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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애완동물 가족화로 애완용품 시장규모 전년대비 4%, 수입규모 17% 증가 –
- 반려동물의 건강관심 증가로 애완동물용 식이보충제, 화장품 및 건강관리 제품 성장가능성 -
□ 상품명 및 HS Code
HS Code | 품목 |
420100 | 애완동물용 의류 및 목줄 |
230910 | 소매용 포장된 개나 고양이 사료 |
330790 | 크림, 로션, 샴푸 등 애완동물용 화장품 |
□ 체코 애완용품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체코 애완동물 보유 현황
- 체코 마케팅 및 리서치 전문기관인 Focus Agency가 2017년 10월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체코 가구의 절반이 넘는 58%가 애완동물을 키운다고 답했으며, 이는 2010년 대비 7% 증가한 수치임. 이 중 개를 키우는 비율이 37%로 가장 높았고 고양이는 22%를 차지함. 그 외에 물고기 9%, 새 6%, 토끼 6% 등의 순으로 나타남.
- Euromonitor에 따르면 체코 내 애완동물 수는 2017년 기준 약395만 마리로 매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임. 이 중 개와 고양이가 각각 215만 마리, 110만 마리로 대부분을 차지함.
체코 애완동물 현황
(단위: 천 마리)
구분 | 2014 | 2015 | 2016 | 2017 |
개 | 2,128.0 | 2,133.8 | 2,140.7 | 2,149.0 |
고양이 | 1,084.3 | 1,090.1 | 1,097.0 | 1,104.4 |
새 | 69.3 | 69.3 | 69.2 | 69.1 |
물고기 | 453.7 | 454.4 | 455.3 | 456.1 |
소형 포유류 | 164.6 | 164.8 | 164.9 | 165.1 |
파충류 | 5.2 | 5.3 | 5.3 | 5.3 |
합계 | 3,905.1 | 3,917.7 | 3,932.4 | 3,949.0 |
자료원: Euromonitor
ㅇ 반려동물의 가족화로 애완용품 시장 확대
- Euromonitor에 따르면 체코 애완용품 시장은 2017년 기준 전년대비 4.1% 증가한 91억 코루나(약 4억 2660만 달러)로 2012-2017년 기간동안 연평균성장률(CAGR) 3.9%로 꾸준히 성장 중임.
- 소득증가와 함께 애완동물을 가족의 일원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뚜렷해지면서 반려동물에 대한 소비증가가 시장확대의 주 요인임. 실제로 Focus Agency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애완견을 기르는 85%의 응답자가 애완견을 가족처럼 생각하고 63%가 오로지 동반자와 친구의 목적으로 애완견을 기른다고 답함.
- 특히, 노령인구 및 1인가구가 늘어나면서 애완동물을 가족처럼 여기는 경향은 더욱 커지고 있음. 체코 통계청에 따르면 아이가 없는 가정이 아이가 있는 가정보다 애완동물에게 지출하는 비용이 73%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자녀가 독립한 50~69세의 애완동물 소유주가 애완동물에게 가장 많은 지출을 하는 것으로 나타남.
체코 애완용품 시장규모
(단위: 백만 코루나, %)
구분 | 2014 | 2015 | 2016 | 2017 |
애완동물 식품(Pet food) | 7,204 | 7,492 | 7,812 | 8,126 |
애완동물 건강관리 제품 | 413 | 430 | 448 | 470 |
애완동물 식이보충제 | 58 | 60 | 62 | 64 |
기타 애완동물 용품 | 394 | 408 | 425 | 442 |
합계 | 8,069 | 8,390 | 8,747 | 9,102 |
증감률 | 4.8% | 4.0% | 4.3% | 4.1% |
자료원: Euromonitor
□ 체코 애완용품 수입동향
ㅇ 체코의 애완용품 수입규모는 2017년 약 2억4045만 달러로 전년대비 17.2% 증가함
- 애완동물용 식품 수입규모가 전년대비 15% 증가했으며, 애완동물용 화장품을 포함한 면도용·목욕용 제품 및 애완동물용 의류도 전년대비 각각 37.5%, 18.5% 증가함.
