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s앤비한의원 송파점 염창섭 원장입니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마스크를 계속 쓰고 다녀야 하기 때문에 무더운 여름에도 답답함을 많이 느끼는 분들이 많습니다. 덕분에 감기 환자는 상대적으로 줄어드는 거 같이 보이는데요, 대신 조금만 기침을 하거나 재채기를 하는 환자분들은 본인 상태의 힘듬보다 주변의 시선이 훨씬 부담스러운게 사실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요즘 시기에 힘든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바로, 목 이물감으로 인해 반복적인 킁킁거림을 하는 분들입니다.

후비루증후군이란 비염이 있는 환자들이 콧물이 코 앞쪽으로 나오지 않고 목 뒤쪽으로 넘어가는 형태로 인해 생기는 증상 집합체를 말하는 것입니다. 깨끗한 코가 뒤로 넘어가기 때문에 당연히 목 이물감이 생기고, 목이 답답하게 되어 킁킁거리거나 켁켁거림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고, 아이들의 경우 이 증상이 오래되고 반복될 경우 마치 음성틱, 운동틱이 같이 있는 것으로 오인되기 때문에 친구들 관계도 문제가 생기는 심각한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주변에서 답답함을 느끼게 되어 환자 당사자도 고통스러워 할 뿐 아니라, 후비루 증후군으로 인해 기침이나 재채기를 하는 경우도 많이 생기게 되는데요, 요즘같은 시기에는 기침, 재채기는 상당히 예민한 상황을 만들기 때문에 환자 스스로 느끼는 고충은 예전보다 훨씬 심각하다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러한 후비루 증후군 치료방법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과연 후비루 증후군 치료방법은 있나요?
우선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후비루 증후군은 비염의 한 증상 증후군입니다. 따라서 후비루 증후군 치료방법은 기본적으로 비염의 치료적 접근에서 시작하는 것이 원칙일 것입니다.
만성비염, 통년성 알레르기성 비염은 대체로 잘 낫지 않고 재발을 반복하기 때문에, 그래서 이러한 상태가 있는 환자들의 후비루 증후군 치료방법은 접근이 쉽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보통 양방에서 진해거담제나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거나, 때로는 코 스프레이(나잘 스프레이)로써 관리를 하고, 스스로 수분섭취를 많이 하거나, 비강세척을 해서 증상을 없애보려고 노력하는 경우를 임상에서 많이 보게 됩니다.
많은 비염환자들을 보면서 콧물이 코 안에 많이 고여있거나 코가 뒤로 넘어가는 환자들은 그 증상이 비염의 다른 증상보다 늦게 잡히는 것을 보게 됩니다. 그런데, 원래 정상인들도 하루에 약 1리터 정도의 분비물을 만들게 되므로, 콧물을 말리는 치료법은 후비루 증후군 치료방법으로는 그다지 적절하지 않는 치료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양방에서의 진해거담제도, 한의계에서의 코를 말리는 한약들도, 증상을 일시적으로 감소시킬 지는 몰라도, 근본적인 접은에는 당연히 한계가 있는 치료법이라 여겨집니다.

그럼 가장 좋은 후비루 증후군 치료방법은 무엇일까요? 역시나 비강환기기능 개선이라 할 수 있습니다. 어찌되었든 결국 비염으로 인해 비강 환기 기능이 무너져서 생긴 질환, 증후군이기 때문에, 여러 방법을 통해 비강 통기감을 개선시키고 환기기능을 좋게 하면 결국 목 이물감은 없어질 것이고, 가장 효과적인 후비루 증후군 치료방법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s앤비한의원 송파점에서는 비강통기기능 개선을 위해 기존에 해 왔던 여러 한약처방(대략 4-6가지 정도의 계통처방을 활용해서 환자 상태에 따라 적절한 약들을 가감하여 처방합니다. )와 면봉 치료 외에도 최근에 가장 효과적인 치료방법인 비강외치 풍선치료를 적극적으로 시술합니다. 풍선기구가 비강 통로, 특히나 목 이물감이나 후비루 증후군 치료방법으로는 하비도를 따라 들어가게 되어 하비도 뒤쪽이나 비인강 부위의 이물을 직접 소통시켜주고, 때로는 좀 더 깊은 시술로 풍선도구가 비인강을 지나서 연구개 하단까지 내려가 입에서까지 보여지는 좀 더 공격적 시술(공격적이라 표현하지만, 부작용이 있거나 하진 않습니다. 환자가 초기 경험을 하면 조금 당황스러울수는 있습니다. )을 통해 비강 환기를 확실하게 개선시키기 때문에, 후비루 증후군 증상을 즉시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물론 1회 시술로 효과는 볼 수 있지만, 지속 여부는 환자 케이스마다 다르기 때문에 완치게 가깝게 되기 위해서는 여러 반복적 시술과 확인, f/u이 당연히 필수적인 요소가 됩니다


그 외에도 한의학에서는 이러한 후비루를 열담(熱痰)이라는 용어로 해석합니다. 따라서 증상의 정도에 따라 s앤비한의원만의 열담해수액(한약 처방입니다.)를 병행해서 비염 자가치료와 같이 관리할 경우 보다 효과적인 후비루 치료 및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목 이물감 너무나 불편하지요? 후비루 증후군 치료방법을 찾으시나요? 15년 넘게 비염만을 파고든 s앤비한의원에서 적절한 해법을 제시해 드리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