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담사례를 통해 본 성인학습자의 현실적 문제와 도전과 변화
황철수
성인학습자의 교육 참여 동기(2000)의 연구에 의하면 학습지향형, 목표지향형, 활동지향형 순으로 나타났다. 평생교육의 참여경험이 있거나 여성, 교육수준이 높은 경우 학습지향형의 동기가 높게 나타났고, 고령, 기혼이거나 소득이 높은 경우 목표지향형의 동기가 감소하고, 고령, 기혼이거나 학력이 낮은 경우에 활동지향형의 동기가 높게 나타났다.
1. 성인학습자의 학습목표에 대한 유형별 분류
• 무 목표 학습자는 구체적인 목표가 드러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 사교적인 활동 지향적 학습자는 학습활동으로 인간으로의 존재감과 타자와의 교류를 넓히는데 주된 목적을 갖고 학습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인간관계 및 사회적 교류가 학습참가의 최대 이유가 된다. 또한 학습은 하나의 수단에 불과하다.
• 자극-탐구적인 학습자는 생활에 변화를 줄 수 있는 학습활동을 중시하며, 일상생활로부터 오는 지루함이나 단조로움을 극복하기 위해 학습활동에 참가한다.
• 직업 지향적인 학습자는 직업생활의 차원에서 당면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학습하는 경향이 강하다. 학습의 즉시적 효과성, 응용 가능성을 중요시하며, 학습을 통해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는 점에서 현실 지향적이다.
• 생활-변혁 지향적인 학습자는 학습을 일종의 자기수양과 같은 과정으로 파악한다.
• 학습에 대한 무관심-거부형의 학습자는 학습 자체에 적대감을 갖고 있는 경우도 있고, 학습의 효과를 거의 믿지 않는 자들도 있다.
2. 성인학습의 원리
• 자발적 학습의 원리는 학습자가 타인으로부터 강제된 것이 아닌 스스로의 의지에 기초하여 행하는 학습으로 성인의 ‘자아개념의 변화’로부터 도출되는 것이기도 하다.
• 자기 주도적 학습의 원리는 학습자가 주체적으로 학습의 목적 및 방법을 결정하고, 자신의 향상을 도모하기 위하여 학습하는 것을 말한다. ‘경험의 역할’이 강조되는 것으로부터 도출되는 원리이다.
• 상호학습의 원리는 교수자와 학습자 사이에 서로 배우고 가르치는 활동이 일어난다는 것을 의미할 뿐 아니라 동일한 목적을 지닌 학습자 상호간에도 가르치고 배우는 활동이 전개된 것을 의미한다. 학습자가 전원이 동일한 입장에서 상호 학습하는 경우, 주제에 따라 학습자 가운데서 특정한 자를 선발하여 타인으로부터의 도움 없이 학습을 진행하는 것을 말한다.
• 생활적응의 원리는 성인이 생활 가운데 당면하게 되는 과제 및 요구에 기초하여 학습을 전개하고, 그 과제 혹은 요구가 충족된 후 생활에 직접 활용하기도 하고 적용하는 것을 말한다. 성인발달특성에서 ‘학습의 준비도’와 관련하여 나타나는 것으로서 성인의 학습활동이 아동 교육과 달리 실제 생활상에 당면하는 문제를 중심으로 전개된다는 것으로부터 도출된다.
3. 타일러(Tyler)의 인간발달에 대한 인본주의적 관점
• 인간은 여러 가지의 잠재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인간은 완성된 모습으로 태어나는 것 아니다. 인간은 다양한 방향으로 발달해 갈 가능성이 있으며, 발달 초기일수록 더 많은 가능성이 있다. 성인의 경우에도 무한한 가능성을 어떻게 개발하느냐에 따라 다양한 방향으로 발달할 수 있다. 수많은 잠재가능성은 외부의 환경적 조건하에서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구체적으로 현실화한다는 것이다.
• 인간의 형성과 발달은 개인의 구체적 선택에 의해 좌우된다. 선택과 의사결정의 과정에 작용하는 요인으로 자신과 관련된 요인과 외부의 환경적 요인에 의한다. 인간이 서로 다른 것은 자신이 처한 상황에서 결정한 선택이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 인간의 형성과 발달에는 자발적인 활동이 중요하다. 인간은 자신의 행동을 선택하고 결정하고 추진하는 주체인 것이다. 인간의 형성과 발달과정에서는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행동이나 활동이 보다 중요하다.
