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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종원회장님의 카톡에서]
🟤 <보리밥과 보리죽>
어느 노인이 빙판에서 넘어져
엉치뼈가 부러져 앉은뱅이가 되었는데,
그 부위가 3년이 지나도 낫지 않아
염증이 생기고 구더기가 생길 정도 였다.
그 후, 그 환자에게 날마다
보리죽을 끓여 먹게 하였더니
곪은 부위가 낫고, 뼈가 붙어
한 달만에 완치되었다고 한다.
이처럼
보리에는 염증을 치료하는 힘이 강하다.
보리에는 섬유질과 칼슘이 풍부하여
레슬링 선수들이 인대가 늘어나거나
십자인대가 터지면,
보리죽을 먹으면 잘 낫는다고 한다.
자궁 근육이 약해 유산하는 산모도
보리밥을 즐겨 먹으면
근육이 강해져 유산하지 않고,
루게릭과 같은 근육 무력증도
보리밥을 먹으면 극복할 수 있게 된다.
요즘
디스크, 척추협착증, 관절염과 같은
뼈나 근육의 병이 많은데,
섬유질이 적은 부드러운 음식을
먹기 때문이다.
필자가 척추 협착증으로 고생할 때,
우연히 알게된 것이 바로 보리밥이었다.
이런 고질적인 병이라도
보리밥을 상식하면
뼈와 근육이 강해져 쉽게 나을 수 있다.
보리죽은
신종플루, 유행성 감기, 독감, 천연두에도
좋은 예방약인 동시에 치료약이었다.
옛날에 마마가 유행하던 그 당시에
쌀밥 고깃국을 먹는 왕족들이나 귀족들을
싹 쓸어버렸지만,
보리밥에 시래기국을 먹는 서민들은
비켜갔던 것이다.
1917년 조류독감으로 죽어갈 때,
가마솥에 보리죽을 끓여서 퍼주면서
먹게 하였더니 다 나았다고 한다.
그만큼 보리의 성질은
따뜻하고, 체질을 개선하고,
면역력이 탁월하다.
의서(醫書)에 보면,
보리의 성질이 차다고 했는데,
이는 보리가 염증을 제거하는
항염작용 때문에 해열이 된 것이지
냉해서가 절대로 아니다.
● 보리는
전라도의 부드러운 '찰보리'보다
경상도에서 많이 재배하는
거칠고 굵은 '늘보리'가 좋다.
보리의 미네랄과 섬유소를
제대로 흡수하려면,
푹 퍼진 보리밥이거나
그걸 한번 더 끓인 보리죽이어야 한다.
보리를 물에 불렸다가 푹 쪄서
소쿠리에 담아 김을 빼어 독을 날려버린 후,
다시 물을 부어 밥을 해야 한다.
보리밥을 먹어서
속이 부글거리면서 소화가 안 된다면,
밥을 퍼지게 짓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걸 모르고, 아내에게
제발 보리 혼식하지 말라고 했는데,
알고 보니 그게 아니었다.
이렇게 소화가 잘 되는 걸 말이다.
식감을 위해 보리에 쌀이나 잡곡을
조금 넣어도 된다.
보리죽을 끓일 때는
이렇게 지은 보리밥에다 물을 부어,
오랫동안 끓여서
보리 알맹이가 6배 정도로 퍼져서
섬유소가 녹아나야
우리 몸에 제대로 흡수된다.
그래서 환자들은 보리밥도 좋지만,
흡수율을 위해 반드시 보리죽을
끓여 먹도록 해야 하는 것이다.
❌ 그러나, '보리 튀밥'은
섬유소를 파괴하는 것이기에
그리 효과가 없다고 한다.
절에서 식사준비 하는 걸 보면
씹지 못하는 노인들이 있는데,
음식에 대한 고정관념 때문에,
그들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결과이다.
음식은 옛날 그대로라
무김치는 손도 못 대보고
다른 건 우물우물해서 삼키거나,
밥하고 국만 먹는 노인들도 있다.
이젠 노령화 시대에
음식문화도 달라져야 한다.
한 주간 먹을 김치나 멸치 같은 밑반찬도
대략 믹서해서 담아놓고
과일도 그때 그때 그렇게 해야 한다.
