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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아에서 진아까지 ―불교 무아 개념의 형성과 전개―From Non-self to True Self- the formation and development of the Buddhist concept of non-self -
범한철학
2006, vol.43, no.4, pp. 103-130 (28 pages)
UCI : G704-001234.2006.43.4.008
발행기관 : 범한철학회
연구분야 : 인문학 > 철학
김종욱 동국대학교 불교학과 교수
목차
1. 들어가는 말
2. 무아와 오온
3. 무아와 자성
4. 무아와 공
5. 무아와 알라야식
6. 무아와 여래장
7. 무아와 불성 그리고 진아
8. 맺는 말
【요 약 문】
초기 불교에서 무아는 자아란 오온화합이라는 연기적 과정에 의한 가립태일 뿐 실체성을 지닌 아트만은 아니며, 이런 고정 불변의 실체성이 제거되었을 때 도리어 수행상의 증진을 도모할 수 있는 주체가 성립된다는 것을 의미했다. 그 후 설일체유부에서는 비록 연기는 하지 만 그 요소들은 실재하고 이런 요소적 제법의 실유가 곧 무아의 입증이라고 본 데 반해서, 중관학에서는 바로 연기하기 때문에 모든 요소들은 실체적으로 실재하지 않으며, 이런 무자 성의 공이 곧 무아의 바른 계승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유식사상에서는 일체의 유식성은 제법 의 무아성을 밝히는 것이고 알라야식의 존재는 곧 자아의 비존재를 증명하는 것이라고 주장 하는데 비해서, 여래장사상에서는 여래의 본성인 법성과 공성과 무아성이 자각될 가능성이 우리 내면의 심성에 잠복해 있다고 하여 여래장의 존재로써 무아를 입증하였다. 그런데 여래 장을 불성개념으로 대체한 중국 불교에서는 불성을 인성화․본체화하여 불성아(佛性我)를 진아라고 했지만, 불성의 내용이 법성과 공성과 무아성을 함축하는 이상, 진아는 실체아나 아트만의 인정이라기보다는 즉사이진(卽事而眞)이라는 중국적 현실주의의 긍정론에 맞추어 무아를 재해석한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다시 말해 진아는 아트만으로의 복귀가 아니라, 인성론과 심성론과 본체론의 융합이라는 중국적 사유 구조에 맞추어 불성과 일심과 진여가 통합된 개념으로서 무아의 중국화된 표현인 것이다
키워드 ; 무아 진아 자아 불성 진여 Non-self, True Self, Ego, Buddha-nature, Suchness
인용현황 ; KCI 8건
참고문헌(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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