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정의
집단행위에 영향력을 행사 하여 조직의 유효성을 증대 시키는 지도력
공동과업의 성취를 위해 리더가 구성원들에게 협력과 지원을 얻어 낼 수 있는 사회적 영향력
구성요소
리더, 부하, 상황적 요소 로 구성
리더 : 집단 전체에 영향력을 발휘하고 , 발휘하려는 구성원
부하 : 리더가 영향력을 발휘하는 대상
상황적 요소 : 리더와 부하 간의 영향과정을 둘러싼 환경요소
리더십 연구의 전개과정
리더십은 훌륭한 리더가 보유한 특징을 연구하는 특성이론 에서 출발하여
개발적 리더의 특성보다 리더들의 행동의 보편성을 연구하는 행동이론으로 발전
환경의 상황에 따른 적절한 리더십을 연구하는 상황이론으로 발전
이후 여러가지 현대 리더십 이론으로 발전
1940~50 년대 : 특성이론 : 훌륭한 리더에게 있는 개인적인 특성을 연구
1950~60 년대 : 행동이론 : 리더 행동의 보편성, 리더와 부하 간의 관계
1960~70 년대 : 상황이론 : 환경적인 상황에 따른 효과적 리더십 연구
1970년대~ : 현대리더십이론: 급변하는 기업경영환경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리더십 연구
리더십 특성이론
개념 : 리더가 고유한 개인적 특성만 가지고 있고 그가 처해 있는 상황,환경에 관계 없이 항상 리더가 될 수 있다 가정
리더의 자질 : 우월한 신체적 특성, 문제 해결 및 인지적 반응을 나타내는 개체의 총체적 능력인 지능,
개인을 특정짓는 지속적 일관적 행동양식과 자극의 변화를 느끼는 성질인 성격과 감성,
과업에 대한 높은 성취욕구와 책임감, 원만한 대인관계 등 사회적 특성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리더십 행동이론
개념: 리더의 특성과 자질 중심의 특성이론 연구는 경험적인 검증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리더십을 관찰 가능한 과정이나 활동으로 연구하려는 리더십 행동이론이 발전
리더십 행동이론은 비슷한 유형의 행동들을 몇 개의 범주로 묶어 리더십 유형으로 개념화 하고
어떤 유형 (과업, 관계지향)의 리더십이 보다 효과적인지 연구
아이오와 대학 모형
10세 소년을 대상으로 리더십의 스타일을 권위적, 민주적, 방임적 리더십으로 분류하고
각각의 리더십 스타일이 소년집단의 구성원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
권위적 리더 | 리더가 의사결정을 하고 구성원들에게 통보 | 수동적 집단 리더 부재 시 좌절 |
민주적 리더 | 그룹의 구성원들이 스스로 의사결정을 하고 리더는 보조적 역할 | 리더에게 호의적 응집력 높고, 안정적 리더의 부재에도 안정적 |
자유방임적 리더 | 그룹의 구성원과 리더 간 상호작용관계가 독립적이며 구성원들은 자율적으로 의사결정 | 리더에게 무관심 지속적인 불만 |
오하이오 주립대학 연구
리더십의 유형을 부하의 역할을 명확히 설정하고 기대를 통보하는 과업지향적인 구조주도 리더십과
인간관계를 지향하는 배려의 리더십으로 분류
강도에 따라 2x2매트릭스로 구분함
(상)
배려
(하) | 낮은 구조주의 높은 배려 | 높은 구조주의 높은 배려 |
낮은 구조즈의 낮은 배려 | 높은 구조주의 낮은 배려 |
(하) 구조주도 (상) |
구조주도형 | 배려형 |
항상 분명한 업무지시를 한다 일정을 수시로 점검한다 규정과 절차를 중시한다 업무마감일을 반드시 준수하도록 한다 마주치면 인사말이 항상 일이잘되고있지라고 하는것 | 상사와 대화를 하다 보면 긴장이 풀리고 편안해진다 상사는 어려운 일이 있을 때 언제라도 상담에 응해준다 상사는 제안 사항에 대해 반드시 검토해준다 실수나 잘못에 대해 함께 해결하고자 노력한다 마주치면 인사로 근황이나 가족에 대해 물어본다 |
미시간 대학의 연구
리커트 교수는 면접연구를 통해 리더의 유형을 직무중심적 리더, 종업원중심적 리더로 구분
스타일을 연구하여 종업원중심적 리더십이 징무중심적 리더십보다 효과적이란 결론 얻음
직무중심적 리더십 | 종업원(인간)중심적 리더십 |
생산과업을 중요시하고 생산방법과 절차 등 세부적인 사항에 관심
공식권한과 권력에 비교적 많이 의존
부하를 치밀하게 감독 | 조직원과의 관계를 중요시
조직원에게 많은 권한을 위힘하고 지원적 환경을 조성
부하의 개인적 발전, 성장에 관심 |
리커트는 시스템4이론을 통해 리더십의 발전 단계를 구분하고
시스템1에서 시스템4방향으로 발전하게 된다고 주장
시스템1 | 시스템2 | 시스템3 | 시스템4 |
부하들을 거의 신뢰하지 않음 | 부하들을 신뢰 | 부하들을 상당히 신뢰 | 부하들을 완전히 신 |
작취적 독재형(벌) | 온정적 권위형(상벌) | 상담적(상) | 참여적 |
하향식 커뮤니케이션 |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 쌍방향 커뮤니케이 |
최고경영층만 의사결정권 보유 | 중간관리자까지 의사결정권 상층부의 통제 | 전반적 의사결정권 | 전반적 의사결정 |
블레이크와 모튼의 관리격자모형
생산과 인간에 대한 관심을 변수로 리더십을 분석하여
인기형, 이상형, 타협형, 무관심형, 과업형으로 구분
각 리더십 특징을 시각화 관리격자 모형을 제시하여 추후 조직개발기법인 그리드 훈련(9,9형 리더훈련)으로 발전
무관심형 (1.1 형) | 생산성 모두에 무관심 자기 직무에 최소한의 관심 |
인기형 (1.9 형) | 생산성에는 무관심하고 오로지 인간에게만 관심 쾌적하고 우호적인 작업환경 |
과업형 (9.1 형) | 오로지 효율적인 과업 달성에만 관심 매우 독재적인 리더 |
중도형 (5.5 형) | 과업의 능률과 인간적 요소를 절충하여 적당한 성과추구 |
이상형/팀형 (9.9형) | 가장 바람직한 리더의 모델 구성원의 몰입을 기반으로 기업의 생산성 욕구와 개인욕구를 모두 만족 |
미스미의 PM리더십
미스미는 구조주의 행동(성과기능)과 배려행동(유지기능)을 변수로 리더십 분석
2X2매트릭스로 구분하였다
높
유지 지향
낮 | pM유형 | PM유형 |
pm유형 | Pm유형 |
낮은 성과지향 높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