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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의 M60을 개량 전차 Magach 6M 시리즈
[사막의 언덕을 오르는 이스라엘군 소속의 Magach 6M 씨리즈 사진에서 보듯 차체와 포탑에 박스형태의 폭반반응장갑을 둘러친 형태를 하고 있다]
1982년 갈릴리 평화작전(Operation Peace for Galilee) 당시 시리아군이 보유한 T-72 전차와의 전투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되었다. 2000년 이후에도 이스라엘 육군이 약 150대를 보유중이다.
[이스라엘군의 페튼전차에 도입된 이 새로운 장갑은 1980년대 중반 개발되어 1990년부터 이스라엘 육군에 배치되었다. 차체 정면과 포탑, 사이드 스커트 등에 신형 모듈식 장갑을 장착했는데, 이 장갑은 방탄강판과 폭발반응장갑을 결합한 것으로 화학에너지탄(성형작약탄)과 운동에너지탄을 효과적으로 방어할 수 있다.]
마가크 6의 기동력과 방어력을 강화하는 방식으로 1980년대 중반 개발되어 1990년부터 이스라엘 육군에 배치되었다. 차체 정면과 포탑, 사이드 스커트 등에 신형 모듈식 장갑을 장착했는데, 이 장갑은 방탄강판과 폭발반응장갑을 결합한 것으로 화학에너지탄(성형작약탄)과 운동에너지탄을 효과적으로 방어할 수 있다.
[이스라엘 육군은 4차중동전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성형작약탄에 효과가 있는 신형장갑을 장착한 패튼을 개발하게 되는데 그것이 마가크 5~7씨리즈 이다]
[마가크 5~7씨리즈에서는 블레이져 장갑이라 부르는 폭발반응식 반응장갑을 전차 주변에 장착하는것으로 방호력을 획기적으로 증대시킬수 있었다. 사진은 마가크-6 의 모습]
엔진과 변속기도 신형으로 교체했으며, 엔진을 750마력의 텔레다인 콘티넨털(Teledyne Continental) AVDS-1790-2C 12기통 공랭식 디젤기관에서 메르카바 Mk1과 같은 908마력 AVDS-1790-5A로 변경하였다. 자동변속기도 앨리슨(Allison)의 CD-850-6A에서 CD-850-6BX로 변경하였다.
[마가크 씨리즈에 추가된 장갑으로 1~2톤 가량의 중량증가가 있어 이에 대해 엔진과 변속기도 신형으로 교체했으며, 엔진을 750마력의 텔레다인 콘티넨털(Teledyne Continental) AVDS-1790-2C 12기통 공랭식 디젤기관에서 메르카바 Mk1과 같은 908마력 AVDS-1790-5A로 변경하였다. 자동변속기도 앨리슨(Allison)의 CD-850-6A에서 CD-850-6BX로 변경하였다]
주포는 M60과 같은 M68 105㎜ 라이플포를 장비하지만 이스라엘 방위산업체 IMI(Israel Military Industry)가 개발한 APFSDS(Armour Piercing Fin-Stabilised Discarding Sabot)를 발사할 수 있다. 휴대탄 수는 63발이다. 부무장은 M2 12.7㎜ 중기관총 1정과 FN-MAG 7.62㎜ 기관총 2정이다. 이스라엘 전차의 특징인 60㎜ 박격포를 포탑 오른쪽에 장착하고, 포탑 양 옆에는 6연장 연막탄발사기를 설치하였다.
[이스라엘 육군은 실전에서의 경험으로 전차에 다수의 기관총을 배치하는것이 특징인데 부무장으로 M2 12.7㎜ 중기관총 1정과 FN-MAG 7.62㎜ 기관총 2정을 장비한다 그외에 이스라엘 전차의 특징인 60㎜ 박격포를 포탑 오른쪽에 장착하고, 포탑 양 옆에는 6연장 연막탄발사기를 설치하는 등의 실전에서 익힌 경험을 기반으로 전차를 개량해오고 있다]
메르카바 시리즈와 같이 1991년 걸프전쟁 뒤 개발된 매타도어(Matador) 화력통제시스템(FCS)을 장비함으로써 야간전투능력과 주포의 명중률을 향상시켰다.
사진은 Magach 6m입니다.
출처마다 내용이 달라서 분류가 맞는지 이해하기 어렵지만 디코의 jinagada님이 분류해 놓은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분류 1 E-48:M-48a1/a2(서독),M-48a3(미국) E-60:M-60 E-60A:M-60A1 E-60B:M-60A3 Magach1:E-48의 이스라엘내 개량버전(어던큐폴라,105mm) Magach2:E-60의 이스라엘형 Magach3:E-60A/B의 이스라엘형 Magach4:(??) Magach5:Magach1의 블레이저장갑형 Magach6:Magach2의 블레이저장갑형 Magach6A:Magach3의 블레이저장갑형 Magach6B:Magach6/6A의 개량형(Merkava와 공용부품화) Magach6B Gal:Magach7D급의 사통계열계량 (반응장갑형) Magach6 Batash :Magach7D급으로 장갑개량 Magach6C:사브라1..60A3 Magach6D:사브라2 Magach6R:신형주포안정장치 Magach6M:Magach6R+사통,풍향센서,내열자켓,Merkava궤도 Magach7:Magach의 신형장갑(복합?)형 Magach7A:포방패:각 포탑측면:평면 Magach7B:포방패:각 포탑측면:각 Magach7C:포방패:각 포탑측면:평면 Magach7D:포방패:구동가능 포탑측면:각 Magach8:Magach7D Magach9:Magach6C/D Sabra:화력증강형(120mm,사통) Sabra2:Sabra개량형
2: 분류 2 Magach3:M-48A1/A2의 이스라엘개량형(105MM/전차장해치/구동계열) Magach5:M-48A5(미국직도입분) (3/5 블레이저 장착) Magach6:M-60/A1/A3의 블레이저장갑형 Magach6B:Magach6의 개량형(Merkava와 공용부품화). Magach6B Gal:신형사통 Magach6B Gal Batash:신형장갑(복합?) Magach7A:Magach6급의 신형장갑형 Magach7C:Magach7A의 장갑개량(형태)형
3: 분류 3 Magach3:M-48A1/2(서독)/3(미국)의 이스라엘내 개량형 Magach5:M-48A5(미국직도입분) Magach6:M-60의 블레이저형 Magach6A:M-60A1의 블레이저형 Magach6B:Magach6A의 소폭개량형(주포내열자켓,연막탄발사기,기관총교체(FN.Mag) Magach6B Gal:M-60A1/3..Merkava와 공용부품화 Magach7A:M-60,신형장갑(복합:)사통,구동장치개량 Magach7B:신형괘도 Magach7C:Magach7의 신형포탑 Magach7D:M-60A1/A3용 신형(복합?)장갑 Magach7A의 60A1/3규격화 장갑 Magach8: Magach7D
