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저 설치 후기?
궁금하신분들 함 읽어보세요..
-----
진저브레드 업데이트를 마치면, 어디서 많이 본 화면이 뜹니다. 네, 그렇습니다. 삼성전자의 기본 UI인 터치위즈 3.0입니다. 갤럭시S2에 적용된 터치위즈 4.0이 아닌 것은 조금 아쉽습니다. 상단에 있는 알림바는 진저브레드 UI로 변경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메인메뉴로 진입해도 과거 프로요(2.2)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대신 새로운 기능이 눈에 띄였는데, 바로 ‘다운로드’ 기능이 따로 존재했습니다.
다운로드는 웹브라우저에서처럼 안드로이드폰에서 내려받은 파일들을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날짜별로 정렬돼 있어 쉽게 찾고,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이전버전 프로그램 관리자에서는 안드로이드폰에 설치된 앱의 목록과 설치용량만 보여줬다면 진저브레드에서는 남은 용량을 하단의 그래프를 통해 보여줍니다. 현재 구동되고 있는 프로세스에 대한 정보도 보여줍니다.
눈에 띄는 부분은 배터리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새로운 기능입니다.
기존의 배터리매니저와 동일하나 상단에 ‘배터리 사용 시간’이 추가됐습니다. 또한 스마트폰에 탑재된 센서들의 사용여부에 따른 배터리 소모도 실시간으로 보여줍니다. 이로써 사용자들은 배터리관리가 수월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제로 약 3시간정도 사용해본 결과 프로요보다는 배터리 관리성능이 우수해진 것을 체감했습니다.)
또한 현재 백그라운드에서 구동되고 있는 앱들의 목록과 구동시간, 가용램의 크기도 보여줌으로써 퍼포먼스를 사용자 스스로 조절할 수 있게 됐습니다.
진저브레드부터 제공하는 원터치 단어 선택 기능도 탑재돼 있었습니다. 실제로 사용해보니 손이커서 조작이 힘들었던 분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SK텔레콤의 자랑거리 중 하나인 티맵(Tmap)도 3.0 버전으로 기본탑재 돼 있습니다. 그러나 티맵의 맵데이터는 티맵사이트를 통해서 내려받아야 했습니다.
그러나 진저브레드 펌웨어를 업데이트 한 후 의아한 점은, ‘인터넷 전화 기능’이 탑재돼 있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NFC(근거리무선통신)의 경우 갤럭시S에 칩셋이 탑재돼 있지 않아 어쩔 수 없다고 치더라도, 인터넷 전화 기능이 빠져있다는 것은 의문을 갖게 합니다.
쿼드런트스탠다드(Quadrant Standard) 점수는 1200~1300점대로 나왔습니다.
갤럭시S 진저브레드는 대체적으로 만족스러웠습니다. 터치위즈 특유의 버벅거림(?)도 많이 개선됐고, 인터넷 브라우징 속도도 빨라졌습니다.
램의 효율이 얼마나 좋아졌는지 수치상으로 확인하지는 못했으나, 10개의 앱을 실행시켰다가 종료시켜도 별 무리없이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앞서 나온 쿼드란트스탠다드 점수는 단순히 숫자일 뿐이므로 맹신하지 않으시는 게 좋습니다.
한마디로 갤럭시 시리즈의 진저브레드 업데이트, 기대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업데이트는 삼성전자 키스(Kies)를 통해 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를 한다고 데이터가 삭제되는 것은 아니지만, 혹시 모를 오류를 대비해 백업해두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기존에 ‘RFS->EXT4, Nilfs’ 등의 랙픽스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이를 꼭 해제하시고 진행하셔야 합니다. 아니면 안드로이드폰이 먹통이 돼 버리니까요. 또한 일부 이클레어/프로요 기반 앱들은 진저브레드에서 구동되지 않습니다.
http://www.ddaily.co.kr/news/news_view.php?uid=780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