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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2
2 장
2:1 나는 들판의 꽃 (개역성경 – 샤론의 수선화 )이요 골짜기의 백합화로구나
당신은 당신 내면에 있는 꽃으로 만들어진 침대 위에서 참된 쉼을 얻을 수 있기 전에 먼저 십자가라는 고통스러운 침대 위에서 쉼을 얻으라는 부름을 받았다 . 당신은 죽음의 꽃이 되었다 . 가장 참기 힘든 죽음은 주님께서 뿌리를 내린 사람들 안에서 일어날 것이다 . 당신은 그분을 발견하기 위해서 전투에 임해야 하고 많은 고난과 역경을 견뎌야 한다
2:2 여자들 중에 내 사랑은 가시나무 가운데 백합화 같구나
신랑은 이 말을 함으로써 그가 사랑하는 자의 진보적 성장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 당신은 그분 앞에서 깨끗하며 마음을 즐겁게 해주는 백합화와 같으며 , 달콤한 향내와도 같다 . 하지만 아직도 유순하지 못하고 그분의 영에게 복종하지 않는 여자들이 많이 있다 . 그들은 무성해서 결코 통과할 수 없는 가시넝쿨과도 같다 . 이 가시들에 접근하려 하는 자들은 누구나 상처를 받을 것이다 . 그런 사람들은 냉정하며 , 여전히 자기 자신에게만 몰두하고 있다 . 당신이 하나님의 뜻에 온전히 순종하고 싶어할 때에 , 그렇게 순종하지 않는 다른 사람들은 당신이 하나님께 온전히 드려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 그들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하려 할 것이다 . 이러한 핍박을 받을 때에 당신은 큰 고통을 느낄 것이다 . 하지만 백합은 가시들에 둘러쌓여 있을 때에도 그 정결함과 향기를 온전히 보존한다 . 하나님의 뜻에 온전히 복종하는 사람들은 하나님의 은혜의 움직임을 따르지 않은 채 자기 자신의 인도자가 되려 하며 , 자신이 원하는 일을 하려 하는 사람들로부터 수없는 저항을 받지만 , 결국 신랑에 의해 보호를 받을 것이다 .
2:3 남자들 중에 내 사랑하는 자는 수풀 가운데 사과나무 같구나 내가 그 그늘에 앉아서 심히 기뻐하였고 그 실과는 내 입에 달았구나
얼마나 간단한 비교인가 ! 핍박 받은 술람미 여인은 그녀의 경험을 이해하지 못하는 자들에게 , 그리고 동시에 그녀가 사랑하는 자에게 말하고 있다 . 사랑하는 신랑은 하늘과 땅에서 가장 마음을 흡족하게 하는 모습을 띠고 있다 . 따라서 그의 신부가 그의 보호 그늘 아래에서 앉아 있는 것을 보고 놀라지 말라 . 그녀가 다른 어느 곳에 있고 싶어 하겠는가 ? 그의 열매 , 심지어 십자가의 열매도 입맛에 달게 느껴진다 . 육체는 이 열매의 맛을 모르지만 , 영은 그 열매의 단 맛을 안다 . 이 열매를 한번 맛보면 당신은 이 열매 외에 다른 어떤 것도 사모하지 않게 될 것이다 .
