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도 2월25일 회계사 1차 총평_경영학
해커스 경영지도사 2차 수강률 1위 이인호
*2022년 해커스 경영지도사 2차 프리패스형 상품 내 수강률 비교
2023년 시험보다는 약간 어려운 수준의 난이도였습니다.
해커스 경영지도사 2차 수강률 1위 이인호
*2022년 해커스 경영지도사 2차 프리패스형 상품 내 수강률 비교
(1) 난이도에 대한 의견
조직행동론/인적자원관리 분야는 평이하게 출제되었지만, 마케팅과 생산운영관리 분야에서 “적절한 것”을 물어보는 문제의 비중이 높아 시간이 다소 오래 걸렸을 것으로 예상되고, 이로 인해 체감난도가 약간 높게 느껴졌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체 난도는 2023년 이전보다는 유사하게 출제되었으며, 2023년 시험보다는 약간 어려운 수준의 난도이었습니다.
(2) 파트별(챕터) 문제 출제 비중에 대한 의견
예년과 마찬가지로 올해 시험에서도 조직행동론/인적자원관리, 생산운영관리, 마케팅 분야에서 동일한 비중으로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또한, 출제경향 역시 2022년도와 크게 달라지지 않았는데, 단순한 암기를 통해 풀 수 있는 문제보다는 해당 내용에 대해서 어느 정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어야 풀 수 있는 문제의 비중이 매우 높았으며, 계산문제가 생산운영관리에서 세 문제 출제되어 예년보다 계산문제의 비중이 높았습니다.
(3) 앞으로의 추세 및 공부 방향에 대한 의견
경영학 전반에 대한 내용을 단순하게 암기형태로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각 개념들을 이해하고 이를 응용하는 문장들에 대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경영학을 구성하는 각 분야의 특성에 맞게 특정 분야에 치우치지 않게 골고루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며, 철저하게 이해 중심으로 공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2025년 시험부터 경영학의 출제비중과 문항 수에 있어서 많은 변화가 있기 때문에 이에 대비하여야 합니다.
즉 2025년 시험부터 재무관리를 제외한 경영학은 조직행동론/인적자원관리 분야로 시험범위가 조정되고, 출제문항 수도 8문항 정도로 예상이 됩니다.
시험보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