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니..
프랑스와 영국과 서독은 조기선발을 하는나라에요..
엘리트주의고 개인의 지적능력은 타고나는 것이라는 입장에서 엘리트를 조기에 선발하여 그렇지 않은 사람과 구분하자는 것이구요..
그런데 프랑스같은 경우 대학이 평준화되어서 대학교육이 완전 망가져버렸어요. 이건 신문사설을 참고해보세요 아주 중요해요..
그리고 서독은 개관에보면 서독이 천연자원 보유량이적어 인력이 중요하기때문에 교육에 많은 투자를 하고있는 나라라는 설명이있어요..특이한것은 서독에는 진로를 일찍 결정짓는것의 문제를 예방학위한 종합학교라는 것이 있구 주에서 자율적이지만 전적인 책임을 지는 형태로 교육제도가 운영되고 있구요..종합학교 설립목적 자체가 조기선발을 지양하는 것이기때문에 조기선발에 대한 어느정도의 문제점과 한계를 경험하였다는 말이되는것이지요..아래의 종합학교부분 참고해보세요..
영국역시 평준화를 깨고 자율성에 역점을 두어서 교육제도의 변화를 꾀하고 있구요..
사실 딱히 조기선발에 대한 자료들을 찾기가 어려웠어요..
일단은 조기선발을하는 나라들의 개관적인 교육과 교육제도 그리고 현 교육정세들에 대해 조사했으니 참고하시구요^-^
또 자료 찾으면 연락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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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프랑스교육
1)프랑스교육제도
의무교육 제도와 전문기술 교육이 일찍부터 정착된 프랑스는 우리나라와 같은 입시 과열과 대학병은 찾아보기 힘들다.
만 3세부터 시작되는 유아원을 거쳐 만 6세에 5년 과정의 초등학교(Ecole Primaile)에 입학, 중학교(College) 4년, 고등학교(Lycee) 3년의 의무교육을 거치며 기본적인 교양과목은 모두 이수한다. 대학입학 자격시험 ‘바칼로레아’를 통과하면 대학을 비롯한 고등교육 기관에서 전문교육에 들어간다. 첫번째 진로 선택은 중학교 4학년 때 공부를 계속할 학생과 직업교육을 희망하는 학생들로 나뉘면서 이루어진다. 직업교육 과정을 마친 학생들은 빵 가게, 정육점, 카페 등으로 진출하는 전문 기술인이 된다. 두번의 진로 선택 과정을 거쳐 70∼80%의 학생들이 전문기술인으로 양성된다. 진로는 학생의 자질을 바탕으로 지도교사, 학부모들의 합의에 의해 큰 마찰없이 자연스럽게 결정된다. 나머지 30%가 선택하는 학교는 일반대학교(Universite)와 그랑제꼴(Grand Ecoles)이다. 이들중 대부분은 대학에서 공부하고 25% 정도(전체 학생으로 보면 10% 미만)의 우수 학생들은 최고의 두뇌들이 모인다는 그랑제꼴로 진학한다. 그랑제꼴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치열한 경쟁을 거쳐야 한다. 진학 희망자들은 우선 상경계 1∼2년, 이공계 2∼3년의 준비과정을 거쳐 졸업까지 보통 5∼6년이 걸린다.
졸업생들은 관공서, 기업체의 고급 간부, 엔지니어가 된다. 프랑스의 대학은 1968년의 사회개혁 이후 평준화되어 한국과 같이 일류나 이·삼류와 같은 구분이 거의 없다. 전공 학과별로 특별히 권위가 있는 대학이 있기는 하지만 공식화된것은 아니다.
2)프랑스 대학평준화가 이뤄낸 참상(사설인데 아주 중요해요^-^!!)
[사설] 한국 교육개혁이 떠받드는 프랑스 교육의 참상 미국 뉴욕타임스가 파리10대학 낭테르캠퍼스 현장취재를 통해 ‘평준화 病병’에 걸린 프랑스 대학교육을 비판한 기사를 읽고 있으면, 노무현 정권 교육정책의 末路말로를 미리 보는 듯하다.
학생이 3만2000명인 낭테르캠퍼스의 도서관은 휴일엔 문을 닫고 평일에도 10시간만 연다. 경쟁 없는 대학인데 어떤 학생이 도서관에서 밤을 밝히려 하겠는가. 학생들이 앉을 책상이 모자라는 강의실도 있다. 연구실 없이 떠도는 流浪유랑 교수도 많다.
