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즘들어 TV로 아파트의 회의를 시청하고 있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저도 그 중 한 사람이구요. 그래서 기왕이면 좀 더 나은 방송을 위해 제안드립니다.
현재의 방송은 대회의실의 경우 천장에 붙어있는 CCTV감시카메라와 천장에 고정시켜놓은 마이크 두대로 사용하고 있으며 동대표회의실의 경우 마이크들이 바닥의 마이크고정대에 있는것 외에는 마찬가지로 CCTV카메라를 통해서 방송이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CCTV카메라는 넓은 지역을 감시하기 위해 광각렌즈로 화상을 전달하므로 화면의 왜곡이 심하고 천장에 붙어있는 관계로 사람 얼굴은 고사하고 반장회의에 참석한 제 집사람도 도대체 어디에 앉아있는지 모르겠더군요. 또한 마이크 역시 지향성이 없는 다이나믹마이크를 현재 이용하고 있는데 이 종류는 넓은 지역의 소리를 받아들이기에는 매우 좋으나 그 특성상 울림이 심하고 잡음이 매우 심해 발표자의 목소리라도 아주 집중하고 TV의 볼륨을 아주 크게 하기 전에는 정확하게 알아듣기가 힘듭니다. 만약 발표자의 목소리가 작다면 거의 듣기가 불가능합니다.
전에 아파트 강의를 중계하려고 CCTV카메라 배선을 확인해 보니 BNC커넥터로 연결되어 있어서 일반 CCTV카메라 또는 캠코더카메라를 사용하기가 어렵게 되어있던데 BNC(암)-RCA(암) 컨버터를 관리사무실에서 구비하고 있으면 일반적인 캠코더와 TV연결잭을 이용 누구라도 쉽게 연결이 가능합니다. 또한, AV커넥터가 있다면 카메라도 두대이상 연결이 가능해서 발표자가 두 사람이상일 경우 또는 발표자와 질문자를 상황에 맞게 보여주고 또한 어제처럼 프리젠테이션으로 컴퓨터를 사용할 때에도 필요에 따라 컴퓨터 화면 역시 각 가정TV로 중계가 가능합니다. (물론 사용하는 노트북컴퓨터에 TV out 단자가 있는 경우-요즘 기종은 대부분 있지 않나요?) 또한 발표자의 마이크도 세라믹마이크를 이용한다면 (무선 핀마이크라면 금상첨화) 훨씬 깨끗한 중계가 가능하리라 생각됩니다.
필요한 추가 금액은 BNC(암)-RCA(암) 컨버터 2천원미만, AV connector 2-3만원, 세라믹마이크 5만원정도(무선마이크라면 좀 더 비싸겠지요) 로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중계시에 주민의 캠코더를 빌려 카메라 대용으로 사용할 경우입니다. 회의 중계시작전, 막간휴식등에는 카세트나 요즘 흔한 mp3등으로 저작권의 문제가 없는 클래식등을 틀어서 주민들이 중계를 하고 있음을 알 수 있게 하는것도 좀 더 수준있는 방송을 만들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구요. [아주 중계가 활성화되면 나중에는 주변의 상가, 상점에서 비디오 광고를 요청할지도 모르지요. 아파트 잡수익이 좀더 생겨 이 설치비용, 유지보수비용쯤은 쉽게 뽑을수도.....] 어쩌다보면 시간이 되었는데도 중계가 시작되지 않았거나 아무 설명없이 중계가 멈춰서 중계가 끝난건지 아님 안하는건지 알기가 어렵습니다.
또하나, 아파트 카타로그에는 주민방송시설중 자막방송기능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주민이 어떤 방송을 보고 있던간에 우리 아파트의 공지사항이 자막으로 표시되게 하는 기능이지요. 혹시 이 기능이 없다면 삼성에 요구를 해야 하겠지만 이 자막방송도 이용을 했으면 합니다.
어제 주민설명회 참 좋았습니다. 동대표님들및 수고하시는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화이팅! |
첫댓글 저 역시 방송을 보며 항상 생각 했던 점을 부엉이님 께서 꼭 집어 주셨습니다. 그리 큰 비용 들이지 않고 실현 가능한 일이기 때문에 대표회에서 적극적으로 고려,개선 해 주심이 좋겠습니다. 숨어계신 일꾼들 봉사 해 주시면 금상첨화 아닐까요? 우리의 회장님 , 한번 적극적으로 연구 해 주세요.
현장 생방송은 주민의 감시기능을 제고하는 측면에서 큰 기여를 하고 있다고 봅니다. 다만 생방송을 볼 수 없는 분들을 위해 녹화방영도 고려해 봐 주시고 아파트방송 채널4번은 어린이 놀이터만 비추고 있는데 이 이 채널에 아파트 공지사항이나 주요 알림내용등을 게시하면 좋겠습니다. 물론 긴급한 내용은 스피커를 통한
방송도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만 잘 알아 듣지 못하는 경우도 있고 전화를 받거나 다른 일을 할 경우 들을 수도 없는 경도 있거든요. 그러니 이경우도 방송과 동시에 채널 4를 통해 그 내용을 게시해 놓으면 좋겠습니다. 놓친 내용이 있으면 재확인이 가능하니까요. 가능한지 모르지만 간단한 광고도 할 수 있다고 봅니다.
또한 반대로 기남방송 채널에는 현재 우리 어린이 놀이터 모니터 채널이 없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아파트 회의방송이 없는 보통때는 이 채널(99번)에서 어린이 놀이터를 볼 수 있다면 좋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