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너의그체는' 길드에서 게임중인 겨울찡입니다.
최근이라고 하긴 좀 그렇지만 여전히 최신&최고난이도인 '월드6 - 명계 레이드'에 대한 공략을 써보고자 합니다.
저처럼 많은 그린이들이 일반모드까진 쉽게 밀었지만 도전1부터 갑자기 높아지는 허들때문에 굉장히 꼬운 심정으로
혼을 제작해서 20장비를 승급시키고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카페에 여러 글들을 찾아봐도 '70만 투력이하는 못 깨는게 당연하다'는 글이 대다수이며, 이때까지 잘 버텨주던 우리의 엘리대머장님 실드도 뻥뻥뚫리는 광경을 보며 포기하셨던 분들에게 참고가 되는 공략이면 좋겠습니다.
*이 공략은 저스펙으로 1주일에 1개라도 혼을 수급하기를 원하는 분들이 보시면 좋습니다. 더 좋은 공략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고, 고스펙인분들은 안보셔도 좋습니다!
준비물: 엘리시스(3초 1한돌이상, 높을수록 좋음),라이언(노한돌도 상관x, 높을수록 좋음),카나반(아마 루퍼스 등 sp소모없는 딜러로 대체 가능할 것 같음),라임 등 힐러.
레이드1 - 태동하는 야망
<잡몹 구간>
보스 가기전까지는 공략이랄게 없습니다. 자동으로도 쉽게 밀어지는 구간이니까요.
중요한 점은 보스방 진입하기 전 10sp와 80의 필살기 게이지를 모은채로 진입해야 쉽게 깰 수 있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마지막 젠 되는 몹을 잡기전에는 자동스킬을 꺼주고 sp를 관리해주는게 좋습니다.
자동으로 잡몹을 처리할때도 대촉을 꾸준히 사용한다면 마지막 몹을 정리할때 10sp 및 80필살기 게이지를 쉽게 모을 수 있습니다.
<보너스 Tip!>
가능하다면 파티스킬 '끝없는성장(이하 끝성)-1회당 공격량2%증가(10회중첩가능)'을 대촉과 병행하여 사용하면서 스택을 쌓는 것도 딜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다만 끝성을 사용하더라도 최소 10/70은 유지를 하고 보스방에 진입하셔야됩니다. 스택 쌓는데 열중해서 sp관리를 못하면 안됩니다!
(방금 저희 길드원분이 끝성 10스택에 10/70으로 보스방 진입했다고 하네요.)
<보스방>
보스방에 진입하게 되면 제로짝퉁(이하 제로) 및 요한나(보스) 그리고 마법형 쫄들이 보입니다.
우선 보스 및 제로쪽으로 메가슬래시를 써줍니다. 하지만 지금은 절대 싸울때가 아닙니다. 스킬을 아끼면서 몇 번 때리다 왼쪽 구석으로 후퇴합니다.
(바로 구석으로 후퇴하지 않고 보스 및 제로를 몇 대 때리고 후퇴하는 이유는 잡몹들 때문입니다. 보라 & 노란색 마법형 쫄들은 범위공격을 하며 꽤나 아픈딜이 들어오는데 보스를 때리지 않고 무빙만 하면 찔끔찔끔 소환되기때문에 적극적으로 싸우지않더라도 보스를 툭툭 쳐서 소환을 유도해야 합니다.)
쫄들을 많이 뽑고, 구석으로 어느정도 모였다 싶으면 그때부터 본격적으로 스킬을 쓰면서 싸우면 됩니다.
*이하공략에서는 편의상 제로와 요한나가 함께 있을 때를 '제로 턴' 요한나의 무적이 풀리고 딜을 넣을 수 있을 때를 '요한나 턴' 이라고 하겠습니다.
<첫 번 째 제로턴>
보스를 공략하는 전체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 스킬 두 가지는 엘리시스의 2스, 라이언의 1스입니다.
이 두 가지 스킬은 어떤 상황에서도(제로턴, 요한나턴 둘다) 최우선적으로 사용해주셔야 터지지않고 버틸 수 있습니다. 요한나의 무적이 풀릴때까지 싸우는 과정에서 라이언이나 파티원 하나가 빈사 상태라면 라임의 궁극기(어차피 필살기 게이지 80이므로)를 한 번 사용해도 좋습니다.
