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존나 꿀빠는 직무를 소개해주려한다.
이건 문과생에 해당하며 공대생은 뒤로가기 눌러라.
물론, 자신이 하고 싶은 직무가 있는 놈들이면 볼 필요도 없고..
하지만 자신이 뭐 하고싶은지도 모르고 일에 대한 열정도 없고 그냥 편하게 살고 싶으면 한번 고민해보길...
전과나 복수전공을 할 수 있는 대학 초년생이 보면 더 좋을듯....
여튼 대기업 직무 중에 존나 꿀빠는 직무는 바로 홍.보.팀.
기업마다 차이는 조금씩 있을 것이다.
홍보마케팅팀이 있는 곳도 있고, 마케팅실에 홍보파트가 있는 곳도 있고, 아에 마케팅팀/홍보팀이 나뉘어진 곳도 있다.
여튼 홍보 업무는 어디든 다 있음.
그리고 홍보팀이라고 다 편한건 아니다. 여기서도 선택이 중요하다.
홍보팀내에는 크게 언론홍보/사내홍보/온라인홍보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일부회사는 CRM도 홍보팀에 속함)
여기서 언론홍보는 조금 빡센편에 속한다.
언론사 기자들을 상대해야되는 점이 좀 불편한다.
기업 입장에서는 언론에 찍히면 안되기때문에 기자들에게 굽신 거리는 경우가 많다.
소비재 회사일 경우에는 언론을 통해 홍보를 많이 하기에 더 굽신거릴 일이 많지.
그리고 기자들이 술을 엄청 좋아해서 기자들이랑 술먹는 자리도 굉장히 많아서 좀 빡세다.
사람 상대하고 술을 많이 먹어야 되서 주로 남자를 채용한다.
예전에는 기업의 안 좋은 사건이 외부로 유출되면 언론홍보담당자가 엄청 깨졌다.
근데 요즘처럼 SNS가 널려서 누구나 다 신고하고 정보를 배포할 수 있는 시대가 되면서 그런건 사라졌다.
즉, 회사의 불미스런 사건이 외부로 유출되도 홍보팀직원이 까이는 일은 극히 드물다는 것!
anyway....내가 진정으로 추천하는 직무가 홍보팀내에서도 사내홍보와 온라인홍보다.
완전 큰 그룹사의 헤드쿼터정도가 되면 사내홍보와 온라인홍보를 따로하지만.
대부분의 대기업에서는 이 직무는 한 사람이 다 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이게 내가 하는 일이기도 하다.
첫째, 사내홍보!
말 그대로 사보 만드는 일이다.
솔까말 난 존나 잼있다. 이곳 저곳 쑤시고 다니면서 소재꺼리 찾아서 컨텐츠 만들면 된다.
예를 들어,
"어! 부장님 새 집으로 이사가셨어요? 집들이 소개하는 걸로 사보에 함 내죠 ㅋ"
"어! 이번에 신입사원들 들어왔넹! 각 자 입사 소감 A4반장으로 적어서 재출해라 ㅋ 사보에 내게!"
"어! 대리님 이번에 결혼하세요? 러브스토리 좀 말씀해주세요!"
"어! 이번에 영업2팀이 매출실적이 좋네요 ㅋ 팀워크를 주제로 사보에 함 내요 ㅋㅋ"
뭐,,, 이딴 식으로 소재 찾아서 만들면 됨.
근데 회사가 항상 새로운 사람이 들고 나기에 소재는 끊이지가 않음.
보통 사진이랑 컨텐츠는 내가 작성하고,,, 나머지는 편집은 외주업체가 다한다.
즉, 내가 어떻게 어떻게 꾸며달라고 하면 거기서 다 만들고, 내가 최종 점검하고 인쇄하면 끝.
두번째, 온라인홍보!
이건 보통 소비재를 다루는 기업에서 활성화 되어있다.
회사 홈페이지,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뭐 이런거로 우리 기업의 소식을 외부로 전달하는거지.
근데 너희들도 알다시피 니들이 어떤 기업의 트위터나 이런거 팔로잉하겠냐? 전부 광고인거 뻔히 아는데ㅋ
여튼 홈페이지 관리는 외주업체가 전문적으로 해준다.
