나고 자루가 길다. 잎자루5~7개로 갈라지며 톱니가 있다. 열매는 타원형으로 혹 같은 돌기로 뎦여 있다. 1가화로 잎겨드랑이에 달리며 황색 꽃이 핀다.
덩굴성이며 고온다습한 기후에서 잘 자란다.
심는방법
포복재배는 300평당 150주, 유인재배는 180주의 묘를 정식하는 것이 적당하므로 250립 정도 파종하게 되는데, 종자발아는 25~30℃정도로 고온에서 잘 발아한다.
이랑폭은 1.5m로 하여 멀칭을 하고, 이랑중앙에 1조식으로 심는데 주간거리는 포복재배는 2.0~2.5m, 유인재배의 경우는 2.5~3.0m 정도로 한다. 줄기유인방법으로는 노지포복재배와 유인재배로 할 수 있다.
포복재배는 별도의 지주나 유인시설없이 지면에 포복하여 방임하는 재배이고, 유인재배는 1.8m 높이의 지주를 세우고 그 위에 넷트를 치거나, 오이재배와 같이 지주를 교차시켜 넷트를 설치하고 유인한다.
원줄기에는 암꽃이 적게 맺히고 주로 곁가지에서 암꽃이 맺히므로 원줄기는 적심을 하여 곁가지를 기른다. 보통 10마디 정도에서 원줄기를 적심하고 곁가지를 자라게 하여 넷트에 걸쳐준다. 곁가지가 어느 정도 자라면 덩쿨이 얽히지 않도록 또다시 적심하고, 손자덩쿨은 방임하여 재배한다.
포복재배의 경우 본엽 5매 정도 때 원줄기를 적심하여 생육이 양호한 곁가지 2줄기를 이랑 좌우로 유인한다.
가꾸기포인트) 여주는 종자가 매우 단단하므로 한번에 싹 틔우는게 어렵다. 따라서, 균일한 발아를 위해서는 종자끝에 가위나 칼 등으로 상처를 주고 2시간정도 물에 불린 뒤, 32공 플러그트레이나 육묘상자에 상토를 넣고 파종한다.
기후, 토양조건
기후조건) 다른 박과채소에 비해 고온다습한 기후에서 잘 자란다. 35℃ 이상에서도 비교적 잘 자라는 편이다. 일조량은 오이, 수박과 같이 햇빛이 많아야 한다.
토양조건) 토심이 깊고, 양질의 비옥한 토양이 적당하며, 배수가 잘 되는 토양이 좋다.
물, 거름주기
물주기) 비교적 물관리가 용이한 작물이면서 많은 수분을 요구하는 작물이다. 흙을 손을 쥐어서 촉촉한 느낌이 있으면 물주지 말고, 습기가 느껴지지 않는 경우는 물을 주도록 한다.
거름주기) 10a(300평)당 퇴비 2,000kg, 성분량으로 질소 24(밑거름 9, 웃거름 3회 5kg씩)kg, 인산 16.4kg, 칼리 23.8(밑거름 8.8, 웃거름 3회 5kg씩)kg, 석회 200kg을 밭 전체에 고루 뿌려준다.
퇴비와 석회는 정식하기 2주일 전쯤 미리 뿌려서 밭을 갈아둔다. 질소질과 칼리질은 정식 3~5일 전쯤 뿌려서 밭을 간 다음 정식할 두둑, 이랑 등 정식할 포장을 만들어준다.
수확하기
수확까지 소요 일수는 기온이 낮은 시기에는 수분 후 약 35일, 높을 때에는 12일 정도 된다. 수확시 문제가 되는 것이 과숙과로 수확할 때에는 농록색이 었던 과실이 수확 후 2~3일이 지나면 과실 끝부분부터 황색으로 변해 익어 버리므로 수확시에 유의해야 한다.
<여주의 효능>
여주는 몸의 독소를 배출시켜 몸을 깨끗하게 만들어 주며, 암 환자에게 좋다고 합니다.
요즘은 차로 만들어 마시기도 하는데 당뇨에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하네요.
또는 오이처럼 썰어서 살짝 물에 담궜다가 쓴맛을 빼고 고기등과 같이 볶아 먹으면 됩니다.
비타민B1, 칼륨, 인, 철 등 각종 미네랄 성분이 풍부할 뿐아니라 비타민C는 가열해도 파괴되지 않는 특지이 있어 요리를 해도 그대로 흡수할 수 있습니다.
특유의 쓴맛인 momorudesin성분은 이것이 혈당치를 내려주고 안정시켜주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씨에 들어있는 공역리놀산이라는 성분이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이 공역 리놀산은 우리 몸안의 지방을 유리 지방산으로 바꿔 주기 때문에
한번 분해된 지방이 다시 지방으로 되는것을 막아 준다 합니다.
<키우는 법>
원사지가 인도 등 열대 아시아 직역으로 고온다습한 기후에서 잘 생육합니다.
3~4월에 노지나 하우스에 정식하여 5~8월에 수확하는 작형입니다.
노란꽃이 피게 되며 꽃가루는 고온에서도 잘 발아하여 여름철 고온환경 하에서도 차과가 쉽게됩닏.
다른 과채류에 비해 내서성이 높기 때문에 여름 채소로서 쉽게 재배가 가능합니다.
요리를 해 먹거나 여주차를 만들 때는 노랗게 입을 벌릴 때 까지 기다리지 말고
초록색일때 수확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여주차 만드는 법입니다.
수확한 여주를 잘 썹니다.
이렇게 말린다음,,,
후라이팬에 볶아서 보관하시면 됩니다.
여주차 마시는 법
여주차는 수세미과 및 박과에 속해 그 맛이 구수하고 쓴 맛이 나며
식사후 먹었을 때 입안을 개운하게 하고
다른 차보다 소화를 촉진하여 짧은 시간에 포만감을 해소하고 편안하게 해준다.
여주차티백은 식사 후 70-80도씨 온수에 3-4분 정도 우려서 먹고 여주원료인 슬라이스는 차로 먹을 때는 물 한잔에 3-4g 정도가 적합하고 건강차로 먹을 때는 5-6g이 적합하다. 어린이는 슬라이스를 2-3g이면 적합하고, |
5세이하 어린이는 우린 차로 3스푼 이하를 먹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