프랑스 르피가로紙지는 파리4대학(소르본대학) 非비인기학과의 경우 등록만 해놓고 강의에 안 나오는 학생이 10~20%라고 보도했다. 교통·영화요금 割引할인과 집세 보조혜택만 노린 幽靈유령학생들이 그만큼 많다는 것이다. 프랑스 대학교육은 1971년 모든 대학을 국립화하고 평준화하면서 결정적으로 망가져 버렸다. 고교졸업시험(바칼로레아)만 통과하면 누구나 집 근처 대학에 先着順선착순으로 갈 수 있다. 대학 이름에 파리 몇 대학 하는 식으로 일련번호가 붙은 것은 총장들의 제비뽑기로 결정한 것이다. 경쟁이 사라진 대학의 커리큘럼은 사회주의 국가의 國營국영식당 메뉴처럼 어디나 그게 그거다. 스위스 국제경영개발원(IMD)이 ‘경제사회의 需要수요를 만족시키는 대학교육의 정도’에 따라 61개국 랭킹을 매긴 순위에서 프랑스는 38위를 차지했다. 영국 더타임스의 ‘유럽대학 랭킹 50위’ 중에도 영국 대학은 19개인데 프랑스 대학은 6개뿐이다. 그것도 한해 수십명만 뽑는 특수분야 英才영재 전문교육기관 그랑제콜 4곳을 넣어서 그렇다. 2001년부터 작년까지 노벨상 수상자 63명 중에 프랑스 國籍者국적자는 1명뿐이다. 이웃 독일이 프랑스와 닮은꼴인 대학교육을 혁명적으로 바꾸기 위해 몸부림하고 있는데도 프랑스는 평준화의 수렁에서 벗어나려고 애쓰지도 않았다. 노무현 정권의 교육개혁은 이 모양이 돼버린 프랑스 대학교육을 본받겠다는 것이다. 대통령諮問자문 교육혁신위원회가 모든 국립대를 평준화하는 아이디어를 꺼냈던 것도 이 프랑스 교육제도에서 베낀 것이다. ‘대학 序列化서열화’를 없애자는 全敎組전교조 주장도 비슷한 발상이다. 대통령은 “대학은 1000분의 1의 수재를 뽑으려 말고 100분의 1의 수재를 뽑아 교육 잘 시킬 생각을 하라”고 했다. 멋진 말이지만 간단히 이야기하면 신입생을 대충 뽑으라는 주문이다. 프랑스 청년실업률은 23%나 된다. 누가 봐도 청년 실업에 대한 처방은 그뿐인데도 프랑스 대학생들은 지난 3월 정부가 雇用고용 유연성을 높이기 위해 도입하려던 최초고용계약법(CPE)을 시위로 철회시켰다. 35년간에 걸친 대학 평준화가 프랑스 젊은이를 경쟁을 두려워하는 ‘평준화型형 인간’으로 키워놓았기 때문이다. 정치가 平準化평준화의 毒藥독약으로 국민을 한번 마비시키면, 마비된 국민이 다시 국가의 장래를 뒤흔든다는 실례를 프랑스 교육 실패에서 보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도 이 정권은 그 길을 뒤쫓겠다는 것이니 할 말이 없다. 조선 2006.5.16.
2.서독교육
1)개관
우선 독일의 교육배경에 대하여 알아보면 독일의 통일이 서독의 11개 주에 동독의 5개 주가 흡수되는 형식을 취하였고, 통일 후, 서독 교육제도는 거의 그대로 동독 지역에 적용되고 있어, 서독의 교육제도를 중심으로 독일의 교육제도를 이해할 수 있다. 독일 국민교육의 좌표는 국민 개개인에게 적성과 능력에 상응하는 최선의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데 있다. 국민 누구에게나 평등하게, 평생동안 직업·정치·기타교육의 기회를 주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교육정책의 기본목표는 연소국민들이 민주사회에 이바지할 수 있는 소양을 배양하는 데 있다.
