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형 | 주제 | 특성 |
어린이 자신 | 집, 아기, 가족, 음식, 학교, 버스, TV프로그램, 장난감, 게임 | 어린이 자신과 어린이가 살고 있는 지역사회 환경에 관한 지식과 기술 |
지역사회 | 사람, 병원, 상점, 공사장, 운송 서비스, 급수시설, 생선가게 | |
지역사회 행사와 현재 일어나고 있는 사건 | 연례축제 혹은 박람회, 국경일, 체육행사, 지방자치단체 선거, 유명인사의 방문 | |
시간 | 이웃, 길, 방향, 경계표, 강, 언덕, 나무, 수송선 | 지리, 역사, 과학 영역의 이해에 기초가 되는 지식과 기술 |
장소 | 시계, 계절, 달력, 축제, 공휴일, 역사적 물건, 역사적 사건 | |
자연현상 | 기후, 물, 바람과 공기, 나무, 동물, 작은 짐승, 돌, 바다, 공룡 | |
자유 개념 | 반대, 행태, 색깔, 대칭 | 내용 선택이 자유로우며 다른 프로젝트의 배경이 되기도 함 |
일반 지식 | 사막, 배, 여러 운송기관, 발명, 우주, 여행, 강 | 보다 사회 전반이고 세계적 차원에서의 정보 |
여러 주제들 | 모자, 블랙홀, 인형, 수학, 독서 주간 | 소집단 안에서나 혹은 어린이들의 개별적인 요구 |
- 주제가 선정되면 교사는 자기 학급의 유아들에게 경험, 흥미, 자료 제공 및 현장 경험의 가능성들을 생각하면서 예비 프로젝트 망토는 개념 지도를 미리 조직.
- 교사→ 프로젝트의 구상 과정에 어린이들을 참여, 유아들과 함께하는 토론 과정을 통해 프로젝트에 대해 무엇을 알고 있는지, 무엇을 알고 싶은지, 무엇을 해보고 싶은지,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개념화 할 수 있음.→ 유아들이 주제에 대해 이미 알고 있는 지식, 경험, 아이디어 및 생각을 파악하고 이를 다양한 활동으로 보다 구체화 시킬 수 있음.
② 탐색과 표상활동
- 선정된 프로젝트 탐구를 위해 특정 사물과 사건, 장소 등을 견학하고 관찰하고 발견한 것들을 그리기와 만들기, 쓰기와 읽기, 극놀이 등으로 표상.
- 가까운 이웃이나 지역사회로 나가 조사, 측정, 면담등 체험 활동을 통해 지적 호기심을 충족할 수 있었던 개별적이고 공통적인 경험들을 글과 그림으로 기록하거나 토론과 협의, 극적인 표현과 새로운 문제제기 등 교실활동의 심화, 확장이 이루어짐.
③ 마무리와 평가 및 전시
- 프로젝트를 마무리하고 진행해 온 결과물을 발표한 후 평가하는 마지막 단계→다른 학급의 유아들이나 교사진, 부모 및 지역 사회인사를 초대하여 프로젝트 활동동안 배운 내용과 과정, 결과물을 교실의 벽이나 선반에 전시.
(3) 프로젝트 운영기간
- 프로젝트 소요시간: 1단계, 3단계<2단계
- 연구할 주제의 특성에 따라서 짧게는 며칠 만에 종결된 수 있고 3~4주에 걸쳐 장기 프로젝트로 운영할 수도 있음.
- 프로젝트 연기기간에 영향을 주는 요인
① 주제의 특성
② 유아들의 경험과 지식정도
③ 유아의 흥미 및 기여도 등
- 교사→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동안 유아들의 반응을 세심하게 관찰하여 적절한 연구기간이 배당되도록 조절.
“결혼”을 주제로 할 수 있는 활동
- 주제망 구성하기
- 내가 입은 드레스, 턱시도 그리기
- 이행시 짓기
- 부모님 결혼식 동영상 감상하기
- 청첩장 꾸미기
- 안내문 만들기
- 손님 초대하기
- 예식장 꾸미기
- 결혼식 (역할놀이)
- 어린이날 장기자랑
- 하우스북 만들기
- 우리 집 그리기
- 우리집 그리기
- 부모님께 드릴 꽃 장식과 편지 쓰기
- 어머니 일일교사와 동요 부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