4: 위키백과 분류 Magach 3 - Modernized M48A1/A2. The modifications included British 105 mm L7 cannon, low profile commander's cupola, upgraded communication suite and a 750 hp diesel engine. Were later fitted with Blazer ERA. Magach 5 - M48A5 in the original configuration. Were later fitted with Blazer ERA. Magach 6 - Modernized M60/M60A1/M60A3. Fitted with the Urdan low profile cupola and Blazer ERA. Magach 6A (6 Alef) - Modernized M60A1. Magach 6B (6 Bet) - Magach 6 with AVDS-1790-2C RISE (Reliability Improved Selected Equipment) engine. Magach 6C (6 Gimel) - Modernized M60A3. Magach 6M (6 Mem) - A designation applied to Magach 6A/B/C which were fitted with Nachal Oz fire control system, thermal sleeve and Merkava tracks. Magach 6B Gal (6 Bet Gal) - Magach 6B with Gal fire control system. Magach 6B Gal Batash (6 Bet Gal Batash) - Magach 6B Gal with 4th generation passive armor and 908 hp engine. The turret has angled sides and angled mantlet. This variant is sometimes unoficially referred to as Magach 7D or Magach 8. Magach 7 - M60 with 908 hp AVDS-1790-5A engine, additional passive armor, new fire control and Merkava-based tracks. Different armor configurations exist: Magach 7A (7 Alef) - Fixed flat mantlet cover with gun 'slots', flat sides to turret. Magach 7B (7 Bet) - Fixed angled mantlet cover with gun 'slots', angled sides to turret. Magach 7C (7 Gimel) - Fixed angled mantlet cover with gun 'slots', flat sides to turret. Magach should not be confused with Sabra series of upgrade packages for the M60A1/A3 which were developed for export to Turkey. Sabra includes upgrades similar to those of Magach 7 and is armed with the MG251 120 mm smooth-bore gun (same as Merkava 3)
5. Magach 7 설명 제작국가 이스라엘 제작연도 1990년 사용국가 이스라엘 길이 9.40m, 너비 3.60m, 높이 3.28m, 전투중량 54t, 최대속도 시속 48㎞, 항속거리 480㎞, 승무원 4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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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60 전차 업그레이드형 이스라엘 Magach 6 전차
Magach (히브리어로 영어식 표기는 Ma-GAKH) 혹은 전체글로 Merkevet Giborei Hayil (히브리어원으로 의미는 Chariot of War Heroes) 는 이스라엘군 전차로 미국으로부터 도입한 M48 과 M60 Patton 전차를 바탕으로 개조한 형식인데 Magach 3, 5 는 M48 전차에서, 그리고 Magach 6과 7은 M60 전차를 바탕으로 개조되었다.
[Magach (히브리어로 영어식 표기는 Ma-GAKH) 혹은 전체글로 Merkevet Giborei Hayil (히브리어원으로 의미는 Chariot of War Heroes) 는 이스라엘군 전차로 미국으로부터 도입한 M48 과 M60 Patton 전차를 바탕으로 개조한 형식인데 Magach 3, 5 는 M48 전차에서, 그리고 Magach 6과 7은 M60 전차를 바탕으로 개조되었다. 사막을 질주중인 Magach 6 의 모습]
공식적으로 "Magach"는 "Chariot of War Heroes"를 의미하지만, 다른 의미로 주장하는 의미도 있다.
이것은 명칭에 대한 진정한 어원으로 M48A3을 Gematria어로 풀어쓰면 40은 "mem" ("m"), 8은 "chet" ("ch") 그리고 3을 의미하는 "gimel" ("g")로 첫머리를 딴 글자라는 것이다. 다른 주장은 M48A3을 그대로 읽을 경우 MAgAch (4를 "A", 8은 "g" 등으로 읽음)라는 것이다. 또다른 주장은 "Magach"가 히브리어 어원인 "n.g.ch."와 "lingoach"와 유사한 단어인 "to ram"에서 나온 것이라는 주장이다.
이스라엘군이 말하는 일반적인 농담으로 "Magach"의미는 "Movil Gviyot Charukhot" - "charred bodies carrier", 아마도 Yom Kippur War 에서의 패배와 가연성높은 유압오일을 사용하여 화재가 잘 나는 M48을 참고하여 나온 단어라는 설도 있다.
마지막으로 다른 주장에서는 Magach가 맨처음 서독에서 양도한 중고의 미국제 M48 Patton 전차를 이스라엘이 독자적으로 개조하면서 히브리어로 48을 나타내는 두문자 Ma, Ch에, 독일을 나타내는 Ga를 사이에 둔 신조어라는 것이다.
Magach의 원형이 된 M48중 전차는, 미국 육군이 M47중 전차의 후계로서 1950년 10월부터 개발에 착수한 전차로, 1952년부터 1975년에 걸쳐 파생형을 포함해 11,703량이 생산되어 M60 전차가 전력화 될 때까지 미국 육군의 주력 전차였다.
[Magach의 원형이 된 M48중 전차는, 미국 육군이 M47중 전차의 후계로서 1950년 10월부터 개발에 착수한 전차로, 1952년부터 1975년에 걸쳐 파생형을 포함해 11,703량이 생산되어 M60 전차가 전력화 될 때까지 미국 육군의 주력 전차였다. 이스라엘은 서독 이외의 수개국으로부터 입수한 M48 전차의 개수형은 Magach 3, 5로 부르고 있다 사진은 마가크3 로 불리고 있는 M48A2형의 모습 주포를 105밀리 강선식포로 교체하고 엔진도 디젤엔진으로 교체한 타입이다]
이스라엘은 서독 이외의 수개국으로부터 입수한 M48 전차의 개수형은 Magach 3, 5로, M60A1과 A3는 Magach 6, 7 전차로 개량한다.
[포탑주변에 이스라엘이 독자 개발한 블레이져 장갑을 둘러진 마가크6의 모습 이스라엘은 미군과는 달리 장갑이 규격화되어 있지 않다]
원래 M60 전차 자체가, M48의 주포를 90mm포로부터 105 mm포에 강화하고 엔진을 가솔린엔진에서 디젤로 변경한 발전형이다. 그러므로 같은 바탕의 전차로 개수작업도 손쉽게 적용이 가능하였다.
이스라엘은 도입된 M48 전차 대부분을 M60 전차에 준한 105 mm 포와 디젤엔진 탑재형으로 개수한다. 이런 결과 바탕이 된 전차가 M48인지 M60 전차인지 구분이 모호해졌다.
Magach 전차 시리즈는, Magach 7까지가 알려져 있는데, 최초의 Magach는 1967년에 등장한 것으로 M48 전차를 베이스로 주포는 52.5 구경 90 mm라이플포 M41를 탑재한 상태였다.
1968년에 등장한 Magach 3은, M48 전차의 주포를 M60 전차와 같은 51 구경 105 mm M68로 변경하였고 차장용으로, M1 큐폴라나 M-4 Sherman 전차의 큐폴라를 탑재하여 주변관측을 용이하도록 변경한다.
1978년에 등장한 Magach5는 M48A5 개조형인데, 기본적으로 Magach3으로 같은 사양이지만, 차장용으로 Urdan공업사의 Urdan 큐폴라를 장착한다
M48/M60 전차에 탑재되었던 차장용의 12.7 mm 중기관총이 탑재된 소형 포탑은 전차 밖으로 머리를 내놓고 외부를 관측하며 전투를 지휘하는 이스라엘 육군의 전차장들에게 있어 사용하기 어렵고, 특히 차장 위치가 높아져 적의 저격목표가 되어 사상자가 속출했다. 그래서 낮은 형상이지만 장갑보호부를 늘리고 두터운 해치로 후부를 방어할 수 있는 Urdan 큐폴라가 도입된 것이다.
