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내 밀레니얼 세대 캠핑 족이 증가하면서 아웃도어 및 캠핑 용품 시장도 활기를 띄는 것으로 나타남
ㅇ 시장조사기관 NPD Group은 미국 아웃도어 및 캠핑 용품 시장이 190억 달러의 시장규모에 달한 것으로 보도
- 국제유가 하락으로 소비자들의 소비지출 여력이 높아진 가운데 자동차 여행을 떠나는 소비자가 증가하였고 경험적 소비를 중시하는 소비자가 증가하면서 아웃도어 및 캠핑 용품 수요도 증가한 것으로 파악됨
ㅇ 올해 6월 기준 아이스박스 판매가 전년대비 100% 이상 증가하며 단연 돋보였고, 수통 및 액세서리, 카고 랙, 침낭 등도 전년대비 20% 이상의 높은 증가율을 기록
- 소비자들에게 인기 있는 아웃도어 및 캠핑 용품으로는 텐트 및 텐트 액세서리, 캠프 해먹, 슬리핑 패드(메트리스), 여행 가방 등으로 나타남
<아웃도어 및 캠핑용품 수익률 변화 추이> |
(단위: 전년대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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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료: The NPD Group, Inc. |
□ 미국 아웃도어 및 캠핑 용품 수입 규모는 2016년 4월 기준 전년대비 2.6% 증가한 2.9억 달러로 지난 3년간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
ㅇ 對美 캠핑용품 주요 수출국은 중국(1.7억 달러), 방글라데시(6,092만 달러), 베트남(1,166만 달러) 등으로 해당 국가들은 對美수출시장의 85.3%를 점유
- 주요 수출국 가운데 이탈리아는 전년동기대비 무려 1,170.9%의 성장률을 기록하였으며, 인도(361%), 인도네시아(81.7%), 한국(43.3%) 등도 높은 성장률을 기록
<미국 캠핑 관련 제품 수입 현황>
(단위: 천 달러, 전년대비%)
순 위 | 국 가 | 2012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1월~4월) |
1 | 중 국 | 438,198 (-2.8) | 378,553 (-13.6) | 393,772 (4.0) | 462,226 (17.4) | 174,632 (-3.8) |
2 | 방글라데시 | 77,513 (-8.0) | 91,316 (17.8) | 94,321 (3.3) | 110,552 (17.2) | 60,919 (7.3) |
3 | 베트남 | 8,116 (-8.9) | 8,623 (6.2) | 15,972 (85.2) | 22,949 (43.7) | 11,663 (39.7) |
4 | 대 만 | 20,980 (6.3) | 14,557 (-30.6) | 14,365 (-1.3) | 19,148 (33.3) | 8,997 (27.8) |
5 | 체 코 | 26,404 (4.9) | 21,912 (-17.0) | 23,487 (7.2) | 24,311 (3.5) | 7,258 (-30.2) |
6 | 인 도 | 3,698 (-21.6) | 3,217 (-13.0) | 2,085 (-35.2) | 2,773 (33.0) | 5,641 (361.0) |
7 | 스리랑카 | 10,089 (-21.0) | 9,818 (-2.7) | 11,191 (14.0) | 13,309 (18.9) | 4,922 (14.7) |
8 | 인도네시아 | 2,246 (26.3) | 2,584 (15.1) | 2,063 (-20.2) | 3,371 (63.4) | 2,383 (81.7) |
9 | 이탈리아 | 1,797 (-8.0) | 2,459 (36.8) | 2,394 (-2.6) | 795 (-66.8) | 2,346 (1,170.9) |
10 | 캐나다 | 8,156 (-12.8) | 7,541 (-7.5) | 8,913 (18.2) | 8,461 (-5.1) | 2,323 (14.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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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 한 국 | 4,838 (-48.5) | 2,563 (-47.0) | 1,770 (-30.9) | 869 (-50.9) | 432 (43.3) |
총 계 | 622,453 (-4.0) | 562,547 (-9.6) | 594,631 (5.7) | 695,264 (16.9) | 289,888 (2.6) |