<첫 번 째 요한나턴>
그렇게 제로들을 쓰러트리고 요한나를 딜 할 수 있는 첫 번째 기회가 오면 1. 항상 영웅들의 체력게이지를 확인하며 2. 제로들이 일어나는 타이밍을 주시해야 합니다.
(한정된 시간에 딜을 많이 넣겠다는 욕심으로 엘리2스,라이언1스 대신 카나반 등 딜러의 스킬에 절대x1000 sp를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엘리2스, 라이언 1,2스 그리고 라임의 힐을 사용하면서 제로턴까지 버티면서 딜을 합니다. 공격스킬을 안쓰니 딜이 될까 싶지만 킹나반의 갓인지적이라면 가능합니다. 생존에만 신경을 써주세요. 그러면 제로들이 스프링처럼 튀어오르며 부활하고 다시 제로턴의 시작입니다.
<두 번 째 제로턴>
부활하자마자 라이언 1스를 켜고 궁을 사용합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제로와 싸울때도 엘리 2스, 라이언 1,2스 라임 힐이 최우선입니다.
주의할 점은 요한나 턴 때 라이언 스킬을 쿨마다 계속해서 쓰면 정작 제로가 살아날때 1스가 쿨타임인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로의 부활 타이밍을 잘 생각하면서 눈치보다가 한번쯤은 라이언 1스를 쉬어가셔야합니다. 그 뒤는 반복입니다.
즉
<제로턴>
제로 부활 -> 라이언 1스 & 궁 -> 엘리2스 -> 만인지적으로 딜, 방어&치료 스킬에 sp사용 -> 제로 다운 & 요한나 턴
<요한나턴>
라이언1스 & 2스 -> 엘리2스 -> 만인지적으로 딜, 제로부활 타이밍 눈치보며 라이언 1스 잘 사용하기 -> 제로 부활 & 제로턴->반복
이런식으로제로턴&요한나턴을 3~4번 넘어가면 마침내 클리어할 수 있을겁니다. 저도20번정도의 시도 중에 730만에서 터질때 제 멘탈도 터질 뻔 했지만 간신히 부여잡고 깰 수 있었습니다.
<마치며 & 상세설명>
이 공략의 핵심은 SP를 공격스킬에 사용하지 않고 탱킹&힐 스킬에 사용하며 제로턴을 넘기는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부활할수록 강해지는 제로딜, 뭔지 모르겠지만 아픈 요한나딜등으로 '버티지 못해서' 터지는 경우가 많으셨을텐데 라이언1스에 있는 도발,상태이상면역,2초간무적,받피감50%,대신 맞아주기 / 궁에 있는 체력지속회복 / 2스에 있는 물리피해량 증가 등 '스킬빨'을 세우면서 스펙을 극복해야합니다.
마지막으로 팁을 세 줄요약하자면
1. 진입 후 쫄들을 최대한 모아서 한번에 처리하자.
2. 제로턴때는 라이언1스 & 궁 , 엘리2스 > 라이언 2스 & 힐 > (여유가된다면) 스웜의 스킬 사용 우선순위를 머리속으로 생각하면서 '버티면서 딜한다'는 느낌으로 하자.
3. 요한나 턴때는 제로 부활타이밍을 눈치 보다가 라이언 1스를 아껴뒀다 사용해야한다.
(세 줄 넘어서 죄송합니다)
우연히 키우게 된 라이언이었지만, 스킬 구성을 살펴보니 카나반과 궁합도 좋고 많이 막히는 레이드1에 최적화 된 캐릭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요즘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엘리,카나반은 1순위 육성캐릭터니 많이 있으실거라 생각합니다. 라이언이 좀 걸리지만... 2초따리로도 깼으니 살짝만 투자해서 키워보셔도 좋을 듯 합니다.
도전 2 - 기억의 환영 같은경우는 바닥에 깔리는 화염필드만 피하면됩니다. 불과 얼음에서 깔리는 포세이돈 장판처럼 아프기 때문에, 그것만 피하면 나머지 패턴은 별 볼 일 없습니다. 심지어 여기는 엘리,에델,카나반,라임의 말랑한 조합으로 갔는데도 쉽게 깰 수 있었습니다. 혹시 댓글로 도전2 공략도 필요하다고 하시면 써보겠습니다.
고생은 했지만 앞으로 1주일에 1개는 공짜 혼을 먹을 수 있다 생각하니 기분이 좋습니다. 도전레이드를 못깨서 고통받는 저스펙 그린이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저와 같은 그린이들 힘내시고, '너의그체는' 길드도 화이팅입니다!
그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