같은 시기에 등장한 Magach 6은 신형 M60 전차를 바탕으로 개조한 것으로 이스라엘산 폭발반응장갑 Blazer ERA을 장착한다. 이 폭발반응 장갑은 1973년의 제4차 중동 전쟁(Yom Kippur War)의 전훈을 바탕으로 이스라엘 육군의 요구에 의해 Rafael사와 IMI사가 협력해 개발한 것으로, 1974년중에 완성해, Blazer ERA라는 명칭으로 수출도 되고 있다.
[시가전 훈련중인 AKRKZM-6형의 모습 Magach 6은 신형 M60 전차를 바탕으로 개조한 것으로 이스라엘산 폭발반응장갑 Blazer ERA을 장착한다. 이 폭발반응 장갑은 1973년의 제4차 중동 전쟁(Yom Kippur War)의 전훈을 바탕으로 이스라엘 육군의 요구에 의해 Rafael사와 IMI사가 협력해 개발한 것으로, 1974년중에 완성해, Blazer ERA라는 명칭으로 수출도 되고 있다.]
Magach 6A (6 Alef)는 M60 전차의 개량형인 M60A1 전차를 베이스로 한 것으로, 그 이외는 Magach 6으로 같은 사양으로 역시 Blazer ERA 폭발반응 장갑을 장착한다.
[이스라엘은 M60씨리즈의 개량형을 마가크6/7로 부르고 있으며 Magach 6은 신형 M60 전차를 바탕으로 개조한 것으로 이스라엘산 폭발반응장갑 Blazer ERA을 장착한다. 이 폭발반응 장갑은 1973년의 제4차 중동 전쟁(Yom Kippur War)의 전훈을 바탕으로 이스라엘 육군의 요구에 의해 Rafael사와 IMI사가 협력해 개발한 것으로, 1974년중에 완성해, Blazer ERA라는 명칭으로 수출도 되고 있다. 성형작약탄은 물론이고 일부 철갑탄에도 효과가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다]
Magach 6B (6 Bet)는 M60A1 전차의 현대화 보수작업형인 M60A1RISE 전차를 개수한 것으로, 그 이외는 Magach 6과 같은 사양이다. 이것도 역시, Blazer ERA 폭발반응 장갑을 장착하며 현가장치와 사격 통제 장치(FCS)를 개량한 형태이다.
[마가크-6 는 블록형의 반응장갑을 덕지덕지 붙인게 특징으로 이후 설명한 마가크-7 과는 외형적으로 차이가 있다 ]
기동륜을 신형화하면서 전륜도 강철 제품으로 변경하고 궤도는 M60 전차가 사용하는 더블•핀/고무블록으로 결합된 T142 궤도를 메르카바 전차가 사용하는 싱글•핀식 강철제 궤도로 변경되었다. 또, 신형 FCS의 도입에 의해 이동간 사격 능력과 명중 정밀도가 향상되었고 포탑 잡구박스도 신형이 장착된다.
[마가크 6에는 실전을 통해 여러가지 개량이 가해지는데 여기에는 기동륜을 신형화하면서 전륜도 강철 제품으로 변경하고 궤도는 M60 전차가 사용하는 더블•핀/고무블록으로 결합된 T142 궤도를 메르카바 전차가 사용하는 싱글•핀식 강철제 궤도로 변경되었다. 또, 신형 FCS의 도입에 의해 이동간 사격 능력과 명중 정밀도가 향상되었고 포탑 잡구박스도 신형이 장착된다. ]
Magach 6R (6 Resh)는 Magach 6 전차의 주포에 2축안정 장치를 장비한 형식으로 주행간 사격능력이 향상되었다.
1982년에 등장한 Magach 6M (6 Mem)는 Magach 6R (6 Resh)에 신형 FCS, 주포 내열자켓 서멀•스리브의 장착, 풍향측정센서의 채용, 메르카바 전차용의 궤도와 신형 기동륜등의 개량을 실시한 형식이다.
1990년대에 등장한 Magach 7은, Magach 6R (6 Resh)의 파워 팩을 908 hp AVDS-1790-5A으로 변경하고 포탑의 전면, 좌우 측면, 차체 전면 그리고 사이드•스커트에 신형 모듈식 장갑을 장착한 형식이다. 이 때문에 포탑은 개수전 M60 전차의 쇄기형과는 완전히 다른 형으로 변형되어 M60의 흔적을 찾을 수 없는 전차가 되었다
[1990년대에 등장한 Magach 7은, Magach 6R (6 Resh)의 파워 팩을 908 hp AVDS-1790-5A으로 변경하고 포탑의 전면, 좌우 측면, 차체 전면 그리고 사이드•스커트에 신형 모듈식 장갑을 장착한 형식이다. 이 때문에 포탑은 개수전 M60 전차의 쇄기형과는 완전히 다른 형으로 변형되어 M60의 흔적을 찾을 수 없는 전차가 되었다]
이 모듈식 장갑은, 1982년의 갈릴리아 평화 작전에서 접전을 벌인 시리아군 T-72 전차와의 전투를 교훈으로 개발된 신형 장갑으로, 장갑판과 폭발반응 장갑을 조합한 성형작약탄과 운동 에너지탄에 대해 높은 방어력을 제공하는 장갑이다.
[마가크-7에 장착되어 잇는 모쥴식 장갑의 장착타입 포탑을 둘러싸듯 짜여져 있어 마가크-6에 장착되어 있는 블록타입 장갑보다 조밀하게 짜여져 있다]
특히 이 모듈식 장갑은 이름 그대로 차종에 맞춰 형태를 변경할 수 있는 모율식 설계로 장래의 화력 변화에 대응하여 방어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한다.
모듈식 장갑의 도입에 의해, Magach 7 전차의 중량은 원형인 M60 전차보다 6톤이나 증가했지만, 메르카바 전차용 싱글핀식 강제 주조 궤도로 변경하여 1.7톤의 중량 절감으로 Magach 7 전차의 전투 중량은 M60 전차의 49.7톤에서 4.3톤만 증가한 54톤이 되었고 이에 상응하여 파워팩을 메르카바 전차와 동일하게 탑재함으로써 서로 교환할 수 있어 정비수요도 감소될 수 있게 되었다.
파워팩의 개량사항을 보면, M60 전차 시리즈에 탑재된 Teledyne Continental (현재 General Dynamics Land Systems)사제 AVDS-1790-2C 12기통 공냉디젤 엔진 (출력 750 hp)을 AVDS-1790-5A V형 12 기통 공냉 디젤엔진(출력 908 hp)으로 교체하고 변속기는 Allison사제 CD-850-6 A자동 변속기를 신형의 CD-850-6 BX 자동 변속기로 교체되었다. 이로써 출력/중량비가 향상되고 저속 토르크의 안정성이 증가하여 부정지 기동성능이 한층 양호하게 되었다. 이와 더불어 포탑 중량이 증가하여 유압식 선회 시스템도 강화되었다.