주1: HS Code 6306 기준
주2: ( )는 전년대비 증감률
자료: 한국무역협회(kita.net)
ㅇ 한국의 對美 캠핑 용품 수출은 43만 달러로 미국 수입시장에서 18위를 차지하였고, 對美 수출시장의 1%를 점유
□ 미국의 아웃도어 및 캠핑 용품 품목별 수입은 2016년 4월 기준 대체적으로 증가
ㅇ 주요 수입 품목은 합성섬유 텐트(2억 달러, 2.1%↓), 기타 캠핑용품(3,034만 달러, 60.6%↑), 압축공기식 메트리스(2,430만 달러, 16.4%↓) 등으로 해당 품목들은 캠핑 관련 제품 수입시장의 85.3%를 점유
- 주요 수입 품목 중 기타 캠핑용품, 기타 방직용 섬유제 텐트, 합성섬유 천막 및 차양 등은 전년동기대비 60.6%, 24.1%, 12.1%성장하였으나, 압축공기식 메트리스와 합성섬유 텐트는 16.4%, -2.1% 하락
<미국 캠핑 관련 제품 품목별 수입 현황>
(단위: 천USD, 전년대비%)
순 위 | 구 분 | 2012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1월~4월) |
1 | 합성섬유 텐트 (HS Code 6306.22) | 486,433 (-6.0) | 423,102 (-13.0) | 429,440 (1.5) | 484,080 (12.7) | 192,652 (-2.1) |
2 | 기타 캠핑용품 (HS Code 6306.90) | 24,116 (0.0) | 23,073 (-4.3) | 29,491 (27.8) | 50,731 (72.0) | 30,335 (60.6) |
3 | 압축공기식 메트리스 (HS Code 6306.40) | 42,707 (10.7) | 39,603 (-7.3) | 49,697 (25.5) | 63,374 (27.5) | 24,302 (-16.4) |
4 | 합성섬유 천막 및 차양 (HS Code 6306.12) | 30,505 (22.0) | 33,221 (8.9) | 39,312 (18.3) | 43,289 (10.1) | 22,645 (12.1) |
5 | 돛 (HS Code 6306.30) | 22,024 (-10.7) | 23,658 (7.4) | 24,611 (4.0) | 27,546 (11.9) | 10,003 (8.4) |
6 | 기타 방직용 섬유제 텐트 (HS Code 6306.29) | 11,049 (14.9) | 11,872 (7.5) | 14,015 (18.1) | 16,807 (19.9) | 6,180 (24.1) |
7 | 기타 방직용 섬유제 천막 및 차양 (HS Code 6306.19) | 5,620 (-18.2) | 8,017 (42.7) | 8,064 (0.6) | 9,437 (17.0) | 3,772 (12.1) |
총 계 | 622,453 (-4.0) | 562,547 (-9.6) | 594,631 (5.7) | 695,264 (16.9) | 289,888 (2.6) |
주: ( )는 전년대비 증감률, 2016년 4월은 전년 동월대비 증감률
자료: 한국무역협회(kita.net)
제 품 | 설 명 |
| <Marmot Trestles 30 Sleeping Bag: 30 Degree Synthetic> ㅇ 다용도로 사용 가능한 슬리핑 베드 ㅇ 3계절 사용 가능하며 특히 여름 서핑에 유용함 ㅇ 가격: $109 |
| <Etekcity Portable Outdoor LED Camping Lantern> ㅇ LED 조명으로 사방으로 밝고 강한 빛을 냄 ㅇ 가벼운 무게로 이동성이 용이 ㅇ 내구성이 높으며 배터리 소모가 적음 ㅇ 가격: $16.88 |
| <Seal Line Black Canyon Boundary 70-Litre Duffle Bag> ㅇ 나일론 재질로 이중 코팅되어 내구성이 높음 ㅇ 가벼운 무게로 이동성이 용이 ㅇ 가격: $134.95 |
| <LifeStraw Personal Water Filter> ㅇ 수인성 박테리아 최소 99.9999% 제거 가능 ㅇ 각 제품마다 1,000리터의 물 필터링 가능 ㅇ 가격: $19.95 |
| <Yeti Ramler Tumbler Sainless Steel> ㅇ 스테인리스강으로 만들어진 텀블러 ㅇ 30온즈의 액체 수용 가능 ㅇ 온·냉 음료에 모두 사용 적합 ㅇ 환경호르몬인 비스페놀A가 검출되지 않은 친환경 제품 ㅇ 가격: $44 |
| <Osprey Packs Poco-Premium Child Carrier> ㅇ 어린이 캐리어 ㅇ 햇빛으로부터 보호해주며 많은 주머니가 탑재되어 있음 ㅇ 가격: $497 |