천연자원의 보유량이 적은 독일은 전문인력양성에 역점을 두고 있으며, 그에 따라 교육에 많은 재정을 투자하고 있다. 독일 학교 교육의 특징을 간단하게 말하자면, 분야별·수준별 선택 수업이 실시되고 있다는 점이다. 즉, 학생 개개인의 능력과 적성에 맞는 ‘맞춤 교육’으로 인해 교육적 요구에 순응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독일의 교육제도는 기본적으로 미국이나 유럽의 다른 나라들과는 다른 독자적인 시스템을 채택하고 있다. 이러한 시스템의 근본적인 취지는 '우수한 인력의 조기 발견'과 '직업교육을 통한 경제 인력의 확보'에 토대를 두고 있다. 독일에서의 교육은 각 주에서 전적인 책임을 진다. 그래서 16개 주에서는 상이한 교육체계와 학교 유형 들이 있다. 의무교육 및 편제 그리고 수료의 인정 등의 기본구조는 주들간의 협정에 따라 공통적이며, 각 주들은 서로 다른 교육 정책을 조정하기 위해 '문교부상설회의'를 만들어서 공동 노력을 하고 있다.
2)서독의 교육제도
6∼18세의 어린이와 청소년은 무상 의무교육을 받는다. 교육행정은 각 주의 주요 권한에 속한다. 교과과정·필수과목·학습수준 등의 통일을 도모하기 위해 16개 주가 참여하는 상설 공동협의기구를 두고 있지만, 무엇을 우선 순위로 삼는가는 각 주에 따라 다를 수 있다.
교과서와 부교재는 일반적으로 무료로 제공되며, 형편이 어려운 가정에 대해서는 재정 지원 등 여러 가지 지원이 이루어진다. 독일어 '킨더가르텐'(Kindergarten)이 유치원을 일컫는 보편적인 용어로 정착할 만큼 현대 유아교육에 큰 영향을 끼친 독일의 취학 전 교육은 3세부터 가능하다. 6∼10세 어린이는 누구나 예외 없이 초등학교인 그룬트슐레(Grundschule)에 다닌다. 그룬트슐레를 마친 뒤에는 전통적으로 다음 세 과정으로 각자의 진로가 갈라진다. 첫째, 하우프트슐레(Hauptschule)로 진학해 약 15∼16세까지 계속 기초교육을 계속 받은 다음 직업학교인 베루프스슐레(Berufsschule)에서 시간제로 견습공 등 직업교육을 받는 과정이다. 노동시장의 요구에 부합해 당장 써먹을 수 있는 기술을 배우는 이 과정에 진학하는 학생은 그룬트슐레 졸업생의 절반 미만에 이른다. 둘째, 실업학교인 레알슐레(Realschule)에 진학해 상업·사무 교육을 받는 과정이다. 중급 수준의 기업·행정·사무 능력을 쌓기 위해서는 꼭 거쳐야 하는 전문 직업학교인 파흐슐레(Fachschule)에 입학하는 자격을 취득하는 이 과정에 그룬트슐레 졸업생의 1/3 미만이 진학한다. 셋째, 김나지움(Gymnasium)에서 9년 동안 고전·현대언어·수학·자연과학 등을 집중적으로 공부하여 대학으로 진학하는 과정인데, 그룬트슐레 졸업생의 약 1/4이 이 과정에 선발된다. 한편, 이처럼 어린이들의 진로를 너무 일찍 결정짓고 한번 선택한 진로를 도중에 바꾸기가 거의 불가능한 이와 같은 전통적인 과정의 결점을 보완하기 위해 각 주마다 영국의 종합 중학교에 해당하는 소수의 게잠트슐레(Gesamtschule)를 운영하고 있다.
게잠트슐레에 다니는 학생들은 보다 자유롭게 자신에게 알맞은 진로를 선택할 수 있다. 오랜 역사를 자랑하고 특히 19∼20세기 초에 학문 발전에 크게 기여한 독일의 대학은 오늘날 학생수가 폭증하고 사회적 조건이 변화함에 따라 전통적인 대학 구조의 변화라는 힘겨운 요구에 직면해 있다.
대학에서 원하는 기간 동안 학업을 계속하거나 원하는 대학으로 옮겨가는 것도 거의 불가능한 형편이다. 고등교육에 대한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독일은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 꾸준히 대학을 증설하고 있다. 전통적인 대학과 동등한 수준의 완전히 구별되는 새로운 인문 대학을 세우는 한편, 공학·교육·예술 분야 단과대학과 학교들을 종합대학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기계공학·건축·디자인·예술·농학·경영학 등 어느 한 분야만을 전문적으로
파고드는 고등기술학교인 파흐호흐슐레(Fachhochshule)와 같은 새로운 전문학교를 만들었다. 1368년에 설립된 유서 깊은 대학인 하이델베르크대학교에서 공부하든 1976년에 설립된 베스트팔렌의 하겐대학교에서 공부하든 그에 따른 사회적 위신의 차이는 거의 없거나 전혀 없다.