4. 성인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신체적 요인으로 체력저하와 건강의 악화, 감각기능의 감퇴 영향을 받는다. 체력과 건강 유지는 학습활동의 필요조건이다. 감각기능이 감퇴하게 되면 주의집중력, 학습의 효율성에 영향을 주게 된다.
• 지적 요인으로 유아나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지능과 학업성취도는 상관관계가 높지만, 연령이 증가할수록 낮아진다. 다른 요인들이 학업성취를 설명하는 양이 커진다.
• 정의적 요인으로 성인학습자의 학습 활동 및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에 정의적인 요인이 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지능과 같은 지적 요인이 학업성취를 설명하는 양은 연령이 증가할수록 감소하기 때문이다.
학업성취와 관련이 있는 정의적 요인으로는 불안, 자아개념, 성취동기 등이 있다. ․ 성인학습자의 경우 학습능력에 대한 자신감 부족, 공부에 대한 강박관념과 경쟁심리로 인한 압박감,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에 대한 낯 설음, 평가에 대한 두려움 등 과도한 불안은 학업성취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무언가를 성취하는 과정에 몰입하는 속에서 기쁨과 만족을 느낀다면 보다 의미 있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5. 성인학습자의 상담 사례
1) ○ 가족의 지지와 격려를 이끌고 자신의 연령에 맞는 도전과 삶의 목표 설정
○○ 가족과의 유대감과 상호 신뢰 위한 노력과 자기 진로와 변화에 대한 노력
• 00 출신으로 결혼한 이주여성으로 본인이 직접 농사일을 짓지는 않지만 남편과 시어머님의 농사일을 약간은 거들고 남자, 여자 아이 자녀양육하며 지내면서 00고등학교 공부를 하고 대학에 진학할 생각을 갖고 2년 전 입학 상담하였으나 당시 어머님의 반대로 중단하였다가 남편이 농사일과 함께 직업소개소의 일을 접하게 되어 입학하였으나 통학 등 어려움이 있다고 하였다.
상담을 통해 어머님과의 좋은 관계를 이루며 남편과 자녀 등 가족의 지지와 격려가 필요함을 안내하고, 젊은 나이에 도전해보고 지속적인 학업을 통해 전문적인 역량을 쌓아가도록 안내함으로 삶의 분명한 목표를 갖도록 하였다.
• 지난 상담 이후 가족의 지지와 격려가 필요함을 인지하고 가족의 유대감과 상호 신뢰를 위한 노력을 기울여 왔고, 앞으로의 생활에 대한 분명한 목표를 갖고 학업에 정진하며 즐거운 마음으로 지내고 계속해서 자기 변화와 진로에 대한 길을 걸어가기 위해 전문성을 갖추어 가도록 안내하고 본인 또한 지속적인 노력을 해나가겠다고 하였다.
2) ○ 전문적인 배움에 대한 입학 동기 와 상담을 통한 학과 교과목 학습 등의 걱정으로 벗어난 대학생활의 적응
○○ 공부에 대한 열의와 가족의 지지, 지속적인 상담의 과정동안 지도교수의 지지를 통해 발전해 가는 모습과 봉사활동의 경험
• 그동안 농사일과 자녀양육하며 바쁘게 지내다가 자녀들 성장하여 자기 길 걸어가면서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하여 바쁘게 일하던 중 좀 더 전문적으로 배워보아야겠다는 생각을 갖게 되어 사회복지분야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남편도 호의적으로 반응하여 대학에 입학하게 되었다.
늦은 나이에 대학에 입학하여 학과수업, 대학생활 등에 대해 잘 적응하고 대학생활을 해 나갈 수 있을까하는 걱정이 있었으나 상담을 통해 그동안 진행되어 온 오리엔테이션, 과목별 강의 및 학습 참여 등이 대학생활 적응에 도움이 됨을 알게 되면서 지도교수님과의 지속적인 상담 관계를 이루어가는 과정을 통해 대학 문을 두드리게 된 동기를 다시금 새기면서 컴퓨터 사용의 두려움, 학과 교과목에 대한 이해도 등의 걱정으로부터 벗어나 도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 전문적인 사회복지 공부에 대한 열의와 남편의 지지, 지난 상담 안내로 의욕적으로 시작한 학과수업과 대학생활 등에 대해 잘 적응하고 전공 동아리 활동을 책임있게 활동하고 있다.
지속적인 상담의 과정동안 지도교수의 지지를 통해 학과 공부를 통한 발전해 나가는 모습과 함께 지역사회에서의 전공동아리 봉사활동의 경험적 의미와 보람을 경험해가고 있다.
