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문경 경북 수비고 교장.(사진=유튜브 교육부TV 캡처)
[교육플러스] 고등학교는 지금 고교학점제 시행을 앞두고 막연한 두려움을 가지거나, 지금처럼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을 조금 더 확대하면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등 흐름이 있다. 그러나 교사 수급 문제부터 실질적 과목 선택권 강화를 어떻게 할 것인지 등 현장에서는 다양한 의구심을 갖고 있기도 하다.
이와 관련 지난 3차례를 토론회를 통해 ▲학교 교실 현장에 대한 이해 제고 ▲전문성 확장, 지속적 발전하는 교원 ▲교원 양성규모 적정화 ▲예비교원·대학 등 현장 수용성 등 4가지 추진 방향이 도출되었다.
큰 흐름에 동의를 하며, 몇 가지 현장성을 적용한 보완 사항을 생각해 보았다.
<추진 방향1> 현장 이해 "교육실습 기피현상 해결, 교육청 연계·협력 확대, 실습 표준화"
교육 실습을 4주 정도 하다가, 코로나19로 인해 작년부터 2주로 축소되었다. 50대인 교사가 대학 4학년 때 8주 실습을 하던 것에 비하여서도 충분하지 않다는 생각이다. 따라서 이번 논의에서 교육 실습을 한 학기동안 운영한다는 것은 바람직하다고 본다. 또한 수석교사가 실습생을 지도한다는 것도 수석교사의 취지에 맞는다고 본다.
그러나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서는 학교의 기피현상을 해결해야 한다. 교사들은 실습생을 하나의 업무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다. 또 교육청별 임용 선발 시 지역 교육 실습생에게 가산점을 부여하는 방안도 제시되어 있으므로, 앞으로는 교육청에서 교육실습생을 접수받아 학교에 골고루 배치하는 방법이 필요하다.
대학생들이 개별적으로 실습할 학교를 찾다보니, 실습생도 학교도 힘들다. 교육청에서 학교에 실습생을 배정을 하는 것은 물론 체계적인 프로그램 매뉴얼 개발과 지원도 필요하다.
수석교사 지도 방안에 대해서는 수석교사가 지도는 하겠지만 이로 인하여 발생하는 각종 공문서나 운영 기획은 수석교사의 업무가 아니라고 할 가능성이 있다.
교원의 업무 경감이 중요한 만큼 합리적인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 수석교사도 어느 정도 교생 관련 행정업무를 처리하고, 관련 교과교사와 담임교사가 적절하게 나누어 가져야할 것이다.
교육청은 교생 학교 배치, 교생업무 매뉴얼 개발, 수석교사 역할 재정립, 수석교사의 대학원 강의 참여 등을 지원해야 한다.
학교의 업무 담당자에 따라 교생 실습의 질이 달라지기도 하므로 실습의 표준화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육청이 노력해야 한다.
<추진 방향2> 교사의 전문성 "다교과 역량 함양, 석사수준 재교육(1정 연수 연계)"
국내 국제학교나 외국 고교 탐방 결과, 우리나라 교원 자격 체계와 다른 점이 있었다. 교사 자격이 우리나라처럼 세분화되어 있기 보다 광역화된 경향이다.
제주의 국제학교에서는 수학교사가 과학과 정보 과목까지 가르친다. 외국에서도 사회교과와 과학교과는 세부 전공으로 분류하지 않고, 단일 교사가 가르치는 경향이 있다.
우리나라는 교육청에서 엄격한 지침을 두어 사회교사가 윤리 수업을 하거나, 지리의 지질부분을 지구과학 교사가 수업 혹은 화학교사가 생명과학을 가르쳐도 상치이다. 심리학을 전공한 전문상담교사가 주당 2시간의 심리학 수업을 하여도 안 된다고 교육청에서 안내한다.
대학이 아닌 중등 단계에서 교사의 다교과 지도자격을 갖추도록 하는 것은 꼭 필요하다. 계열 교과는 사회계열, 과학계열별 자격증 취득을 할 수 있게 하며, 계열/심화 교과 체제를 구상하는 것도 좋은 방안이라 본다. 나머지 교과는 다교과 전공을 할 때 유사분야 선택교과 혹은 타 분야 등을 선택하는 방안이다.