콩나물국을 믹서해도 맛은 그대로이다.
이를 인식시켜,
섬유질이 풍부한 보리와 잡곡죽에
분쇄한 반찬까지 먹게 해야 한다.
그래서 근육이 약해져
몸이 내려앉는 일이 없게 해야 한다.
너나 할 것 없이 나이가 들면
몸의 기둥인 뼈에 문제가 생긴다.
특히 골다공증이 찾아오는 여성분들은
절대 관심을 갖고
보리밥을 선호하시기 바란다.
● 입맛이 없을 때,
큰 그릇에 열무김치와 고추장을 척! 올리고
참기름 듬뿍 넣고 척척 비벼서
한번 먹어보면 맛이 참 좋을 것이며,
나이를 먹을수록 보리밥이 보약이다.
◇보리를 먹으면
나타나는 놀라운 효능 10가지.
1. 변비 예방. 6. 면역력 강화.
2. 혈관 건강. 7. 골다공증 예방.
3. 당뇨 예방. 8. 빈혈 예방.
4. 노화 예방. 9. 피로 해소.
5. 항암 효과. 10.다이어트.
💠 쌀과 보리의 궁합:
쌀은 여성(女性)의 성질을 가지고 있고,
보리는 남성(男性)의 성질을 지니고 있다.
그러므로
벼에는 수염이 없으나,
보리에는 수염이 있다.
그리고
쌀밥은 부드럽고 감미로워서
먹기가 좋으나,
보리밥은 거칠고 쌀밥처럼
달콤하지 않다.
● 조물주의 섭리는 참으로 오묘해서
"물과 불"은 서로 상극이면서도
물과 불이 만나지 않고서는
아무 것도 이룰 수 없게 섭리해 놓았다.
女性과 밭은 화성(火性)이며,
男性과 논은 수성(水性)인데,
남성인 '보리'는
화성(여성)인 '밭'에서 생육하고,
여성인 '벼(쌀)'는 수성(남성)인 '논'에서 생육한다.
남성은 여성의 "밭"에서 생존하며,
여성은 남성의 "논"에서 생존할 수 있음은
재미있는 현상이다.
이는, 곧 남녀 간에
서로 다른 이성이 없이는
"정상적인 삶을 영위"할 수 없음을
보여준다.
또한 흥미로운 것은
여성인 벼(쌀)는 어릴 때부터 생장한
묘판에 그대로 두면 벼 구실을 하지 못하므로
반드시, 남성의 집인 논으로 옮겨 심어야 하고,
남성인 보리는 싹이 난 바로 그 자리에서
옮기지 않고 계속 살아가게 된다.
이들 생태는
여성은 시집을 가서 살아야
정상적인 여자 구실을 할 수 있고,
남성은 성장한 자기 집에서
살아가는 것이 정상임을 일깨워준다.
여성들의 가장 큰 비애(悲哀)가
"시집가는 일"이라고도 할 수가 있으나,
이것은 조물주의 깊은 뜻에 의한
섭리임을 깨달아야 한다.
世上에는 간혹 아들이 없거나,
재물이 많으면 딸자식을 내 집에 두고
사위를 맞아들여 살게 하는
부모들을 볼 수 있는데, 이렇게 되면
딸은 여자의 구실을 할 수가 없으며,
사위 또한 남자의 구실을
제대로 할 수가 없게 된다.
벼와 보리는 어릴 때는
꼭 같이 고개를 숙이지 않으나,
익을수록 벼(여자)는 고개를 숙이지만
보리(남자)는 익어도 고개를 숙이지 않는다.
그래서, 보리의 성(性)을 지닌 남성은
젊어서나 늙어서나 아내에게 고개를
쉬 숙이지 않는 天性이 있지만,
여성은 나이가 들고 교양이 있어
속이 찬 여인은 스스로 자신을 낮추는
미덕(美德)을 갖게 되며,
이런 여성의 품성을 갖춘 여인을
현모양처(賢母良妻)라고 한다.
이렇듯 女性인 벼는 익을수록 고개를 숙이듯
나이든 여성들은 남성들의 천성(天性)을
체험을 통해 이해하게 되므로
머리를 숙이듯이 이해하고 참아준다.
