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염을 제조하려면 우선 기본적인 장비와 재료를 마련하는데
혼자서 모든 것을 하기에는 비용이 만만치 않습니다.
그래서 여럿이 장비와 재료를 마련하고
장소를 물색하여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1. 필요장비
○ 자가발전기(5KW이상) - 한적한 곳은 전기시설이 안돼있는 곳이
많아 필요한 경우가 많으며 고압송풍기 전기톱, 조명 등 전기를 쓸일이 많으므로 필수로 준비해야 할 장비입니다. 가격은 휘발류제품은 130~140만원 정도 이고 경유제품은 200만원이 넘습니다.
○ 고압송풍기(600W이상) - 9회죽염의 마지막 제조과정인 죽염의 용융과정에 고압송풍기가 필수 장비입니다. 고장이 거의 없어 중고를 구입하여도 무방하며 가격은 5~8만원 정도이고 구입은 황학동 중앙시장에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콤프레셔(2~3마력) - 콤프레셔는 필요한 경우도 있고 없어도 되는 경우가 있는데 엔진 콤프레셔를 구입하는 것이 좋으며 가격은 40~50만원 정도입니다. 콤프레셔에 부착한 탱크가 적어 압축공기의 양이 부족 하므로 저장탱크를 추가로 구입해야 하는데 가격이 비싸므로 프로판 가스통을 5개내지는 10개 정도를 연결해서 쓰면 됩니다.
○ 전기톱 - 죽염제조에는 소나무가 많이 필요한데 주로 대형공사장에서 나오는 파목을 구하거나 잣나무를 대용품으로 씁니다. 제가 죽염을 굽는 장소는 근처에 잣나무 숲이 있어 잘라놓은 잣나무를 날라다 전기톱으로 썰어 큰도끼로 대충 쪼갠다음 손도끼로 잘라 쪼개 사용합니다. 엔진톱을 사용하여도 무방하나 중고는 고장이 잦아 문제가 있으며 가격은 엔진톱이 30~50만원, 전기톱은 10~15만원 정도입니다.
○ 분쇄기 - 죽염을 굽거나 용융한 다음 분쇄를 하는데 사용하며 30만원 정도이며 가루로 만들때 사용하는 맷돌분쇄기도 있으면 좋습니다. 5~7만원정도입니다. 햄머분쇄기는 종류별로 채가 있어 쉽게 분쇄가 가능하나 200~300만원 정도로 가격이 비싼게 흠입니다.
2. 죽염의 재료
○ 천일염 - 30Kg 한포당 12,000원 정도이며 대량으로 구입할 경우 10,000원 이하로 구입이 가능하며 중국산은 수입가가 1,000원 내외라고 하나 효능이 국산에 비해 떨어진다고 합니다.
○ 황토 - 화공약품상회에서 화장품재료로 쓰는 황토를 15Kg 한포에 7,000~8,000원정도로 구입이 가능합니다.
○ 송진 - 중국산과 미국산이 있으며 중국산은 불투명하고 냄새가 고약하나 미국산은 그것에 비해 투명하며 냄새도 덜합니다. 20Kg 한포에 40,000원 정도합니다.
○ 용접기 - 죽염로나 연소장치를 직접제작할 경우나 수리할 경우에 필요한데 3kw 정도면 충분하며 가격은 20만원정도 입니다.
3. 죽염로
○ 용융죽염로
죽염로는 일체식과 분리식이 있는데 일정한 양식이 없고 나름대로 편리하게 만들어 쓰며 지름 70~80cm의 죽염로를 제작할 때 스텐 1.2mm철판을 사용할 경우 100만원 이상이 듭니다. 소규모로 할려면 혼자서도 작업이 가능하며 분리식으로 만드는게 좋으며 열손실이 많으나 구운죽염이나 녹은죽염을 꺼낼 때 편리합니다.
직접 제작하려면 스텐판 가공업소에 가서 사이즈를 알려주면 재단해 주므로 비용이 훨씬 절약됩니다.
스텐판 규격은 1m×3m 와 1.2m×2.5m 짜리의 두종류가 있으며 직접 제작시 30만원정도 듭니다.
용접실력에 자신이 없는 경우 구조를 간단하게 해야하는데 스텐판을 사각으로 재단하여 밑판으로 탠 다음 스텐판을 둥글게 말아 그 위에 용접하여 밑통을 만들고 윗통은 밑통보다 약간 작게 하여 안으로 들어갈수 있도록 둥글게 말아 용접하면 되며 굴뚝은 초보자는 만들기가 까다로우므로 함석가게에 가서 얇은 스텐판으로 주문제작하면 됩니다.
아래통의 높이는 약 50cm내외로 만들고 윗통은 1m 정도가 적당하며 윗통이 아래통에 걸칠수 있도록 스텐통을 아래통 40cm 높이에 구명을 뚫고 2개정도 가로질러주고 윗통도 스텐봉을 질러주면 됩니다.
○ 소성죽염로
용융죽염로와 같이 만들되 윗통의 높이를 1.2m 로 하고 아래통 30cm정도에 턱을 만들어 그 밑에 구멍을 뚫고 불을 지펴줍니다. 굽는 죽염의 양을 많이 할수록 잘 구워지며 빈틈이 없이 차곡차곡 세워주어야 잘 탑니다.