[1982년 갈릴리의 평화 작전에서 첫 등장한 마가크-6 는 새로운 반응장갑 장착으로 대전차 미사일에 대해 효과적으로 방어하여 승무원들의 생명을 안전하게 지켜낼수 있었다]
Magach 7 전차의 FCS는, 1991년의 걸프전쟁의 전훈을 바탕으로 Elbit/ELOP사가 개발한 Matador FCS로 Merkava 전차와 같은 장비를 장착한다. 이 FCS는, 주야간 겸용 포수용 조준 장치, 레이저측원기, 디지탈 탄도 컴퓨터와 각종 센서(포신내 온도, 포신 마모등외), 주포 지향 동조 조준 시스템, 독립식 포수용 시찰 장치, 차장용 조준 장치등으로부터 구성되어 있다.
[이스라엘은 꾸준히 M60 씨리즈를 개량해오고 있으며 최신 사양으로는 마가크-7 이 있다 이는 M60A3에 반응장갑을 장착한것으로 보이며 우리가 아는 패튼전차의 이미지는 좀체 찾기 어렵다]
주포는, M60 전차의 105 mm M68과 같지만 IMI사가 개발한 M111 APFSDS(날개안정분리철갑탄), 보다 발전된 M413 APFSDS를 발사할 수가 있어 장갑 관통력이 향상되었다
부무장으로 12.7 mm M2 1정과 7.62 mm 기관총 FN-MAG 2정을 장착하는데 12.7 mm 중기관총 M2는 주포방패에 고정 장비 되어 전차내로부터 리모콘으로 사격할 수 있다. 7.62 mm FN-MAG는, 포탑의 차장과 장전수 해치 앞에 각각 장비 되었고 다른 이스라엘 육군 전차처럼 특유의 대보병용 60 mm 경박격포를 포탑 우측면에 장착한다.
[이스라엘의 전차는 중무장을 하는것으로 유명한데 부무장으로 12.7 mm M2 1정과 7.62 mm 기관총 FN-MAG 2정을 장착하는데 12.7 mm 중기관총 M2는 주포방패에 고정 장비 되어 전차내로부터 리모콘으로 사격할 수 있다. 7.62 mm FN-MAG는, 포탑의 차장과 장전수 해치 앞에 각각 장비 되었고 다른 이스라엘 육군 전차처럼 특유의 대보병용 60 mm 경박격포를 포탑 우측면에 장착한다. ]
또, 포탑의 좌우 측면 앞부분에는, 이스라엘 독자적인 박스식 6 연장 연막탄 발사기를 장착한다
1998년에 등장한 Magach 7C (7 Gimel)은 Magach 7 전차의 모듈식 장갑의 장착방법을 변경한 형식으로 형태로, 포탑 전면이 수직에 가까웠던 것에 반해 쇄기형으로 경사각을 가진 형태로 변경되었다
[1998년에 등장한 Magach 7C (7 Gimel)은 Magach 7 전차의 모듈식 장갑의 장착방법을 변경한 형식으로 형태로, 포탑 전면이 수직에 가까웠던 것에 반해 쇄기형으로 경사각을 가진 형태로 변경되었다]
이스라엘 육군에서는 현재 Merkava Mk. 3 전차, 등과 함께, Magach 7, Magach 7C (7 Gimel)을 병행해 운용하고 있EK. 이스라엘에서는 Magach 7C (7 Gimel)을 베이스로, IMI 사제의 120 mm활강포를 탑재한 Sabra 전차를 개발하여 자국군외에 터키에 수출하였다.
Magach 전차 총정리
Magach 3 - M48A1/A2 현대화형. 개량사항은 영국제 105 mm L7 캐논포와 낮은 형상의 차장용 큐폴라, 업그레이드된 통신장비. 가솔린 엔진 파워팩을 750 hp 디젤엔진인 Continental AVDS-1790-2A로 교체하고 변속기도 Allison CD-850-6로 변경, 후에 Blazer ERA 장착.
[Magach 3 - M48A1/A2 현대화형. 개량사항은 영국제 105 mm L7 캐논포와 낮은 형상의 차장용 큐폴라, 업그레이드된 통신장비등을 장비 후에 모두 반응장갑을 장착한다]
Magach 5 - M48A5이 원형으로 대체적으로 Magach 3과 동일하지만 엔진과 변속기가 약간 다른데, AVDS-1790-2D와 CD-850-6A 탑재. 후에 Blazer ERA 장착.
Magach 6 - M60/M60A1/M60A3 전차의 현대화형. Urdan 저형상 큐폴라와 Blazer ERA 장착. Magach 6A (6 Alef) - M60A1 개량형. 전부 Magach 6B 형으로 업그레이드됨.
Magach 6B (6 Bet) - M60A1 RISE형처럼 업그레이드된 형식으로 M60A1에 AVDS-1790-2C RISE (Reliability Improved Selected Equipment)엔진을 장착.
[Magach 6B (6 Bet) 는 M60A1 RISE형처럼 업그레이드된 형식으로 M60A1에 AVDS-1790-2C RISE (Reliability Improved Selected Equipment)엔진을 장착한 타입이다]
Magach 6B Gal (6 Bet Gal) - Magach 6B에 Gal 사통장비 장착형.
Magach 6B Gal Batash (6 Bet Gal Batash) - Magach 6B Gal에 4세대 패시브장갑과 908 hp 엔진을 탑재. 포탑은 측면과 전면방패에 경사각을 가짐. 때때로 이 형식은 비공식적으로 Magach 7D 혹은 Magach 8이라고도 불림.아주 제한된 수량이 Magach 6B Gal에서 개조됨.
[Magach 6B Gal Batash (6 Bet Gal Batash) 은 Magach 6B Gal에 4세대 패시브장갑과 908 hp 엔진을 탑재. 포탑은 측면과 전면방패에 경사각을 가짐. 때때로 이 형식은 비공식적으로 Magach 7D 혹은 Magach 8이라고도 불림.아주 제한된 수량이 Magach 6B Gal에서 개조된 타입이다]
Magach 6B Baz (6 Bet Baz) - Magach 6B에 Baz 사격통제장비 장착. 아주 적은 수량의 전차가 Magach 6B형을 개수하여 제작됨. Magach 6C (6 Gimel) - M60A3 개수형. Magach 6R (6 Resh) - M60 개수형으로 AVDS-1790-2AG엔진을 장착하여 AVDS-1790-2A와 비교하여 더 출력이 강화된 전기발전기 탑재됨. Magach 6R* (6 Resh*) - Magach 6R형에 Nachal Oz FCS를 탑재할 마운트를 장착 Magach 6M (6 Mem) - Magach 6R*에 Nachal Oz 사통장비 탑재한 형식
Magach 7 - M60 전차에 908마력의 AVDS-1790-5A 엔진을 탑재하고 패시브장갑이 추가되며 신형 사격통제장비와 Merkava형 궤도 장착. 아 또한 각기 다른 형식이 존재하는데: Magach 7A (7 Alef) - 포 Slot을 가진 고정식 플랫 방패장착. Magach 7B (7 Bet) - 잠정형식으로 장갑형상이 7C와 유사. 생산형은 없슴. Magach 7C (7 Gimel) - 포 Slot을 가진 경사각 방패 장착형. Magach 8 (also known as Magach 7D)
[M60 전차에 908마력의 AVDS-1790-5A 엔진을 탑재하고 패시브장갑이 추가되며 신형 사격통제장비와 Merkava형 궤도 장착으로 여러가지 타입이 존재한다]
Magach는 Magach 7형과 특별히 유사한 형상이지만 터키에 수출된 M60A1/A3를 위한 업그레이드된 패키지가 적용된 Sabra와 혼동을 하면 않된다. Sabra는 Magach 7에 적용된 개량사항외에도 Merkava 3과 동일한 MG251 120 mm 활강포를 장착한 점에서 확연하게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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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60 전차 업그레이드형 이스라엘 Magach7 전차
Magach (히브리어로 מג"ח; Ma-GAKH) 혹은 전체글로 Merkevet Giborei Hayil (히브리어 מרכבת גיבורי חיל, lit. Chariot of War Heroes) 는 이스라엘군 전차로 미국으로부터 도입한 M48 과 M60 Patton 전차를 바탕으로 개조한 형식인데 Magach 3, 5 는 M48 전차에서, 그리고 Magach 6과 7은 M60 전차를 바탕으로 개조되었습니다.