2:4 그가 나를 포도주 저장실로 인도하여 내 안에 사랑에 질서를 부여해 주었구나 (개역 성경과 많이 다름 – 역주 )
당신은 사랑에 취한 왕과 유쾌한 교제를 나누었다 . 당신은 틀림없이 가장 좋은 포도주를 맛보았을 것이다 . 당신은 왕을 향한 강렬한 사랑에 압도되었음을 느끼고 있다 . 그 왕은 당신이 그분을 깊이 들여 마실 수 있도록 포도주 저장실로 당신을 이끌어 들였다
당신이 이 훌륭한 포도주의 힘을 처음으로 경험했을 때에 , 당신은 그 힘에 너무 압도된 나머지 차라리 우유를 마셨으면 좋았을 것이라고 생각하기도 했다 . 따라서 왕은 당신이 그분을 있는 그대로 경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오직 조금만을 권하는데 만족해 하셨다 . 그러한 경험과 은혜로 인하여 당신은 더욱 강하고 지혜롭게 성장하였고 , 따라서 당신은 하나님의 포도주를 자유롭게 마실 수 있게 되었다 . 그분은 당신이 자신에 관한 것을 온전히 잊은 채 그분만을 즐거워하도록 만들고 싶어 하신다 . 당신은 자신의 구원과 완성 , 기쁨과 안락에 관한 모든 이기적인 관심에서 해방되어야 한다 . 이제 당신에게 관심을 끄는 유일한 것은 하나님의 관심을 끄는 것들이어야 한다 .
당신은 더 이상 이기적인 욕심을 가지고 그분의 품을 즐기는 것에 대해서 생각하지 않는다 . 당신은 그분과 함께 그분의 고통을 짊어질 준비가 되어 왔다 . 당신은 자신을 위해서는 어떤 것도 요구하지 않는다 . 모든 것이 그분을 위한 것이다 . 하나님께서 가지고 계신 의로운 계획들을 온전히 당신의 품에 안으라 . 그분께서 당신을 위해 선택하시는 모든 것에 온 마음으로 동의하라 . 당신은 하나님 안에서 사랑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누구도 , 심지어 당신까지도 사랑하지 말라 . 어떤 것이 아무리 중요하거나 필요하게 보일지라도 , 당신이 그것을 하나님 안에서 그리고 하나님을 통하여 하지 않는다면 절대로 하지 말라 .
하나님께서 당신 안에서 질서를 부여하신 사랑이 바로 이러한 것이다 . 당신 안에 있는 사랑은 하나의 목적만을 가지고 있으며 , 오직 하나님만을 위한 것이다 다른 모든 것들은 아무 것도 아닌 것처럼 여겨진다 . 모든 것이 사랑하는 분을 위한 것이며 , 당신을 위한 것은 아무 것도 없다 . 단일한 목적을 지닌 이러한 일편단심의 사랑이 앞으로 다가올 어려운 시기에 어떠한 힘을 당신에게 줄 수 있을까 ? 이와 같은 사랑은 오직 그 맛을 보고 경험한 사람들에 의해서만 즐겨질 수 있다
2:5 너희는 꽃으로 (개역 성경 – 건포도 ) 내 힘을 돕고 , 사과로 나를 시원케 하라 내가 사랑함으로 병이 났음이니라
신랑이 그의 사랑을 당신 안에 새겨 놓으신 후에는 , 앞으로 다가올 고통을 위한 특별한 은혜를 베푸신다 . 신랑은 당신의 영 깊은 곳에서 당신과 교제를 나누는 축복을 허락하신다 . 그분의 임재 의식이 당신의 온 존재를 가득 채운다 . 당신은 넘쳐흐르는 하나님의 은혜에 의해 압도된다 . 그런데 , 당신은 믿음을 외적으로 행사함으로 강해지고 싶다고 크게 이야기 한다 . 당신에게 내적인 길이 너무도 과한 것인가 ?
가련한 자여 ! 당신이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아는가 ? 왜 꽃과 과일에 의해서 안위를 받고 싶다고 말하는가 ? 그것들은 단지 외적인 안위에 불과하지 않는가 ? 당신은 자신이 무엇을 요구하고 있는지도 모르고 있다 . 이 어려운 시험으로 인하여 당신이 기절하게 된다 할지라도 , 당신은 사랑하는 자의 품에 안기게 될 것이다 . 이것이 행복하게 죽는 길이 아니겠는가 ? 하지만 , 당신은 아직 이것을 위한 준비가 되어 있지 않구나 .
