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직원 연수 보고서 |
제출자 |
주임 |
원감 |
원장 |
주 제 |
영유아 관찰의 실제 및 평가교육 |
주 최 |
강서구 보육정보센터 |
일 시 |
2013. 5.16(목) 16:00 ~ 18:00 |
장 소 |
강서구 보육정보센터 영유아플라자 |
강사명 |
허윤정(무궁화어린이집 원장) |
참여교사 |
원장수녀님, 우상희교사, 남은희교사 |
목 표 |
영유아 관찰의 목적과 필요성에 대해 알고 효과적인 관찰 및 평가방법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 ||
내 용 |
1. 관찰의 정의 관찰은 영유아의 발달 수준을 파악하고 행동특성을 평가할 수 있는 가장 직접적이고 기본적인 방법으로 보육교사의 관찰 능력이 우수할수록 영유아 행동에 대한 객관적이고 정확한 판단을 하여 효과적으로 교사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2. 관찰의 목적 및 필요성 ① 관찰을 통해서 각 영유아의 현재 발달 수준을 이해할 수 있다. ② 관찰에서 얻어진 자료는 보육계획의 수립과 실행을 위해 기초가 된다. ③ 학급전체의 발달상태를 이해할 뿐 아니라 도움이 필요한 영유아를 선별하기 위해 필요하다. ④ 부모와의 상담을 위해 객관화된 자료를 제시할 수 있다. ⑤ 관찰은 교사 자신의 교수 실제를 평가하고 적합한 교사발달 프로그램을 고안하는데 도움을 주며 이는 곧 교사의 전문성을 계발하는데 기초가 된다. 3. 관찰의 유형 ① 일화기록 ② 표본식 기술 ③ 행동목록법(체크리스트) ④ 평정척도법 ⑤ 시간표집법 ⑥ 사건표집법 4. 관찰오류의 최소화 ① 객관적인 관찰의 위한 전략 - 관찰대상이 실제로 행동한 것만 기록해야 한다. - 참여대상의 말을 사실 그대로 직접 화법으로 기록해야 한다. - 관찰 대상의 행동을 구체적으로 기록해야 한다. - 행동의 특성(행동의 질)을 설명해야 한다. ② 관찰자에 대한 피관찰자의 인식 - 관찰자가 관찰상황에 있다는 것 자체가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이러한 오류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관찰대상이 관찰자의 존재를 덜 인식하도록 하며 일방경이나 CCTV를 사용하여 영유아의 눈에 띄지 않도록 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③ 관찰자의 기대 - 관찰자가 관찰상황 속에서 일어나는 행동을 사실적으로 기록하는 것이 아니라 일 어나기를 기대하는 방향으로 기록함으로써 오류를 범하는 것이다. ④ 과대한 일반화 - 관찰자의 개인적인 경험은 어떤 현상을 당연한 것으로 간주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이같은 경향은 어떤 행동의 중요성이나 특성을 상세히 변별하기 어렵게 할 수 있다. ⑤ 후광효과 - 관찰유아의 사전정보, 호감, 인상이 평정에 영향을 주어 관찰유아를 과대 혹은 과 소평가할 수 있다. 5. 관찰의 방법 ① 관찰 전 활동(체계적인 관찰을 위한 계획의 수립) - 어떠한 목적으로 관찰을 할 것인가?(관찰 목적의 명료화) - 언제, 얼마나 오랫동안 관찰할 것인가?(관찰시간) - 대상의 어떤 행동에 초점을 두며 행동 단위를 얼마나 세분화할 것인가? (관찰 행동의 표집) - 어떤 장면을 관찰할 것인가?(관찰 장면의 선정) - 어떤 방법으로 기록할 것인가?(기록 방법의 선택) ② 관찰활동 - 관찰 장면의 있는 그대로 현상을 주의 깊게 본다. - 관찰기록은 가능하면 행동 발생 당시에 즉각적인 기록을 하는 것이 좋다. - 관찰장면은 개인적인 의견이나 느낌, 추론이 포함되지 않도록 객관적으로 기록해야한다. ③ 관찰 후 활동(해석 및 평가) - 기록에 제시되어 있는 것을 넘어서서 행동의 원인, 행동을 할 때의 감정을 추측해보고 기록된 자료의 의미를 찾아보는 과정이다. - 축적된 관찰자료를 바탕으로 현재의 상태와 앞으로의 방향에 대한 결론을 내리는 단계이다. ④ 관찰일지 작성 방법 - 사건이 생긴 후 즉시, 기억이 선명할 때 기록한다. - 일어나 순서대로 사건을 기록한다. - 대상 인물의 행동과 말을 구별해서 기록한다.(직접화법으로 기록) - 유아의 일상적인 행동을 그 유아가 속한 사회 및 문화적 상황이나 물리적 환경과의 관련 속에서 총체적으로 서술해야 한다. - 행동의 전반적인 측면이나 주요행동, 주요행동의 하위 행동, 행동의 진행상황을 3가지 수준 으로 나누어 기술한다. - 기록한 내용에는 추론과 해석을 포함하지 않는다. - 유아의 행동 뿐만 아니라 목소리, 몸짓, 표정 등과 같은 감정의 표현도 기록한다. - 유아의 이름, 관찰 일시, 관찰 장면과 같은 기본정보를 반드시 기록한다. ⑤ 일화기록을 이용한 관찰일지 작성 시 주의점 - 관찰목표가 적합하게 설정되었는가? - 관찰목표와 연관있는 관찰 장면, 관찰 상황을 선정했는가? - 객관적 관찰이 이루어졌는가? - 관찰 내용에 적합한 해석 및 평가가 이루어졌는가? |
평 가 |
연수를 통해 교사 자신이 가장 중요한 관찰도구라는 사실과 유아들을 관찰할 때 교사의 역량이 얼마만큼 중요한지 깨달을 수 있는 값진 시간이었다. 또한 관찰 시 목표를 수립하는 것이 먼저 수반되어야 한다는 사실과 목표를 세울 때 누리과정이나 표준보육과정을 활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도 알 수 있었으며, 원에서 기록하는 관찰일지를 보완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