공식적으로 "Magach"는 "Chariot of War Heroes"를 의미하지만, 다른 의미로 주장하는 의미도 있다. 이것은 명칭에 대한 진정한 어원으로 M48A3을 Gematria어로 풀러쓰면 40은 "mem" ("m"), 8은 "chet" ("ch") 그리고 3을 의미하는 "gimel" ("g")로 첫머리를 딴 글자라는 것이다. 또다른 주장은 M48A3을 그대로 읽을 경우 MAgAch (4를 "A", 8은 "g" 등으로 읽음)라는 것이다. 마지막 주장은 "Magach"가 히브리어 어원인 "n.g.ch."와 "lingoach"와 유사한 단어인 "to ram"에서 나온 것이라는 주장이다.
이스라엘군이 말하는 일반적인 농담으로 "Magach"의미는 "Movil Gviyot Charukhot" - "charred bodies carrier", 아마도 Yom Kippur War 에서의 패배와 가연성높은 유압오일을 사용 화재가 잘 나는 M48을 참고하여 나온 단어라는 설도 있습니다.
다른 주장에서는 Magach가 맨처음 서독에서 양도한 중고의 미국제 M48 Patton 전차를 이스라엘이 독자적으로 개조하면서 히브리어로 48을 나타내는 두문자 Ma, Ch에, 독일을 나타내는 Ga를 사이에 둔 신조어라는 것이다.
Magach의 원형이 된 M48중 전차는, 미국 육군이 M47중 전차의 후계로서 1950년 10월부터 개발에 착수한 전차로, 1952년부터 1975년에 걸쳐 파생형을 포함해 11,703량이 생산되어 M60 전차가 전력화 될 때까지 미국 육군의 주력 전차였다.
[랍비에게 축복을 받는 모습으로 측면 스커트가 얼마나 두터운지 잘 보여주는 사진중 하나이다. 마가크-7 은 M60A3형을 기반으로 한 패튼전차의 최신 개량형이라 할 수 있다]
이스라엘은 서독 이외의 수개국으로부터 입수한 M48중 전차의 개수형은 Magach 3, 5로, M60 전차 시리즈를 기본으로 Magach 6, 7 전차도 만들어졌다.
원래 M60 전차 자체가, M48의 주포를 90 mm포로부터 105 mm포에 강화하고 엔진을 가솔린엔진에서 디젤로 변경한 발전형이다.
이스라엘은 도입된 M48 전차 대부분을 M60 전차에 준한 105 mm 포와 디젤엔진 탑재형에으로 개수한다. 이런 결과 바탕이 된 전차가 M48인지 M60 전차인지 구분이 모호해졌다.
Magach 전차 시리즈는, Magach 7까지가 알려져 있는데, 최초의 Magach는 1967년에 등장한 것으로 M48 전차를 베이스로 주포는 52.5 구경 90 mm라이플포 M41를 탑재한 상태였다.
[매복중인 마가크-7의 모습으로 쇄기꼴로 변경된 포탑 장갑을 볼수 있는 사진이다. 마가크-7은 마가크-6 형에 장착된 블록형의 반응장갑 대신 치밀하게 짜여진 상자형의 복합장갑으로 교체되어 성형작약탄을 비롯 철갑탄에도 일부 방호력이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다]
1968년에 등장한 Magach 3은, M48 전차의 주포를 M60 전차와 같은 51 구경 105 mm M68로 변경하였고 차장용으로, M1 큐폴라나 M-4 Sherman 전차의 큐폴라를 탑재하여 주변관측을 용이하도록 변경한다.
1978년에 등장한 Magach 5는 M48A5 개조형인데, 기본적으로 Magach 3으로 같은 사양이지만, 차장용으로 Urdan공업사의 Urdan 큐폴라를 장착한다
M48/M60 전차에 탑재되었던 차장용의 12.7 mm 중기관총이 탑재된 소형 포탑은 전차 밖으로 머리를 내놓고 외부를 관측하며 전투를 지휘하는 이스라엘 육군의 전차장들에게 있어 사용하기 어렵고, 특히 차장 위치가 높아져 적의 저격목표가 되어 사상자가 속출했다. 그래서 낮은 형상이지만 장갑보호부를 늘리고 두터운 해치로 후부를 방어할 수 있는 Urdan 큐폴라가 도입된 것이다
같은 시기에 등장한 Magach 6은 신형 M60 전차를 바탕으로 개조한 것으로 이스라엘산 폭발반응장갑 Blazer ERA을 장착한다
[마가크-7은 여러가지 타입이 존재하는데 이중 일부는 메르카바 3/4 의 기술이 들어간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로인해 전체적인 형태나 실루엣이 상당히 닮아있다.]
이 폭발반응 장갑은, 1973년의 제4차 중동 전쟁(Yom Kippur War)의 전훈에 의해, 이스라엘 육군의 요구로 라파엘사와 IMI사가 협력해 개발한 것으로, 1974년중에 완성해, Blazer ERA라는 명칭으로 수출도 되고 있다.
Magach 6A (6 Alef)는 M60 전차의 개량형인 M60A1 전차를 베이스로 한 것으로, 그 이외는 Magach 6으로 같은 사양으로 역시 Blazer ERA 폭발반응 장갑을 장착한다.
Magach 6B (6 Bet)는 M60A1 전차의 현대화 보수작업형인 M60A1RISE 전차를 개수한 것으로, 그 이외는 Magach 6과 같은 사양이다. 이것도 역시, Blazer ERA 폭발반응 장갑을 장착하며 현가장치와 사격 통제 장치(FCS)를 개량한 형태이다.
기동륜을 신형화하면서 전륜도 강철 제품으로 변경하고 궤도는 M60 전차가 사용하는 더블•핀/고무블록으로 결합된 T142 궤도를 메르카바 전차가 사용하는 싱글•핀식 강철제 궤도로 변경되었다. 또, 신형 FCS의 도입에 의해 이동간 사격 능력과 명중 정밀도가 향상되었고 포탑 잡구박스도 신형이 장착된다.