2:6 그가 왼손으로 내 머리에 베개하고 오르손으로 나를 안는구나
당신은 당신 안에서 일어나고 있는 신비스러운 일을 이해하기 시작한다 . 당신은 외적인 지지를 해달라고 요구했던 것에 대해서 회개한다 . 주님의 손이 당신에게 충분한 지지가 됨을 깨닫는다 . 그분이 당신을 돌보며 지지해주고 있다 . 그분이 자신과의 연합으로 당신을 영화롭게 하였다 . 그분이 성스러운 것들로 당신을 축복하고 있는데 , 이 땅에 속하는 꽃과 과일들이 당신과 무슨 상관이 있는가 ? 당신은 그분과 연합을 이루게 될 것이며 , 그 연합을 통하여 당신은 지금까지 본 어떤 것과도 비교할 수 없는 아름다운 열매를 맺게 될 것이다 . 그분이 그분의 오른손으로 당신을 안을 것이다 . 그 오른 손은 그분의 전능한 힘과 사랑을 나타낸다 . 여기에 온전한 즐거움이 있다
먼저 오른 손으로 안다는 것은 결혼이 아니라 , 약혼의 징표이다 . 그분은 성령으로 약혼을 통하여 당신을 그분에게 붙어 있게 하실 것이다 . 따라서 이제 당신은 미래에 결혼할 것이라는 순전한 소망을 가지게 되었다 . 그날에 , 주님은 당신을 안고 당신과 연합할 것이며 당신은 결코 이별을 두려워하지 않을 것이다 .
당신의 영이 주님의 영과 더욱 깊이 연합하게 될 때에 , 당신은 힘을 얻게 될 것이다 . 당신은 계속해서 더욱 하나님의 임재 안에 거하는 삶을 살게 될 것이며 , 결코 지치지 않을 것이다 . 당신은 사랑 안에서 굳건해진 채로 하나님 안에 거하는 삶을 살아갈 것이다 . ‘하나님 안에 거하는 자마다 사랑 안에 거하나니 하나님은 사랑이심이라 ’(요일 4:6)
2:7 예루살렘 여자들아 내가 노루와 들사슴으로 너희에게 부탁한다 내 사랑이 원하기 전에는 흔들지 말고 깨우지 말찌니라
당신은 정혼한 사람의 품속에서 영적인 잠을 자고 있다 . 당신은 전에 결코 알지 못했던 거룩한 쉼을 즐기고 있다 . 이전에 , 당신은 확신 속에서 그분의 그늘 아래에서 쉬기는 했었지만 , 그분의 품속에서는 결코 잠을 이루지 못했었다 . 사람들 , 심지어 영적인 사람들이 이 달콤한 잠에서 당신을 깨우고 싶어하는 것은 참으로 이상한 일이다 .
예루살렘의 딸들은 사랑스럽지만 참견하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이다 . 그들은 매우 그럴싸한 이유들로 당신을 깨우고 싶어한다 . 하지만 당신은 깨어나서는 안되는 달콤하고 깊은 잠을 자고 있다 . 신랑이 당신을 그의 품에 안고 , 다른 사람들에게 그가 사랑하는 이를 깨우지 말라고 부탁하고 있다 . 그분은 충동적인 예루살렘의 딸들에게 당신이 외적인 일을 하고 있을 때보다 쉬고 있을 때에 그분에게 더욱 사랑스럽게 보인다고 말해주고 있다 . 그분은 ‘그녀를 깨우지 말고 그녀의 잠을 방해하지도 마라 . 내가 그녀를 깨울 준비가 될 때에 그녀는 기쁨으로 일어나서 따르게 될 것이다 ’라고 말씀하신다
2:8 나의 사랑하는 자의 목소리로구나 보라 그가 산에서 달리고 작은 산을 빨리 넘어 오는구나
모든 다른 것들에 잠들어 있는 당신의 영은 하나님의 음성에 더욱더 민감해졌다 . 당신은 그분의 음성을 듣고 즉시 알아차린다 . 신랑은 당신을 품으며 , 당신을 둘러싸시며 , 또한 당신 안에 거하신다 . 영적으로 쉬고 있을 때에 , 당신은 그분이 당신과 더욱 깊이 연합되고 있음을 느낀다 . 그분은 작은 산 (당신 혼의 외적인 부분을 가리킨다 ) 위를 걸으실 뿐 아니라 , 또한 산 이 (당신 영의 가장 깊은 부분 )를 걸으신다 . 당신은 당신의 경험이 단순히 하나님을 감지하는 것보다 훨씬 더 깊고 , 그것과 매우 다르다는 것을 느낄 것이다 . 당신은 하나님과 연합하였다 . 이 연합이 당신의 내면을 깊이 변화시키겠지만 , 아직 당신이 걷고 있는 영적 여정의 종점은 아니다 .
