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댓글몇 호의 의미가 몇 량이냐는 의미로 받아들인다면 5량이 운행됩니다. 청량리→회기방향으로 1(특실),2,3(방송차),4,5이고 1번 또는 5번 쪽에 발전차가 붙습니다. 그리고 새디자인 객차는 역시 랜덤입니다. 2~5호차 중 방송차인 3호차만 새디자인객차인 경우도 있고 방송차를 제외한 나머지가 새디자인객차인 경우도 있습니다. 특실제외 모두 새디자인객차인 경우도 있구요. 대신 제천행의 경우 새디자인객차 편성이 좀 줄어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청량리역 착발열차가 대개 안동발 청량리행 열차가 다음 운행 때 안동으로 가는 경우도 있지만 강릉으로 가는 경우가 더 많고 반대로 강릉방 청량리행 열차가 다음 운행 때 강릉으로 가지 않고 안동행으로 운행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안동행은 이런 편성 강릉행은 이런 편성의 의미 자체가 없습니다. 특실은 1호차이지만 이게 해태특실이 될지, 새마을격하 무궁화 특실이 될지는 로지스로 출발전 확인하는 방법 밖엔 없다고 말씀드려야 겠네요.
첫댓글 몇 호의 의미가 몇 량이냐는 의미로 받아들인다면 5량이 운행됩니다. 청량리→회기방향으로 1(특실),2,3(방송차),4,5이고 1번 또는 5번 쪽에 발전차가 붙습니다. 그리고 새디자인 객차는 역시 랜덤입니다. 2~5호차 중 방송차인 3호차만 새디자인객차인 경우도 있고 방송차를 제외한 나머지가 새디자인객차인 경우도 있습니다. 특실제외 모두 새디자인객차인 경우도 있구요. 대신 제천행의 경우 새디자인객차 편성이 좀 줄어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청량리역 착발열차가 대개 안동발 청량리행 열차가 다음 운행 때 안동으로 가는 경우도 있지만 강릉으로 가는 경우가 더 많고 반대로 강릉방 청량리행 열차가 다음 운행 때 강릉으로 가지 않고 안동행으로 운행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안동행은 이런 편성 강릉행은 이런 편성의 의미 자체가 없습니다. 특실은 1호차이지만 이게 해태특실이 될지, 새마을격하 무궁화 특실이 될지는 로지스로 출발전 확인하는 방법 밖엔 없다고 말씀드려야 겠네요.
참고적으로 부전발 청량리행 열차는 청량리역에서 다시 부전행으로 떠나고, 제천발 청량리역 열차는 오전에 도착해서 오후에 다시 제천행으로 출발합니다. 물론 이 경우엔 특실 없이 다 일반실이죠
청량리-부전 열차도 특실이 있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