[마가크-7은 방호력은 증가되었으나 주포는 그대로 105밀리는 유지하고 있는데 이를 교체할려면 비용적인 문제도 있지만 이스라엘은 IMI사가 개발한 M111 APFSDS(날개안정분리철갑탄), 보다 발전된 M413 APFSDS를 발사할 수가 있어 장갑 관통력이 향상되었다.이스라엘에서 개발한 전차포탄은 특히 관통력이 우수한것으로 정평이 나 있다 ]
Magach 6R (6 Resh)는 마가크 6 전차의 주포에 2축안정 장치를 장비한 형식으로 주행간 사격능력이 향상되었다.
1982년에 등장한 Magach 6M (6 Mem)는 Magach 6R (6 Resh)에 신형 FCS, 주포 내열자켓 서멀•스리브의 장착, 풍향측정센서의 채용, 메르카바 전차용의 궤도와 신형 기동륜등의 개량을 실시한 형식이다.
[Magach 7 전차의 FCS는, 1991년의 걸프전쟁의 전훈을 바탕으로 Elbit/ELOP사가 개발한 Matador FCS로 Merkava 전차와 같은 장비를 장착한다. 이 FCS는, 주야간 겸용 포수용 조준 장치, 레이저측원기, 디지탈 탄도 컴퓨터와 각종 센서(포신내 온도, 포신 마모등외), 주포 지향 동조 조준 시스템, 독립식 포수용 시찰 장치, 차장용 조준 장치등으로부터 구성되어 있다. 이는 장애물이 없는 광할한 사막에서 조준성능이 매우 뛰어난것으로 알려져 있다 ]
1990년대에 등장한 Magach 7은, Magach 6R (6 Resh)의 파워 팩을 908 hp AVDS-1790-5A으로 변경하고 포탑의 전면, 좌우 측면, 차체 전면 그리고 사이드•스커트에 신형 모듈식 장갑을 장착한 형식이다.
이 때문에 포탑은 개수전 M60 전차의 쇄기형과는 완전히 다른 형으로 변형되어 M60의 흔적을 찾을 수 없는 전차가 되었다
이 모듈식 장갑은, 1982년의 갈릴리아 평화 작전에서 접전을 벌인 시리아군 T-72 전차와의 전투를 교훈으로 개발된 신형 장갑으로, 장갑판과 폭발반응 장갑을 조합한 성형작약탄과 운동 에너지탄에 대해 높은 방어력을 제공하는 장갑입니다.
특히 이 모듈식 장갑은 이름 그대로 차종에 맞춰 형태를 변경할 수 있는 모율식 설계로 장래의 화력 변화에 대응하여 방어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한다.
모듈식 장갑의 도입에 의해, Magach 7 전차의 중량은 원형인 M60 전차보다 6톤이나 증가했지만, 메르카바 전차용 싱글핀식 강제 주조 궤도로 변경하여 1.7톤의 중량 절감으로 Magach 7 전차의 전투 중량은, M60 전차의 49.7톤에서 4.3톤이 증가한 54톤이 되었고 이에 상승하여 파워펙도 메르카바 전차와 동일하여 서로 교환할 수 있어 정비수요도 감소될 수 있게 되었다.
[창정비중인 마가크-7의 모습 ]
M60 전차 시리즈에 탑재된 Teledyne Continental (현재 General Dynamics Land Systems)사제 AVDS-1790-2C 12기통 공냉디젤 엔진 (출력 750 hp)을 AVDS-1790-5A V형 12 기통 공냉 디젤엔진(출력 908 hp)으로 교체하고 변속기도, Allison사제의 CD-850-6 A자동 변속기에서 신형의 CD-850-6 BX 자동 변속기에 교체 되었다. 이로써 출력/중량비가 향상되고 저속 토르크의 안정성이 증가하여 부정지 기동성능이 한층 양호하게 된다. 이와 더불어 포탑 중량이 증가하여 유압식 선회 시스템도 강화되었다.
Magach 7 전차의 FCS는, 1991년의 걸프전쟁의 전훈을 바탕으로 Elbit/ELOP사가 개발한 Matador FCS로 Merkava 전차와 같은 장비를 장착한다. 이 FCS는, 주야간 겸용 포수용 조준 장치, 레이저측원기, 디지탈 탄도 컴퓨터와 각종 센서(포신내 온도, 포신 마모등외), 주포 지향 동조 조준 시스템, 독립식 포수용 시찰 장치, 차장용 조준 장치등으로부터 구성되어 있다.
주포는, M60 전차의 105 mm M68과 같지만 IMI사가 개발한 M111 APFSDS(날개안정분리철갑탄), 보다 발전된 M413 APFSDS를 발사할 수가 있어 장갑 관통력이 향상되었다
[이스라엘 IMI사가 개발한 전차용 포탄들은 특히 관통력과 사거리, 명중률 이 우수한것으로 정평이 나 있다]
부무장으로 12.7 mm M2 1정과 7.62 mm 기관총 FN-MAG 2정을 장착하는데 12.7 mm 중기관총 M2는 주포방패에 고정 장비 되어 전차내로부터 리모콘으로 사격할 수 있다. 7.62 mm FN-MAG는, 포탑의 차장과 장전수 해치 앞에 각각 장비 되었다.
[현장에서 주포의 조정중인 전차병의 모습. 이스라엘의 전차병은 세계적으로 훈련이 잘되어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또, 다른 이스라엘 육군 전차처럼 특유의 대보병용 60 mm 경박격포를 포탑 우측면에 장착한다. 또, 포탑의 좌우 측면 앞부분에는, 이스라엘 독자적인 박스식 6 연장 연막탄 발사기를 장착한다
1998년에 등장한 Magach 7C (7 Gimel)은 Magach 7 전차의 모듈식 장갑의 장착방법을 변경한 형식으로 형태로, 포탑 전면이 수직에 가까웠던 것에 반해 쇄기형으로 경사각을 가진 형태로 변경되었다
이스라엘 육군에서는 현재 Merkava Mk. 3 전차, 등과 함께, Magach 7, Magach 7C (7 Gimel)을 병행해 운용하고 있다
[현재 마가크-7 형은 최신의 7C형에 개발되어 배치중에 있으며 메르카바와 씨리즈와 더불어 이스라엘의 주력전차를 맡고 있다]
이스라엘에서는 Magach 7C (7 Gimel)을 베이스로, IMI 사제의 120 mm활강포를 탑재한 Sabra 전차를 개발하여 자국군외에 터키에 수출하였다.