나는 필요한 사항이 있으면 업체에 전화해서 어디어디 수정해 달라고 하면 됨.
그리고 홈페이지는 별로 수정할 사항이 없기에 특별한 일 없으면 딱히 건들지 않음.
나머지 SNS 관리는 마케팅팀에서 수시로 관련 내용을 받아서 그걸 업로드 하는 수준에 불과함.
그리고 거기에 들어가는 그래픽 디자인적인 요소는 외주업체에 부탁해서 다 만듬.
온라인 홍보는 나중에 연말에 근무평가할때 조회수나 이벤트 참여자 수 같은게 정량적으로 고려되서 내 실적이 됨.
자! 하는 일을 봐서 알겠지만 기업이 돌아가는데 핵심적인 요소가 아니다.
그래서 누군가 집요하게 파고들지도 않고, 평가하지도 않고, 까지도 않고, 뭐하는지 궁금해 하지도 않는다.
이 말은 직장 상사에게 스트레스 받을 일이 없다는 거지!
예를들어,
영업에서 매출액과 이익액을 틀리면 영업직원이 재무팀 상사에게 혼나기도 한다.
마케팅에서 프로모션을 개떡같이 만들어오면 영업팀장에 마케팅을 갈구기도 한다.
인사팀에서 사내행사 진행하는데 시설물에 문제가 생기면 총무팀을 갈구기도 한다.
고객정보가 유출되면 법무팀에서 CRM마케팅팀을 존나 갈구기도 한다.
근데 내 업무는 어느 누구도 갈굴 일이 없다. 그냥 컴퓨터 앞에서 내 할일만 하면 된다.
이게 이 직무의 가장 편한점이고, 스트레스 요소가 매우 적다.
단, 회사에서 뭔가 인정받고 싶고, 성과를 내고 싶어하는 사람에게 적합한 일은 아니다.
그러면 이러한 업무를 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역량이 필요할까?
1. 작문실력
- 컨텐츠를 작성하기에 작문실력은 필수다! 언론사가 아니라 논술시험은 없지만 당연히 잘 쓰는게 좋겠지?
2. 사진촬영실력
- 이것도 대부분 입사해서 처음 하는 애들이 대다수이지만 자신이 할 줄 알면 더 좋겠지!
3. 디자인툴, 멀티미디어툴
- 뭐 포토샵, 일러스트 이런거랑 동영산 편집 간단히 할 수 있는 정도면 업무하기 편하다.
물론, 이런거 외주 업체에서 다 해주는데,,, 급할때는 자기가 직접하고 수정하는 것도 필요함.
4. 커뮤니케이션 능력
- 홍보는 즉 소통이다. 사람들이랑 말하는거 좋아하고, 이야기 듣는거 좋아하는 최고지.
5. 사회적 이슈에 관심
- 세상 돌아가는 일에 관심과 호기심이 많으면 그만큼 컨텐츠가 풍부해지겠지.
나는 글쓰고 사진찍고 뽀샵질하고 이런걸 다 좋아하기에....
이 직무가 나와 잘 맞다고 생각한다...
근데,,,, 이런 역량들은 사실 회사에 입사해서 다 배울 수 있기에 결코 중요한게 아님....
대기업 홍보팀에 입사하려면,,,,
학벌 + 전공 + 영어가 가장 중요할거 같다. 그리고 면접때 말빨
전공은 요즘 흔히 말하는 커뮤니케이션학과, 신문방송학과, 언론홍보학과, 문화컨텐츠학과,,,, 이런곳이면 좋고..
가끔 국문과에서 언론고시 준비하는 애들이 지원하기도 한다.
KBS아카데미에서 논술이나 작문이런거 공부했다고 어필하는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너무 글쓰기 실력에 포커싱을 두면 언론홍보쪽으로 채용될 확률이 높으니,,,그건 좀 지양하고
파워블로그 경험이나 까페 운영 경험, 포토샵이다 동영상 편집 경험 이런거 어필하면 좋다.