3) ○ 학업에 대한 열의와 오리엔테이션, 상담 안내 통한 학과 및 대학생활 안내
○○ 보고서 제출 시 주제, 양식, 기한, 제출일 등 학습방법과 기타 문제
○○○ 적절한 학습계획과 시간관리, 양식에 근거한 자료수집과 논리적인 글쓰기 등의 학습문제이기보다 다른 정서적 문제와 동료 학생들과의 관계
○○○○ 변함없는 학생에 대한 관심과 지지, 학업적 문제뿐 아니라 감정적, 행동적, 동료 학생들과의 관계 개선 통한 장점 증진과 강점 활용의 변화
• 자동차 사고 시 전화를 할 정도로 학업에 대한 열의가 있음을 알게 되었다. 치료를 잘 받고 이후 수업에 참여하도록 안내하였다. 퇴원 이후 학과 오리엔테이션, 과제 준비 및 제출, 시험 준비 등 관련하여 강의실 강의 중 안내뿐 아니라, 상담실에서의 상담을 통해서 안내하여 대학생활에 적응해 가도록 하였다.
• 본인은 나름대로 열심히 공부하고 시험을 치루었는데도 자기가 생각했던 것과 달리 성적이 나오지 않아서 이의를 제기하며 확인하고자 하였다. 먼저, 사고 난 이후 치료를 통해 건강의 회복에 대해 다시금 물어봄으로써 계속해서 학생에 대한 괌심과 지지를 보이고 나서, 제출한 과제를 보여주며 제시한 주제와도 상이하고 바빠서 그랬겠지만 인터넷에서 발췌하여 양식에도 맞지 않고 그대로 복사하여 제출한 것을 확인시켜주며, 강의 시에도 안내한 바와 같이 주제와 맞게, 제출 양식에 맞게, 제출기한 내에 제출하는 등의 과제 준비와 학습방법 등, 기타 학습문제 외의 경우에 대해 안내하여 본인의 확인과 함께 향후 과제 제출에 대해 소홀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하였다.
• 과제 제출의 상이함으로 인한 학습방법에 대한 상담 이후 과제 제출에 대한 노력이 있었다. 그러나 강의 시간에 교수가 한 말을 학생이 따라한다든지, 자기 말로 뭐라고 툭툭 던지듯이 하여 신경이 쓰이기도 하였다. 다른 수업시간에도 그리하여 교수들이 매우 신경이 쓰인다고 들었다.
이는 적절한 학습계획과 시간관리, 양식에 근거한 자료 수집과 논리적인 글쓰기 등의 학습문제 보다도 기타 다른 정서적인 문제, 혹은 동료 학생들과의 관계는 어떠한지에 대한 관심을 갖고 상담 안내하여 지속적인 관심과 지지를 나타내 보였다. 그리고 학과 내 호의를 보이거나 평판이 좋은 친구와의 관계 설정과 그에 대한 지지와 격려를 나타내 주었다.
• 학생에 대한 변함없는 지지와 격려의 모습을 보이고 있음을 인지하고, 지난 상담 이후 호의적인 친구와 평판이 좋은 친구와의 짝쿵, 관계 등의 장점 증진과 강점 활용을 통해 툭툭 던지거나 따라하는 말이 없어지고 강의 질의와 토론시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등의 변화를 나타내 보였다.
이는 학생 상담 시 학업적 문제뿐 아니라 감정적, 행동적, 동료 학생들과의 관계 등 다양한 부분들을 살펴보고, 무엇보다 학생 본인에 대한 변함없는 신뢰와 지지를 보여주고 또한 동료 학생들과의 관계 개선 등을 통해 느끼고 변화하도록 하는 것이다.
4) ○ 공부에 대한 열망어린 입학 동기 및 동료들과의 관계에서의 대학생활 적응
○○ 동아리 활동을 통한 대학생활의 의미
○○○ 교수, 친구, 선배들과의 관계에서의 대학생활에 대한 적응 및 만족도와 학과 활동의 적극적인 협력 및 참여
○○○○ 체계적인 학습과 현장견학 등을 통한 전문화된 지식과 역량강화의 기대감 상승
•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교에 입학할 수 있는 실력을 갖추어 있었으나 그 당시 가정형편으로 인하여 진학하지 못한 아쉬움이 매우 컸다. 아쉬움을 뒤로 하고 직장 일을 하다가 남편을 만나서 결혼하고 아이들을 낳고 기르면서 정신없이 지내다가 아이 친구 엄마들하고 지내면서 무료함을 이기며 살아가다가 불연득 자신의 일상에 대한 허무한 생각이 들면서 그동안 잊었던 공부에 대한 열망이 다가왔고 자신에 대한 발전적인 삶을 위한 입학의 동기를 발견하면서 처음 접하는 대학, 동료들과의 관계에서 새롭게 도전한 대학생활에의 적응을 위한 노력을 다시금 갖게 되었다.