| <Big Agnes Tumble 2 Person mtnGLO Tent> ㅇ 2인용 텐트 ㅇ LED 조명이 내장되어 있음 ㅇ 내구성이 높으며 조립하기 쉬움 ㅇ 가격: $269.95 |
| <J5 Tactical V1-Pro Flashlight> ㅇ LED 조명으로 최대 200미터까지 밝고 강한 빛을 냄 ㅇ 배터리 소모가 적음 ㅇ 가격: $13.95 |
| <Osprey Men’s Raptor 10 Hydration Pack> ㅇ 뛰어난 하이드레이션 시스템을 갖춘 스포츠 백팩 ㅇ 가격: $214.24 |
| <Hydro Flask 40 oz Vacuum Insulated Stainless Steel Water Bottle> ㅇ 스테인리스강으로 만들어진 물병 ㅇ 40온즈의 액체 수용 가능 ㅇ 온기는 6시간, 냉기는 24시간동안 유지 가능 ㅇ 환경호르몬인 비스페놀A가 검출되지 않은 친환경 제품 ㅇ 가격: $29.95 |
출 처 : Atlas & Boots
□ 미국 경제의 완만한 성장세와 더불어 견조한 고용시장을 바탕으로 개인소득과 개인소비 모두 성장세를 기록하여 경제와 개인소득에 영향을 받는 캠핑시장도 성장할 것으로 기대됨
ㅇ 시장조사기관 IBISWorld에 따르면 지난 2008년 금융위기 당시 침체되었던 캠핑용품 시장이 2012년부터 회복세를 유지해오고 있으며 이와 같은 추세는 지속되어 향후 5년간 연평균 2%씩 성장할 전망
□ 다양한 종류의 캠핑용품을 구입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고 아웃도어 레크레이션 관련 소비가 증가하고 있어 향후 캠핑용품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됨
ㅇ 대표적인 캠핑용품인 텐트나 침낭뿐만 아니라 해먹이나 카약 등 여러 종류의 제품을 구입하는 소비자 증가로 시장구조가 다변화되는 가운데 이와 같은 다양성은 향후 캠핑 관련 제품 시장의 수익 성장을 이끌 것으로 기대됨
ㅇ 지난 금융위기와 2014년 주춤했던 아웃도어 레크레이션 관련 소비가 최근 다시 성장세를 보이고 있고 소비자들의 스포츠 참여도 역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어 아웃도어 및 캠핑 용품 시장의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
<미국 캠핑시장 수익률 변화 추이> | <아웃도어 레크레이션 소비 변화 추이> |
(단위: 전년대비 %) | (단위: 백만 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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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IBISWorld | 자료: IBISWorld |
□ 소비자들은 캠핑 관련 제품 구입 시 제품의 기능 및 효과뿐만 아니라 가격에 민감하게 반응하므로 합리적인 가격 정책을 펼칠 필요가 있음
ㅇ 가장 높은 판매증가율을 기록한 아이스박스(쿨러)의 경우 높은 가격대(100달러 이상)의 제품 수요가 많은 것으로 나타남
ㅇ 저가의 중국산 상품과 경쟁하기보다 고품질의 제품을 필두로 일반소비자 뿐만 아니라 대형업체(예: Dick’s Sporting Goods, Walmart, Target 등)를 공략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됨
ㅇ 우리 업체들은 여러 종류의 장소나 환경에 맞게 특화된 기능의 다양한 신제품 개발을 통해 對美 시장 진출을 꾀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됨
□ 미국 내 1인당 가처분소득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여행 빈도수는 소득 수준과 정비례 관계를 보이고 있어 향후 캠핑 관련 제품 시장의 성장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전망
ㅇ 2014년부터 증가해온 가처분소득(disposable income)이 향후 5년간 연평균 2%씩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자유롭게 소비할 수 있는 소득이 증가하여 캠핑용품 관련 지출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美달러화가 강세를 띔에 따라 해외여행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어 무역가중인덱스(Trade-weighted index) 역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미국 1인당 가처분소득 변화 추이> | <무역가중인덱스 변화 추이> |