2:9 나의 사랑하는 자는 노루와도 같고 어린 사슴과도 같아서 우리 벽 뒤에 서서 창으로 들여다보며 창살 틈으로 엿보는구나
신랑이 당신을 부드럽게 만질 때에 , 당신은 그것이 영원히 지속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 하지만 , 이 만짐이 그분의 사랑에 대한 맹약이라면 , 그것은 또한 그가 떠날 것이라는 표시이기도 하다 . 당신이 그분과의 연합으로 인하여 달콤함을 맛보기 시작할 때에 , 그분은 온데간데없이 사라질 것이다
술람미 여인은 그분의 갑작스러운 사라짐을 사슴 혹은 노루의 움직임에 비유한다 . 그분의 이상스러운 그러한 사라짐에 대해 슬퍼하고 있는 동안에 , 그녀는 다시 그가 가까이에 있음을 갑작스럽게 감지한다 . 그는 단지 자기에 대한 그녀의 신뢰와 믿음을 시험하기 위하여 자신을 숨겼을 뿐이다 . 신랑은 그녀에게서 시선을 옮긴 것이 아니라 , 그녀를 이전보다 더 조심스럽게 돌보고 계신다 .
신랑은 당신과 이전보다 훨씬 더 친밀한 연합을 이루고 계신다 . 그분은 항상 당신을 바라보고 계시지만 , 당신은 그분을 항상 보지는 못한다 . 하지만 , 당신은 이따금씩 정말로 그분을 감지할 수 있다 . 따라서 당신은 그분의 보호를 의식할 수 있으며 , 그분에 대해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할 수 있게 된다 .
그분이 서 계시다는 것에 주목하라 . 지금은 쉴 때가 아니며 , 또한 자리에 앉을 때도 아니다 . 지금은 달릴 때이다 .
2:10 나의 사랑하는 자가 내게 말하여 이르기를 나의 사랑 , 나의 어여쁜 자야 일어나서 함께 가자
하나님께서는 그분을 향할 수 있도록 당신의 관심을 내면으로 돌리시며 , 그분의 거룩한 포옹을 통하여 당신이 그와 연합할 수 있도록 당신을 준비시키고 계신다 . 하나님은 당신으로 하여금 영적인 죽음처럼 보이는 길을 걷게 하심으로 이 일을 행하실 것이다 . 사랑하느 주님은 당신에게 당신 자신으로부터 빨리 빠져 나오라고 초청하고 계신다 . 그분은 당신에게 쉬고 있으라고 더 이상 요구하지 않으시며 오히려 일어나라고 명령하신다 .
이것은 그분의 이전 행동들과 매우 색다르다 . 이전에 , 그분은 아무도 당신을 깨우는 것을 허락지 않으셨다 . 이제는 그분 또한 당신이 일어나기를 원하신다 . 그분은 매우 달콤하면서도 단호하게 당신을 부르고 있다 . 따라서 당신은 그분의 뜻을 행하는 것에 관하여 전적인 확신이 없을지라도 , 더 이상 그 부르심을 거부할 수 없다 .