○ 연소장치
죽염을 굽거나 용융시키는데는 상향소각과 측면소각이 있는데 측면소각을 하면 죽염의 정제가 훨씬 잘됩니다. 연소장치는 높이 30~40cm 길이 1m 폭 30~40cm의 사각통으로 만들되 앞부분을 좁게 하여 불이 압력을 받도록 하고 불이 나가는 구멍은 지름 10~15cm정도이고 뒷부분의 구멍도 마찬가지로 하면 됩니다. 위의 중간부분에는 송진통을 얹고 가는 파이프로 연소장치속으로 집어 넣어 주며 중간 벨브장치를 하면 됩니다. 재료는 2~3mm정도 두께의 철판으로 만들며 주문제작시 30만원 정도 들며 직접제작시 10만원정도 듭니다.
○ 장소
죽염굽는 장소는 한적한 산속이 좋으며 인가에서 200~300m정도 떨어져야 소금을 구울 때 나는 독한 냄새로 인한 피해를 줄일수 있으며 20~30평 정도 평탄한 곳이 있어야 재료나 장비를 쌓기가 편리하며 시골의 경우 자기땅이 있으면 금상첨화이나 없으면 임대료 3~5만원 정도의 쓸모없는 땅을 알아보는게 좋습니다. 노천의 땅 주변에 널려 있는 간벌한 나무로 뼈대를 만든다음 비닐을 씌워 장비를 놓어두면 장비에 의한 소음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4. 제작과정
이제 장비와 재료가 모두 갖추어지면 제작에 들어갑니다.
죽염의 제작과정은 크게 2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소금을 대나무에 넣고 황토로 봉한 후 가마에 넣고 굽는 과정을 8회 반복합니다. 그리고 마지막 9회에는 이 죽염을 고열로 쇳물처럼 녹여서 정제된 죽염을 얻는 과정으로 나뉘게 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천일염을 굵은 입자상태로 대나무에 다져넣고 구울 경우 대부분 대나무가 타면서 소금의 입자가 튀며 미세한 가루상태로 쏟아집니다. 이런 것을 방지하기 위해 분쇄기로 미리 갈아주어 대나무에 다져 넣어주면 기둥상태로 유지가 됩니다.
한가지 주의할 점은 차곡차곡 공간이 없이 세워주어야 대나무가 곱게 잘 타며 기둥이 잘 유지됩니다.
그리고 처음에는 소금이 물기가 많아 장작과 송진으로 연소를 시켜도 불이 잘 붙지 않는데 대나무에 불이 붙고 난 후에도 30분이상 계속 불을 때주면 중간에 꺼지지 않고 잘 타며 젖은 상태여서 연기가 많이 나는데 대나무를 2~3마디씩 잘라 중간마디를 구멍을 내면 대나무가 말라 연기발생을 줄일 수가 있습니다.
소금의 연소가 끝난후 분쇄기로 갈아 다시 대나무에 채워넣고 황토로 입구를 봉한 후 반복해서 8회를 굽습니다. 2회부터는 소금이 말라있어 연기가 적게 나고 연소도 잘되므로 8회까지는 그리 큰 어려움 없이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마지막 9회의 용융과정은 약간의 기술이 필요합니다. 비록 기술이 대단하다고는 할 수 없지만 초보자로서 혼자 터득하기에는 그리 쉽지 않습니다.
성냥불이나 라이타 불도 온도는 1,000도가 넘습니다. 소금의 녹는점은 600도이므로 성냥이나 라이타로도 미량이나마 녹일 수는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러나 죽염을 녹이는 용광로 전체에 600도 이상의 열을 줄려면장작불로는 도저히 안되므로 송진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죽염제조의 초창기에는 송진을 용광로 안에 뿌려주는 방식으로 하였으나 불완전연소로 인한 검은 회색빛 돌형태가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러나 현재에는 송진을 녹여 액체로 만든 후 분사하거나 연소장치 안에 송진덩어리를 적당량 투입하고 불을 붙여 연소장치를 약간 달군 후 송진이 적당히 녹은 후 고압송풍기로 불어대면서 죽염로를 달구어 녹입니다. 연소장치가 벌겋게 달구어 지면서 죽염덩어리가 서서히 녹아 빗물처럼 아래로 떨어집니다.
보통 송진 20~30Kg 정도가 죽염덩어리 100Kg정도를 녹일수 있으며 정제된 죽염은 약 30~50Kg 정도 얻을 수 있습니다. 송진이 모두 타는데 10~15분정도가 소요되는데 죽염이 다 녹기에는 부족하므로 송진을 추가로 더 공급해주어야 하는데 위헤서 언급한 액체 송진을 공급하는 방법과 고압송풍기로 송진가루를 불어넣어 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얻은 죽염은 용융과정에서의 온도에 따라 검은색, 회색, 보라색, 살색, 노란색, 흰색 등 여러 가지 다양한 죽염이 나옵니다. 색은 옅을수록 죽염의 효과가 높고 저도 노란색이 간간히 생기는 정도입니다. 화력의 핵심기술은 계속 발전할 것이나 송진의 생태가 고체보다는 액체가, 액체보다는 기체송진이 완전연소를 시킬 수 있는 방법이며 콤프레셔를 쓰는 것도 그 한 방법입니다.
완전연소의 특징은 검은 매연이 나지 않는 것이고 그래야 최대한 열이 높아지며 죽염의 정제율도 상승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