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本州側最長のトンネル公開 北海道新幹線 [sankei 2011/07/08]
(츠가루 해협을 중심으로 한 홋가이도 신간선의 주요 역;
요모기따 터널은 (가칭)오쿠 츠가루역과 신아오모리역 사이의 내륙에 위치합니다)
철도건설・운수시설 정비지원 기구(鉄道建設・運輸施設整備支援機構)는 지난 주 7월 8일에 홋카이도 신간선
(北海道新幹線)의 아오모리현 터널 공사 현장을 언론에 공개했다.
4년 후인 2015년도에 개업을 목표로 건설이 진행되고 있는 홋카이도 신간선의 전 노선 중 [신아오모리(新青森)-
신하코다테 (新函館)] 구간에 있는, 혼슈(本州)측에서는 가장 긴「츠가루 요모기따 터널(津軽蓬田トンネル)」
(아오모리현 요모기타무라, 전체 길이 6.19km)의 공사 현장 3개소를 보도진에 공개했다.
2009년에 착공한 '츠가루 요모기따' 터널은 요모기따무라(蓬田村)와 소토가하마쵸 카니따(外ケ浜町蟹田)를
연결하는 전체 길이 6.19km의 터널이다. 아오모리현 내에 있는 6개의 홋카이도 신간선 터널 중에서는 가장 길다.
2013년도에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요모기따 터널은 그림 밑 부분의 파란색 표시 구간입니다)
홋카이도 신간선의 '신아오모리- 신하코다테' 구간 149km는 4년 후인 2015년도에 개업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현재 재래선 보다 1시간 20분 짧은 40분에 양 도시를 연결하게 된다.
(홋가이도 신간선의 루트: 신아오모리-삿포로 구간)
동 기구에 의하면, 2주전 6월 말에 신간선의 역으로서는 혼슈 최북단에 위치하게 되는 아오모리현 이마베츠마치
(青森県今別町)의 신간선역인 '(가칭) 오쿠 츠가루(奥津軽)역'의 주변 정비 공사를 발주하였다. 이로써 아오모리현
내에서는 모든 토목공사의 발주가 끝나게 되었다.
이 터널 공사기간 동안 순조롭게 진행되었고, 별 문제는 없었지만, 동일본 대지진으로 인한 정전의 영향으로
터널 굴착 작업 중에 기기의 배관 내부에서 콘크리트가 굳어져, 교환이 필요하게 되는 등의 일시적인 공사 중단이
있었지먼, 전체적인 공정에는 별다른 영향은 없었다고 한다.
동 기구는 6월 1일, 모리오카시(盛岡市)에 있던 도호쿠 신간선 건설국(東北新幹線建設局)을 아오모리시로 이전시켜,
명칭을「아오모리 신간선 건설국(青森新幹線建設局)」으로 변경했다.
'아오모리 신간선 건설국'의 오쿠하라(奥原) 계획과장은「아오모리측의 공사 진척율은 예산 베이스 기준으로
전체의 45% 정도로서,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라고 밝혔다.
첫댓글 저는 다른 혼슈-홋카이도 연락 터널이라는줄 알았네요. 6km 정도면 한 1분 30초정도면 통과하겠네요.
1차 개통은 신하코다테까지군요. 도호쿠 신칸센과 연계된다면 나중에는 도쿄에서 삿포로까지도 신칸센으로 갈 수 있겠네요. 침대특급은 신칸센에 자리를 내주게 될 테고요.
혼슈로부터 홋가이도로의 신속한 이동이 가능해져 많은 부문에서 혁신적인 물류, 인적이동,
시간 절감 등이 가능해 질 것으로 보입니다. 홋가이도 신간선은 이미 상당히 진척된 느낌입니다.
제가 갈때쯤이면 이미 완공이 되어있겠네요... 침대특급이(되도록이면 침대급행도...)살아있어야 하는데....
자료들에 의하면 특별히 계획이 지연되거나 연기된 공사구간은 없는 듯합니다.
작년 삿포로에 갔을 때 홋카이도 신칸센 조기건설을 촉구하는 현수막이 많이 걸려있엇는데 4년 뒤 개통이면 ( 물론 하코다테까지이지만 ) 그래도 나름 빠른 것 같아보입니다.
동일본 대지진으로 홋가이도 신간선 추진 뉴스들이 많이 가려진 것 같습니다.
이미 홋가이도의 각 지자체들은 상당한 준비와 진척들을 보이고 있는 것 같습니다.
홋카이도 신칸센이라... 홋카이도에 갔을때 이 지역의 숙원사업이라고 생각이 들 정도였는데, 상당히 진척이 된 모습이네요.
그나저나 신하코다테역이 원 하코다테역과 상당히 이격되어있네요;;; 열차를 타기 위해서 셔틀전철을 타야하는 광명역이 연상되네요 ^^;;;;
허걱-신하코다테역이 하코다테역과 멀리 떨어져 있는 것으로 결정된 것인가요?
저는 아직 홋가이도 신간선 정차역들의 위치에 대해서는 아직 확실히 공부를 하지 못했습니다.
주요 포인트를 짚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어제는 할일이 많아서 오늘에야 들어오네요.
홋카이도 신칸선 주목할만합니다. 근데 세이칸 터널을 재래선과 함께 이용하게 되는군요.
님께는 정말 많이 미안합니다-가장 바쁘신 시기에 이렇게 글들을 꼭 챙겨주시고
평론을 해 주시니 많은 위안과 힘이 됩니다.
저도 님께 기여를 해야 할 분야가 있는 날이 오기를 기대해 봅니다.
세이칸 터널 문제는 사실 잘 모릅니다. 나중에 조사해 보겠습니다.
정말 진척이 많이 되었네요..근데 신하코다테 역이 지도로 보아서는 하코다테 중심으로부터 많이 떨어진 듯 한데..정말 신중심이 되겠네요..정확한 위치가 어디쯤 되나요?
처음 뵙는 것 같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제가 하코다테시 홈페이지를 찾아보고 나중에 답변드리겠습니다.
개통되면 현재 슈퍼하쿠쵸가 운행하는 것과 비슷하게,
슈퍼호쿠토가 신하코다테에서 출발해 하코다테를 들러서
삿뽀로까지 운행하는 형태가 되지 않을까 싶어요.
오-Brad님. 안녕하세요. 신하코다테역이 들어서게 될 위치를 확인하면
대충 감이 올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