女人의 그런 품성 덕분에
가정(家庭)에 평화(平和)가 있고,
변함없는 부부(夫婦)의 애정(愛情)을
지킬 수가 있다.
시간이 지나도
꼿꼿하게 고개를 숙이지 않고 서 있는
벼 이삭이 제대로 여물지 못한
쭉정이가 되듯이
숙일 줄 모르는 여인 또한
속이 차지 못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 가화(家和)의 바탕은
아내에게 달려있다.
남편을 굴복시키려는 생각이나
맞서려는 생각보다는,
익은 벼가 머리를 숙이듯이
져주면서 미소(微笑)와 애교(愛嬌)라는
부드러운 무기를 사용한다면
아내에게 굴복하지 않을 남편은
아마도 세상에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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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名 醫 ]
<한의사가 말하는 건강법? >
서울 종로5가의 '보화당 한의원' 에서
제산(濟山) 손흥도(70)
원장을 만났다.
40년째
몸을 치료하고 있는 한의사다.
원광대
한의과 대학장도 역임했다.
손원장이
독일 의사들에게 강연을
한 적이 있었다.
강연이 끝났을 때
갑작스런 제안이 들어왔다.
독일인 의사가
“제 환자를 좀 봐달라.
3년째 치료 중이지만
아무런 차도가 없다”며
한 독일인 여성을 데리고 왔다.
손목 골절로 3년째 왼손이
마비된 주부였다.
독일 의사들이
모두 지켜 보고 있었다.
손원장은
마비된 왼쪽이 아니라
오른쪽 손목에만
침을 다섯 개 꽂았다.
침에다 자극을 주며
5분이 지났다.
환자의
손가락이 ‘꿈틀’ 했다.
잠시 후에
손가락을 꼼지락 거리며
자유롭게 움직였다.
여성은 그 자리에 주저 앉아
엉엉 울었다.
이후 레겐스부르크
의대 에서는
손 원장을
‘신의 손’ 으로 부른다.
그만큼
침술의 달인이기도 하다.
그에게 몸 건강과
마음 건강의 이치를 물었다.
"마음이 가면 기운이 모이고,
기운이 가는 곳으로
혈이 따라 간다" 고 말했다.
질의 :
한의학에서 보는 사람의
몸은 무엇인가?
응답 :
“한 마디로 ‘생명체’ 다.
생명체는
정(精)-기(氣)-신(神)
세 가지로 돼 있다.
‘정(精)’은 몸뚱아리,
‘신(神)’은 마음(정신)이다.
여기에
‘기(氣)’가
들어갈 때 생명체가 된다.
『동의보감』에서는 이를
‘삼보(三寶)’ 라고 불렀다.”
질의 :
기(氣)가 정확하게 뭔가?
응답 :
“호흡이다. 숨 쉬는 거다.
‘기’가 막히면 병이고-
나가 버리면
몸은 시체가 되며,
정신은 귀신이 된다.
그래서
기의 작용이 무척 중요하다.”
질의 :
건강하다는 건 무엇을 뜻하나?
응답 :
“숨을 잘 쉬는가.
밥을 잘 먹는가.
마음이 편안한가. 세 가지다.
첫째는 호흡이다.
들숨과 날숨이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둘째
음식을 먹은 만큼
잘 배설해야 한다.
셋째
마음이 긴장한 만큼
다시 이완이 돼야 한다.
현대 사회에서
긴장 없이 살기는 어렵다.
그러나
과도한 경쟁, 지나친 욕심,
심한 스트레스 등이
계속 이어지면 병이 된다.
이완에는
여러 방법이 있다.
운동도
한 방법이다.
매사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도 좋다.
가장 높은 수준이
명상이나 참선이다.”
질의 :
긴장을 이완하면
어떤 점이 좋나?
응답 :
“사람은 소우주다.
긴장한 채 나를 잡고 있으면
소우주에 머문다.
그런데
긴장을 풀면서 나를 놓으면
대우주와 합 해 진다.
그런 순간
저절로 충전이 된다.
그래서
긴장한 만큼 꼭
이완을 해줘야 한다.”
손원장은
“인체는 참 신비롭다.
비우면 채워지고,
채우면 비워진다” 고 말했다.