최근 3년간 애완용품 수입 현황
(단위: 천 달러, %)
HS Code | 품목 | 2015 | 2016 | 2017 | 증감률(’16/’17) |
230910 | 소매용 포장된 개나 고양이 사료 | 180,473 | 179,629 | 206,641 | 15 |
330790 | 기타 면도용·목욕용 제품 (애완동물용 화장품) | 15,465 | 18,610 | 25,581 | 37.5 |
420100 | 애완동물용 의류 및 목줄 | 6,873 | 6,945 | 8,229 | 18.5 |
수입 합계 | 202,810 | 205,184 | 240,451 | 17.2 |
ㅇ 최대 수입국은 체코 최대 교역국인 독일이며, 인근 국가인 독일과 폴란드로부터의 수입이 전체수입의 절반이상인 53%를 차지함.
- 애완동물 식품(HS Code230910)의 경우 유럽 외 중국(4위), 캐나다(8위), 미국(10위)으로부터도 수입하고 있으며, 중국의 경우 최근 3년간 점유율이 조금씩 증가하는 추세임.
체코 애완용품 상위 10개 수입국 현황
(단위: 천 달러, %)
순위 | 수입국 | 금액 | 점유율 | 증감률 ’16/’17 | ||||
2015 | 2016 | 2017 | 2015 | 2016 | 2017 | |||
1 | 독일 | 41,618 | 48,369 | 73,464 | 20.5 | 23.6 | 30.6 | 51.9 |
2 | 폴란드 | 39,623 | 47,794 | 54,645 | 19.5 | 23.3 | 22.7 | 14.3 |
3 | 헝가리 | 24,373 | 21,313 | 22,488 | 12.0 | 10.4 | 9.4 | 5.5 |
4 | 중국 | 8,708 | 11,486 | 12,236 | 4.3 | 5.6 | 5.1 | 6.5 |
5 | 네덜란드 | 13,595 | 13,949 | 11,011 | 6.7 | 6.8 | 4.6 | -21.1 |
6 | 이탈리아 | 19,591 | 8,161 | 8,555 | 9.7 | 4.0 | 3.6 | 4.8 |
7 | 오스트리아 | 7,925 | 5,306 | 7,701 | 3.9 | 2.6 | 3.2 | 45.1 |
8 | 프랑스 | 6,772 | 5,346 | 6,659 | 3.3 | 2.6 | 2.8 | 24.6 |
9 | 캐나다 | 7,735 | 6,481 | 6,539 | 3.8 | 3.2 | 2.7 | 0.9 |
10 | 영국 | 4,688 | 5,338 | 6,086 | 2.3 | 2.6 | 2.5 | 14.0 |
수입 합계 | 202,810 | 205,184 | 240,451 | 100 | 100 | 100 | 17.2 |
주1) HS Code 230910, 420100, 330790 합계기준
주2) 330790의 경우 기타 면도용·목욕용 품목으로 애완동물용 화장품을 포함함.
자료원: GTA
ㅇ 애완용품의 대한국 수입의 경우, EU 규정 및 유럽 기업의 시장 선점 등의 요인으로 애완동물 식품의 경우 수입 실적이 없고, 애완용품의 경우도 아직까지 수입규모는 미미한 수준이나 애완동물용 화장품 품목을 중심으로 수입규모가 최근 증가함.
품목별 대한국 애완용품 수입동향
(단위: 천 달러, %)
HS code | 품목 | 2015 | 2016 | 2017 | 증감률 ’16/’17 |
420100 | 애완동물용 의류 및 목줄 | 52 | 51 | 25 | -51.4 |
330790 | 기타 면도용·목욕용 제품(애완용 화장품) | 32 | 47 | 112 | 139.3 |
230910 | 소매용 포장된 개나 고양이 사료 | 0 | 0 | 0 | - |
합계 | 84 | 98 | 137 | 39.8 |
주) 330790의 경우 기타 면도용·목욕용 품목으로 애완동물용 화장품을 포함함.
자료원: GTA
□ 소비자 및 제품 동향
ㅇ 애완동물에게 월평균 783코루나 지출
- Focus Agency 설문조사에 따르면 애완동물을 보유한 경우 애완동물에게 지출하는 월평균 비용이 783코루나(약 4만원) 인 것으로 집계됐으며, 월평균 251~500코루나를 지출한다는 응답이 33%로 가장 높았음.
- 애완동물용 식품비용은 애완견의 경우 월평균 956코루나, 애완묘의 경우 월평균 423코루나를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남.
월평균 애완동물에게 지출하는 월평균 비용 응답 비율
(단위: 체코 코루나, %)
주) 1 체코 코루나 = 한화 50.3원
자료원: Focus Agency
ㅇ 애완동물 식품은 건조식품(Dry food) 위주로, Focus Agency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애완견의 경우 96%(정기적 81%, 간헐적 15%), 애완묘의 경우 93%(정기적 74%, 간헐적 19%)가 사료 등의 건조식품을 먹는 것으로 나타남.
