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04 12(수) "필리핀 카톡 매일뉴스 "
✨️ 따갈록 공부 한마디 : Magandang Umaga po 마간당 우마가 뽀 (좋은 아침입니다) ✨️
■ 바탕가스 Sto. Tomas에서 3세의 손녀를 성폭행한 42세 남성이 체포되었습니다. 부활절에 아이의 엄마가 양초를 팔러 나간 사이에 사건이 벌어졌습니다. 경찰 조사에 따르면 성폭행은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벌써 최소한 3번째 인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용의자는 범죄사실을 부인하지 않았습니다. “내가 너한테 어떻게 했는지 나는 모르겠다. 나를 용서해줘라.’고 했습니다.
■ 메트로마닐라 상하수도 시스템Metropolitan Waterworks and Sewerage System (MWSS)은 물 수요 증가와 댐 수위 감소에도 불구하고 물 공급량은 충분하다고 밝혔습니다. 댐 수위는 정상수위를 유지하고있고, 메트로마닐라 일부 지역에서는 보수공사로 인해 물이 단수되고 있는 중입니다. 국가수자원공사에 앙갓댐으로부터 추가적인 물공급을 요청해놓은 상태입니다. 그리고 이번 저기압으로 La Mesa Dam의 수위가 올라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만약 9월부터 엘리뇨의 영향을 받는다면 이번 여름이 아니라 다음 여름의 물 공급 문제를 걱정하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 다가오는 열대성저기압 Amang으로인해 일부 지역의 수요일 수업이 취소되었습니다. Camarines Sur 전지역, Lucena City(Quezon), Talavera(Nueva Ecija) 등입니다. 추가적인 수업 취소는 계속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 부통령실과 교육부는 영양상태가 좋지못한 학생들에게 영양을 공급하는 "Pansarap(맛있게하는이란 뜻) program"을 다바오에서 시범운영에 들어갔습니다. 733명의 Lower Tamugan Elementary School 학생들을 대상으로 시작합니다. "Pansarap"이란 빵을 공급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월요일에서 금요일까지 120일간 공급됩니다. 곧이어 Maguindanao에서도 1,893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시행될 예정입니다.
■ 열대성저기압 Amang으로 인해 19개 지역에 시그널 1이 발령되었습니다. 화요일 오후 5시기준으로 Catanduanes, Sorsogon, Albay, Camarines Sur, Camarines Norte 등 19개 지역입니다. 루손일부지역, 비콜, 비사야스 등에서는 50-100미리 이상의 비도 예상됩니다. Amang은 목요일 늦게쯤 일반 저기압으로 세력이 약화될 예상입니다.
■ 이민국은 화요일 필리핀인척하면서 필리핀 여권을 사용한 한국인을 체포했습니다. 43세 남성이 2터머닐에서 캄보디아로 출국하려고 대기했습니다. 이 한국인은 기본적인 질문에도 따갈로그로 대답하지 못했습니다. 이를 수상히 여긴 이민국 직원이 신고하고 체포했습니다. 이 한국인은 필리핀 운전면허와 우편 ID도 제출했지만 결국 체포되었습니다. 이때 제출한 아이디들은 정상적인 것이었습니다. 이민국은 종종 외국인들이 정상적인 필리핀 아이들을 발급받는 경우들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 Alliance of Concerned Teachers (ACT) 교사연합은 여름방학을 4월과 5월로 되돌리기 위해서는 수업일수를 185일로 맞춰서 점진적으로 맞춰가야한다고 했습니다. 해마다 학기가 2-3주 일찍 마치도록 하는 것입니다. 4월 5월 방학이 필리핀에 가장 맞는 정책이라고 했습니다. 무더운 날씨 때문입니다. 또 수확의 최 절정기로 많은 공립학교 학생들이 이 기간에 부모들을 도와야합니다. 현재의 학기 운영을 유지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했습니다.
■ 교통부는 18건의 공항 유지보수 공사를 대통령의 SONA 의회 연설 이전에 마칠 계획입니다. 6월 예정입니다. 또한 20개의 항구 보수도 이기간에 마칠 예정입니다.
■ 교통부는 LRT1,2의 요금인상을 허가했지만 대통령이 이를 일단 중지시켰습니다. 승객들의 경제적 어려움을 고려한 조치입니다. 매 Km당 21센타보가 인상되는 안입니다. 2Km의 기본요금은 기존 11페소에서 13.29페소가됩니다. 이후 Km당 1페소에서 1.21페소로 오릅니다.
■ 필리핀사람 78%는 학생들의 ROTC 재개를 찬성하고 있다는 Pulse Asia 조사결과입니다. 특히 민다나오에서는 90%가 찬성이고 메트로마닐라는 77% 찬성입니다.
■ 지난 1월과 2월동안 인신매매와 불법취업을 막기위한 정부의 노력으로 약 6,000여명이 비행기를 탑승하지 못했다고 이민국이 밝혔습니다. 1987년 헌법에 따르면 국가안보, 공공안전, 공공보건의 문제를 제외하면 필리피노는 여행의 자유가 있습니다. 그러나 2003년 제정된 Anti-Trafficking In Persons Act인신매매 금지법안에 의거해서 비행기 탑승을 막고 있습니다. 이민국은 문서의 위조, 목적지에 대한 명확하지 않은 진술, 의심스러운 행위 등 3가지 조건에 따라 출국을 막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 메랄코는 4월 발전단가를 낮춘다고 발표했습니다. kWh당 0.118페소 인하됩니다. 200 kWh 사용가정 기준으로 24페소 인하되는 효과입니다.
💢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승리를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노니 (고린도전서 15:57)
●기사편집및제공:
장재중(J.J. JANG, 한인회총연합회 고문)
●출처:
ABS CBN, INQUIERY, GMA, MANILA, BULLETIN, 주비한국대사관 카카오서비스 등
●송출:
하나님-사람-세상을 연결하는
GMAN Ph.-CONNECTING TOGETHER-
(공동대표: 김영권.이상민선교사)
☆다음카페
https://cafe.daum.net/mustard0691
☆네이버 카페
https://cafe.naver.com/connectingtogether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30uVVE8qOvN_Cx54i94GeQ
☆페이스 북
https://www.facebook.com/lsmyas365
☆한인선교사 선교정보네트워크 그룹방
https://open.kakao.com/o/gqhSonk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