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폭드론’의 가치는
“보병이 처음으로 포병 사거리 너머 표적까지 정밀하게 타격할 수 있게 됐다.
지상군의 손에 항공력(power of air wing)이 주어진 것이다.”
스위치블레이드(Switch Blade) 600 자폭드론. AeroVironment© <제공: 중앙일보>
우크라이나 전쟁은 역사상 ‘자폭드론’이 가장 대규모로 운용된 사례로 기록될 것이다.
한국군의 자폭드론은 이러한 세계적인 발전 추세와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1989년 등장한 최초의 자폭드론 이스라엘의 하피(Harpy)는 적 방공 레이더를 파괴하기 위한 것이었다.
지상 발사대를 떠난 하피는 적 방공기지의 상공을 수 시간 동안 선회한다.
그리고 적 레이더의 전자파를 감지하면, 이를 역 추적해 다이빙하듯 충돌ㆍ파괴하는 방식으로 운용됐다.
하피(Harpy) 발사 장면, <IAI© 제공: 중앙일보>
이란의 샤헤드-136의 제원은
동체 길이 3.5m, 날개폭 2.4m, 중량 200㎏, 탄두 30∼50㎏, 비행거리 2,500㎞,
단가는 2만 달러(3000만 원)에 불과하다.
미국의 자폭드론은 ‘이동표적’까지 타격할 수 있다.
스위치블레이드(Switchblade) 600이 대표적이다.
길이 1.3m, 폭 1.8m, 중량 23㎏, 탄두 3∼5㎏, 비행거리 90㎞로서 적 전차까지 파괴가 가능하다.
러시아가 발사한 이란제 샤헤드(Shahed)-136 자폭드론 <로이터=연합© 제공: 중앙일보>
이에 자극을 받은 러시아도 비슷한 방식의 란쳇(Lancet)을 개발ㆍ운용하고 있다.
지난 8월, 고속으로 질주하는 ‘스트라이크 장갑차’를 란셋이 추적해 파괴하는 영상이 유튜브에 공개된 바 있다.
미. 육군은 우크라이나 전쟁을 통해 자폭드론의 유효성을 확신하게 됐다.
향후에는 이를 ‘중대’ 단위까지 더욱 확산할 예정이라고 한다.
XQ-58A 무인기에서 발사되는 알티우스(Altius) 600 자폭드론. <미 공군© 제공: 중앙일보>
최근 개발된 알티우스(Altius) 600 자폭드론은 비행거리가 440㎞에 달한다.
지상ㆍ해상ㆍ공중의 기존 플랫폼은 물론, 심지어 XQ-58A 발키리(Valkyrie) 같은 무인 전투기에서
시험발사까지 마친 상태이다. 앞으로 자폭드론의 활용범위가 더욱 확대될 수 있음을 증명하고 있다.
현재, 한국군이 보유한 자폭드론은 모두 이스라엘 제품이다.
하피는 1995년에, 로템(Rotem)-L(특임여단용, 중량 5.8㎏, 탄두 1.2㎏, 비행거리 10㎞)은 지난해 도입됐다.
세계 각국의 자폭드론이 최소 210종이나 되지만, 개발을 완료한 국산은 단 하나도 없는 상황이다.
운용범위를 ‘특수 목적’으로 한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결국, 자폭드론을 ‘지상군 소부대 단위’까지 확산하는 세계적인 추세에 뒤처지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한반도 작전환경의 특수성 측면에서도 자폭드론은 매우 유용하다.
개전과 동시에 치열한 근접전투가 전개될 수밖에 없다. 더욱이, 북한 지상군은 양적 우세를 점하고 있다.
자폭드론은 이를 극복하는 데 효과적인 수단이 될 수 있다.
더욱이, 한국 지상군의 부대구조는 하부로 내려갈수록 취약하다.
예를 들면, 분대 단위의 병력이 북한군 12명ㆍ미군 9명이지만, 한국군은 8명에 불과하다.
앞으로 병역자원이 감소하면, 부대의 수와 편성ㆍ보직 비율은 더욱 낮아질 수밖에 없다.
최근, 북한이 자폭드론 개발에 본격적으로 나설 징후를 보이는 것도 주목해야 한다.
지난 9월, 김정은이 러시아를 방문했을 때 연해주 지사가 자폭드론 5종을 선물한 바 있다.
북한군도 러시아처럼 공군력의 한계를 대규모 자폭드론 운용으로 보완하려는 시도할 수 있다.
수년 내, 남북한 자폭드론 전력의 역전현상이 발생하지 않는다고 누가 장담할 수 있겠는가?
우크라이나 전쟁을 통해 자폭드론의 확산은 거스를 수 없는 대세가 되고 있다.
특히, 세계 각국은 최신 자폭드론의 차별적인 능력에 주목하고,
이를 지상군 소부대까지 확산하는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하지만, 한국군의 현주소는 이러한 세계적인 추세에 부합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된 원인을 진단하고, 자폭드론의 개발과 전력화에 역량을 집중해야 할 시점이다.
<방종관 서울대학교 산학협력교수ㆍ예비역 육군 소장>
첫댓글 ~감사합니다 ~샬롬~!!~ㅎㅎㅇ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