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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인사동은 1970년대부터 화랑가가 조성 되면서 수많은 문화예술인들이 드나들게 되었고 문화예술의 향기를 느낄 수 있는 공간이 되었다.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문화적인 공간이 차츰 사라지고 있고 먹고 마시는 소비적인 공간으로 변질되어 가고 있다. 하지만 인사동을 아끼고 사랑하는 문화예술인들은 여전히 이곳을 삶의 터전으로 여기고 있다. 지난 2월14일부터 인사동에 있는 공 화랑에서 ‘인사동 그 기억의 풍경’이라는 주제로 사진전을 오픈한 다큐멘터리 사진가 조문호 작가는 인사동을 아끼고 사랑하는 인사동 사람들을 찍어서 전시 하고 있다. 인사동과 관련된 화가. 시인, 소설가, 사진가, 행위 예술가들을 그들과 관련된 인사동의 특정한 공간에서 촬영 하였는데 인물과 배경이 잘 어우러져서 관람객들에게 인사동의 의미를 되새겨 주고 있다. 조문호 작가가 찍은 문화예술계 인사들 중에는 행위 예술가 이혁발, 방송인 전유성, 쌈지 대표 천호선, 전통차집 귀천 대표 목순옥씨도 있다. 그들이 활동하는 분야와 인사동과 인연을 맺은 기간은 각기 다르지만 이 땅의 문화를 아끼고 사랑하는 사람들이라는 점에서는 닮았다. 조문호 작가는 1980년대부터 이 땅의 정치. 사회. 문화적인 상황과 사람들의 삶을 기록 하여 왔다. 그리고 인사동에서 문화계 인사들과 교류하면서 자신의 삶을 풍요롭게 해 왔다. 그 결과물의 일부가 이번에 전시 하는 문화예술계 인사들 인물사진작품 이다. 조문호 작가는 다음과 같이 작가노트에서 이번 전시작품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다. ‘인사동 향기가 점점 사라지는 현실을 아쉬워하며, 그동안 만나왔던 인사동 풍류객들을 찾아 나섰다. 인사동을 사랑하는 토박이들과 제 집처럼 드나드는 문화예술인들의 기억을 통해 인사동의 풍류를 조명하고 그 정체성 모색을 위한 작업을 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추억이 담긴 인사동 풍경의 어느 한 공간에 앉거나 서서 지난날을 회상하는 모습에서 잊혀져가는 기억의 편린들을 찾아보려 하였다. 사라져 간 인사동의 옛 풍정을 아쉬워하지만 인사동을 사랑하는 문화예술인들의 다양한 노력들이 있어 그리 슬프지는 않다.' 조문호 작가는 이번에 인사동 사람들을 특별한 사진기법을 사용하여서 찍은 것이 아니라 20세기 초반의 독일 사진가 아우구스더 잔더가 독일 민중을 찍은 인물사진처럼 정공법으로 촬영 하였다. 하지만 인물들이 서 있는 배경이 많은 이야기를 담고 있어 보는 이들의 시선을 오랫동안 머물게 한다. 그리고 한지에 디지털 프린트를 하였기 때문에 좀 더 효과적으로 주제가 드러나고 있다. 조문호 작가의 이번 인물사진전은 인사동에 관한 추억을 갖고 있는 많은 사람들에게 회상에 빠져 들게 하고 안타깝게 변질되고 있는 인사동에 대한 아쉬운 마음을 위로해주고 있다. |
첫댓글 이 전시회는 이미 충무로에서 전시되었던 작품들이군요. 전에 겨울나무님과 충무로에 갈 기회 있을 때, 이 전시회 보고 왔었습니다. 한지에 흑백으로 프린트 한 것이 특이해서 기억이 납니다.
그러셨군요. 늘 열심히 하시는 분들이라 역시 빠릅니다.
충무로는 아무래도 인사동보다는 시선이 떨어지나 봅니다.. 인사동으로 전시공간을 옮기니.. 이런 글이 올라오는 것이요.. 한지에 인화를 하는 방법 저도 해보고 싶었습니다. 광선님 담에 도움의 기회를 주실 거지요?
흑백필름을 한지에 인화??? 그거 참 멋있겠네요~ 결낭님 인화하실때 어깨너머 빈틈 허락해주옵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