사람 몸에는
오장 육부가 있다고 했다.
오장(간-심장-폐-비장-신장)은
음(陰)의 장부인데
가득 채우려는 성질이 있다.
반면
육부 (담낭-소장-위장-대장-방광-삼초)는
양(陽)의 장부로서
비워 내야 편안하다고 했다.
“채워져 있으면 오히려 병이 된다.
가령 위장이 차 있으면
식체가 되고,
대장에 멈춰있으면
변비가 되고,
담낭에 머무르면
담석증이 된다.
그래서
오장이 채워지면 육부가 비워지고,
육부를 비워내면
그 힘으로 오장이 채워진다.”
질의 :
그럼
몸이 막히는 건 어떻게 아나.
응답 :
“몸이 나에게 말을 해준다.
그런
인체의 언어가 ‘통증’이다.
‘통즉불통
(通卽不痛)
기혈이 통하면 아프지 않고,
아프면 기혈이
통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몸은 어딘가 막히면
통증으로 말한다.
그래도
못 알아들으면 마비가 온다.
마비도 몸의 언어다.
그런데 가만히 보면
몸만 그런 게 아니다.
사람과 사람 사이도
똑 같더라.
막히면 통증이 오고,
그래도
안 풀리면 마비가 온다.”
질의 :
-요즘 사람들의 뜨거운 관심사는 다이어트다.
거기에도 이치가 있나.
응답 :
“물론이다.
밤에 먹지 말아야 한다.
자연의 원리를 보라.
오전 5시부터 7시까지는
내 생명의 기운이
대장으로 간다.
이때는 일어나서
대변을 배설하면 된다.
오전 7시부터 9시까지는
경맥의 순환이 위(胃)로 간다.
이때는
아침 식사를 잘하면 된다.
아침을 거르면 하루 종일 허하다.
그럼 간식을 더 찾게 되고 저녁을 많이 먹게 된다.
저녁 식사는
오후 7시 이전에 마쳐야 한다.
그리고
오후 9시 이후에는
일체 먹지 말아야 한다.
이때 먹으면 음식이
장내에 축적돼 아침까지 간다.
결국
살이 찌고 비만이 온다.
저녁을 7시~ 아침을
8시경 먹으면
13시간 정도 간헐적 단식
(間歇적斷食)
요법이 된다. ”
질의 :
40년째 사람의 몸을
치료하고 있다.
가장
핵심적인
건강법 하나를 소개 한다면.
응답 :
“책상에 앉아서 일을 하다가도
하루에 세 차례
항문을 조여주라.
바른 자세로 앉아서
괄약근을 수축하면
아랫배에 힘이 들어간다.
그 자리가
‘단전(丹田)’ 이다.
사람이
한 그루 나무라면 단전은
그 뿌리에 해당 한다.
여자의 자궁도,
남자의 정(精)도
거기에 있다.
뿌리 깊은 나무는
바람에 흔들리지 않는다.
그러니
단전을 잘 지키고,
잘 키워야 한다.”
질의 :
단전은 별도의 호흡 수련이나
기체조를
하는 사람들의 관심사 아닌가.
응답 :
“그렇지 않다. 세상의
모든 나무가 뿌리를 갖고 있다.
누구에게나
단전이 있다.
단전은 내 몸의 뿌리다.
누구나 자신의 일상에서
손 쉽게 단전을 키울 수 있다.”
질의 :
단전을 어떻게 키우나.
응답 :
“우선 괄약근을 수축하면
단전에 힘이 간다.
그 자리에 의식을 집중해 보라.
이게 잘 될 때는
입 안에 저절로
맑은 침이 고인다.
도가(道家)에서는 그 침을
‘신수(神水)’라고 부른다.
삼키면 몸에도 좋다.
다들 바쁘게 살지만
시간이 날 때마다
항문을 조이며
丹田에
힘이 가게 하라.
그러다 보면 자리가 잡힌다.
단전이 잡히면
몸의 중심도 잡히게 된다.
나무의 뿌리,
내 몸의 뿌리가
깊어지는 이치다.”
질의 :
단전이 생각이나
마음과도 연결되나?
응답 :
“물론이다.
단(丹)은 마음이고,
전(田)은 몸이다.
