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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essica Chew Cheng Lian: 개회사 - 중앙은행 지급 컨퍼런스
2024년 6월 11일 쿠알라룸푸르에서 통화 리서치(Currency Research)가 주최한 중앙은행 결제 컨퍼런스에서 말레이시아 중앙은행(Bank Negara Malaysia) 부총재 Jessica Chew Cheng Lian의 개회 연설.
본 연설문에 표현된 견해는 발표자의 견해이며 BIS의 견해가 아닙니다.
중앙은행 연설 |
2024년 6월 17일
제시카 츄 쳉 리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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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보다도 오늘 저를 강연에 초대해 주신 주최측인 Currur Research에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결제의 진화
지불 시스템은 경제 활동의 핵심입니다. 돈이 경제의 생명선이라면 지불 시스템은 돈이 필요한 곳으로 흘러갈 수 있도록 하는 정맥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근본적인 현실은 변하지 않았지만 지난 수십 년 동안 기술 발전으로 인해 우리 일상 생활에서 결제의 형태, 방법 및 경험이 극적으로 바뀌었습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우리는 주택담보대출을 지불하기 위한 수표가 처리되거나 가족의 필요나 자녀 교육을 위해 국경을 넘어 자금이 이체될 때까지 초조하게 기다렸습니다. 지갑이나 지갑에 현금을 가지고 다니는 것은 집에서 나갈 때 옷을 입는 것처럼 자동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오늘날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이 이전에는 불가능했거나 상상할 수 없었던 수준의 편리함을 바탕으로 디지털 방식과 휴대폰을 통해 일상적인 금융 거래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도매 결제 분야에서도 변화는 그다지 크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지속적이고 즉각적인 결제가 가능한 고도로 자동화된 실시간 시스템으로 전환했습니다. 또한 증권의 결제주기가 점차 단축되면서 금융시스템도 더욱 효율적이 되었습니다. 소매 결제와 마찬가지로 이러한 개선 사항 중 상당수는 기술 발전을 통해 가능해졌으며 금융 시스템의 효율성이 향상되었습니다.
중앙은행의 지급 의무
이러한 발전은 결제 시스템과 관련하여 중앙은행의 역할과 책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이 역할은 국가마다 다를 수 있지만 결제 시스템에 대한 중앙은행의 책임은 일반적으로 다음에 대한 관심에서 비롯됩니다. 통화 정책 구현 지원 결제 시스템을 통한 재정적 스트레스 전달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시스템적 위험을 예방합니다. 경제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결제 시스템의 공정하고 효율적이며 포괄적인 운영을 촉진합니다.
BNM(Bank Negara Malaysia)의 경우 우리의 책임에는 두 가지 차원이 있습니다. 첫째, 결제 시스템의 안전성, 신뢰성 및 효율성을 보장하는 감독자입니다. 둘째, 지불 아키텍처가 경제 활동 지원 목적에 적합하도록 보장하기 위해 개발 의제를 주도하고 지원합니다.
결제 환경에서 발생하는 중요한 변화는 적어도 두 가지 방식으로 중앙은행이 결제 시스템에 대한 책임을 보는 방식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첫째, 많은 중앙은행의 경우 지불 의무는 훨씬 더 중요한 전략적 초점을 갖고 있습니다. 아마도 이전에는 같은 수준으로 볼 수 없었을 것입니다. 기술 발전은 더 빠르고 저렴하며 편리한 결제를 달성할 수 있는 엄청난 잠재력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잠재력을 활용하려면 중앙은행이 경쟁을 장려하면서 분열을 줄이는 방식으로 조정 문제를 해결하는 중요한 역할이 필연적으로 필요합니다. 또한 새롭게 등장하는 위험 속에서도 결제 시스템이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도록 유지하는 것은 중앙은행의 몫입니다. 그리고 중앙은행은 기술이 모두를 위한 보다 포용적인 금융을 창출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데 큰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중앙은행은 일반적으로 디지털 결제 채택을 촉진하고 국경 간 결제 방식을 개선하며 금융 시장 인프라를 현대화하기 위한 전략적 이니셔티브에서 매우 눈에 띄게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사례에서 중앙은행은 이해관계자들을 적극적으로 모아 협력함으로써 속도를 설정하고 변화를 주도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맡았습니다.