‘내가 나의 신부로 선택한 나의 사랑아 , 일어나라 . 너는 나의 사랑스러운 존재이다 . 나의 모습을 반사하고 있는 너는 아름답기만 하구나 . 나의 단순하고 신실한 비둘기야 , 일어나 떠나자 . 너는 너 자신을 뒤에 남겨두고 떠날 수 있기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을 가지고 있다 . 나는 네가 나를 발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너를 내면 깊은 곳으로 인도하였단다 . 이제 나는 네가 너 자신으로부터 빠져 나와서 나를 따르라고 부탁한다 .’
이것은 전에 당신에게 요구되었던 ‘나아옴 ’과는 다른 종류의 것이다 . 이전의 나아옴은 당신의 신랑을 기쁘게 하기 위하여 자연적인 만족들을 버리라는 부름이었다 . 하지만 , 지금의 부름은 당신의 자기 본성을 떠나라는 부름이다 . 당신은 하나님에 의해서 소유되기 위해서 당신 자신에 대한 소유권을 내려놓아야 한다 . 당신은 자신을 잊고 오직 하나님만을 바라보아야 한다 .
2:11 겨울도 지나가고 비도 그쳤고
두 종류의 겨울이 있는데 , 하나는 내적인 겨울이고 , 또 하나는 외적인 겨울이다 . 이 두 겨울은 상반되는 시기에 찾아온다 . 외적인 겨울이 다가올 때에 내면은 여름을 맞이하고 있다 . 따라서 당신은 내면을 향하여 더욱 깊이 나아가려 한다 . 즉 당신은 내면을 향한 계절로 이끌림을 받는다 .
이와 마찬가지로 , 내면에 겨울이 찾아올 때에는 외면의 겨울을 맞이한다 . 내면의 추운 계절로 인하여 당신은 당신 밖으로 나오게 된다 . 당신은 포기라는 풍성한 은혜에 의하여 성장하며 , 따라서 당신이 사랑하는 사람이 살 수 있는 더욱 큰 공간을 마련하게 된다 .
이 구절에서 언급된 겨울은 외적인 겨울이다 . 이 겨울이 지나갔다 . 당신은 너무 추워서 얼어 죽거나 , 우리가 육체에 속하는 것들에 휩싸여 있는 동안에 쉽게 다가오는 죄와 불완전함이라는 눈보라와 폭풍우에 의해서 압도될 수도 있었다 . 하지만 , 당신은 외면에서 파도가 요동을 치고 있는 동안에 , 내면에서 주님을 경험하면서 더욱 강해졌다 . 당신은 더 이상 요동치는 폭풍우를 두려워하지 않을 것이다 .
‘겨울이 지나갔다 ’는 표현은 또한 겨울이 모든 것에 죽음을 가져온다는 것을 제시한다 . 죽음이 외적인 모든 것들에 임했다 . 외적인 즐거움이 더 이상 당신을 만족시키지 못한다 . 물론 , 당신은 순수한 즐거움은 즐길 수 있을지 모르지만 , 그 즐거움도 당신이 전에 가지지 못했던 단순함과 초연함 속에서 이루어질 뿐이다 . 세상에 속한 외적인 것들에서 참 즐거움을 발견하려 하는 것은 절대로 불가능하다 .
겨울비가 그쳤다 . 당신은 날씨를 두려워하지 않고 밖으로 나갈 수 있게 되었다 . 그리고 , 당신은 다음의 부가적인 유익까지도 가지게 되었다 . 추위가 모든 벌레들을 멸하였다 . 이 벌레들은 이전에 당신 안에서 활동하며 당신을 멸할 수도 있었던 것들이다 .
2:12 지면에는 꽃이 피고 , 가지치기를 할 때에 이르렀는데 (개역 성경 : 새의 노래할 때가 이르렀는데 ), 반구의 소리가 우리 땅에 들리는구나
주님은 당신을 밖으로 나오게 하기 위하여 그가 당신을 그의 영역으로 인도하고 있음을 이해하도록 돕고 계신다 . 주님은 그 땅을 ‘우리의 땅 ’이라 부르시는데 이유는 그분이 구속으로 말미암아 그 땅을 당신을 위하여 얻었기 때문이다 . 그 땅은 그분에게 속하는 것이지만 , 또한 그분을 통하여 당신의 것이기도 하다 . 거기에는 꽃이 피어있다 . 그 땅에서 자라는 꽃들은 결코 시들지 않는다 . 이유는 그 꽃들은 겨울이 돌아오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기 때문이다 .
