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분설교–2024년 8월 14일(수) – 설교 : 김대위목사
제목 : 예수님의 감사기도를 본받아
성경 : 요한복음 11장 41~42절
[1]
◈[요11:41] 돌을 옮겨 놓으니 예수께서 눈을 들어 우러러 보시고 이르시되 아버지여 내 말을 들으신 것을 감사하나이다
◈[요11:42] 항상 내 말을 들으시는 줄을 내가 알았나이다 그러나 이 말씀 하옵는 것은 둘러선 무리를 위함이니 곧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그들로 믿게 하려 함이니이다
• 예수님께서는 하나님이시고 하나님의 아들이시지만 ‘오히려 자기를 비워 종의 형체를 가지사 사람들과 같이 되셨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습니다.
그래서 모든 일에 우리와 똑같이 시험을 받으셨지만 죄는 없으십니다.
예수님께서 기도를 많이 하셨는데, 산기도와 새벽기도 그리고 금식기도를 하셨습니다.
• 예수님께서는 세상에 계실 때 우리에게 본을 보여 주신 것이 많이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제자들의 발을 씻기시며 ‘너희도 행하게 하려 하여 본을 보였노라’ 하셨습니다.
[2]
◈[요13:14] 내가 주와 또는 선생이 되어 너희 발을 씻었으니 너희도 서로 발을 씻어 주는 것이 옳으니라
◈[요13:15] 내가 너희에게 행한 것 같이 너희도 행하게 하려 하여 본을 보였노라
우리가 예수님을 본받아야 하는 것 중에 하나는 기도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친히 기도를 많이 하셨을 뿐만 아니라 우리에게 기도를 하라고 하시고, 기도에 대한 약속을 해 주셨습니다.
요한복음 14장 13절에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너희가 내 이름으로 무엇을 구하든지 내가 행하리니 이는 아버지로 하여금 아들로 말미암아 영광을 받으시게 하려 함이라” 하셨습니다.
그리고 14절에는 “내 이름으로 무엇이든지 내게 구하면 내가 행하리라” 하셨습니다.
• 갈릴리 지역에 계시던 예수님께님께서 유대 지방 베다니 마을에 살고 있는 나사로가 병이 들었다는 소식을 듣고 이틀을 더 머무시다가 나사로가 죽은 후 제자들과 함께 베다니로 가셨습니다.
그리고 나사로의 무덤에 가셔서 눈을 들어 우러러 보시고 ‘아버지여 내 말을 들으신 것을 감사하나이다.’ 하시며 감사기도를 하셨습니다.
이렇게 감사기도를 하신 것은 예수님 곁에 둘러선 무리들이 예수님을 믿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이러므로 우리는 예수님을 본받아 감사기도를 많이 합니다.
•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베풀어 주시는 은혜는 너무나 많습니다.
우리를 사랑해 주시고 구원해 주시려고 우리의 모든 죄를 대신 담당하시고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셨다가 삼일 만에 다시 살아나셨습니다.
[3]
◈[롬4:25] 예수는 우리가 범죄한 것 때문에 내줌이 되고 또한 우리를 의롭다 하시기 위하여 살아나셨느니라
하나님 아버지께서 아들이신 예수님을 화목제물로 세우시고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흘리신 피로 말미암아 죄사함을 받는 은혜를 우리에게 주셨습니다.
요한일서 2장 2절에 “그는 우리 죄를 위한 화목 제물이니 우리만 위할 뿐 아니요 온 세상의 죄를 위하심이라” 하였습니다.
이러므로 우리는 하나님 아버지와 예수님께 감사의 기도를 드립니다.
• 예수님께서는 우리의 죄를 사하여 주실 뿐만 아니라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우리의 대언자가 되어 주십니다.
[4]
◈[요일2:1] 나의 자녀들아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씀은 너희로 죄를 범하지 않게 하려 함이라 만일 누가 죄를 범하여도 아버지 앞에서 우리에게 대언자가 있으니 곧 의로우신 예수 그리스도시라
• 예수님께서 70명을 세우시고 둘씩 보내시며 천국복음을 전파하게 하셨습니다.