제원<마가크 7 전차> 전체 길이: 차체장: 전폭:3.63m 전고: 완비 중량:54.0t 승무원:4명 엔진:GDLS AVDS-1790-5A 4 stroke V형 12 기통 공냉 디젤 최대 출력:908hp/2,400rpm 최대 속도: 항속 거리: 무장:51 구경 105 mm라이플포M68×1(63발) 7.62 mm기관총 FN-MAG×3 60 mm경박격포 M140×1 장갑:복합 장갑
<참고 문헌> •「PANZER2005연 6 월호 이스라엘의 M48/60 전차 현대화 시리즈」시라이시 미츠루저아르고노트사 •「PANZER2002연 6 월호 이스라엘의 M60 개량형과 마가크」고시삼춘저아르고노트사 •「PANZER2002연 2 월호 이스라엘의 현대화형 M60 전차」아르고노트사 •「세계 AFV 연감 2002~2003 전차&자주포/로켓」아르고노트사 •「세계의 주력 전차 카탈로그」3수사 출처 : http://mirainet.cool.ne.jp/sheep/combat.html |
이처럼 이스라엘은 무기개량의 달인답게 1960년대 도입한 패튼전차 씨리즈를 독자적으로 개수하여 3세대급 전차 정도의 성능을 갖도록 개량한 마가크6과 마가크7 씨리즈를 도입 자국의 전차세력을 늘려옴과 동시에 이들 기술을 적극 활용해 세계 각국에서 운용중인 다양한 패튼전차 개량사업에 뛰어들고 있는데 이중 가장 최근에 성공한 사례가 바로 터키군의 M-60 Sabra(사브라) III 사업입니다.
터키군의 M-60 Sabra III Turco
[궁극의 패튼전차로 불링고 있는 터키군의 Sabra Mk.III (혹은 M60T) 전차의 모습 이스라엘의 패튼전차 개량기술은 터키로 넘어가 터키육군 Sabra Mk.III 혹은 M60T라 불리는 개량형 M60 전차 사업으로 수출되고 있다. ]
1970년대이래 미국제의 M60 전차 시리즈를 계속 사용하고 있는 이스라엘 육군에서는, 1980년대 이후, 독자적으로 M60 전차 시리즈의 현대화 보수작업 사업을 계속하고 있다. 그 최신의 경우가 바로 「사브라」로서 1998년에 완성된 현대화 보수작업 킷 입니다.
[M60 전차 시리즈를 계속 사용하고 있는 이스라엘 육군에서는, 1980년대 이후, 독자적으로 M60 전차 시리즈의 현대화 보수작업 사업을 계속하고 있다. 그 최신의 경우가 바로 「사브라」로서 1998년에 완성된 현대화 보수작업 킷 프로그램을 말한다 터키에서는 이를 M60T라 부르기도 한다]
[사브라 프로그램은 IMI(이스라엘 군사공업) 사가 구식화한 M60 전차의 능력향상 프로그램의 제안으로해외에 팔기 위해 개발한 것으로, 120mm활강포와 그 탄약, 하이브리드(hybrid)형 사격 통제 장치, 적외선/레이저 탐지기, 추가 장갑 세트, 자동 소화 장치, 배기 발연 장치, 개량형 서스펜션 등, 수많은 보수작업용 장비품으로부터 구성되어 있다.]
이 프로그램은 IMI(이스라엘 군사공업) 사가 구식화한 M60 전차의 능력향상 프로그램의 제안으로해외에 팔기 위해 개발한 것으로, 120mm활강포와 그 탄약, 하이브리드(hybrid)형 사격 통제 장치, 적외선/레이저 탐지기, 추가 장갑 세트, 자동 소화 장치, 배기 발연 장치, 개량형 서스펜션 등, 수많은 보수작업용 장비품으로부터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브라의 최대의 특징은, M60 전차 시리즈의 주포인 51 구경 105 mm라이플포 M68을 이스라엘제의 44 구경 120 mm활강포 MG251와 바꾸고 있는 것이다.
[사브라에 장착된 120 mm활강포는, 독일의 라인 메탈사의 기술 협력으로 IMI사가 개발한 것으로, 최초부터 M68와 교환 가능하게 설계되고 있어 메르카바 Mk. 3 전차에도 탑재되고 있다.]
이 120 mm활강포는, 독일의 라인 메탈사의 기술 협력으로 IMI사가 개발한 것으로, 최초부터 M68와 교환 가능하게 설계되고 있어 메르카바 Mk. 3 전차에도 탑재되고 있다.
[사브라 전차의 장갑을 잘 볼수 있는 사진으로 마가크-7C의 복합장갑 기술을 유용하고 있다]
이 포는, 동사의 개발한 포탄을 사용해, APFSDS(장탄통부익안정 철갑탄)와 HEAT(성형작약탄)를 발사한다.
120 mm포의 위력을 최대한으로 발휘시키기 위해서는 사격통제장치(FCS)도 거기에 응해 능력을 향상시키지 않으면 안되는데 그 때문에 사브라에서는 이스라엘의 에르비트사제의 나이트 FCS를 탑재합니다.
[사브라전차에서 120 mm포의 위력을 최대한으로 발휘시키기 위해서는 사격통제장치(FCS)도 거기에 응해 능력을 향상시키지 않으면 안되는데 그 때문에 사브라에서는 이스라엘의 에르비트사제의 나이트 FCS를 탑재한다]
다만, 진보한 FCS를 가지는 M60A3 전차를 모체로 보수작업을 바라는 나라에 대해서는, 주포와 장갑 방어력의 강화만으로 끝나는 경우도 있어 이런경우에는 FCS의 교체를 실시하지 않을수도 있다고 합니다.
[사브라 전차에 장착되는 나이트 FCS는, 디지탈 탄도 컴퓨터와 포수용의 2축안정형 주/야간사이트, 레이저측원기, 차장용 사이트등으로부터 구성되어 있다. 이는 전반적으로 3세대 전차급의 우수한 사격통제장비라 할수 있다]
나이트 FCS는, 디지탈 탄도 컴퓨터와 포수용의 2축안정형 주/야간사이트, 레이저측원기, 차장용 사이트등으로부터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브라 전차에 장착된 포수용 암시 사이트는, 팟시브의 적외선(열선) 방식으로 차장용 사이트에도 화상을 보낼 수 있다.(초보적인 헌터- 킬러 기능) ]
포수용 암시 사이트는, 팟시브의 적외선(열선) 방식으로 차장용 사이트에도 화상을 보낼 수 있다.(초보적인 헌터- 킬러 기능)
120 mm포의 제어는 하이브리드(hybrid) 방식으로 포탑의 선회는 전동방식으로 포의 부앙은 유압식으로 구동 되고 있습니다.
사브라에서는, 이스라엘군전차의 특징적인 장비인, 대보병용의 60mm경박격포를 기본 장비 할 수 있다.
60mm경박격포는, 포탑의 우측면, 차장용 헷치 주변에 장착되어 유탄이나 발연탄, 조명탄등을 투사 할 수 있습니다.
또, 부무장으로서는, 7.62 mm기관총 FN-MAG가 주포와 같은 축에 1정, 차장과 장전손의 해치에각각 1정씩 갖출 수 있다.
차장용 헷치도, 이스라엘제의 저프로파일형으로 변경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해치를 4단계에 개폐할 수 있어 조금 띄운 상태로, 차장이 직접 주위를 시찰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한편, 방어력면에서는, 포탑의 전면과 좌우 측면, 차체 전면, 사이드•스커트에 신개발의 모듈러 장갑 시스템이 장착되어 장갑 방어력이 현격히 강화되어 있습니다.
