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테츠 전동차 9200계(6세대 쵸퍼 에너지절약 차량 / 다카야스검차구, 히가시하나조노검차구 소속)
[미수집 편성] FC51, FL54 편성 / Last Update 241105
1. 제원
데뷔 - 1983년
길이/폭/높이 - 20720 / 2800 / 4150
편성 - 4량편성(2M 2T)
영업최고속도 - 105km/h(나라선 소속차) 110km/h(오사카선 소속차)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2.5km/h/s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직류복권전동기 MB-3270-A(160kW)
편성출력 - 160kW * 4 * 2량 = 1,280kW(4량편성시)
기어비 - 4.72
제어장치 - 계자쵸퍼제어 방식(히타치 MMC-HTR-20H)
대차 - 슈릴렌식 볼스터 에어스프링 대차 KD-88/KD-88A/KD-96C(중간차)
브레이크방식 - 전자직통 브레이크
신호장치 - 긴테츠형 ATS
긴테츠 9200계는 1983년에 등장한 3량편성의 계자쵸퍼 제어차량이다. 당시에는 교토선의 편성 조성의 특성상 홀수 량수의 편성이 필요했기 때문에, 8810계를 기본으로 하여 3량편성으로 등장하였으나, 후에 중간차가 증비되어 4량편성이 되었다. 제조 초기부터 전면 행선판을 장비하였으며, 총 4편성 16량이 제조되었다. 그 이후 9301~9303편성은 타카야스검차구로 이적, 오사카선에서 활동하게 되었다. 나라선 차량의 전산기호는 FL, 오사카선 차량의 전산기호는 FC이다.
중간차량의 증비는 1991년에 이루어졌으며, 증비된 중간차량은 1020계의 사1170호와 동일한 설계인 알루미늄 합금차량으로 제조되었으며, 대차는 신형 대차인 KD-96C를 탑재하였다. 2001년~2007년에 걸쳐 차체 갱신공사가 완료되었다.
2. 운행노선
타카야스검차구 소속차량(FC편성) - 긴테츠 오사카선/난바선/야마다선/토바선 등
히가시하나조노검차구 소속차량(FL편성) - 긴테츠 나라선/교토선/카시하라선/난바선 등
3. 차량기지 / 편성표
긴키일본철도 다카야스검차구 소속.
FC51~FC53편성 4량편성 3편성 12량 운용.
긴키일본철도 히가시하나조노검차구 소속.
FL54편성 4량편성 1편성 4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