- 반면, 통조림, 파우치 식품 등 수분이 있는 식품(Wet food)을 제공하는 비율은 애완견의 경우 83%(정기적 34%, 간헐적 49%), 애완묘의 경우 80%(정기적 25%, 간헐적 55%)로 나타남.
ㅇ 식이보충제 및 간식의 인기가 높아져 애완견 소유주의 86%(정기적 21%, 간헐적 65%), 애완묘의 소유주의 68%(정기적 12%, 간헐적 56%)가 식이보충제 및 간식을 주는 것으로 나타남.
- 식이보충제의 경우 관절기능 향상(글루코사민, 콜라겐 등 함유), 털과 피부 개선(연어오일), 면역체계 강화(맥주효모균), 치아강화 및 치석·입냄새 방지(해초분말) 등의 비타민 및 식이보충제가 판매되고 있음.
체코에서 유통중인 애완동물용 식이보충제
자료원: Heureka, Petcenter, Spokojenypes
ㅇ 스포츠 용품, 여행용품, 화장품 및 위생용품 제품 인기
- 체코에서 대중교통, 식당, 숙박시설 등을 이용 시 애완동물의 제한이 별로 없고 많은 사람들이 애완동물과 함께 야외활동 및 여행을 즐기기 때문에 애완동물 스포츠 및 여행용품이 인기를 얻고 있음.
- 애완동물의 건강과 미용에 대한 관심도 높아져 애완동물 화장품 및 위생·건강관리 제품도 인기를 얻고 있음. 가려움 방지, 털의 탄력 및 윤기를 더해주는 유황 애견샴푸 등 기능성과 자연성분을 함유한 화장품이 속속 등장함. 애완용품 전문점 PetCenter에 따르면 100% 자연성분 화장품 브랜드의 자사 유통망을 통한 매출이 전년대비 62%, 샴푸는 24%의 성장을 기록했다고 밝힘.
- 또한, PetCenter 관계자에 따르면 귀와 눈 청결제, 구강청결제, 기생충 방지 스프레이 등도 매출이 증가했으며 구강관리 제품의 경우 성장가능성이 큰 분야라고 밝힘.
애완동물용 스포츠 및 여행용품, 건강관리 제품
제품사진 | 제조사/제품명 | 가격 (코루나) | 특징 |
| Trixie Heimtierbedarf
Trixie Front Box | 720 ~ 900 | 애완동물과 함께 자전거를 탈 수 있도록 자전거 핸들에 부착할 수 있는 애완동물 전용 박스 |
| GreenDog
GreenDog autopas | 460 ~ 520 | 애완견용 자동차 안전벨트 |
| Karlie Group
Karlie Travel Water bottle | 60 ~ 70 | 휴대용 접이식 애완동물 물통 |
| Beaphar Easter Europe
Beaphar DIAZ Flea and Tick | 110 ~ 130 | 애완묘용 진드기와 벼룩 방지 항 기생충 목줄 |
| Menforsan
Menforsan Natural Anti-itch Sampoo | 152 ~ 160 | 티트리오일이 함유된 애완견용 가려움 방지 샴푸 |
| Trixie
Trixie Dental Care Kit | 80 ~ 100 | 애완견용 칫솔 및 치약 |
자료원: Heureka, Petcenter, Spokojenypes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애완동물 식품 경쟁동향
- Pedigree, Chappi, Whiskas 등 중급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회사인 Mars와 Purina 브랜드의 Nestlé가 2016년 기준 각각 19.4%, 14.5% 점유율로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 반려동물의 가족화로 프리미엄 브랜드가 인기를 얻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Royal Canin, Brit, hill’s Science Plan 등이 온라인 쇼핑몰 판매 상위를 차지함. 특히 Brit는 시장점유율이 2014년 3.8%에서 2016년에 4.3%로 증가해 타 브랜드에 비해 눈에 띄는 성장을 보임.
ㅇ 애완용품 경쟁동향
- 독일 회사 Trixie Heimtierbedarf가 다양한 제품라인과 폭넓은 유통망을 통해 2016년 기준 22%의 점유율로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 그 외에 애완동물 비타민 및 식이보충제, 항기생충 제품 등 헬스케어 제품을 취급하는 Beaphar Estern Europe이 있으며, Ferplast, Karlie Group등의 다국적 기업이 있음. 또한, 다국적 기업과의 경쟁속에서 Aveflor, Canvit, Keramost 등의 체코 현지 기업도 식이보충제 및 헬스케어 분야에서 입지를 넓혀가고 있음.
