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녀노소 관계없이 커피 문화 발달 -
- 대형 쇼핑몰 중심 프랜차이즈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커피(HS Code 210112)
□ 시장 규모
ㅇ 국제커피기구(ICO)에 따르면 2017~2018 사우디 커피 소비량은 8만 9820톤으로 전년대비 약 4.7% 증가
- 단일시장으로 규모는 크지 않지만 2013~2018년 연평균 2.5% 성장으로 세계 평균 성장률(2.1%)를 상회
2013-18 사우디 커피 소비량
(단위: 톤, %)
구분 | 2013/14 | 2014/15 | 2015/16 | 2016/17 | 2017/18 |
소비량 | 79,260 | 93,960 | 84,300 | 85,800 | 89,820 |
증가율 | 3.6 | 18.5 | ▲10.3 | 1.8 | 4.7 |
자료: 국제커피기구(International Coffee Organization)
ㅇ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8년 사우디 커피 시장 규모는 약 4억8000만 달러이며, 2020년에는 6억10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
- 2015년 이후 연평균 약 10% 이상 성장했으며, 인구의 50%가 30세 이하로 2020년 이후 성장세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추정
2015-2020 사우디 커피시장 규모
(단위: 억 달러, %)
구분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e | 2020f |
소비량 | 3.7 | 4.2 | 4.5 | 4.8 | 5.6 | 6.1 |
증가율 | 7.7 | 14.3 | 6.3 | 5.9 | 16.7 | 9.5 |
주: 2019 추정치, 2020 전망치
자료: 유로모니터
□ 수입동향
ㅇ 2018년 사우디 커피 수입액은 총 3881만 달러이며, 스위스가 전체의 38%로 사우디 커피수입 비중 1위 기록
- 한국으로부터 수입액은 97만 2000달러로 전체 약 2.5% 수준
2018 사우디 커피 수입
(단위: 천달러, %)
국가명 | 금액 | 수입비중 |
스위스 | 14,782 | 38.1 |
브라질 | 8,082 | 20.8 |
UAE | 5,489 | 14.1 |
콜롬비아 | 2,085 | 5.4 |
레바논 | 1,682 | 4.3 |
영국 | 1,573 | 4.1 |
한국 | 972 | 2.5 |
미국 | 880 | 2.3 |
기타 | 3267 | 8.4 |
합계 | 38,812 | 100 |
주: HS Code 210112
자료: ITC Trade Map
□ 시장 트렌드
ㅇ 가족, 친구 등 대부분의 모임이 대형 쇼핑몰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스타벅스 등 프랜차이즈 매장에서 커피 소비가 주로 이뤄짐.
- 인구의 50%가 30세 미만으로 프랜차이즈 커피 소비는 더욱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
- Starbucks, COSTA Coffe, JAVA Time 등 다양한 프랜차이즈 매장 운영
- 한국의 카페베네는 사우디 수도 리야드 포함 약 20개 매장 운영 중이며 주요 대형 쇼핑몰, 고급 쇼핑상가 주변에 위치
사우디 주요 커피 프랜차이즈
Caffebene 2013년 10월 사우디 진출 | Costa Coffee 사우디 인기 프랜차이즈 브랜드 |
자료: 커피사 홈페이지 및 구글이미지
ㅇ 가족모임이 많은 아랍문화 특성으로 인해 가정에서 소비되는 인스턴트 커피 소비량 또한 증가
- 5분 이상 제조가 필요한 아랍 전통커피를 대신해 젊은층 사이에서 인스턴트커피 선호도 증가 추세
사우디 인기 인스턴트커피
| 이름: Nescafe Classic 용량: 100g 가격 : SAR 12.5(US$ 3.4) 특징: 사우디 인기 인스턴트커피 |
| 이름: Alicafe French Roast 용량: 24개 가격: SAR 22(US$ 5.9) 특징: 사우디인이 즐겨마시는 인스턴트 커피 |
| 이름: Hamawi Cafe Mocha 용량: 500g 가격: SAR 35.95(US$ 9.6) 특징: 사우디 인기 아랍식 커피 |
자료: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체 촬영
□ 경쟁동향
ㅇ 2018년 기준 Nescafe가 31.2%로 시장 점유율 1위 점유
- 2017년 말 Nescafe는 아랍 전통 커피를 인스턴트 형태로 출시해 이후 다양한 맛의 아랍 전통 인스턴트 커피를 출시하며 사우디 시장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음.
- 이외에 Nespresso(13.7%), El-Farouki(7.8%), Cafe Najjar(6.7%), Al-Hamawi(5.8%) 등이 있음.
- 2017년 이후 Off-Trade Market(소매점, 슈퍼마켓 등) 공략을 위해 Lavazza, Jacobs Douwe와 같은 유럽 브랜드 사우디 인스턴트 커피시장 진출
2018년 브랜드별 사우디 커피시장 점유율
자료: 유로모니터, KOTRA 리야드 무역관 가공
□ 유통구조
ㅇ 100% 오프라인 판매 구조이며, 이 중 대형 슈퍼마켓 등 현대식 식료품점이 69.1% 차지
- 인스턴트커피는 Careffour, Danube, Tamimi, Lulu 등 대형 슈퍼마켓에서 주로 유통
사우디 커피시장 유통구조
자료: 유로모니터
□ 수입규제 및 인증
ㅇ 사우디로 수입되는 모든 식품은 사우디 식약청(SFDA) 등록 필수(첨부파일 참고)
ㅇ 라벨링에는 제품명, 제조사, 판매자, 영양정보, 유통기한 등이 표기돼야 함.
ㅇ 국가 및 지역에 관계없이 사우디 커피 수입은 5%의 관세 부과
□ 시사점
ㅇ 인구의 50% 미만인 30세 이하 젊은층 공략 필요
- 글로벌 프랜차이즈 브랜드 선호도가 높으며, 인스턴트커피 소비 매년 빠르게 증가 중
- SNS 발달로 무가당, 천연 설탕 등을 사용한 웰빙 인스턴트커피 관심 증가
ㅇ Whatsapp, Facebook, Snapchat 등 SNS 마케팅 필요
- 2018년 기준 3400만 인구 중 90% 이상이 모바일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으며, 약 1800만 명이 SNS 계정 보유
- Whatsapp, Facebook, Snapchat 등 사우디 주요 SNS를 통한 마케팅이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음.
ㅇ 현지 식품 유통 업체 A사 관계자에 따르면 사우디 커피 소비는 연령층에 따라 기호가 구분된다고 함
- 40대 이상 장년층은 커피향이 진한 아랍식 커피 맛을 선호하며, 40세 이하 소비자는 향이 연한 맛을 선호
ㅇ 현지 대형마트 B사 관계자는 더운 날씨로 인해 아이스 전용 인스턴트커피 인기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언급
- 낮기온이 50도에 육박하기 때문에 시원한 물에 잘 녹는 아이스 전용 인스턴트커피 제품 수요가 늘어나는 추세
ㅇ 사우디 식약청(SFDA) 규정, 식품 통관 절차 숙지 등 철저한 사전준비 필요
- 수시로 변하는 사우디 식약청(SFDA) 규정에 따라 신속한 정보 수집과 대응 능력을 보유한 에이전트 발굴 및 활용 필요
- 수입통관 또한 담당자에 따라 요구하는 서류가 다른 경우가 종종 발생해 철저한 사전준비 필요
자료: 국제커피기구(International Coffee Organization), ITC Trade Map, 유로모니터,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료 종합