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2일 금요일 묵상
<2:14> 「그러므로 보라 내가 그를 타일러 거친 들로 데리고 가서 말로 위로하고」
<2:15> 「거기서 비로소 그의 포도원을 그에게 주고 아골 골짜기로 소망의 문을 삼아 주리니 그가 거기서 응대하기를 어렸을 때와 애굽 땅에서 올라오던 날과 같이 하리라」
<2:16>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그 날에 네가 나를 내 남편이라 일컫고 다시는 내 바알이라 일컫지 아니하리라」
<2:17> 「내가 바알들의 이름을 그의 입에서 제거하여 다시는 그의 이름을 기억하여 부르는 일이 없게 하리라」
<2:18> 「그 날에는 내가 그들을 위하여 들짐승과 공중의 새와 땅의 곤충과 더불어 언약을 맺으며 또 이 땅에서 활과 칼을 꺾어 전쟁을 없이하고 그들로 평안히 눕게 하리라」
<2:19> 「내가 네게 장가 들어 영원히 살되 공의와 정의와 은총과 긍휼히 여김으로 네게 장가 들며」
<2:20> 「진실함으로 네게 장가 들리니 네가 여호와를 알리라」
<2:21>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그 날에 내가 응답하리라 나는 하늘에 응답하고 하늘은 땅에 응답하고」
<2:22> 「땅은 곡식과 포도주와 기름에 응답하고 또 이것들은 이스르엘에 응답하리라」
<2:23> 「내가 나를 위하여 그를 이 땅에 심고 긍휼히 여김을 받지 못하였던 자를 긍휼히 여기며 내 백성 아니었던 자에게 향하여 이르기를 너는 내 백성이라 하리니 그들은 이르기를 주는 내 하나님이시라 하리라 하시니라」
<3:1>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이스라엘 자손이 다른 신을 섬기고 건포도 과자를 즐길지라도 여호와가 그들을 사랑하나니 너는 또 가서 타인의 사랑을 받아 음녀가 된 그 여자를 사랑하라 하시기로」
<3:2> 「내가 은 열다섯 개와 보리 한 호멜 반으로 나를 위하여 그를 사고」
<3:3> 「그에게 이르기를 너는 많은 날 동안 나와 함께 지내고 음행하지 말며 다른 남자를 따르지 말라 나도 네게 그리하리라 하였노라」
<3:4> 「이스라엘 자손들이 많은 날 동안 왕도 없고 지도자도 없고 제사도 없고 주상도 없고 에봇도 없고 드라빔도 없이 지내다가」
<3:5> 「그 후에 이스라엘 자손이 돌아와서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와 그들의 왕 다윗을 찾고 마지막 날에는 여호와를 경외하므로 여호와와 그의 은총으로 나아가리라」
(본문 해석)
11월 22일 금요일 호세아 2:14~3:5
14~15절
14절 여호와는 잊어버린 이스라엘에게 놀랍게도 징벌 대신 회복의 말씀이 주어진다. 여호와는 이스라엘의 마음을 돌리기 위해 적극적으로 개입하신다. 어떻게든 설득해서 이스라엘을 신혼의 옛 추억을 간직한 광야로 데려가 위로하고 새로이 시작하기로 결정하신다. 15절 남자가 약혼녀에게 결혼선물을 주듯이 남편 여호와께서 아내 이스라엘에게 선물로 포도원, 곧 풍요와 기쁨이 넘치는 가나안 땅을 주실 것이다. 여호와께서 불순종과 심판을 상징하는 아골(불행) 골짜기를 소망의 문으로 만드실 것이다. 아골 골짜기는 이스라엘이 가나안 땅에서 처음으로 여호와의 진노를 경험한 곳이다(수 7장).
16~17절
16절 여호와께서 ‘그날에 네가 나를 내 남편이라 부르고, 다시는 나에게 내 바알’이라고 부르지 않을 것이다.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의 남편이 되시고, 이스라엘은 여호와의 아내가 되어 사랑 안에서 서로 연합한다. 다른 한편으로 ‘다시는 내 바알이라 일컫지 아니하리라’는 이스라엘이 제의에서 여호와를 내 바알로 불렀음을 시사해준다. 17절 하나님은 내가 그녀(이스라엘)의 입에서 그 바알들(합바알림)의 이름들을 제거하여 다시는 그것들의 이름을 기억하지 못할 것이라 하신다. 풍요의 신으로 숭배했던 이스라엘의 맹목적인 바알 사랑을 꾸짖는 언어유희를 통해 극단적 조치를 결정한 셈이다. 그 극단적 조치는 위계가 아닌 하나님과 자기 백성 사이의 동반자적인 사랑이다.