포도나무의 가지치기를 할 때가 도래했다 . 포도나무와 같은 당신은 이제 잘라지고 다듬어져야 한다 .
반구 – 그리스도의 인성 – 의 소리가 당신에게 자신을 잊고 , 하나님 아버지의 품 속에서 그분과 함께 당신 자신을 숨기라고 초청하고 있다 . 그리스도는 당신이 아직 알지 못하는 땅으로 당신을 부르고 있다 . 그분께서 당신을 부르는 그 땅으로 들어갈 때에야 비로소 당신은 그 땅을 더욱 잘 이해할 것이다 . 지금 이해할 수 있는 것은 단순하고 순수한 그분의 목소리가 당신의 목소리와 다르다는 것이다 .
2:13 무화과 나무에는 푸른 열매가 익었고 , 포도나무는 꽃이 피어 향기를 토하는구나 나의 사랑 나의 어여쁜 자야 일어나서 함께 가자
가을의 열매들과 여름의 더위에 의해 동반되는 영원한 봄이 여기에 있다 . 신랑은 이 열매들과 꽃들을 가지고 세 개의 독특한 계절들을 지적하고 있다 . 그는 겨울을 더 이상 언급하고 있지 않다 . 왜냐하면 겨울 – 외면의 겨울과 내면의 겨울 – 은 지나갔기 때문이다 .
여기에 봄과 여름과 가을이 함께 어우러진 계절이 있다 . 당신은 내면의 겨울에 도달하기 전에 , 영적 생활의 모든 계절들을 통과했다 . 하지만 , 이후에 당신은 겨울의 죽음에 의하여 불멸화된 영원한 봄 , 여름 , 가을에 재진입한다 . 봄의 온화함이 여름의 열정이나 가을의 풍성함을 방해하지 않는다 . 여름의 열기는 봄의 아름다움을 방해하지 않는다 . 가을의 풍성함은 봄의 즐거움에 , 또한 여름의 무성한 성장에 어떤 장애물도 놓지 않는다 .
축복 받은 땅이여 ! 그대를 소유하는 자들은 행복한 자들이어라 ! 이 땅에 들어가기 위하여 당신 자신으로부터 빠져 나와야 한다 . 그 땅의 소유자가 모든 사람들에게 그 땅을 주기로 약속했다 . 그 땅은 그분의 피로 매입되었는데 , 이 일은 심지어 그분이 이미 그것을 상속받은 이후에 일어났다 . 그리고 그분은 모든 사람들에게 그 땅 안으로 들어오라는 진지한 초대장을 보내고 계신다 . 신랑은 당신이 그렇게 할 수 있는 모든 수단들을 당신에게 공급하신다 . 그분은 긴급하게 당신을 초대하고 있다 . 당신은 왜 빨리 그 안으로 들어가지 않는가 ?
2:14 바위의 쪼개진 틈 (개역 성경 : 바위 틈 낭떠러지 ), 은밀한 곳에 있는 나의 비둘기야 나로네 얼굴을 보게 하라 네 소리를 듣게 하라 네 소리는 부드럽고 네 얼굴은 아름답구나
당신은 그분의 상처 안에 숨어 있다 . 이 상처가 살아있는 바위에 나 있는 쪼개진 틈이다 . 신랑은 당신의 얼굴을 보여달라고 요청하고 있다 . 당신이 그를 향해 온전히 돌아섰다면 , 그분이 왜 이것을 요청하겠는가 ? 신랑은 왜 당신의 얼굴을 보여 달라고 간청하고 있는가 ? 당신은 그분 안에 숨어 있다 . 그분은 당신을 보지 못하는가 ? 그분은 당신의 목소리를 듣고 싶어 한다 . 당신은 그분 외에는 어느 누구에게도 관심이 없다 . 한 때 , 당신은 신랑을 발견하기 위하여 항상 내면을 향해야 한다고 생각했었다 . 그렇기 때문에 당신은 온 힘을 다하여 다시 이것을 시도하고 있다 . 하지만 이제 그와 정반대의 것이 필요하다 . 신랑은 당신을 당신으로부터 불러내고 있다 .