학부 때 복수 자격을 확대하면 특정 교과 쏠림 현상이 생길 수도 있고, 막상 복수 자격을 취득하게 되면 교사들이 복수 자격임을 잘 드러내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다.
특정 교과 쏠림 현상은 결국 임용시험 선발인원이 많은 과목으로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여러 분야의 과목을 배우는 경험은 교과 간 칸막이를 완화하여 창의 융합적 교사역량을 키워줄 수 있다.
또한 대학 입학 원서 제출 시 전공과목이 결정되기보다 대학 입학 후에도 탄력적인 경험을 해보는 것도 괜찮을 것이다.
교사들이 복수 자격으로 여러 과목을 가르치게 되면 몰입도가 떨어지고 그만큼 수업 준비를 많이 해야 함을 의미한다. 따라서 다른 자격 과목을 동시에 가르칠 때에는 인센티브가 필요하다.
예를 들어, 수당이나 가산점 등의 방법이 있는데, 쉽지는 않을 것이다. 그러나 교내 교사의 평균 시수와 다른 자격의 수업, 동일 자격 내 과목의 수를 골고루 반영한 기준 확립이 있어야 2월말 교사들의 시수배정에서는 갈등 요소도 줄어들 수 있을 것이다.
1급 정교사 연수를 교육대학원에 한 학기 위탁하여 전일제로 운영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한다.
전일제 운영 시 교원 정원에 반영하거나 정원 외 시간제 교원을 허용함도 고려하고 있는데, 당연히 필요하다고 본다.
그런데 요즘 기간제 교원도 1정 연수를 받고 있으므로 생각보다 예산은 많이 필요해 보인다.
교육대학원에 위탁하게 되면 교수뿐만 아니라 수석교사 등도 강의하는 방법이 포함되어 있다. 현장 교사가 1정 연수에 참여하는 것은 매우 좋다고 생각한다. 교수의 강의도 정말 훌륭하지만, 현장 교사는 지금 학교의 어려움을 잘 알고 있고, 생생한 경험담을 교류하기가 쉽기 때문이다. 따라서 수석교사 뿐 아니라 그 외 역량이 뛰어난 교사의 강의 지원이 필요하다.
너무 수업 방법에 치중하기보다 수업 내용, 즉 교과교육의 질을 높여야 한다.
중등은 전공 교과가 있다 보니 교과의 내용보다 보다 범용적인 수업의 방법 연수에 치중하는 경향이 있다. 그 과정에서 나타나는 부작용도 많다. 즉 특이하고 재미있는 수업 방법이 수업 혁신인 것으로 오해되는 것이다.
수업 방법은 그릇이며, 교과는 내용이다. 두 가지가 함께 가야 한다.
교육과정 개정으로 새로운 교과목이 만들어지면 전공교사 대상으로 해당 과목 연수를 최소한 60시간 이상해야 한다. 과거 2007 개정 교육과정이 도입되면서 신설과목인 동아시아사 연수를 60시간 개설하여 희망 교사들이 참여하도록 하였다.
최근 2015 개정 교육과정이 도입될 때 통합사회, 통합과학 등은 교육부와 교육청에서 연수를 실시하였으나, 그 외 신설 선택과목 연수는 미진하였다.
아직도 현장에서는 교과서가 없는 ‘고전읽기’ 과목을 서로 맡지 않으려 한다. ‘경제 수학’을 맡은 수학교사들은 다시 경제과목을 공부해야 한다. 예전부터 있던 과목이지만 수능 선택률이 낮은 ‘경제’와 같은 과목은 전공교사라도 다시 한번 공부하는 경우도 있다.
융합전공과 1정 연수 등을 교육대학원 한 학기 위탁 방식으로 운영할 때 교과교육에 대한 연수가 꼭 필요하다.
이때 내용지식에 대한 것과 동료 멘토링을 통한 상호토론과 발표 등을 도입하는 것이 필요하다.
기존 교사의 신설과목 교과교육 연수가 미진했던 만큼 신규교사의 새로운 교과목에 대한 학부교육도 매우 중요하다. 특히 교과 간 융합과목은 양성단계에서부터 소양강화가 절실하다.
미래 소양 관련 내용 필수 편성은 매우 필요하다. 코로나19로 순식간에 학교현장에 깊숙이 들어온 IT기술 활용은 우려했던 것보다 빠르게 학교에 정착했다. 그러나 IT기기에 능숙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느낌은 달랐을 것이다.
