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건설면허 취득의 핵심만 전달드리는 해솔씨앤아이입니다.
오늘은 승강기유지관리업 면허 취득요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축물이나 고정된 시설물에 설치되어 일정한 경로에 따라 사람이나 화물을 승강장으로 옮기는데 사용되는 시설인 승강기에 대한 유지 및 관리를 하기 위해서는 승강기유지관리업 면허를 취득해주셔야 합니다.
또 면허 취득시 고속과 중저속EV 중 회사의 운영 방침에 따라 적절한 분야를 선택하게 되는데, 지금부터 면허 등록을 위한 등록기준 요건에 대해 자세하 살펴보겠습니다.
승강기유지관리업
면허 등록기준 첫번째! 자본금
법인과 개인사업자 모두 1억원 이상의 자본금을 충족해야 하며 법인사업자는 법인등기부등본상의 납입자본금도 1억원 이상이 되어야 하고 사업목적란에 승강기유지관리업이 반드시 기재되어야 합니다.
면허 접수 시에는 자본금을 보유했음을 입증하기 위한 증빙서류가 준비되어야 하는데 개인사업자는 대표자 명의의 예금 잔고증명서, 법인사업자는 법인 명의의 예금 잔고증명서가 필요하게 됩니다.
면허접수 제출서류
법인사업자 : 법인등기부등본 / 법인명의 예금 잔고증명서
개인사업자 : 대표자명의 예금 잔고증명서
승강기유지관리업
면허 등록기준 두번째! 사업계획서
면허 등록을 위해 다음 내용이 포함되어진 사업계획서를 제출해주셔야 합니다.
지역별 보수계획, 고장(사고)신고처리계획, 기술인력 안전관리계획, 보수설비 관리계획, 계약처 관리계획에 대한 내용이 작성되어야 하며 A/S센터 번호가 필히 기재되어 있어야 합니다.
면허접수 제출서류
사업계획서
승강기유지관리업
면허 등록기준 세번째! 기술자
고속승강기의 경우 9인 이상, 중저속승강기의 경우 7인 이상의 기술자가 필요하며 각 분야별 기술자는 책임인력 1인과 나머지는 일반기술인력으로 준비가 되어야 합니다. 분야별 인정되는 기술자의 상세인정범위는 상이하므로 해솔씨앤아이로 문의주시면 자세히 안내드리겠습니다.
기술자 모두는 면허 등록을 예정하는 사업장의 4대보험에 가입이 된 상시근로자로 근무를 해야 합니다. 따라서 타 회사에 이중 취업이 되었거나 별도의 사업체를 운영하지 않아야 한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면허접수 제출서류
4대보험가입자명부 / 교육이수증
승강기유지관리업
면허 등록기준 네번째! 사무실 및 장비
사무실은 면허 등록을 하는 시 · 도 내에 있어야 하며 건축물대장을 통해 확인 가능한 건축법상 용도가 사무실 또는 근린생활시설로 명시된 곳으로 준비해야 합니다. 내부에는 기본적인 사무설비를 갖추어 면허 등록 즉시 업무가 가능하도록 환경을 조성해주시기 바랍니다.
면허접수 제출서류
건축물대장 / 건물등기부등본 / 임대차계약서(임대시) / 사무실 내 · 외부 사진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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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비는 분동을 제외한 나머지 모두는 임대나 리스가 불가하므로 반드시 회사 소유로 구입을 해야 하며 사내에서 유지 및 관리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면허접수 제출서류
장비리스트 / 장비사진 / 장비매입세금계산서
승강기유지관리업
면허 등록기준 다섯번째! 책임보험
책임보험의 경우 면허 취득일로부터 30일 이내에 가입이 되어야 합니다. 만일 그렇지 못할 경우 면허를 반납해야 할 수 있음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승강기유지관리업 면허 등록은 사업장 소재지 시 · 도청을 통해 접수가 가능하며 면허 발급까지 법정처리기간은 영업일 기준 14일 가량 소요됩니다. 이 기간 동안 실사 과정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승강기유지관리업 면허 등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해솔씨앤아이에서는 건설면허 관련 모든 업무를 진행하고 있으니 도움이 필요하실 경우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첫댓글 승강기유지관리업 면허 등록기준 잘 읽었어요
승강기유지관리업 면허 정보 잘 봤습니다
승강기유지관리업 등록기준 관련서류 잘 보고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