(단위: 전년대비%) | (단위: 전년대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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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IBIS World | 자료: Federal Reserve Bank of ST.LOUIS |
□ 미국 내 중간소득 계층이 아웃도어 및 캠핑 용품 시장의 주요 소비층으로 나타남
ㅇ 중간소득(연소득 40만~70만 달러) 가정이 29%를 차지했으며, 고소득(연소득 70만 달러 이상) 가정이 전체시장의 24.7%를 차지했고, 저소득층(연소득 40만 달러 이하) 가정이 44.3%를 점유
ㅇ 밀레니얼 세대 외에도 은퇴했거나 앞둔 베이비부머 세대 역시 아웃도어 및 캠핑 용품 시장의 주요 소비층으로 부상할 것으로 기대됨
- 베이비부머 세대는 향후 5년 동안 연평균 2%씩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퇴직 이후에 여가를 즐길 수 있는 시간과 돈의 여유가 있는 베이비부머 세대 공략이 우선적으로 이뤄질 필요가 있음
□ 미국 내 주요 아웃도어 및 캠핑 용품 시장은 동남부, 서부, 동부 연안, 남서부 등으로 나타남
ㅇ 아웃도어 및 캠핑 용품 시장이 가장 많이 형성된 지역은 동남부 지역으로 美전역의 23.5%를 차지하고 이외에도 서부(17.6%),북부(7.3%) 등도 주요 시장으로 나타남
- 동남부 지역에서는 플로리다, 서부 지역에서는 캘리포니아, 동부 연안에서는 뉴욕, 펜실베니아, 북부 지역에서는 뉴잉글랜드,일리노이, 남서부 지역에서는 텍사스 등이 주요 지역으로 나타남
<주요 소비층 분포도> | <미국 지역별 캠핑용품 판매 분포> |
(단위: %) | (단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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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IBISWorld | 주: 적색(10%~20%), 황색(3%~10%), 회색(3% 이하) |
자료: IBISWorld |
□ 對美 아웃도어 및 캠핑 영품 시장 진출을 위해 전시회/박람회를 적극 활용하여 네트워킹을 형성하고 효과적인 마케팅의 장으로 활용하는 것이 필요
ㅇ 전시회는 다수의 참가업체와 내방객들을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한자리에 모이는 전시회 특성상 적은 비용과 짧은 시간으로 효과적인 마케팅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 인지도가 낮은 국내 중소기업의 경우 對美 시장진출에 한계가 있어 전시회에 참여 혹은 참관하여 미국 바이어들과 네트워킹을 통해 관계를 형성하여 對美시장 진출에 발판을 마련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임
□ 현지 바이어들은 새로운 종류의 캠핑 용품에도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어 신상품 개발이 우선적으로 이뤄져야 할 것으로 보임
ㅇ 신상품에 대한 기능 및 효과, 더불어 다른 상품과의 차별성에 대해 바이어가 충분히 이해하고 인지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음
ㅇ 바이어들은 캠핑 관련 제품의 기능과 효과 외에도 디자인 또한 중요시 여기므로 기존 상품들과 차별화된 패키징을 개발해야 함
전시회정보 1
전시회명 | Outdoor Retailer Summer Market 2016 |
개최기간 | 2016년 8월 03일 - 2016년 8월 06일 |
개최규모 | 1,100업체 참가, 20,000명 참관 |
개최국가 | 미 국 |
개최도시 | 유타 주 솔트레이크시티 |
전 시 장 | Georgia World Congress Center |
전시품목 | 아웃도어 관련 품목 |
홈페이지 | http://www.emeraldexpositions.com/ |
전시회정보 2
[출 처] The NPD Group, Atlas & Boots, Kit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