• 그동안 삶에 바쁨 가운데서 자녀양육과 가정생활에 우선점을 두며 살아오다가 대학에 들어와 전공동아리 활동을 통해 어르신들을 위한 봉사 가운데 그저 함께한 것임에도 고마워하시며 반갑게 이야기를 나누는 과정에 돌아가신 부모님 생각과 함께 더욱 더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공부뿐 아니라 대학에서의 다양한 실천적 경험들을 이루어가야겠다는 다짐과 태도를 갖게 되었다.
동아리 활동을 통한 나의 작은 행동이 이렇게 다른 분들에게 도움을 주는 봉사의 일이기도 하지만, 보다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전문가로서의 발전을 위한 일이기도 함을 생각하며 더욱 고맙고 기쁜 마음으로 동아리 회원들과 함께 하게 되었다.
• 학교생활에 대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신 교수님, 학과 친구들, 선배인 친구 등에 대해 고마움을 표시하고, 학교 수업 및 학과 활동 등에 대해 더욱 참여하며 대학생활에 대한 적응 및 만족도를 지속적으로 높여 나가도록 상담 안내 함. 학과활동에 대한 적극적인 협력 및 참여의식 나타냄
• 그동안은 살아가야한다는 일념에 오로지 자신이 중심이 되어온 삶이었고, 자신을 벗어나서 다른 사람들에 대한 관심에 대한 시간적 여유나 마음의 여유가 없어 왔었다고 생각했다. 점점 더 사회복지 전공 교과목에 대한 체계적인 학습을 통해 전문적인 지식뿐 아니라 새로운 것에 대한 관심들을 갖게 되었고 이런 이론적 토대 위에서 현장견학 등의 경험들을 통해 보다 전문화된 지식과 역량을 쌓아가는 것 같아서 최근에 더욱 공부에 대한 기대와 현장경험 등의 기대가 커지고 있다.
5) ○나이로 인한 대학생활의 걱정과 염려를 극복하고 대학생활의 적응 및 만족감 형성, 학교 수업 및 학과 활동의 능동적인 참여와 향후 진로 모색
○○ 이해와 정리되지 않았던 학과수업에서 성실한 자세와 역동적인 태도로 교육과정에 대한 학습참여를 통해 체계적인 전문지식과 사회복지사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역량개발로서의 대학생활
○○○ 학습과정과 실천적 경험들을 이끌어 온 대학생활과 전문적인 대인관계에서의 역량과 삶의 변화
○○○○ 만학도로 중앙 가판지에 대학 학과 소개 인터뷰 모델로 선정된 경험으로 인한 자신의 진로 설정과 성인학습자들에 대한 조전의 기회 제공
• 대학공부를 하지 못한 아쉬움을 갖고 도전하여 입학한 대학생활인데 너무 나이가 들어서 대학에 입학하여 과연 얼마만큼 따라갈 수 있을지에 대한 걱정과 염려가 컸다.
상담을 통해 자신의 대학생활 적응노력에 대한 공감대 및 만족도를 높이게 되었고, 이를 기반으로 학과활동에 대한 적극적인 협력 및 참여를 하게 되었다.
이러한 학교생활의 적응 및 만족감을 형성하고 고무시킨 대학구성원들에 대해 고마움을 표시하고, 학교 수업 및 학과 활동 등에 대해 더욱 능동적인 참여와 향후 진로에 대한 목표들을 갖게 되었다.
• 차츰 학과수업과 과제 준비 및 제출의 과정을 통해 처음에는 무슨 소리인지 정리가 안 되었는데 조금씩 정리도 되어가고 따라서 복지와 관련된 뉴스나 자료들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는 모습을 발견하게 되었다.
차근차근 학기별 교육과정에 따라 학습에 참여하며 나름대로 체계가 이루어지면서 전문적인 지식을 쌓아가는 것 같아서 나름 뿌듯해짐을 갖게 되고, 이를 토대로 사회복지사로서 갖추어야할 자질과 역량을 개발해 나가도록 자부심을 갖게 되었다.