내가 이 직무를 꿀빠는 직무라고 말한 이유를 다시 정리하자면
1. 아무도 내가 하는 일에 터치를 안함 or 못함.
2. 매출처럼 결과물이 정량적으로 평가되는 일이 아님.
3. 매번 반복되는 루틴이라 빡세게 머릴 굴리거나 연구할 일이 별로 없음.
4. 이상한 사람을 상대할 일이 없음. (사내홍보 인터뷰는 대부분 내부직원이라 존나 편함)
5. 갑의 입장에서 편하게 일함. (잡다구리한 업무는 다 외주업체가 해줌)
6. 예산이 고정비라 재무팀에서도 눈치 못줌.
7. 자유시간 많음 - 가끔 지방사업장으로 촬영갈때 소풍가는 기분임. 혼자 카메라 메고 감 ㅋㅋ
물론, 이 일은 사진찍고 글쓰는거 싫어하는 사람이라면 꿀빠는 직무가 아니겠지만....
대부분의 기업에서 이 직무는 사람들이 좌우지장장 주구장장 버티기때문에 TO가 거의 없으니
대다수의 사람에게 꿀빠는 직무라고 생각함!
우리회사도 내가 퇴사하지 않는 이상,,,
이 직무에 추가 TO는 평생 없을것임 ㅋㅋ
기타 궁금한 사항은 댓글로 .... 남기시오 .. 뿅!
PS. 좆중소 홍보대행사 이런데는 연봉 1800만원의 노가다 헬직장이니 주의바람!
여기에 대기업에서 외주 주는 것임.

첫댓글 진짜 시발 우리회사 홍보팀은 도대체 무슨일을 하는지 모르겠다...사보 만드는 것도 외주가 하고 세미나나 학회는 마케팅이 뺑이치고 티비광고 같은 건 하지도 않고 졸라 개망고땡꿀임
학벌제일많이볼것같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개그는 개그로 알아주라 ㅋ. 나도 망고빠는데 취직하고프다ㅜ
삭제된 댓글 입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3.06.06 12:47
사내홍보만 해서는 커리어가 안쌓인다. public relation 이 홍보인데 사내홍보만으로 릴레이션 형성이 안됨.
ㅇㅇ 그래서 그런거 욕심없는 사람에게 추천함
나도 딱 이거 예상하고 들어옴ㅋㅋㅋ 진짜 개꿀이지ㅋㅋㅋ
니가 삭제해달래서 삭제는 하는데 왜 삭제해야되는데?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3.06.06 13:46
은꼴 굴서 계열사가 어뎌
그거 알려주면 바로 커밍아웃인데 ... 알려줄수 없소 .. 힝 ㅋ
은게이 글 쭉 보면 어딘지 알겠는데 ㅋ
ㅇㅇ 그런식으로 유추해야지 대놓고 말할 순 없음 ㅋㅋ
그래야 걸려도 아니라고 우길 수 있지 ㅋㅋㅋ
ㅆㅂ 회사에서 일하는데 뒤에서 '야! 은꼴녀~' 이러면 존나 식은땀 줄줄 ㅋㅋ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3.06.07 07:33
공돌이도 재수좋게 흘러가기는 경우도 많음~ 쭈욱 계속하긴 그렇고 현업에 지쳤을때 잠시 기분전환형태로 보내주면 좋긴하겠다.
대신 회사 어려워지면 구조조정 1순위랑께~
밑에 급은 아니고,,, 부장급은 구조조정 1순위 맞음 ㅋㅋ
친구네 회사도 마케팅팀 / 홍보팀 이렇게 나뉘어져 있었는데
홍보팀장 자르고 홍보마케팅팀으로 구조조정함...
홍보팀 가면 공연티켓 같은 것도 많이 나오고 부러움...
내가 옛날에 오제이티로 홍보팀 있을 때 느낀건 우리나라 기자 새끼들은 양아치라는거다..암튼 홍보팀은 뭐 야망같은거 있으면 가면 그렇지만 즐겁게 살기에는 좋은 부서인듯...
맞는말이다 ㅋㅋ사진가가 ㅇ직업만족도 1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