그들이 기뻐하며 돌아와 예수님께 ‘주여 주의 이름이면 귀신들도 우리에게 항복하더이다’ 하였습니다.
그 말을 들으신 예수님께서 ‘귀신들이 너희에게 항복하는 것으로 기뻐하지 말고 너희 이름이 하늘에 기록된 것으로 기뻐하라’ 하셨습니다.
그리고 감사의 기도를 드리셨습니다.
[5]
◈[눅10:21] 그 때에 예수께서 성령으로 기뻐하시며 이르시되 천지의 주재이신 아버지여 이것을 지혜롭고 슬기 있는 자들에게는 숨기시고 어린 아이들에게는 나타내심을 감사하나이다 옳소이다 이렇게 된 것이 아버지의 뜻이니이다
예수님의 감사기도를 본받아 우리도 감사하는 기도를 드립니다.
또한 우리는 기도를 할 때 항상 감사하는 마음으로 기도를 합니다.
바울사도는 빌립보서 4장 6절에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 다만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하였습니다.
• 바울사도는 예수님을 믿기 전에 폭행자요 박해자요 핍박자였으나 예수님께서 베풀어 주시는 긍휼하심을 받고 예수님을 믿어 구원을 받았습니다.
그는 구원해 주실 뿐만 아니라 직분을 맡겨주신 예수님께 감사하였습니다.
[6]
◈[딤전1:12] 나를 능하게 하신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께 내가 감사함은 나를 충성되이 여겨 내게 직분을 맡기심이니
• 많은 믿음의 사람들은 감사와 함께 찬송을 하였습니다.
여호사밧 왕이 다스리고 있을 때 모압과 암몬 그리고 마온 사람들이 유다를 치려고 왔습니다.
여호사밧은 하나님께 기도하고 금식하며 간구하였습니다.
레위 사람 선지자 야하시엘이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며 두려워하지 말고 하나님의 구원하심을 보라 하였습니다.
그래서 찬양대를 군대 앞에 서게 하고 ‘여호와께 감사하세 그의 인자하심이 영원하도다’ 하며 찬송하게 하였습니다.
[7]
◈[대하20:21] 백성과 더불어 의논하고 노래하는 자들을 택하여 거룩한 예복을 입히고 군대 앞에서 행진하며 여호와를 찬송하여 이르기를 여호와께 감사하세 그의 인자하심이 영원하도다 하게 하였더니
찬송이 시작될 때 하나님께서 복병을 두어 서로 치게 하시므로 암몬과 모암이 세일산 주민들을 멸한 후에 자기들끼리 쳐 모두 다 죽고 말았습니다.
여호사밧과 백성들이 적군의 물건을 모아 가지고 찬송하며 돌아와 성전에 나아갔습니다.
이처럼 감사에는 찬송이 함께 하였습니다.
바울사도는 시와 찬송과 신령한 노래를 부르며 감사하는 마음으로 하나님을 찬양하라고 하였습니다.
• 우리는 감사하는 마음으로 찬송을 할 뿐만 아니라 예수님의 감사기도를 본받아 항상 모든 일에 감사기도를 합니다.
또한 우리는 모든 일에 감사하는 사람으로 삽니다.
[8]
◈[골3:15] 그리스도의 평강이 너희 마음을 주장하게 하라 너희는 평강을 위하여 한 몸으로 부르심을 받았나니 너희는 또한 감사하는 자가 되라
• 예수님께서 한마을에 들어가시실 때 한센병 환자 10명이 예수님을 만나 멀리서서 소리를 높여 ‘예수 선생님이여 우리를 불쌍히 여기소서’ 하였습니다.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가서 제사장들에게 너희 몸을 보이라’ 하셨습니다.
그들이 예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가다가 모두 깨끗하게 나았습니다.
그런데 그 중에 한 사람이 자기가 나은 것을 보고 큰 소리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예수님께 돌아와 감사를 드렸습니다.