[사브라 전차의 개량에는 철저하게 실전으로 닦아진 결험으로 개량되었으며 방어력면에서는, 포탑의 전면과 좌우 측면, 차체 전면, 사이드•스커트에 신개발의 모듈러 장갑 시스템이 장착되어 장갑 방어력이 현격히 강화되어 있다.]
이 모듈러 장갑 시스템은, 메르카바 Mk.3 전차에도 도입되어 있는 장갑으로 금속 플레이트와 폭발반응 장갑을 조합하는 방식으로 성형작약탄과 운동 에너지탄의 양쪽 모두에 대해서 높은 방어력을 발휘하는 장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브라 전차에 장착된 모듈러 장갑 시스템은, 메르카바 Mk.3 전차에도 도입되어 있는 장갑으로 금속 플레이트와 폭발반응 장갑을 조합하는 방식으로 성형작약탄과 운동 에너지탄의 양쪽 모두에 대해서 높은 방어력을 발휘하는 장갑으로 알려져 있다.]
모듈러 장갑의 장착에 의해, 포탑 앞부분의 형상은 뾰족한 쇄기형으로 바뀌어, 전투 중량도 2t정도 증가하지만, 최종적인 중량은, 기본으로 된 M60 전차 시리즈의 형태의 중량정도나 유저가 요구하는 방어력에 따라 각각 다르다.
[사브라 전차는 모듈러 장갑의 장착에 의해, 포탑 앞부분의 형상은 뾰족한 쇄기형으로 바뀌어, 전투 중량도 2t정도 증가하지만, 최종적인 중량은, 기본으로 된 M60 전차 시리즈의 형태의 중량정도나 유저가 요구하는 방어력에 따라 각각 다르다. 요구사항에 따라 경장갑을 할수도 있고 반대로 중장갑을 장착할 수도 있는 다양한 옵션이 주어져 있는것이다]
사브라에는 자동 소화 시스템도 장착되어 있는데 이로인해 생존성 향상에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중량의 증가에 대응해, 사브라에서는 주행 시스템과 기관관계도 강화되고 있습니다.
서스펜션에서는, 토션바•스프링과 쇼크•유기압소바가 강화되어 승차감과 사격시의 안정성이 향상되어 있습니다.
[사브라 전차는 중량의 증가에 대응해, 사브라에서는 주행 시스템과 기관관계도 강화되고 있다 서스펜션에서는, 토션바•스프링과 쇼크•유기압소바가 강화되어 승차감과 사격시의 안정성이 향상되어 있다]
궤도는, M60 전차 오리지날의 더블•핀/러버•블록 조립식의 T142궤도로부터, 이스라엘의 우르단•인더스트리 사제의 싱글핀식의 궤도로 바꿀 수 있어, 내구성이 향상한다.
[사브라에 장착되는 궤도는, M60 전차 오리지날의 더블•핀/러버•블록 조립식의 T142궤도로부터 이스라엘의 우르단•인더스트리 사제의 싱글핀식의 궤도로 바꿀 수 있으며 이경우 내구성이 상당히 향상되는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궤도는, 메르카바 전차에 이용되고 있는것과 같은 제품입니다.
기관계에 대해서는, 파워팩이 메르카바 전차용의 것과 교환됩니다.
M60전차 시리즈에 탑재되어있는 텔레다인•칸타넨톨사(현제너럴•다이내믹스•랜드•시스템즈사) 제의 AVDS-1790-2C V형 12 기통 공냉 디젤엔진(출력 750 hp)과 동사제의 AVDS-1790-5A V형 12 기통 공냉 디젤엔진(출력 908 hp)과 환장되며 변속기도, 앨리슨사제의 CD-850-6 A자동 변속기로와 신형의 CD-850-6 BX 자동 변속기로이 가능합니다.
[사브라전차에는 반응장갑등의 장착으로 전체 중량이 증가하는것에 대해 M60전차 시리즈에 탑재되어있는 텔레다인•칸타넨톨사(현제너럴•다이내믹스•랜드•시스템즈사) 제의 AVDS-1790-2C V형 12 기통 공냉 디젤엔진(출력 750 hp)과 동사제의 AVDS-1790-5A V형 12 기통 공냉 디젤엔진(출력 908 hp)으로 교체가 가능하며 변속기도, 앨리슨사제의 CD-850-6 A자동 변속기로와 신형의 CD-850-6 BX 자동 변속기로 교체도 가능하다.]
AVDS-1790-5 A엔진은, 메르카바 Mk.1/Mk2 전차와 공통의 것으로, M60 전차 시리즈의 AVDS-1790-2 C엔진과는 90%이상의 부품이 공통입니다.
이것외에 세세한 장비로서는, 이스라엘 독자적인 박스식 6연장 발연탄발 발사기가 좌우 측면으로 장착되어 있고 포탑 표면의 마스트에는 적외선/레이저 탐지기가 장착된다.
[사브라전차는 현존하는 패튼전차를 베이스로 하는 전차중에는 가장 강력한 전투력을 가진 전차라 할수 있다.]
이것은 레이저나 적외선의 조사를 탐지해 경고하며 적 미사일 탐지시 즉석에서 연막을 전개해 적의 공격을 막을 수가 있다.
이스라엘 육군은 지금까지, M60 전차에 모듈러 장갑 시스템을 장착한 마가크-7을 개발하거나 IMI 사제의 120 mm활강포를 M60 전차에 장비 하는 보수작업을 겸해왔지만, 이 사브라는, 지금까지의 M60 전차 현대화 보수작업 기술을 일괄 집대성 한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아직까지 약900량의 M60A3 전차를 보유하는 터키육군을 시작해로서 M60 전차 시리즈를 주력으로 하는 육군도 많고 또한 미국 육군으로부터 퇴역한 M60 전차 시리즈도, 중고 전차 시장에 나타나고 있어 이 때문에, 사브라의 잠재적 시장은 꽤 넓다고 생각된다.
제원<사브라 전차>
전체 길이: 9.40m
차체장: 8.26m
전폭: 3.63m
전고:3.05m
완비 중량:55.0t
승무원:4명
엔진:GDLS AVDS-1790-5A 4 stroke V형 12 기통 공냉 디젤
최대 출력:908hp/2,400rpm
최대 속도:48km/h
항속 거리:450km
무장:44 구경 120 mm활강포MG251×1(42발)
7.62 mm기관총 FN-MAG×3
60 mm경박격포 M140×1
장갑:복합 장갑
<참고 문헌>
•「PANZER2005연 6 월호 이스라엘의 M48/60 전차 현대화 시리즈」시라이시 미츠루저아르고노트사
•「PANZER2002연 6 월호 이스라엘의 M60 개량형과 마가후」고시삼춘저아르고노트사
•「세계 AFV 연감 2002~2003 전차&자주포/로켓」아르고노트사
•「세계의 최신 병기 카탈로그 육군편」3수사
•「세계의 주력 전차 카탈로그」3수사
•「전차 명부 1946~2002 현용 편」코에이
글출처 : http://yanagi.0kr.net/ground/tank/is/sabra/sabra.php 안승현의 군사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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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역시 반응장갑이 덕지덕지 붙은 마가크가 가장 이스라엘스러운 전차라고 생각합니다.....잘 보고 갑니다~!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