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테츠 전동차 9820계(알루미늄 / 8세대 시리즈21차량 / 사이다이지검차구 소속)
1. 제원
데뷔 - 2001년
길이/폭/높이 - 20720 / 2800 / 4150
편성 - 2량편성(1M 1T)
영업최고속도 - 105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3.0km/h/s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MB-5085-A(185kW)
편성출력 - 185kW * 4 * 3 = 2,220kW(6량편성시)
기어비 - 6.31
제어장치 - VVVF-IGBT인버터제어 방식(미츠비시 MAP-194-15VD86 / 히타치 VFI-HR-1420A)
대차 - 경량 볼스터리스 에어스프링 대차 KD-311
브레이크방식 - KEBS-21A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긴테츠형 ATS / 한신형 ATS
수상경력 - 2001년 제41회 로렐상 수상차량
긴테츠 9820계는 나라선/교토선 계열 차량으로 도입된 시리즈21의 일원으로, 2량편성으로 제조된 9020계와는 달리, 6량 통편성으로 제조된 것이 특징이다. 5820계의 롱시트 버전으로 생각할 수도 있다. 전산기호는 EH를 부여받았다. 성능과 주요기기는 9020계와 동일하며, 역시 인버터 제조회사가 섞여 있는데, EH21/23/25~28편성이 미츠비시제, 나머지 차량은 히타치제의 인버터를 탑재하고 있다.
9020계와 마찬가지로 한신 본선/난바선에 입선하기 때문에, 한신형 ATS대응개조가 되어 있으며, 2007년에 개조가 완료되었다. 사이다이지검차구에 10편성 60량이 배치되어 있으며, 5800계/5820계/1026계 등과 공통운용을 하고 있으며 나라선-한신선 직통열차를 중심으로 운용되나 일부 편성은 교토선/카시하라선/텐리선 등의 광역운용을 하는 경우도 있다.
2. 운행노선
긴테츠 나라선/난바선/교토선
긴테츠 카시하라선/텐리선
한신 본선 / 한신 난바선(한신대응 개조)
3. 차량기지 / 편성표
긴키일본철도 사이다이지검차구 소속.
EH21~EH30편성 6량편성 10편성 60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