20세기 말 현재 97개가 넘는 종합대학교와 200개가 넘는 고등교육 기관들이 있다. 17세기에 폐지되었던 문학석사 학위가 부분적으로 부활되기는 했지만 기본적으로는 석사 학위는 없고 박사 학위만 수여된다.
3)종합학교(Gesamtschule)
기초학교 졸업후 주요하교, 실과학교, 김나지움 등의 3단계식 학교제도는 호환성이 결여되어 있다는 이유로 비판을 받아왔다. 즉 많은 아이들 에게 너무 일찍 자신의 진로를 선택하게 하고, 또 후에 잘못 내려진 결정을 수정하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그 보완책으로 1970년대 초에 사민당의 주도로 생겨난 것이 종합학교이다. 이 학교는 지금까지 분리 되었던 세 종류의 학교가 한 학교 아래 모여 5학년부터 졸업시험까지 함께 공부할 수 있게 되었고 학생 들은 자기 능력에 따라 정도가 다른 과정을 택할 수 있게 되었다. 종합학교는 보통 5학년부터 10학년까지의 과정으로 되어 있다. 일부 종합학교들은 김나지움의 상급 과정과 마찬가지로 독자적인 상급과정을 갖고 있다. 학생들은 능력에 따라 높거나 낮은 수준의과정을 선택할 수 있으며 직업교육이 교과과정에 포함되어
있다. 종합제 학교의 특징은 첫째, 조기 선발을 지양하고 둘째, 모든 아동이 동일한 학교에서 함께 배우게 한다. 셋째, 모든 청소년들에게 공통의 기초교양을 제공한다. 1990년대 초에는 보수적인 주들이 종합제 학교를 폐지한 반면, 사민당이 지배하는 주들에서는 정규 중등학교의 네 가지 형태 중 하나의 중등학교로 그 지위를 인정하였다. 그러나 전체 아동 중 6%가 다니고 있는 종합학교는 학생유치를 위하여 실업학교나 김나지움과 경쟁해야만 한다.
3.영국교육
1)신문사설(이것도 아주 중요해요^-^!!)
[다산칼럼] 판이한 두 정부의 교육정책 尹桂燮 < 서울대
교수·경영학 > 보수에 대응하는 진보정당이라고 서로 같지는 않은 모양이다. 급진적인 사회변혁을 표방(標榜)한 386세대가 대거 포진하고 있는 우리 여당의 교육정책과 영국 집권 노동당의 교육정책은 달라도 이렇게 다를 수 없다. 우리의 교육정책이 교육 소비자인 학생과 학부모들의 선택을 억제하고 정부 중심주의,규제 중심주의로 치달았다면 영국의 교육정책은 반대였다. 크게 세 가지 차이가 두드러진다. 첫째,토니 블레어가 이끄는 노동당 정부는 중등교육의 자율성을 늘리는 데 노력해왔다. 교육부의 권한을 최소화하는 것은 물론이고 지역별로 설립돼서 산하 초·중등 교육기관들의 일거수일투족을 규제해오던 지방 교육청의 권한을 줄여왔다. 재정 운영과 교과 과정을 일률적으로 통제하는 지방 교육청의 규제가 학생들의 다양한 재능과 욕구를 반영하지 않고 획일적(劃一的)인 교육을 강요했다는 반성 때문이었다. 둘째,다양한 중등 교육기관 설립을 추진했다. 우리의 특목고에 해당하는 스페셜리스트라고 불리는 학교는 외국어,수학,예술 등 특정 교과목을 집중해서 교육시키는 곳이다. 아카데미는 도심 빈민가의 학교들 중 사실상 폐교 상태나 다름없었던 곳에 새 생명을 불어넣기 위해 설립되었다.