[9]
◈[눅17:15] 그 중의 한 사람이 자기가 나은 것을 보고 큰 소리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돌아와
◈[눅17:16] 예수의 발 아래에 엎드리어 감사하니 그는 사마리아 사람이라
우리는 세상에 사는 동안 예수님을 사랑하며 예수님께 감사하며 살다가 영원한 천국에서도 예수님께 감사를 드리는 하나님의 자녀입니다.
바울사도는 빌립보 교인들을 생각할 때마다 하나님께 감사를 하였고, 골로새 교인들을 위하여 기도할 때마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 감사하였습니다.
이처럼 우리는 기도할 때마다 예수님께 감사하기를 그치지 않습니다.
[10]
◈[엡1:16] 내가 기도할 때에 기억하며 너희로 말미암아 감사하기를 그치지 아니하고
[감사와 간구의 기도]
사랑과 긍휼이 풍성하신 하나님 아버지, 저희들이 예수님을 믿고 예수님의 감사기도를 본받아 모든 일에 감사하는 기도를 할 때 성령님께서 크신 능력으로 함께 하여 주시고 돌보아 주옵소서. 주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질문]
1. 예수님께서는 무엇을 아버지께 감사하였습니까? (요11:41)
답 : 돌을 옮겨 놓으니 예수께서 눈을 들어 우러러 보시고 이르시되 아버지여 내 말을 들으신 것을 감사하나이다
2. 예수님께서 제자들의 발을 씻기시며 하신 말씀은 무엇입니까?(요 13:15)
답 : 내가 너희에게 행한 것 같이 너희도 행하게 하려 하여 본을 보였노라
3. 예수님께서는 무엇 때문에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다시 살아나셨습니까?(롬 4:25)
답 : 예수는 우리가 범죄한 것 때문에 내줌이 되고 또한 우리를 의롭다 하시기 위하여 살아나셨느니라
4.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우리의 대언자는 누구십니까? (요일 2:1)
답 : 나의 자녀들아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씀은 너희로 죄를 범하지 않게 하려 함이라 만일 누가 죄를 범하여도 아버지 앞에서 우리에게 대언자가 있으니 곧 의로우신 예수 그리스도시라
5. 예수님께서 성령으로 기뻐하시며 무엇을 감사하였습니까?(눅 10:21)
답 : 그 때에 예수께서 성령으로 기뻐하시며 이르시되 천지의 주재이신 아버지여 이것을 지혜롭고 슬기 있는 자들에게는 숨기시고 어린 아이들에게는 나타내심을 감사하나이다 옳소이다 이렇게 된 것이 아버지의 뜻이니이다
6. 바울사도는 예수님께 무엇을 감사하였습니까? (딤전 1:12)
답 : 나를 능하게 하신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께 내가 감사함은 나를 충성되이 여겨 내게 직분을 맡기심이니
7. 노래하는 자들이 군대 앞에서 부른 찬송은 무엇입니까? (대하 20:21)
답 : 백성과 더불어 의논하고 노래하는 자들을 택하여 거룩한 예복을 입히고 군대 앞에서 행진하며 여호와를 찬송하여 이르기를 여호와께 감사하세 그의 인자하심이 영원하도다 하게 하였더니
8. 한 몸으로 부름을 받은 우리는 무엇을 하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까? (골 3:15)
답 : 그리스도의 평강이 너희 마음을 주장하게 하라 너희는 평강을 위하여 한 몸으로 부르심을 받았나니 너희는 또한 감사하는 자가 되라
9. 예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가다가 고침을 받은 사람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돌아와 어떻게 하였습니까?(눅17:16)
답 : 예수의 발 아래에 엎드리어 감사하니 그는 사마리아 사람이라
10. 우리는 기도를 할 때 무엇을 그치지 않습니까?(엡 1:16)
답 : 내가 기도할 때에 기억하며 너희로 말미암아 감사하기를 그치지 아니하고
~end~
EBOOK용 EPUB파일
핸드폰으로 읽기 쉽게 만든 PDF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