컵스 앤 볼스 Cups and Balls Trick
“자, 날이면 날마다 오는 게 아닙니다!”
오래전 시장에서 볼 수 있었던 야바위꾼들은 컵과 구슬을 가지고 하는 기술을 이용해서 돈을 벌고 했는데 이걸 컵과 공 마술이라고 합니다. 영어로는 Cups and Balls인데요 역사가 가장 오래 된 마술 중에 하나입니다. 이집트의 피라미드에 있는 벽화에도 나왔다고 할 정도로 유명한 마술이지만 사실 그 벽화는 마술이라기보다는 그릇을 가지고 노는 것일 수도 있다고 합니다.
자, 그럼 컵 3개와 구슬 하나를 가지고 하는 신비로운 마술을 보실까요?
1. 마술사는 세 개의 컵을 가지고 책상 위에 둡니다. 그리고 컵 안에서 3개의 공을 꺼내 놓습니다. 컵을 아래에서부터 하나씩 빼서 책상 위에 놓은 다음 3개의 공 중에서 하나를 중간 컵 위에 올려놓습니다. (그림1)
2. 양 옆에 있는 컵을 가운데 컵 위에 포개어 놓고 덮은 뒤 신비한 주문을 외우게 되면 놀랍게도 공이 바닥으로 떨어져 있습니다. (그림2)
3. 다음엔 역시 컵을 세 개로 나눠 놓고 다른 공 하나를 가운데 컵 위에 올려놓고 다시 컵을 포개어 놓습니다. 주문을 외우면 역시 공은 아래로 두 개가 놓여져 있습니다. (그림3)
4. 마지막으로 두 개의 공이 있는 컵 위에 마지막 공을 올려놓고 다시 컵을 포개어 놓으면 신기하게 공은 3개가 됩니다. (그림4)
어떻게 된 일일까요? 컵 위에 있던 공이 진짜로 컵을 통과한 것일까요?
(그림1~4)
재료:
Secret 이 놀라운 컵 마술은 트리즈의 공간 분리를 이용한 것입니다. 컵을 포개어 놓을 때 생기는 공간이 있는데 이 공간 안에 몰래 숨겨 놓은 공이 있습니다.
<컵을 포개어 놓을 때 생기는 공간과 이 공간 안에 몰래 숨겨 놓은 공을 보여주는 그림>
관객은 마술사가 꺼내 놓은 세 개의 공만 보지만 컵의 중간에 있는 공은 보지 못하기 때문에 마치 공이 컵을 통과한 것처럼 착각을 일으키게 됩니다.
중간 컵에 숨어 있는 공은 컵과 컵 사이의 분리된 공간에 숨어져 있지만 책상에 뒤집어 놓을 때엔 원심력을 이용하여 뒤집어야 공이 컵에서 떨어지지 않습니다.
자세한 것은 동영상을 보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