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김미숙 지회장)
지회 발전과 미용인의 권익신장을 위하여...
대한미용사회 인천남동구지회 김미숙 지회장
‘행복한 사람들은 어떻게 봉사할지 찾고 발견한 사람이다’라는 말처럼 봉사는 남에게 베푸는 동시에 자신의 내면을 행복으로 채울 수 있는 특별한 행동이다.
개성시대 헤어콜렉션의 대표이자 대한미용사회 인천남동구지회를 이끄는 김미숙 지회장은 타고난 봉사자다.
오랜 기간 지회에서 구역장, 상임위원, 부회장 등으로 활동하다 지난 2016년 5월 16일 지회장 경선에서 남동구 회원들의 높은 지지로 인천남동구지회장으로 선출되어 3회 연임 중이다.김미숙 지회장은 미용 30여 년의 경력을 자랑하는 베테랑 미용사이며 현재 중앙회 홍보위원회위원 및 고전머리 강사로도 활동하고 있다. 뿐만 아니니라 인천시 남동구지역에서 다양한 단체에서도 활동하며 인천남동구 발전에 크게 기여해오고 있다.
김미숙 지회장은 “어릴 때부터 종교 활동을 하면서 봉사가 자연스럽게 몸에 배었고 행복감을 느꼈습니다. 미용을 하면 봉사하는데 큰 도움이 되겠다 싶어 시작했습니다.”라며 “봉사를 위해 배우다보니 흥미를 느끼고 미용을 하면서 더 많은 사람에게 재능기부를 하고 싶었습니다.”라고 말한다.
김미숙 지회장은 지역내 요양원과 장애인복지관 등을 돌아가며 남동지회 임원진, 회원들과 함께 봉사를 꾸준히 이어가고 있다. 지역 외에서도 봉사를 해왔었지만 최근에는 구민들에게 더 많은 양질의 봉사를 제공하기 위한 방법 연구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 또한 예전에 했던 다문화 가정, 독고노인 등 봉사할 수 있는 반경을 넓혀 더 많은 사람과 만날 생각이다.
자고로 미용사라면 실력을 갖추고 늘 발전된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생각하는 김미숙 지회장은 열악한 환경 때문에 교육을 따로 받기 어려운 회원들을 위해 수시로 무료 교육이나 세미나를 실시하여 앞으로 더 발전될 남동구 지회를 위해 노력 중임을 밝혔다.
아울러 인천남동구지회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2년 연속 중단은 하였지만 새로운 뷰티트렌드 등 미용인들의 기술 향상과 홍보를 위해 인천남동구 미용페스티벌을 2018, 2019, 2022 등 3회 실시하여 미용인들의 아름다움과 위상 정립을 위해 애쓰고 있다. 이에 만족하지 않고 올 9월에는 제4회 미용페스티벌을 개최할 예정이다
김미숙 지회장은 “남동구미용협회는 임원진과 실무진 모두 한마음으로 정직하고 바르게 회원들과 소통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 중이며, 회원들의 권익신장과 기술력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라며 회원들에 대한 애정을 드러내고 있다.
김미숙 지회장은 자신이 운영 중인 인천남동구 구월동 소재 ‘개성시대 헤어컬렉션’의 차별점에 대해서도 탁월한 의견을 밝힌다.
“디자이너의 실력은 노력 여부에 따라 어느 정도 수준에 도달할 수 있지만 고객을 진심으로 대하는 것은 고객의 마음을 채워주는 일이기에 분명 차이가 있고, 저 또한 많은 고객을 만나면서 그들의 삶의 방식과 사고를 통해 많은 것을 배우고 있습니다.”
고객 제일주의 정신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덕분에 김미숙 지회장의 헤어숍을 찾는 고객들의 만족도는 최상일 수밖에 없다.
요즘 지역 내 요양원과 장애인복지관 등을 남동지회 임원진, 회원들과 함께 하며 꾸준한 봉사를 이어가고 있는 김미숙 지회장의 행보는 헤어스타일의 변화로 아름다운 겉모습이 아니라 내면이 아름다움까지 고객들에게 선사하고 있다는 미용인들의 감동적인 이야기를 대변하고 있는 것 같아 기자의 마음이 뿌듯하다.
김미숙 지회장은 끝으로 “시냇물이 모여서 강물이 되듯이 모든 미용인들을 보호할 수 있는 미용사법이 잘 재정되길 기원합니다.”라며 최영희 의원이 공동발의한 미용사법에 대한 높은 기대감을 표현했다.
한 사람의 미용인으로서 남동구지회 회원에 대한 애정과 미용사회 전체의 발전을 바라는 김미숙 지회장은 분명 우리 시대의 미용인의 귀감이 되고 있다.
프로필
대한미용사회 인천남동구지회장
대한미용사회중앙회 홍보위원
대한미용사회 고전머리기술강사
<뷰티라이프> 2023년 3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