18~20절
18절 하나님은, 내가 그날에 그들을 위해 들짐승과 공중의 새들과 땅 위의 피조물들과 언약을 맺겠다고 하신다. 더 나아가 여호와께서 땅에서 활과 칼을 꺾어 민족들이 이스라엘을 침략할 수 없게 하신다. 19절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이 자신의 영원한 아내가 될 것을 약속하신다. ‘영원히’는 여호와께서 선언하신 결혼의 본질을 규정해 준다. 여호와께서 공의로, 사랑으로, 긍휼함으로 결혼하겠다고 하신다. 이것은 선지자들의 중심 메시지에 속하는 개념들이다. 20절 여호와께서 진실함으로 결혼하겠다고 하신다. 여호와의 진실함은 배반한 이스라엘을 향한 그분의 변함없는 마음을 말한다. 여호와를 알게 된다는 것은 관계적인 앎을 가지게 되는 것을 말한다.
21~23절
21절 하나님은 다시 그날에 내가 응답할 것이라고 하신다. 그 응답은 하나님은 내가 하늘에 응답할 것이고 하늘은 땅에 응답할 것이라고 약속하신다. 22절 땅은 곡물들과 새 포도주, 기름으로 응답하고 이들은 이스르엘에 응답하는 방식이다. 즉 피와 전쟁으로 얼룩져진 이스르엘이 이름 그대로 곡식과 포도주와 기름이 넘치는 축복의 땅이 된다는 것이다. 23절 땅에서 쫓겨났던 자들이 여호와에 의해 다시 땅에 심긴다. 긍휼히 여김을 받지 못하였던 자(로루하마)가 긍휼히 여김을 받고, 내 백성이 아닌 자(로암미)가 내 백성(암미)가 된다. 이스라엘은 다시 여호와의 백성이 되고 여호와는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된다.
3:1~5절
3:1절 여호와께서 호세아에게, 너는 가서 타인의 사랑을 받아 음녀가 된 그 여자를 사랑하라고 명령하셨다. 여호와가 이스라엘 후손을 사랑한 것처럼 사랑하는 것이다. 설령 그들이 다른 신들을 섬기고 건포도 과자를 즐겨도 그렇게 하라는 명령이다. 이스라엘은 건포도 과자를 사랑하고, 여호와는 이스라엘을 사랑하신다. 건포도와 과자는 제사나 제의적 축제 때 사용된 음식을 말한다. 타인의 사랑을 받는다는 것은 우상숭배의 제의적 간음을 말한다. 3:2절 은 15세겔 보리 한 호멜 반(약 330리터)를 주고 그녀를 샀다. 당시 노동자의 1년 수입이 5-10세겔이다. 3:3절 호세아는 그녀에게 많은 날을 나와 함께 지내고 음행하거나 다른 남자를 따르지 말아야 한다고 요구하며 자신도 그렇게 하겠다고 한다. 이스라엘은 더 이상 여러 산당에서 행해지는 다른 신들을 위한 제사 의식과 축제에 참여하지 말아야 한다. 3:4절 이스라엘은 하나님과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긴긴 기다림의 시간이 필요하다. 즉 많은 날을 왕 없이, 지도자 없이, 제사 없이, 그리고 뜻을 묻는 신성한 돌 없이, 에봇 없이 드라빔 우상 없이 살아야 한다. 왕과 지도자 없는 삶은 국가 기능을 잃고 포로 신분으로 흩어진 삶이다. 장차 포로로 잡혀 감내해야 할 정화의 시간이다. 3:5절 그리고 마침내 이스라엘 후손은 돌아온다. 돌아온다는 것은 바알 종교를 향했던 자기 파괴적인 애정 행각을 접고 출애굽 당시 맺었던 관계로 복귀하는 것이다. 그 마지막 날들에 북왕국 이스라엘이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와 다윗 왕을 찾고 여호와를 경외하며 그의 은총으로 돌아올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