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긋한 사과 향을 내는 국화과 식물 중 하나인 카모마일의 꽃말은 '역경에 굴하지 않는 강인함'이다. 실제로 카모마일은 암으로 인한 역경을 이겨내는 강력한 성분을 지니고 있다. 이 성분은 바로 '아피제닌'이다.
아피제닌은 카모마일 중량의 0.8~1.2%를 차지하며 각종 과일과 채소에 들어있는 노란색 색소인 플라보노이드 성분 중 하나다. 아피제닌은 다른 플라보노이드 성분과 마찬가지로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염증 반응을 억제하여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 아피제닌은 암을 유발하는 돌연변이 RNA 생성을 막아 암세포가 퍼지는 것을 막는다. 또한, 아피제닌은 발암 인자인 인슐린 유사 성장호르몬-1의 수치는 감소시키며 항암 인자인 인슐린 유사 성장호르몬 결합 단백질-3의 수치는 크게 증가시킨다.
카모마일은 일반적으로 차를 끓여 마신다. 암을 예방하려면 카모마일 차를 일주일에 여섯번 이상 마시는 것이 좋다. 카모마일에는 카페인이 없으며 카모마일의 아피제닌은 많은 양을 먹어도 부작용이 없으므로 수시로 마셔도 좋다.
한편, 카모마일은 숙면, 진정, 피로해소 등 암 억제 효과 외에도 다양한 효능이 있다. 수면 부족이나 불면증이 있다면 자기 전에 카모마일 차 한 잔이 숙면에 도움을 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