□ 유통구조
ㅇ 애완용품 전문점과 대형마트 유통 비중 높아, 온라인 유통도 확대
- 애완용품 전문점이 애완동물 식품 및 애완용품 유통 비중의 각각 36.7%와 52.3%, 하이퍼마켓 및 슈퍼마켓이 각각 31.8%와 21.6%를 차지해 아직까지 매장기반 유통 비중이 높음.
- 이는 소비자가 애완동물 전문점이 고품질의 제품을 제공한다고 인식하고 편의성에 있어서도 애완동물 전문점과 대형마트에서 원스톱 쇼핑이 가능하기 때문임.
- 한편, 대부분의 애완동물 전문점이 온라인 유통채널을 확대하면서 온라인 유통비중은 2012년 9%에서 2017년 12%로 증가해 유통채널 중 가장 높은 성장을 보임. 동물사료의 경우 대형포장 제품을 주기적으로 배송 받을 수 있어 온라인 구매가 선호됨. 또한, 건강관리 제품 및 식이보충제의 경우 온라인에서 보다 다양한 제품을 접할 수 있기 때문에 온라인 비중이 확대되고 있음.
2017년 애완용품 유통채널별 현황
유통채널 | 애완동물용 식품(%) | 애완용품(%) |
애완용품 전문점 | 36.7 | 52.3 |
하이퍼마켓, 슈퍼마켓 | 31.8 | 21.6 |
온라인 쇼핑몰 | 12.5 | 9.0 |
할인점 | 7.0 | 1.7 |
기타 매장기반 소매유통 | 5.9 | 4.3 |
동물병원 | 3.1 | 8.2 |
드러그스토어 | 3.0 | 2.9 |
합계 | 100 | 100 |
자료원: Euromonitor
ㅇ (유통구조) 수입·유통업체를 통해 도·소매점 및 온라인으로 유통
자료원: CBI, KOTRA 프라하 무역관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
ㅇ 관세율
- 한-EU FTA로 인해 한국산 제품의 관세율은 0%임.
HS Code | 한국산 제품 관세율 | EU외 제3국 관세율 |
420100 | 0% | 2.7% |
230910 | 0% | 일부 7%~9.6% |
330790 | 0% | 6.5% |
자료원: TARIC
ㅇ 애완용 껌(Dog chew)을 포함한 애완동물 식품(Pet Food)은 동물성분 및 동물부산물(animal by-products)을 포함하는 경우 사람의 섭취를 목적으로 하지 않는 동물부산물 EU 관련 규정인 (EC) No. 1774/2002 및 (EC) No. 1069/2009에 의해 성분에 따라 수입이 제한될 수 있음.
ㅇ 애완동물 식품 라벨링의 경우 EU 규정 767/2009에 따라 제품명과 제품설명, 성분목록, 영양소 수치, 첨가제 정보, 유통기한, 생산자 또는 유통자의 연락처 및 정보, 제품 사용방법, 무게 등의 정보를 포함해야 함.
□ 시사점
ㅇ 애완동물이 평생 함께하는 가족으로 여겨지는 트렌드는 지속될 것으로 보여 프리미엄 식품과 식이보충제 및 건강관리 제품 시장의 확대가 예상됨.
- 한국 한방성분이 함유된 식이보충제, 자연성분 애완용 화장품 및 자연성분 애완용 물티슈 등의 위생용품 분야의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것임.
ㅇ 체코 현지 바이어에 따르면 이미 다수의 유럽제품이 시장을 선점하고 있어 기존에 없는 차별성을 가진 제품이 경쟁력이 있을 것이라고 밝힘.
- 애완용 의류의 경우 현지에 유통되는 제품은 디자인보다는 기능성을 강조한 제품이 대부분으로 현지 바이어가 독특한 디자인의 한국산 애완용 의류에 관심을 보이는 경향이 있음. 방수기능, 보온성 등 실용성을 갖춘 차별화된 디자인의 제품으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함.
- 또한, 사물인터넷, GPS 기능 등이 결합된 스마트 애완용품도 속속 등장하고 있어, 스마트 애완용품 분야에도 우리기업의 진출 가능성이 엿보임.
자료원: Euromonitor, Focus Agency, GTA, 체코통계청, 체코일간지 및 KOTRA 프라하무역관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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