이러한 이유로 그분은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 ‘나로 네 얼굴을 보게 하라 . 나로 네 목소리를 듣게 하라 . 나를 향해 돌아서라 . 내가 새로운 장소로 이동했기 때문이다 ’ 그분은 당신의 목소리가 고요하고 달콤하고 평화롭다는 것을 다시 한번 보증하고 있다 . 이러한 면에서 당신은 당신이 사랑하는 자와 같게 되었다 . 그분의 목소리는 크지 않으며 , 당신의 목소리도 그렇다 . 그분의 얼굴을 반사하는 당신의 얼굴은 참으로 아름답다 . 당신이 해야 할 필요가 있는 유일한 것은 ‘나오는 것 ’이다 . 왜 그것이 그렇게 힘이 드는가 ?
그분이 당신을 당신 자신으로부터 나오게 하려 할 때에 다정하게가 아니라 억압적으로 한다면 , 당신은 결코 당신 자신을 떠나지 않으려 할 것이다 . 이제 당신은 , 당신이 전에 내면으로 들어가고 싶을 때에 느꼈던 것과 같은 강도의 힘에 의하여 밖으로 끌려지고 있음을 느끼고 있다 . 아마 더 강할 것이다 . 당신을 당신 자신으로부터 끌어내기 위해서는 당신을 내면으로 가라앉힐 때의 힘보다 더 큰 힘이 필요할 것이다 .
당신은 당신 내면으로 가라앉아서 당신이 사랑하는 사람과 그 곳에서 교제를 나누었던 경험이 얼마나 멋진 것이었는지를 기억하고 있을 것이다 . 이러한 내면의 즐거움을 떠나서 , 시험 외에는 어떤 것도 발견하지 못하는 것은 참으로 고통스러운 일이다 . 내면으로 가라앉을 때에 , 당신은 살아있고 당신을 소유하고 있었다 . 하지만 , 당신이 당신 자신으로부터 나올 때에야 당신의 옛성품이 죽기 시작한다 .
2:15 우리를 위하여 여우 곧 포도원을 허는 작은 여우를 잡으라 우리의 포도원에 꽃이 피었음이니라
이 여인과 같이 당신이 사랑하는 사람에게 이 작은 여우들 (당신 안에 있는 많고 작은 결점들 )을 취해 달라고 요청하라 . 이 결점들이 당신의 영 안에서 자라고 있는 내면의 포도나무에 해를 입힌다 . 하지만 , 주님은 이 작은 여우들이 그분의 임재 의식을 잘 느끼지 못하게 하는 것을 허락하신다 . 그렇지 않고서는 , 당신이 달콤한 교제를 통하여 자라는 이 멋진 포도나무에 계속 붙어 있으려 하고 , 그러한 이기적인 욕심을 포기하려 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
포도원 주인이 이 작은 여우들로 하여금 포도나무에 해를 입히고 , 그것을 파멸시키는 것을 허락하신다 . 그분이 그렇게 하지 않는다면 , 당신은 결코 당신 자신으로부터 나오려 하지 않을 것이다 . 왜냐하면 당신은 당신 자신과 너무 사랑에 빠져 있으며 , 또한 당신이 주님과 나누는 내적인 교제를 통하여 얻는 즐거움에 너무 빠져 있기 때문이다 . 당신은 그분이 당신을 불러내어 다른 곳으로 가게 하는 것을 원하지 않을 것이다 .