두 번째로 주목할 만한 영향은 중앙은행 내 기능 전반에 걸쳐 나타난 보다 중요한 상호의존성에 관한 것입니다. 결제 분야의 급진적인 발전으로 인해 중앙은행의 여러 부서가 함께 모여 결제 동향과 이들이 경제 및 사회와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더 잘 이해하고 해결하도록 강요하는 강력한 흐름이 만들어졌습니다. 이러한 효과는 감독, 금융 시장, 금융 개발, 통화 정책, 기술, 위험 관리, 사기 및 금융 교육, 금융 포용 분야에서 일하는 사람들을 포함하여 – 확실히 우리의 경험에서 – 널리 퍼져 있었습니다.
중앙은행이 지불 책임에 접근하는 방식의 이러한 발전은 부분적으로 현재와 미래의 경제 요구를 더 잘 충족하기 위해 금융 서비스의 경쟁과 혁신을 장려하려는 열망에 의해 주도됩니다.
비판적으로 이는 중앙은행의 임무에 대한 위험을 예측하고 관리해야 할 필요성도 반영합니다. 변화의 속도와 지불 혁신의 잠재적으로 광범위한 영향으로 인해 중앙 은행은 그러한 혁신이 탄력성, 포용성, 효율성 및 정책 유효성 간의 복잡한 균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책임 있는 혁신을 장려하기 위한 조치를 추구하는 동안에도 새로운 위험 영역에 대해 경계심을 유지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많은 거래가 거의 실시간으로 이루어지면서 일중 유동성 관리가 플레이어에게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특히 위협 행위자가 악용할 수 있는 지불 가치 사슬의 표면이 크게 확장됨에 따라 IT 인프라와 사이버 보안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오늘날의 규제 경계 역시 새로운 과제를 제기하고 있습니다. 이제 은행은 지속적으로 규제되지 않을 수 있는 '대형 기술' 및 암호화폐 자산 플레이어를 포함하는 중요한 비은행 결제 제공업체와 함께 공존합니다. 새로운 위험과 취약성을 잘 관리할 수 있도록 새로운 협력 감독 방식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즉각적인 국가 간 결제가 더욱 보편화됨에 따라 국경 간 협력에서는 사기성 국가 간 거래에 대한 분쟁 처리뿐만 아니라 자본 흐름 관리와 관련된 문제도 고려해야 합니다.
중앙은행이 중앙은행 디지털 통화(CBDC) 및 토큰화된 예금과 같은 새로운 디지털 형태의 화폐를 실험함에 따라 이러한 도구가 결제 생태계에서 더 널리 사용됨에 따라 중앙은행이 결제를 감독하는 방식도 크게 바뀔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민간 부문 스테이블코인의 임박한 전망은 이미 기존 규제 체계의 적절성과 통화 정책 전송 메커니즘에 대한 영향을 포함하여 통화 시스템에 대한 영향에 대한 중요한 질문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BIS, CPMI 및 IOSCO와 같은 국제 표준 설정 기관은 대화를 촉진하고 표준을 고려하며 전 세계 중앙 은행과 규제 기관 간의 더 큰 정보 교환 및 협력을 촉진함으로써 이러한 과제에 대한 적절한 대응을 지원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말레이시아와 ASEAN의 발전
이러한 배경에서 BNM은 새로운 기술이 국내 결제 인프라의 미래를 보장할 수 있는 방법을 탐구함으로써 혁신에 대한 개방적이고 실용적인 접근 방식을 주도하기 위해 다기능 디지털 통화 연구 허브(DCRH)를 설립했습니다.
즉각적인 초점은 RTGS 시스템을 현대화하기 위해 현재 진행 중인 사업이었습니다. 올해 초 BNM은 대규모 결제 시스템인 RENTAS를 현대화하기 위한 계획을 설명하는 토론 문서를 발행했습니다. 여기에는 연중무휴 운영 지원, 더 넓은 참가자 액세스, 향상된 데이터 공유 및 분석 기능, 보다 효과적인 유동성 관리가 포함됩니다.