교원양성 과정에서부터 미래 소양과 관련된 기술과 담론, 의제 등을 충분히 익히고 생각할 시간을 주어야 한다. 교사들은 연령과 크게 상관없이 여건이 조성되자 생각보다 빠르게 실시간 원격수업에 적응하였으므로 미래 소양 교육과정이 편성되면 교사들의 자질은 훨씬 더 발전할 것이다.
<추진 방향3> 교원 양성규모 적정화 "수급 계획 고려, 정원 조정 관리"
교육부는 다음과 같이 양성 기관별로 대상 과목을 특성화하겠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중등교원 양성 체계가 방만하고 과잉 공급 되고 있었다는 측면에서 꼭 필요한 조치라고 본다.
<양성 기관별 기능 특성화>사범대 공통과목 등 중심 교직과정 : 선택과목, 전문교과, 비교과 등, 교육대학원 : 재교육 기능 강화
위 내용 중에 사범대-공통과목 등 중심은 용어의 혼란을 가져올 가능성이 있다. 위에 제시한 공통과목은 일반적으로 많이 배우는 과목을 공통과목으로 칭한 듯하다.
그러나 교육과정의 ‘공통과목’ 용어는 2015 개정 교육과정 기준의거, 국어/수학/영어/한국서/통합사회/통합과학/과학탐구실험의 7개 과목 뿐이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수정하는 것을 생각해 보았다.
<양성 기관별 기능 특성화>사범대 국가고시 과목 중심교직과정 : 사범대 미개설 교과, 비교과 등, 교육대학원: 재교육 기능 강화
<추진 방향4> 현장 수용성 "예비교원: 기회비용 고려, 교원양성기관: 목적형 양성 중심, 대학: 개편 비용/효과 고려"
예비교원과 연수과정에 있는 교원(교육대학원) 간의 공동 연수 진행, 수업·학습 동아리 등 연계·합동 교육과정 운영은 바람직하다고 본다.
또 초·중등 교육과정 개정 시 관련 교육과정 내용을 전공과목 교수요목에 필수 포함하도록 함도 필요하다. 단, 잦은 교육과정 개정이 반복되면 사범대 학생이 학부 때 배운 내용과 실제 임용시의 내용과의 격차가 생길 수 있어, 교수 요목와 일반화와 시의성을 적절하게 조화해야할 것으로 보인다.
교사의 과목별 정원은 학생의 과목선택 수요조사로부터 산출된다. 지금까지의 교육은 거의 모든 학교가 비슷한 과목으로 운영하여 학생들을 붕어빵 기계로 찍어내듯 했다면, 앞으로의 고교는 학생마다 다 다른 과목을 수강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교사수급이 되지 않기 때문에 즉시 일반화되기는 힘들다. 그렇다고 교사수급이 안되므로 정확한 수요조사 결과도 산출되지 않고 있다면 교사수급을 확대한 근거도 없는 것이다.
앞으로 교사 수급 계획을 세울 때는 표준화된 학생 과목 수요 기초 조사가 선행되어야 한다.
대부분 학교는 과목 수요 조사를 하여도 현재 학교에 배치된 교사의 숫자와 과목의 한계를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수요조사를 했다. 그러다보니 어느 과목의 교사를 얼마나 더 필요로 하는지를 알 수가 없었다. 모든 과목을 열어놓고 학생의 순수 과목 수요조사를 한다고 해서 학생이 희망하는 모든 과목을 개설할 수는 없다.
그러나 학생의 수요를 조사하여 어느 과목 교사가 얼마만큼 부족한지 데이터를 산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교원양성과 교원인사는 교육과정에 바탕을 두고 있고, 교육과정을 통한 과목개설은 학생 선택권 존중에서 출발하기 때문이다.
2019년 상반기에 경북교육청에서는 과목수요 기초조사 프로그램을 만들어 모든 일반고를 대상으로 보통교과는 물론 전문교과까지 모두 열어 교육청 차원에서 학생 순수 수요조사를 실시하여 과목 수요 추이를 추적한 사례가 있다.
학생의 희망과 교사의 수급 격차가 얼만큼인지는 알아야 합리적인 교사정원 정책이 수립될 수 있으리라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