단전은
뇌와 연결돼 있다.
화나 짜증을 내보라.
금방 단전이 막힌다.
빙긋이 웃어보라.
그럼 단전이 열린다.
어린 아이가 하루에
몇 번이나 웃는지 아나?
400번이다.
단전이
열린 채 살아간다.
반면
나이든 사람은 얼마나 웃겠나?
하루에 고작 6번이다.
사람의 몸은 수승화강
(水升火降)이 돼야
건강하다.
찬 기운은 위로 올라가고,
뜨거운 기운은 아래로
내려와야 한다.
단전에 집중하면
머리로 올라갔던
화기(火氣)가
배꼽 밑으로 내려온다.”
손 원장은,
“우리 몸 속에 문제와
답이 함께 있다”고 강조했다.
“몸에
이상이 있으면
내 몸이 먼저 말을 한다.
통증도 말이고,
피로함도 말이다.
배고픔도 말이고,
배부름도 말이다.
머리 아프고
배 아픈 것도 마찬가지다.
그러니
몸이 하는 말에
내가
대답을 해주어야 한다.
피로하면 쉬어 주고,
졸리면 자야 한다.
🚵🏕우리의 몸은 스스로
정상이
되고자 하는 항상성이 있다.
거기에 귀를 기울여라.
건강의 답도, 치료의 답도
모두 거기에 있다.” ..
[출처: 중앙일보]
♡옹달샘의 교훈♡
어느 마을에 옹달샘이 있었다.
물맛이 좋기로 소문이나 마을 사람들 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 모두가 그 옹달샘 물을 찾았다.
그런데 욕심 많은 땅 주인이 자기 혼자 먹을 심산으로 그 옹달샘 주변에 울타리를 쳐버렸다.
사람들의 발길이 끊기고 6개월이 지나자 옹달샘에서 악취가 나기 시작하더니 얼마의 세월이 더 지나자 물은 온전히 썩고 말았다.
옹달샘은 퍼내면 퍼낼수록 계속 새로운 물이 솟아나 새롭고 맛있는 물이 솟아 나지만 고이기 시작하면 교환 주기를 잃어 자정 능력을 잃고 썩기 마련이다.
땅 주인의 어리석은 욕심이 물 맛 좋은 옹달샘을 망친 것이다.
중국 춘추시대에 진입부(陳立夫)라는 95세의 노인이 있었는데 눈귀가 총명하고 생각이 민첩하였다.
하여 뭇사람들이 건강 장수의 비결이 무엇이냐고 물었더니 이렇게 답하였다.
양신재동(養身在動)
양심재정(養心在靜)
'신체를 단련하는 것은 움직임에 있고 마음을 닦는 데는 고요함에 있다.'
'보약으로 몸을 보하는 것은,
음식으로 몸을 보하는 것만 못하고, 음식으로 몸을 보하는 것은, 운동으로 몸을 보하는 것만 못하다.'
몸의 움직임을 강조한 말이다.
몸을 움직이는 것을 '활동'이라 하는데 '활(活)'은 '동(動)'을 필요로 한다는 의미이다.
'동(動)'속에는 '생명럭(力)'이 들어 있다.
그래서 '동(動)'을 운용하는 것을 '운동'이라고 하는 것이다.
즉, 인간의 건강한 수명은 운동에 있다는 심오한 뜻으로 "소식다동(小食多動)"과 맥을 같이한다.
건강도 건강할 때 지키라는 말이 있지 않나.
'지금 괜찮으니 앞으로의 건강도 괜찮겠지' 하는 생각에 '동(動)'을 게을리 하면 반드시 건강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여름철이 되면서 점점 더 몸은 움직이기 싫어할 수 밖에 없다.
따라서 동(動)을 게을리 하게 되고 덩달아 우리의 몸도 둔화하기 십상이다.
마음을 닦는 데는 심신을 고요히 하여 수양이 필요가 있지만, 신체를 단련하는 데는 다동(多動)이 최상이다.
그러므로 덥다고, 피곤하다고 해서 귀찮다고 하여 활동을 멈출 것이 아니라,
꾸준히 운동하여 생명력 있고 활기넘치는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도록 노력하지 않으면 편안함에 안주하는 그 몸이 우리를 주저 앉힐 것이다.