• 상담과정 내내 그동안의 학습과정과 실천적 경험들을 이끌어온 대학생활을 통해 대인관계에서 자기주장만 내세우지 않고 상대 입장에서 생각해 보려고 자세를 갖게 되었고 또한, 다양한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게 되니 상대방으로부터 이해하기가 쉽고 편안한 마음을 갖게 되었다는 말을 들을 때 전문가처럼 느껴지는 역량과 삶의 변화를 발견하게 되었다.
• 만학도로서의 학업과 대학생활에의 걱정과 염려를 떨치고 학과 대표로서의 활동과 지난 상담들을 통해 대학생활 적응노력에 대한 공감대 및 만족도를 높여 나감으로 동료학생들의 지속적인 학과활동에 대한 적극적인 협력 및 참여를 이끌어내었다.
지도해 주신 교수님에 대한 감사함과 동료학생들에 대한 고마움 등사회복지사로서의 가치를 기반으로 그동안 배운 지식과 기술을 포함하여 발전해 나가며 학업에 대한 욕구를 갖고 편입할 계획을 갖게 되었다.
6) ○ 나이와 가중된 영역의 업무로 인한 어려움 호소에 대한 열심어린 수고스러움의 인정과 함께 일의 우선순위와 자원발견과 상호협력 통한 도전과 대학생활에의 만족도 고취
○○ 여러 가지 일의 우선순위와 자원발견과 상호협력과 지원 통한 대학생활의 만족도 향상
• 직장일, 농사일, 최근에는 아내의 복지 일을 도우면서 공부하다보니 많이 힘들기도하고, 나이 들어 공부하려고 보니 암기도 그렇고 이해하는 부분에 대해서도 남들보다 늦은 것 같아서 사실 학교는 빠지지 않고 다니는데 시험이나 과제 제출을 할 때는 너무 어려움이 있다고 하였다.
많은 일들을 소홀히 생각하지 않고 열심을 다하는 태도에 대한 인정과 함께 각 일에 대한 우선순위의 가중치와 각 영역에서의 자원발견과 상호 협력 등을 상담 안내하여 보다 편안하고 긍정적인 마음을 갖고 대학생활의 만족도를 높여 나가도록 안내하였다.
• 직장일, 농사일, 아내의 복지 일, 공부 등 어느 것 하나도 소홀히 할 수 없지만 이전 상담 안내를 따라 각 일에 대한 우선순위를 두어 아내의 시간적 배려와 도움, 동료학생들과의 스터디 등 자원발견과 상호 협력과 지원 등을 활용하여 학교생활이 보다 편안하고 여유로운 마음을 갖게 되어 대학생활의 만족도가 많이 좋아졌음을 나타냈다.
7) ○ 동료학생과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태도에 대한 불편함과 이에 대한 행동의 이해와 관계개선 증진방안
○○ 동료학생과의 대인관계에서 나타나는 어려움에 대한 행동의 이해와 학생 본인의 대인관계 향상 방법 결과
• 같이 옆 자리에도 앉고 시험 때가 되면 같이 공부도하고 때로는 과제 준비도 함께 하였지만 가끔은 내가 물어보거나 말을 건넬 때 못들은 척을 하는 것인지 못들은 것인지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아서 내 자신이 목소리가 작은가? 무슨 생각에 잠겨 있는가? 아님 날 무시하는가? 할 정도일 때가 있어서 당황하기도 하고 속상해서 더 이야기하고 싶지 않다고 하였다.
친구와의 좋은 관계를 만들어가기 위해 본인은 나름 여러모로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였다고 생각하며 불편함과 어색함을 말하였다.
사람이 각자 갖고 나타내는 성향과 행동들의 차이가 있을 수 있고, 특히나 시험이나 과제 제출 및 발표 등 높은 긴장으로 인하여 나타날 수도 있음을 이해하고 좀 더 살펴보며 대화하며 감정적, 행동적인 부분들을 관계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방안들을 상담 안내 하였다.
• 시험 때와 과제 준비 발표 시에 나에 대한 무반응 등에 대해 갖고 있던 동료학생에 대한 실망과 진정한 친구가 없다고 생각하는 등의 불편함으로 상처받거나 미워하지 말고 갖자 나타내는 성향과 행동들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시험이나 과제 제출 및 발표 등 높은 긴장으로 인하여 나타날 수도 있음을 이해하고 좀 더 살펴보며 대화하고 관계해 나갈 수 있도록 한 이전 상담 안내에 따라 무슨 이유와 원인인지 모를 경우에는 부정적이고 무표정보다 긍정적이고 상냥한 표정으로 물어보고, 또 다 이해가 안 되더라도 개인의 특성을 이해하며 관계하니 나를 무시해서 하는 행동이 아님을 알게 되어 오히려 편안하게 대하게 되었다고 하였다.