동시에 우리는 RENTAS의 미래 보장을 위한 도매 CBDC의 잠재력에 대한 탐색 작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국경 간 무역 및 투자 활동을 위한 현지 통화 결제를 촉진하여 외환 비용을 줄이고 금융에 대한 회복력을 강화하는 등 국경 간 결제를 개선하고 있습니다. 충격. 이를 위해 BNM은 CBDC가 오늘날 직면한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결제 솔루션을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식별된 사용 사례를 기반으로 도매 CBDC 프로토타입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BNM은 이 지역 및 그 밖의 다른 중앙 은행과 함께 BIS 혁신 허브에서 구상된 프로젝트에 계속해서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DCRH는 또한 자산 토큰화에 대한 잠재적인 사용 사례를 연구하는 임무를 맡았습니다. 이는 더 넓은 경제에 상당한 효율성과 이점을 제공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가능한 원장에 자금과 자산을 통합할 것입니다.
소매 결제 분야에서는 현재 매우 효율적인 국내 소매 결제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는 점을 고려할 때 소매 CBDC를 즉시 발행할 계획은 없습니다. 그러나 이 지역의 중앙은행은 양국 간 강력한 무역 및 경제적 유대를 바탕으로 국경 간 결제 연결을 강화하기 위해 최근 몇 년 동안 협력을 크게 심화해 왔습니다.
특히, 빠른 결제 시스템의 국경 간 상호 운용성이 우선시되었습니다. 2025년까지 동남아시아 소비자의 84%가 전자 지갑을 사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1 이로 인해 이 지역 전역에 걸쳐 수많은 양자 결제 연결이 구축되었으며, 이미 10개 이상의 양자 결제 연결이 실행되고 있습니다. 이 목표에 대한 약속은 2022년 11월 말레이시아를 포함한 5개 ASEAN 중앙은행이 서명한 지역결제연결(RPC) 양해각서를 통해 더욱 확고해졌으며, 이는 현재 8개 ASEAN 중앙은행으로 확대되었습니다.
이와 동시에 ASEAN 회원국들은 이러한 연결을 보다 효율적인 방식으로 확장하기 위해 다자간 네트워크를 공동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BIS Innovation Hub와 협력하여 말레이시아를 포함한 여러 ASEAN 회원국은 Project Nexus 구현을 통해 여러 국내 즉시 결제 시스템을 연결하는 최초의 다자간 네트워크를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Nexus는 국내 결제 시스템에 대한 사용자의 친숙도를 바탕으로 개인과 기업이 국경을 넘어 저렴하고 편리하며 안전하고 빠른 결제에 대한 액세스를 확대할 것입니다. 이는 국경 간 P2P 전송에 상당한 이점을 가져다 주는 동시에 소규모 기업이 다양한 국가의 더 많은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 프로젝트 3단계가 마무리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확장할 수 있는 잠재력을 실현하는 데 한 걸음 더 가까워졌습니다.
결론
앞으로 결제 세계의 발전 속도는 둔화될 조짐을 보이지 않습니다. 중앙은행은 그러한 발전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인지, 아니면 이에 대응할 것인지 선택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해 있습니다. 나는 우리가 두 가지 모두를 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테스트하고 배우기 위한 보다 과감한 전략을 시작하는 동시에 지불 시스템의 안정성과 무결성에 대한 위험은 물론 핵심 임무에 대한 위험 측면에서 위험을 신중하게 관리하는 능력에 계속 집중하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사회와 경제에 지속 가능하고 유익한 결과를 제공하려면 이러한 과제를 정면으로 해결해야 합니다.
분명히 이것은 중앙은행이 단독으로 수행할 수 있는 여정이 아닙니다. 그러나 중앙은행이 여정의 다양한 지점에서 맡을 수 있는 구체적인 역할을 밝히려면 어느 정도의 명확성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앞으로 나아갈 길을 탐색하려면 중앙은행 내에서 높은 수준의 민첩성이 필요할 것입니다.
좋은 소식은 중앙은행 간의 협력이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해졌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결론을 내리겠습니다. 귀하의 관심에 감사드리며, 유익하고 생산적인 컨퍼런스가 되기를 바랍니다.
1 출처: 동남아시아 소비자가 디지털 결제 혁명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 BCG
2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베트남, 브루나이, 라오스 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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