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오디오 전문샵 오렌지커스텀입니다.
혁신적인 디자인과 많은 편의사양이 추가된
국산차 "기아 K8"입니다.
기아 K8
스피커 튜닝 :
어쿠스틱하모니 GWTW 트위터
어쿠스틱하모니 ASFP 미드우퍼
그라운드제로 80SQ 센터스피커
도심형방음 KIT
(주)오렌지커스텀
오늘은 새로운 스피커 라인업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최근에 올라온 신형 그랜저에도
장착되었던 "어쿠스틱 하모니" 스피커 라인업인데요.
그랜저에 장착된 트위터는 동일하며
미드우퍼는 그랜저에 장착된 것 보다
아래 등급이긴 하지만
다이나믹하고 밸런스가 뛰어난 베이스를
출력하는 제품입니다.
사운드를 먼저 들어보고
본격적인 작업기를 시작해볼까요?
▼▼▼▼▼
스피커 튜닝 후 음질
차량 보호 작업
모든 작업을 하기 전
도장면의 스크래치와 시트 오염을 방지하기 위한
마스킹 작업과 시트커버 작업은 필수입니다.
스피커 라인업
어쿠스틱하모니 GWTW 트위터
+
어쿠스틱하모니 ASFP 미드우퍼
+
그라운드제로 80SQ 센터스피커
어쿠스틱하모니 GWTW 트위터
A 필러 안쪽에 순정 트위터가 매립되어 있습니다.
순정 트위터는 크기가 작은 만큼 작은 콘덴서가
적용되어 거칠고 답답한 사운드를 출력합니다.
어쿠스틱 하모니 GWTW 트위터입니다.
섬세한 표현력과 균형 잡힌 높은 수준의
사운드를 재생해 줍니다.
2인치의 사이즈만큼 고음 뿐만 아니라
중음까지 출력이 가능한 유닛입니다.
하이테크한 기술력으로 다듬어진 슈퍼 트위터로
재생 범위가 넓은 건 물론, 부드러운 해상력
밸런스까지 좋은 고성능 제품입니다.
어쿠스틱하모니 ASFP 미드우퍼
도어에 위치한 순정 미드우퍼입니다.
크기에 비해 너무나도 작은 사이즈의 마그넷과
코팅되지 않은 종이콘지가 적용되어
벙벙대는 부밍음과 답답한 사운드를 출력합니다.
순정 미드우퍼를 탈거한 후
어쿠스틱하모니 ASFP 미드우퍼를
자체 제작한 자작나무
가이드를 이용하여 도어 프레임에
단단히 고정했습니다.
내열성과 내구성까지 갖추었으며
균형잡힌 밸런스와 다이나믹한 베이스가
매력적인 유닛입니다.
가운데에 위치한 페이즈플러그로 인해
전방에 공진을 제어하여
정확한 음색을 표현합니다.
그라운드제로 80SQ 센터스피커
대시보드 중앙에는 센터스피커가 자리해야하는데
아쉽게도 비어있습니다.
센터스피커의 역할은 상당히 중요한데
사운드의 밸런스를 맞추며
전방에 스테이지감을 조성해
마치 콘서트에 온것 같은 느낌을 줍니다.
하지만 부재하고 있기에
사운드에 아쉬움이 남을 수밖에 없죠.
그라운드제로의 80SQ는 풀 레인지급의 스피커로
거의 모든 음역대의 사운드를
여유롭게 재생할 수 있는 유닛입니다.
부족한 음역대를 풍성하게 채워주며
센터 스피커의 역할을 무리 없이 수행해냅니다.
중앙에서 사운드에 밸런스를 부여하고 동시에 스테이지감을 형성하여 균일하고 다이내믹한 사운드를
재생해 주어 어느 좌석에서 들어도
균일한 소리를 들을 수 있게 합니다.
도심형 방음 KIT
보닛 이중 방음
엔진의 회전으로 인해 발생하는 잔진동이
전면 유리를 통해 내부로 전달되기 전에
CIARE 방진 매트를 본넷 프레임에 실딩하여
사전에 진동을 차단해 주도록 합니다.
CIARE 방진 매트는 열에 무척이나 강한 제품이라
여름에 햇볕 아래에서도 녹지 않고 버틸 수 있어
본넷에 시공하기 좋습니다.
본넷 프레임에 CIARE 신슐레이트를 사이즈에 맞게
재단하여 빈틈없이 시공하였습니다.
방진 매트가 묵직한 진동을 담당해 막아준다면
흡음재는 고주파 소음을 주로 차폐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방진 매트와 흡음재를 둘 다 활용하여
이중으로 방음 작업을 해주는 것이 효과가 좋습니다.
4도어 이중 방음
도어 트림을 탈거한
도어 프레임은 강화 플라스틱과
넓은 철판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강화 플라스틱 소재는 특히나 진동에 취약하기에
주행풍이 유입되면 쉽게 떨리기 마련입니다.
이로 인해서 내부 배선이나 부품까지 영향을 받아
잡소리를 형성하게 됩니다.
주행풍의 유입뿐만 아니라 스피커의 왕복운동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진동만으로도 소음이 발생하죠.
플라스틱으로 이루어진 도어에는
강성을 높여드릴 뿐만 아니라 진동과
잡소리를 한꺼번에 잡아주기 위해 알루미늄
매트로 방진 작업을 진행해드렸습니다.
주행풍이 많이 유입되어 풍절음을 차폐해 주고자
제조사에서 도어 트림에 흡음재를 넣어둔 모습입니다.
초극세사 섬유를 두텁게 쌓아 만든
CIARE 신슐레이트를 순정 흡음재 위에 한 겹 더
덧대어 흡음 효과를 더욱 좋게
이중으로 보강해 주었습니다.
A필러 방음
주행풍이 가장 먼저 유입되는
A필러입니다.
내부가 비어있기 때문에
주행풍과 함께 공명음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어있는 A필러 내부에
CIARE 신슐레이트를 시공하여
주행풍과 동시에 공명음까지 차폐합니다.
순정 상태로 재조립
마지막으로 탈거했던 부품들을 순정 상태와
동일하게 재조립합니다.
재조립시 단차는 없는지 불량인 파츠는 없는지
꼼꼼하게 확인하여 작업합니다.
반도체 대란과 이런 저런 이슈로 인해
차량의 옵션이 마이너스가 되면서
스피커도 아쉬워질 수 밖에 없었는데요.
이번 차량 같은 경우도
사운드에 아쉬움이 많이 남는 차량이었습니다.
좀더 쾌적하고 즐거운 드라이빙을 위해
스피커 튜닝과 방진, 방음 작업을 하는 것이 어떨까요?
스피커의 브랜드와 종류가 많기 때문에
선택하기 어렵다면
직접 청음해본 후 상담을 통해
자신의 성향과 맞는 스피커를 찾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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