2:16 나의 사랑하는 자는 내게 속하였고 나는 그에게 속하였구나 그가 백합화 가운데서 양떼를 먹이는구나
당신이 주님께 온전히 그리고 완전히 헌신할 때에 , 당신을 위한 상상할 수 없는 행복이 밀려올 것이다 . 주님이 당신의 모든 것이다 . 당신은 그분의 선하심에 의하여 압도된다 . 신랑이 당신 자신을 떠나라고 당신을 부르실 때에 , 당신은 모든 행복의 절정과 모든 완벽함의 정상에 이르렀다고 믿을 것이다 . 당신은 심지어 당신이 하나님과 완전한 연합에 이르렀다고 믿을지도 모른다 .
당신은 사랑하는 사람에게 당신이 속하였다는 것을 알고 있다 . 그분은 그분이 기뻐하는 것을 당신과 함께 하고 싶어 하신다 . 그분은 당신의 정결함을 나타내주는 백합화 사이에 거하신다 . 그분은 당신 안에 있는 그분 자신의 생명으로 살아가신다 . 그분은 순결함과 정결함만을 주식으로 삼으시며 , 이와 똑같은 음식으로 당신을 양육하신다 . 그분은 그가 가장 좋아하는 음식을 그와 함께 먹자고 당신을 초청하신다 (사 55:2)
2:17 나의 사랑하는 자야 날이 기울고 그림자가 갈 때에 돌아와서 베데르 산에서의 노루와 어린 사슴 같아여라
당신은 당신 안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더 이상 감지하지 못한다는 것을 느낀다 . 당신은 하나님께서 그분이 쉬는 곳에서 잠을 주무시고 있다고 믿고 있다 . 당신은 그분에게 다음과 같이 말한다 . ‘나의 사랑하는 이여 , 내가 당신과 같은 지붕 아래에 있습니다 . 내가 당신을 느낄 수 있도록 나를 향해 조금만 돌아서십시오 ! 날이 새어 당신의 모습이 나에게 더 잘 보일 때까지 , 당신과 함께 하는 기쁨을 내가 즐길 수 있게 해 주십시오 . 나의 믿음의 그림자가 부드러운 빛을 발하고 구름 한점 없는 즐거움을 낳을 때까지 , 나로 하여금 당신의 임재를 느끼게 해주십시오 ’
당신이 그분과 처음으로 경험한 멋진 연합을 기억하면서 , 당신은 다음과 같이 외친다 . ‘그 경험이 당신에게도 좋게 여겨지거든 빨리 달려오십시오 . 하지만 그일이 산 위에서 일어나게 해 주세요 . 내가 전에 당신과 경험했던 달콤하고 유익한 깊은 연합을 나로 즐기게 해주세요 .
2 장 각주
(1) 하나님을 섬기지 시작하는 사람들은 변화를 경험하지 못한 사람들에 의해서 보통 핍박을 받는다 . 왜냐하면 내면으로 물러나는 그들의 태도는 세상을 다스리고 있는 무질서에 대한 공공연한 비판이 되기 때문이다 . 내적인 삶을 가꾸는 일에 정성을 다하고 있는 사람들은 불경건한 사람들에 의해서 핍박을 경험할 뿐만 아니라 , 경건한 것 같고 영적인 사고를 가진 것 같으나 , 내면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의해서 더욱 심한 핍박을 받는다 . 이러한 후자의 사람들은 그들이 행하는 것을 종교적인 의무사항으로 행하고 있으며 , 그들이 행하는 방법 외에는 어떤 다른 것들도 옳지 않다고 믿고 있다 . 그러나 그들에게 가장 맹렬한 공격을 가하는 사람들은 위선적인 성도들과 거짓 열성분자들이다 . 이러한 자들의 악함과 위선과 못된 성격들은 하나님의 진리에 의하여 조명될 때에 드러나게 되어 있다 . 이러한 것 때문에 그러한 자들과 참으로 영적인 사람들 사이에 저항이 일어난다 . 이것은 마치 천사들과 악마들 사이에 일어나는 저항과도 같다
첫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