나이 들수록 건강이 재산이다.
좋은 물 혼자 마시려다 옹달샘을 썩게하고 편안함에 맛들려 신체를 썩게 한다.
귀찮다고 집 안에 방콕하지 마시고 오늘 하루도
소식다동(小食多動) 하시고,
일소일소(一笑一少) 하셔서 활기찬 노년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무더운 장마철에 건강유의하시고 즐겁고 행복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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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들의 마음가짐,
🔸️1. 혼자 지내는 습관을 들이자.
🔸️2. 남이 나를보살펴 주기를 기대하지 말자.
🔸️3. 남이 무엇인가 해줄 것을 기대하지 말자.
🔸️4. 무슨 일이든 자기 힘으로 하자.
🔸️5. 몸이 힘들어도 걷기운동을 생활화 하자.\
🔸️6. 한 살이라도 젊었을 때 보다 더 많이 움직이자.
🔸️7. 늙으면 시간 많으니 항상 유산소 운동을 하자.
🔸️8. 당황하지 말고 성급해하지 말고, 뛰지 말자.
🔸️9. 체력, 기억력이 왕성하다고 뽐내지 말자.
🔸️10. 잠이 오면 자고, 잠을 설치더라도 신경쓰지 말자.
🔸️11. 나의 괴로움이 제일 크다고 생각하지 말자.
🔸️12. 편한 것만 찾지 말고 외로움을 만들지 말자.
🔸️13. 늙은이라고 냉정히 대하더라도 화내지 말자.
🔸️14. 자식들이 무시하더라도 심각히 생각하지 말자.
🔸️15. 친구가 먼저 죽어도 지나치게 슬퍼하지 말자.
🔸️16. 고독함을 이기기 위해 취미 생활 과 카톡우정을 공유 하자.
🔸️17. 일하고 공치사 하지 말자.
🔸️18. 모든 일에 감사 하는 마음을 갖자.
🔸️19. 마음과 다른 인사치레는 하지 말자.
🔸️20. 칭찬하는 말도 조심해서 하자.
🔸️21. 청하지 않으면 충고하지 말자.
🔸️22. 남의 생활에 참견 말자.
🔸️23. 몸에 좋다고 아무 약이나 먹지 말고, 남에게 권하지 말자.
🔸️24. 의사(意思)를 정확히 전달하고 겉과 속이 다른 표현을 쓰지 말자.
🔸️25. 어떤 상황에도 남을 헐뜯지 말자.
🔸️26. 잠깐 만나 하는 말, 귀에 담아 두지 말자.
🔸️27. 가끔 찾아오는 가족 친지보다 매일 보살펴 주는 주변 사람에게 감사하자.
🔸️28. 할 수 없는일은 시작도 하지 말자.
🔸️29. 하루하루 숨쉬고 살아감에 감사 하자.
🔸️30. 방안에서라도 수시로 즐거운 음악과 함께 가벼운 운동을 생활화하자.
🔸️31. 후덕한 노인이 되자.
🔸️32. 즐거워지려면 쌈지 돈을 풀자. 그러나 돈이면 다 된다는 생각은 말자.
🔸️33. 코로나 끝나면 가벼운 산책이나 시장을 돌며걷기 운동 을 하자.
🔸️34. 일을 시키고 잔소리 하지 말자.
🔸️35. 외출할 때는 항상 조심하자.
🔸️36. 장거리 여행은 후회 할 수도 있다.
🔸️37. 여행을 떠나면 여행지에서 죽어도 좋다고 생각하자.
🔸️38. 항상 주위 사람들과 소통하고, 돈 안드는 카톡으로 마음을 공유하자.
🔸️39. 음식은 소식하자.
🔸️40. 방문을 자주 열고 샤워를 자주 하자.
🔸️41. 몸을 단정히, 속옷은 자주 갈아입자.
🔸️42. 밖에 나갈 때는 입냄새, 체취에 신경 쓰자.
🔸️43. 외출시엔 단정한 몸매를 유지하자.
🔸️44.옷도 가려가면서 제일 좋은 옷을 입자.
🔸️45. 매일 아침 거울을 보며 외쳐보라.
♦️이만하면 괜찮네. 어 허허허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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