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rage Block(Mirage/Weatherlight/Vision)-페이징과 플랭킹이 추가되었습니다.
페이징은 지속물이 플레이에 고정되어 있지않고, 가상의 공간속에 들어갔다 나갔다...하는 복잡한 룰이고, 플랭킹은 공격자에게 이점을 주어, 플랭킹이 없는생물이 이를 저지할시 -1/-1을 얻는 능력이었습니다.
Rathi Block(Tempest/Stronghold/Exodus)-회수(Buyback)과, 각각의 능력을 공유하는 슬리버들이 추가되었습니다.
회수는 주문을 발동시킬시, 회수비용을 지불하여 주문이 무덤에 가는대신 손으로 되돌리는 능력을 말합니다.
Urza Block(Urza's Saga/Legacy/Destiny)-변하는 부여마법과 노래카운터의 부여마법들, 에코, 그리고 순환능력이 추가되었습니다.
백/청/흑/녹에 있던 오팔석~/베일뒤의~/잠복한~/숨어있는~의 부여마법들은 상대방이 무엇을 하느냐에 따라 부여마법에서 영구히 생물로 변하기도 합니다.
노래카운터를 쌓고 희생하여 능력을 발휘하는 부여마법들도 있고,
무엇보다 순환능력을 가진 카드가 손에 있을때 순환비용을 지불하고 그 카드를 버리고 카드를 한장 뽑는 순환능력이 있습니다.(순환은 이번 온슬로트에 돌아오는 능력입니다.)
가장 유명한 에코란, 그 지속물이 플레이에 들어온 바로 다음턴에, 그 지속물의 발동비용만큼을 지불하거나, 그 생물을 희생하는 능력입니다.
Masques Block(Mercadian Masquse/Nemesis/Prophecy)-몇몇가지의 Fetch(맞나..?)spell들과 Spellshaper들이 추가되었습니다. 주문의 발동비용을 대신하는 행위(생명점을 지불한다거나, 섬을 올린다거나, 손에서 카드 한장을 제거한다거나)를 하여 주문을 쓰는 Fetch주문과, 손에서 카드 한장을 버리면서 생물의 능력을 발동시키는 spellshaper들이 있었습니다.
네메시스에서는 Fading이란, 일종의 시한폭탄의 능력이 존재했습니다.(업킵때마다 이 지속물에 올려진 페이드 카운터를 한개씩 제거하고, 제거할수 없을땐 그 지속물을 희생한다.)
프로페시에서는, 상대방이 일정량의 마나를 지불해주면 기능이 약해지거나 동작하지 않는 Rhystic주문이 존재했습니다.
Invasion Block(Invasion/Planeshift/Apocalypse)-Kicker와 Gating, 스플릿 카드들이 등장했습니다.
Kicker란, 주문을 사용할때 Kicker코스트만큼을 지불하여 주문을 강화시킬수 있는 장치를 말합니다.
Gating이란 Planeshift에서 등장한 능력입니다.(키커나 트레쉬홀드처럼 명시되어있진 않는 능력입니다.)그 지속물이 들어올때, 친한색 생물을 손으로 올려야 하는...능력입니다.
스플릿 카드란, 카드 한장에 2장의 카드가 인쇄되어 있는 형태입니다. 2개의 주문중에 필요한 주문 하나를 쓰게 되는 능력입니다.
가장 많이 쓰이는 "패밀리어"들은 자신과 친한색의 주문들의 발동비용을 1씩 줄여주는 기능을 합니다.(과거의 메달씨리즈 처럼)
Odyssay Block(Odyssay/Torment/Judgement)-Thrashold와 Flashback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Thrashold는, 무덤이 7장 이상일때 그 주문이 강화되는 형태를 취하고 있으며, Flashback은 카드가 무덤에 있을때, 코스트를 지불하여 무덤에서 주문을 플레이할수 있게 해주는 능력을 말합니다.
Torment에서는 Madness가 추가되었는데, 이는 그 주문을 어떠한 이유에서든 버리게 될때, 매드니스 비용을 지불하게 되면 비록 디스카드 당하게 되더라도 플레이할수 있는...주문을 말합니다.
Judgement에서는, Incarnation이라는 생물 타입이 등장하는데, 이 생물들은 무덤에 있을때 혜택을 주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헥헥..
수정할것 있으면 다른분들이 더 보태주시겠죠
Greel이었습니다.
--------------------- [원본 메세지] ---------------------
가령 트레시 홀드라던지.. 각 시리즈 마다 나오는 특수능력에 대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