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최종 심판인 여섯째와 일곱째 대접의 재앙을 통해 마침내 사탄의 나라를 상징하는 바벨론이 철저히 무너집니다.
전체 정한 때가 되면 완전하고 철저하게 심판하실 것입니다. 일곱 대접 심판은 일곱 인이나 나팔 심판 때와 달리, 남겨 두는 영역 없이 모든 것에 임하고 여섯째 재앙 후 막간 없이 곧장 최후 재앙으로 이어집니다(참조. 6:8; 7:1-11:14). 하나님은 악과 세상에 대해 오래 참으시지만 영원히 참지는 않으실 것입니다.
17절 시작하신 구원을 완성하실 것입니다. 천사가 일곱째 대접을 사람의 통치 영역인 공중에 쏟자, 성전의 보좌에서 되었다는 큰 소리가 들려옵니다. 주님이 십자가에서 하신 다 이루었다(요 19:30)는 말씀처럼 모든 심판이 이루어지고 마침내 그 큰 구원의 역사가 마무리될 것입니다. 역사는 하나님이 정하신 목적지를 향해 중단 없이 전진합니다. 우리는 하나님이 뜻하시고 약속하신 바를 다 이루었다고 선언하실 그날을 바라보는 사람입니다.
19-21절 하나님은 큰 성 바벨론을 잊지 않으십니다. 그들이 행한 악과 그들로 인해 고통받는 성도의 환난을 잊지 않으시고 반드시 그 값을 치르게 하실 것입니다. 악을 심판하여 멸하시고 그 백성을 구원하여 마침내 의를 이루실 것입니다. 하나님의 기억하심은 성도에게 복이지만 악인에겐 화입니다.
12-16절 여섯째 재앙은 종말의 전쟁인 아마겟돈 전쟁입니다. 유브라데강이 마르는 것은 사탄의 나라를 상징하는 로마 제국의 동쪽 방어선이 무너짐을 상징합니다. 하나님이 강을 건너 사탄의 나라를 공격하려고 하시자, 악의 삼위일체라 할 수 있는 용과 짐승과 거짓 선지자가 하나님을 대적하도록 온 세상을 꾀어 아마겟돈으로 모습니다. 사탄의 세력이 총력을 기울여 대항하지만, 주님이 도둑처럼 재림하시면 이 전쟁은 순식간에 종결될 것입니다. 주님의 승리에 참여하는 복은 우상숭배 같은 것에 물들지 않고 자신을 정결하게 지킨 사람들에게 주어질 것입니다. 패망을 앞둔 악한 세력은 더욱 극렬하게 우리를 유혹할 것입니다. 그럴수록 정신을 차리고 거룩한 백성다운 성품과 삶을 유지해야 합니다. (매일성경, 2025.07/08, p.82-83, 아마겟돈 전쟁과 최후 심판, 요한계시록 16:12-21에서 인용).
① 하나님의 최종 심판인 여섯째와 일곱째 대접의 재앙을 통해 마침내 사탄의 나라를 상징하는 바벨론이 철저히 무너집니다. 정한 때가 되면 완전하고 철저하게 심판하실 것입니다. 일곱 대접 심판은 일곱 인이나 나팔 심판 때와 달리, 남겨 두는 영역 없이 모든 것에 임하고 여섯째 재앙 후 막간 없이 곧장 최후 재앙으로 이어집니다(참조. 6:8; 7:1-11:14). 하나님은 악과 세상에 대해 오래 참으시지만 영원히 참지는 않으실 것입니다.
② 시작하신 구원을 완성하실 것입니다. 천사가 일곱째 대접을 사람의 통치 영역인 공중에 쏟자, 성전의 보좌에서 되었다는 큰 소리가 들려옵니다. 주님이 십자가에서 하신 다 이루었다(요 19:30)는 말씀처럼 모든 심판이 이루어지고 마침내 그 큰 구원의 역사가 마무리될 것입니다. 역사는 하나님이 정하신 목적지를 향해 중단 없이 전진합니다. 우리는 하나님이 뜻하시고 약속하신 바를 다 이루었다고 선언하실 그날을 바라보는 사람입니다.
③ 하나님은 큰 성 바벨론을 잊지 않으십니다. 그들이 행한 악과 그들로 인해 고통받는 성도의 환난을 잊지 않으시고 반드시 그 값을 치르게 하실 것입니다. 악을 심판하여 멸하시고 그 백성을 구원하여 마침내 의를 이루실 것입니다. 하나님의 기억하심은 성도에게 복이지만 악인에겐 화입니다.
④ 여섯째 재앙은 종말의 전쟁인 아마겟돈 전쟁입니다. 유브라데강이 마르는 것은 사탄의 나라를 상징하는 로마 제국의 동쪽 방어선이 무너짐을 상징합니다. 하나님이 강을 건너 사탄의 나라를 공격하려고 하시자, 악의 삼위일체라 할 수 있는 용과 짐승과 거짓 선지자가 하나님을 대적하도록 온 세상을 꾀어 아마겟돈으로 모습니다. 사탄의 세력이 총력을 기울여 대항하지만, 주님이 도둑처럼 재림하시면 이 전쟁은 순식간에 종결될 것입니다. 주님의 승리에 참여하는 복은 우상숭배 같은 것에 물들지 않고 자신을 정결하게 지킨 사람들에게 주어질 것입니다. 패망을 앞둔 악한 세력은 더욱 극렬하게 우리를 유혹할 것입니다. 그럴수록 정신을 차리고 거룩한 백성다운 성품과 삶을 유지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