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작업은 아반떼MD 판금도색입니다.
생각보다 파손정도가 심한편이었습니다.
많은 다른업체를 뒤로하고 카메이크업을 찾아주셔서 최선을 다해드렸습니다.
판금도장은 한번 작업이 잘못되면 그 전상태보다 더 상황이 좋아지라는 보장이 없습니다.
고로 ....단 한번의 작업으로 최대한의 퀄리티를 만들어낼수있어야 합니다.
아래사진
상처난 사진입니다.
운전석 전도어와 후도어 작업입니다.
아래사진
조수석 후도어 후휀다입니다.
아래사진
스포트판금후 퍼티작업을 하는 사진입니다.
사용되어지는 퍼티는 헥커판금퍼티입니다.
퍼티작업의포인트는 최대한 얇게 적용되면서
면을 잘 잡아내야합니다.
퍼티작업이 나미를 잡을때(면을 잡을때) 퍼티가 두껍게 올라가는것보다는
얇게 올라가야..퍼티의부착력이 향상되고 유연성도 그나마 유지가 됩니다.
퍼티는 두껍다가 강한건 절대아니기때문이죠
아래사진
퍼티연마하는 사진인데요
퍼티연마는 초벌 120으로 시작했습니다..그리고 마무리는 180순으로 합니다.
샌더기연마보다 손으로 아데방데고 연마하는것이 더 거칩니다.
고로..샌더기 120이면..손연마는 180이상이 되어야합니다.
퍼티연마의 포인트는 퍼티가 끝나는 지점 그러니까..구도막과 만나는 지점을
최대한 곱게 작업을 해야합니다.
퍼티끝 지점에서 가장 많은 하자가 발생합니다.
판금도색작업후 후에 기스가 올라온다면
퍼티작업에서의 하자가 큰 원인입니다.
그 기스가 동글동글하다면 샌더기 흔적이고
직선기스라면 손연마작업의흔적이겠죠
퍼티연마시 물연마사용을 하는경우도있지만..
별로추천드릴만한 작업스타일은 아닙니다.
수분으로인한 블리스터하자가 일어날 확률과
손작업으로 물연마를 하기에 샌더기 돼지꼬리기스보다..손작업의직선기스가 더 잘 생기게 됩니다.
돼지꼬리가 미세하게 생기는건 하자측에 들지는 않지만
(실제로..신차 출고당시 자세히 들여다보면 돼지꼬리가 있습니다.)
손연마로인한 직선기스는 보기에도 상당히 지저분해보이고 눈에 잘들어오죠
아래사진
중도 프라서페 작업입니다.
하도작업인 퍼티작업에서 잘 마무리했다면
그에 상응한 좋은제품의 중도제품이 올라가면 금상첨화겠죠^^
중도 프라서페는 누누히 말씀드리지만..왠간하면 우레탄서페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확실한 차단력을 가지므로 상도도장시 첨가되는 신나들로부터
하도를 보호하기에 하자발생확률이 적어집니다.
우레탄서페사용시 신경써야할것은 건조입니다.건조가 잘 이루어져야
차단성이 극대화 됩니다.
아래사진
마무리된 모습입니다.
은색 판금도색작업은 신경쓸 요소들이 많습니다.
작은 트러블이라도 생기면
메탈릭의 입자배열이 틀려져서 금방 티가 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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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완전 대박교본입니다. 점차 내용도 많이 좋아졌구요 ^^ 자료 모아서 출간하면 저 모른채하지 말아 주세요 ^^
넘 좋게 봐주셔서 감사해요^^
삭제된 댓글 입니다.
야동책 출간하고싶습니다.ㅎ
출간하실때 얘기하세요. 출판사 연결 시켜드리죠.
사진빨입니다.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