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내호냉면
부산 우암시장 좁은 골목길에 있는 오랜 전통의 밀면 전문점 내호냉면. 부산 여행 속 밀면은 빠질 수 없는 별미지만 예전 한국전쟁 때 피란민들의 고단한 몸과 마음을 달래주던 음식이었다고 해요. 허영만 화백의 <식객>에도 등장했습니다.
이북에서는 감자전분을 이용한 면을 뽑아 농마국수(냉면)을 팔았지만 1.4 후퇴 이후 부산으로 피난을 오신 후에는 한국전쟁 당시에는 너무 비싸 피란민이 배급받은 밀가루로 만든 게 바로 부산 최초의 밀면이라고 합니다.
앉자마자 내어주시는 따뜻한 육수를 먹다 보면 밀면이 나오는데 냉면과 밀면의 육수는 같으며 면의 종류만 다르다고 합니다.
현재는 4대 젊은 사업주가 전통과 현대를 잇는 음식 지킴이를 하고 있습니다. 개인 취향에 따라 다르지만 내호냉면의 밀면은 많이 달지 않고, 자극적이지 않은 맛입니다. 담백한 맛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해 드려요!
※ 부산 내호냉면
-위치 : 부산 남구 우암번영로 26번길 17
-운영시간 : 매일 10:30~20:00
-대표메뉴 : 물냉면 11,000원 / 물밀면 8,000원
김해 대동할매국수
약 60년 역사를 가진 김해시 대동에 있는 할매국수집. 국수전문점인 대동할매국수는 지금은 아흔이 넘은 주동금 할머니가 1959년 문을 연 가게입니다.
할머니의 손맛이 담긴 통멸치 육수는 진합니다. 국수 한 그릇에 4,00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고명으로는 채썬 단무지, 김, 깨가루, 삶은 부추, 양념장이 푸짐하게 올라가 있습니다. 땡초를 조금 곁들이면 얼큰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국물이 담겨 나오는 것이 아니라 국수가 나오면 따로 준비된 육수 국물을 원하는 만큼 부어 먹으면 됩니다. 소면이 아닌 굵은 면이라 탱글탱글함을 즐길 수 있습니다. 백년가게 김해 1호로서, 김해의 오랜 맛집으로 여러 방송 프로그램에서 맛집으로도 소개됐습니다.
※ 김해 대동할매국수
-위치 : 경남 김해시 대동면 동남로 45번길 8
-운영시간 : 매일 10:00~19:00 (휴식시간 3:00~3:30) / 월요일 휴무
-대표메뉴 : 할매국수 4,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