8) ○ 학습에 대한 시간 부족으로 인한 교육과정의 연속성 및 기대에 못 미치는 성적으로 인한 학습동기부여 등의 어려움
○○ 과정을 통한 성장과 만족도 고양, 여유로운 마음과 행동, 사회문제에 대한 의식과 해결방안에 대한 의식의 확장
• 새롭게 시작한 판매일과 가사일, 학업을 병행하다보니 그날 배운 내용들에 대한 생각과 정리의 시간을 갖지 못할 뿐 아니라 그럼에도 나름 열심을 다해 노력하면서 성적에 대한 커다란 기대는 아니어도 그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여 대학생활에 어려움을 갖고 있다고 하였다.
학습에 대한 동기부여, 학습의 결과뿐 아니라 학습의 과정을 통한 성장과 만족도 고양, 학습시간 및 성적의 결과에 대한 상호 노력 등 병행 상담 안내하여 한결 편안하게 새로운 마음으로 도전하도록 하였다.
• 바쁜 일과로 인하여 학습 내용들에 대한 정리의 시간을 갖지 못하고 성적에 대한 기대치가 맞지 않아 대학생활에 어려움을 갖고 있었으나 이전 상담 이후 학습에 대한 동기부여, 학습의 결과뿐 아니라 학습의 과정을 통한 성장과 만족도 고양, 학습시간 및 성적의 결과에 대한 상호 노력 등을 병행한 결과 학교 출석의 여유와 동료 학생들과 대화의 시간도 갖게 되면서 이러한 경험이 대학생활의 또 다른 의미를 갖게 되고, 성적의 결과보다도 학습한 지식과 정보들을 통해 우리사회가 갖고 있는 사회문제와 해결방안 등에 대해서도 진지하게 생각해 볼 수 있는 경험과 이로 인해 좀 더 사회에 대한 의식의 확장도 이루어져서 뿌듯함을 갖고 생활해 나가고 있다.
9) ○ 학생 본인의 건강문제와 부모님의 노환으로 인한 병 간호 및 병원 동행 부축에 대한 수고로움과 열심에 대한 지지와 본인의 건강문제 진단 및 처방과 부모님 병간호 자원 활용과 기술적인 안전한 부축
○○ 학생의 건강 회복과 부모님의 편안한 병간호 및 병원 동행과 밝은 모습으로의 학업 정진
• 평소 강의시간에 얼굴을 찌푸리고 머리를 만지며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여 어떤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평소에도 좋은 동기부여와 지지를 보내주었다. 상담을 통해 어지러움으로 가끔 쓰러지는 등 어려움 속에서도 부모님의 노환 등으로 인하여 매일 관심을 기울이면서 낮에는 일하고 밤에는 공부하는 모습에 대해 수고로움과 열심에 대해 인정하고 지지하였다.
부모님의 병간호 및 병원 동행 시에 기술적인 안전한 부축방법과 주변 가족과 지역사회의 지원도움 자원 활용하는 방법을 안내하였고, 우선적으로 자신의 어지러움에 대한 근본적이고도 다양한 방법의 진단을 통해 밝은 모습을 가질 수 있도록 상담 안내하여 편안한 마음을 갖도록 하였다.
• 먼저, 자신이 갑자기 쓰러지는 것에 대한 진단방법 등에 따라 검사하여 처방에 따른 결과 좋아졌고 그런 모습이 강의시간에 이전 보다 한결 많이 밝은 모습을 보여 칭찬하고 지지하기도 하였다.
교수님의 한결같은 미소와지지, 격려가 큰 힘이 되었고, 자신의 검사 진단과 처방을 통해 좋아짐에 대해 고마워하였다.
부모님의 병간호 및 병원 동행 시에 기술적인 안전한 부축방법과 주변 가족과 지역사회의 지원도움 자원을 활용하여 좀 더 편안하게 보호하게 되었다고 하였다. 성인학습자로서 자신의 학업을 이끌어 가면서 건강의 회복과 더불어 나이 드신 부모님의 간호에도 편안함을 갖게 되었다.
----------------------------------
황철수
군장대학교 실버복지상담과 교수
사회복지학박사/행정학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