파운데이션 스쿨은 재정 운영,교과 과정, 그리고 학교 운영 철학에 이르기까지 지방 교육청의 간섭이 없이 운영되는 학교다. 블레어 정부는 교원 노조,교육 관리, 그리고 일부 여당 의원들의 격렬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해마다 이들 학교의 수를 늘려왔다 . 셋째,민간자본을 최대한 이용했다. 멀게는 1996년 노동당 대회에서부터 교육의 중요성을 역설해온 블레어는 집권 후에 교육 예산을 크게 늘려왔다. 하지만 정부 예산만으로는 교육의 질을 높일 수 없다는 것을 인정했다. 위에서 언급(言及)한 학교들을 설립하고 운영하는데 기업,종교 단체, 그리고 시민 단체 등 민간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장려했다. 정부는 일정한 기준만을 설정하고 이 기준을 만족시키기만 하면 학교를 설립하고 운영할 수 있는 허가를 내줬다. 우리는 어떤가? 안타깝게도 정부가 앞장서서 학생들이 보다 다양한 교육을 누릴 수 있는 가능성을 가로막고 있다. 국제중학교 설립의 경우 정부는 서울시 교육청의 특성화 중학교 인가권을 빼앗아서라도 국제중학교 설립을 막겠다고 나섰다. 결국은 한 사립 재단이 설립 신청을 포기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2002년부터 시범 운영하기 시작한 이른바 자립형 사립고등학교에 대한 정책도 마찬가지다. 정부의 입장은 가능한 한 자립형 사립고를 만들지 말라는 것이다. 외국어 고등학교는 신설을 제한한 것은 물론이고 학생 모집을 엄격하게 규제해 왔다. 물론 정부는 나름대로의 이유가 있다. 교육의 양극화를 막겠다는 것이다. 특목중 특목고가 부유층 자녀들의 전유물(專有物)이 된다는 논리다. 그러나 머리가 우수하다는 것은 재산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다. 또한,정부는 이들 학교의 등록금이 높게 책정되어 가난한 학생들의 입학을 막는다고 주장한다. 그렇지만 정말로 교육 기회의 불평등(不平等)을 걱정한다면 능력은 있지만 가정 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에 대한 해당 학교의 장학제도를 확충하면 된다. 특목중·고 진학을 위해 별도의 사교육을 받지 않아도 되도록 초등학교 중학교 교육의 질을 대폭 높이면 된다. 이렇듯 양극화의 병폐를 줄이면서 교육의 자율성과 선택의 폭을 늘리는 방법은 무궁무진(無窮無盡)하지만 정부는 쉬고 있다. 대표적인 진보 정당인 영국 노동당도 폐기한 평준화 정책을 신주단지 떠받들 듯하고 있다. 언제쯤 우리나라에서도 영국에 준하는 교육 정책 혁신이 실시되는 것을 볼 수 있을까?
새로 취임한 김신일 교육부총리에게 거는 기대는 클 수밖에 없다.
입력시간: 09/27 18:15 ⓒ 한경닷컴
2)신문기사(이것도아주 중요^-^!!)
“20여년에 걸친 영국의 평준화 실험은 완벽한 실패로 드러났습니다. 한국도 평준화를 고집하는 것은 영국의 전철을 밟는 것입니다.” 옥스퍼드 해리스 맨체스터 칼리지의 교육심리학과 정미령(62·여) 교수는 한국이 하루빨리 평준화 집착에서 벗어나 수월성 위주의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1970년대 말과 1980년대 초 이뤄진 영국의 국·공립학교 통합 작업은 실력의 하향평준화와 질적 저하만을 가져왔다고 지적했다. 또 공교육에 대한 불만이 높아지자 영국 정부가 1990년대부터 시작한 보완작업도 ‘땜질 처방’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특히 좋은 학군을 찾아 몰려드는 학생들로 인해 일부 지역은 집값 상승과 교통체증과 같은 사회적 문제가 불거지도 했다고 설명했다. 우리나라 강남의 현재 모습과 다를 바가 전혀 없다는 것. 정 교수는 “선진국들이 수십 년간 시행한 뒤 실패라고 인정한 제도를 국내에서 고집하는 것은 교육정책의 퇴보를 자초하는 것”이라며 “다른 나라들의 경험을 타산지석으로 삼아 우리는 보다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교수가 내놓은 방안은
우선 사립학교의 자율성 강화. 재정적 독립이 가능한 사립 고교에 최대한 자율권을 부여,교육적 철학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학생 선발권부터 운영까지 완전한 자유를 줘야 한다는 것이다. 대신 정부는 사립학교에 투입하던 비용을 교육환경이 열악한 지방으로 돌려 교육 기회의 형평성을 맞춰야 한다고 제안했다. 정 교수는 “물론 지나친 교육열이라든가 방과후 사교육 열풍 등 교육 전반에 대한 인식과 풍토 변화가 선행돼야 하지만,일단 전체적인 제도를 바꾸기 위해 작은 시도나 변화가 중요하다”면서 “평준화를 대처할 만한 경쟁력 있는 교육제도를 찾기 위한 노력은 당장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용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